나쁜 소식과 좋은 소식이 있는데, 나쁜 소식부터 전해드립니다. 젠 공개를 연기합니다. 다시금 여러분의 기대를 배반하여 죄송합니다. 12월까지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로 마무리지으려 했으나 우리는 죽었고, 이는 개발팀 전체의 책임입니다. 젠을 확실히 공개할 시기는 사내 데드라인으로 정했으며, 정말로 공개할 날짜가 가까워지는 순간 공지해드리겠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우리 커뮤니티와 앞서 해보기 고객 여러분께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앞서 해보기로 모은 자금 덕에 우린 새로운 피를 수혈하여 능력 있는 개발진을 꾸릴 수 있었으며, 덕분에 문어발 작업이 아니라 각자 맡은 바를 충실히 작업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히 변명하자면, 우리가 그려낼 젠은 우리 상상 이상으로 상한선이 높았습니다. 그래서 더욱 오래걸릴 수 밖에요.
좋은 소식으로, 젠을 위해 새단장한 엔진 업데이트 사항이 이번 12월달에 적용됩니다. 모든 것은 확실히 작동할 것이며, 블랙 메사의 지구편(블랙 메사 연구소)에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덕에, 젠 챕터를 공개하기 전 안정화된 엔진과 코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12월달엔 엔진 업데이트와 동시에 젠 챕터의 진척 상황을 미디어와 함께 알려드릴 겁니다.
다음 업데이트에서 적용될 새로운 기능은 이와 같습니다.
렌즈 플레어
커스텀 렌즈 플레어 엔티티를 만들어 게임의 주요 광원에 활용했습니다. 그렇다고 이 기술로 여러분께 눈뽕을 선사할 것은 아니니 걱정마십시오. 이 효과는 지구편 챕터를 멋지게 재단장할 것이며, 젠은 별세계라는 느낌이 들도록 치장할 겁니다. 고든이 헬멧을 썼는가, 안 썼는가 하는 좌절스런 논란에 불을 붙이는 건 제쳐놓고 말이죠.
동적광원
지난번 업데이트 당시 동적광원의 예시를 몇 개 보여드렸죠. 여기 몇 가지 더 소개합니다. 빛, 그림자, 풍부한 후광을 표현할 겁니다.
동적광원과 렌즈 플레어가 적용된 경비 차량
'선로 위에서' 로켓 발사 시 동적 그림자, 광원 발산, 렌즈 플레어
네 종류의 텍스처 섞기
CS:GO 처럼 제각기 다른 텍스처 4종을 섞는 방법을 구현했습니다. 제각기 범프맵, 환경 맵(SSBM 또는 노멀맵) 처리된 텍스처를 적용할 수 있죠. 다른 버전의 셰이더처럼 레벨 디자이너와 아티스트들은 이제 4계층의 레이어를 나눠 분산된 텍스처의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한번에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기반 앰비언트 광원
이제 광원이 스카이박스 텍스처의 이미지에 따라 적용됩니다. 이 기능은 레벨 디자이너가 외부 환경을 제작할 때 빠르고 정확하게 광원을 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래 이미지의 광원은 light_env 엔티티만 적용됐으며, 아무런 추가 광원을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광원은 스카이박스 이미지의 색조에 따라 자연적으로 비롯된 겁니다.
CSM과 후광 효과 최적화
CSM(Cascade ShadowMaps)과 후광 효과를 해머 에디터에서 더 다루기 쉽도록 개조했습니다. 이제 후광은 newLight_Dir 엔티티로 쓰며, light_env 엔티티를 쓰면 이를 뒤따라 자동으로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제 후광 효과는 더 부드럽게, 최적화되어 돌아갑니다.
외부 환경 후광 효과
새 동적광원+후광처리
젠 컨셉 아트
PCGamer에 기재됐던 컨셉으로, 이 컨셉은 '침입자(Interloper)' 챕터의 아트입니다.
블랙 메사 60% 할인
11월 28일까지 추수감사절 기념으로 할인 중입니다!
부디 기대해주세요
다음달에 소식 한보따리를 더 들고 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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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밀히 말하면 '후속작'을 안낸게 아니라 1. 본편에서 제대로 완결 안 난 스토리를 DLC (에피소드)로 팔아먹음 2. DLC로 스토리 팔아먹는것도 열불나는구만 중간에 찍 싸고 먹튀 3. 개발 취소면 취소라고 말이라도 하던지 10년째 팬들 기만중 이러는데도 옹호받는 회사는 내 생각에 밸브밖에 없을듯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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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은 이제 영원히 안나올테니 이거라도 기다려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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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진 열일하네 하프라이프에 대한 열정이 확실히 대단한 팀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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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일발사되는거 예전에는 미사일 발산줄도 몰랐는데. 이젠 누가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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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까지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로 마무리지으려 했으나 우리는 죽었고," 이 부분에서 터졌네요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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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은 이제 영원히 안나올테니 이거라도 기다려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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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진 열일하네 하프라이프에 대한 열정이 확실히 대단한 팀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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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료로도 제공됩니다. 다만 유료판은 향상된 그래픽 성능등의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어요. | 17.11.25 15: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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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사일발사되는거 예전에는 미사일 발산줄도 몰랐는데. 이젠 누가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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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에게 허가 받아 현재 기준 최신 소스엔진으로 개량했지만, 소스 2는 아닙니다. | 17.11.25 15: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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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872116510
엄밀히 말하면 '후속작'을 안낸게 아니라 1. 본편에서 제대로 완결 안 난 스토리를 DLC (에피소드)로 팔아먹음 2. DLC로 스토리 팔아먹는것도 열불나는구만 중간에 찍 싸고 먹튀 3. 개발 취소면 취소라고 말이라도 하던지 10년째 팬들 기만중 이러는데도 옹호받는 회사는 내 생각에 밸브밖에 없을듯함 | 17.11.25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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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새끼들임. 나는 하프라이프를 멀미가 심한 겜이라 안해서 첨에는 뭐 에피소드 2까지 찍고 걍 하기 싫나보지 하고 밈으로만 보다가 최근에 난리나서 봤는데 왜 난리나서 그러는 지 알겠더라구요. 시바 뭐 이렇게까지 처 안낼거면 뭐 소설같은 거라도 스토리 완결이라도 내던가 팬들 ↗까라 하는 것도 아니고 | 17.11.25 15: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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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브가 하프라이프 말고 다른작품 평가도 넘사벽 수준이라서 그런가봐요,, | 17.11.25 15: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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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ㄱㄹㅇ 다른 게임들 진엔딩 DLC로 팔아제끼면 진짜 순식간에 평가 수직하락 하는데 밸브가 유저상대로 확장팩, 추가에피소드 형식으로 내놓고 우리 엔딩낼거임~ 하면서 구라깐거 엔딩도 안내고 걍 먹튀한거나 다름없음 하프라이프2는 아직 유저들이 DLC 팔이에 크게 비판의식이 없을떄 나와서 그냥 믿고있던거지 요즘 이딴식으로 장사했다가는 시리즈 순식간에 개망하고 메타 50점대 나왔을듯 | 17.11.25 1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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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리 액세스지요.. 아지 미완성 | 17.11.25 1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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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렇군요.. | 17.11.25 15: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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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까지 죽기 아니면 까무러치기로 마무리지으려 했으나 우리는 죽었고," 이 부분에서 터졌네요 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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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가능하십니다 그런데 위에 보신데로 아직 하프1의 막바지인 젠 챕터가 완성이 안됐죠 | 17.11.25 15: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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