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섬의 협동전 인터뷰중에 빠진 내용이 있어 마저 번역합니다.
게임스컴 당시의 인터뷰 즉 약 한달 전의 인터뷰입니다.
전체적으로 의역했습니다.
Q : 파트너와 동일한 사령관을 선택할 수 있게 해주면 안돼? 피닉스가 나왔을때 너무 게이머들이 몰려서 플레이조차 할 수 없었고, 데하카도 그렇게 될 것 같아.
A : 그건 우리가 원하는 방향이 아니야. 분명히 같은 유닛이고 색상도 고정이기 때문에 헷갈릴 가능성도 크고 우리는 다른 사령관과 조합해 생기는 시너지를 바라고 있어. 대신 두 명의 사령관를 동시에 내달라는 의견은 고려해 볼만 한 것 같아. 대신 그만큼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일단은 친구를 구해서 친구랑 "야 데하카 번갈아 가면서 하자"를 추천해줄게.
Q : 랜덤 커맨더는 언제 나올거같아? 사람들이 협동전을 할때 때때로 오늘은 아무거나 하고 싶은데 정하고 싶지 않아하기도 해.
A : 그건 분명히 우리 작업 리스트에 있긴한데 최우선 사항은 아니야. 현재는 협동전 리더보드나 워 체스트 등에 집중하고 있어. 약속할게 그건 분명히 리스트에 있고 적용될거야.
David Sum : 사령관마다 특별한 아나운서를 적용시켜달라는 요구가 있어. 정말 어-썸한 이야기야.
이것 또한 우리 작업 리스트에 있지만, 현재는 아니다. 현재 엔지니어들이 정말 열심히 일하고 있어. 양해해줘.
Q: 리더보드는 어떻게 진행중이야?
A : 현재 게임 엔지니어들과 웹 엔지니어들을 갈아넣고 있어. 리더보드의 웹 인터페이스는 정말 멋지고 쿨해. 리더보드는 단순히 스피드런 같은 식으로 적용되지 않을거고 얼마나 맵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느냐를 기준으로 하길 원하고 있어.
David Sum : (죽은 사령관과 시간대에 대해 말하던 중) 감염된 타이커스가 어딘가 있지 않을까? 브루드워 캐릭터가 사령관으로 나와도 멋진 아이디어 일거 같고, 그런 맵들도 멋진 아이디어라고 생각해. 사실 우리는 게임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재미있느냐지 COOP에서의 시간대가 어떻고 등이 아니야.
David Sum : 데하카 유닛들의 초기 설계는 각각의 유닛들이 다른 유닛들을 잡아먹고 그들의 능력을 얻게 하는 것이었어.
David Sum : 아바투르에 대한 끔찍한 다른 아이디어가 있었는데, 계속 진화하고 연구하는거야. 반복적으로 연구를 계속 할수 있어. 예를 들면, 바퀴 사거리 +1.+2 3 4.... +15! 사거리가 15인 바퀴가 생기는거지.
인터뷰어 : 어썸한데?
Q : 구 사령관들의 재설계 계획이 있어?
A : 현재 전체적인 재설계 계획은 없어. 하지만 지속적인 수정이 있을거야.
무료 사령관(레이너, 캐리건, 아르타니스)는 각 확장팩의 특징을 제일 잘보여주는 컨셉인 것 같아.
Q : 스투코프를 테란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어.(역주 : 북미쪽 포럼에서도 스투코프가 테란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옴)
A : 스투코프는 분명히 저그입니다. 토론 종결
David Sum : 우리는 이미 그 다음 사령관을 작업하고 있어. 디자이너들과 엔지니어들이 열심히 진행중이지. 피닉스.. 데하카.. 테란..? 테란으로 확정(확인)됐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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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 진화 저거 재밋을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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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그리핀특전대 삭제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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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노바가 아몬사후의 그리핀 부대를 이끌고 오는거부터 태클을 거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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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바가 그 당시에 살아있었다 해도 노바 유닛의 기술력은 그당시 테란의 기술력이 아니라 아몬사후에 개발된 기술력인데요? 그 논리면 노바도 삭제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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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한 진화 저거 재밋을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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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최우선 작업리스트가 궁금함 | 17.09.27 1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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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보드 신사령관 밸런스 겠죠 | 17.09.27 18: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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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사령관 빨리 추가됬으면 좋겠다. 테란쪽만 너무 휑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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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현재 이제 저그는 나올께 다나와서 앞으로도 더 추가할꺼리가 없음.. | 17.09.27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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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갖다붙이면야 많죠. 용기가 넘쳐나는 초월체도 있고 1에서 캐리건이랑 대립각 새웠던 무리군주의 dna 복원해도 되고 캐리건이 프로토스로 쏘아올린 퀸도 있고... 갖다 붙이기 나름이지요. | 17.09.27 1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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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DLC로 니아드라 나오고 니아드라 추가하면될듯 4살이랑 컨셉 다르게해서. | 17.09.27 1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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츤데레 포에머
당장 그리핀특전대 삭제해야겠네요 | 17.09.27 18: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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츤데레 포에머
그럼 노바가 아몬사후의 그리핀 부대를 이끌고 오는거부터 태클을 거셔야. | 17.09.27 18: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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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갈이 UED 끌고 나왔는데 아군이 캐리건......끔찍하다;; | 17.09.27 1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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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 노바는 그 시간대에 생존은 하고 있으니깐요. 초월체가 아르타니스랑 손잡고 아몬과 싸운다는건 말 자체가 안되잖아요. 지금 임무 딱 1개(잘못된 전쟁) 제외하면 전부 다 아몬 관련 임무입니다. | 17.09.27 19: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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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과, "전혀 불가능하다"를 같은 선상에 두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 17.09.27 1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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츤데레 포에머
노바가 그 당시에 살아있었다 해도 노바 유닛의 기술력은 그당시 테란의 기술력이 아니라 아몬사후에 개발된 기술력인데요? 그 논리면 노바도 삭제해야죠 | 17.09.27 1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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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인터뷰 내용도 보면 멋진 아이디어라는거지 우리가 당장 브루드워의 캐릭터를 사령관으로 내버리겠다! 이런것도 아니고 | 17.09.27 1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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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설정따지실거면 공허분쇄맵에서 저그의 주행성인 차에 해머상사의 기지가 있다는것도 말도 안되죠. 그리고 테라진 채취를 막아야할 입장인 알라라크와 탈다림은 안개속 표류기에서 테라진 채취를 하는 테란 과학자를 도와준다? 이거는 설정하고 맞나요? | 17.09.27 19: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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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시간대에 생존은 하고있지 그리핀은 안타고댕김 | 17.09.27 19: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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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애초에 협동전임무 자체가 정사인지도 불분명한데ㅈ'말이 안되'라고 하는게 더 말이안된다고봄 | 17.09.27 1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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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의 자잘한 설정 오류 따지고 보면 엄청 많죠. 말씀하신 것들 다 공감하고 이해합니다. 그래도 개인적으로 죽은 사령관을 살려나는 것만은 반대하는데, 스토리상 역할을 다하고 장렬하게 전사한 캐릭터을 살려내는 것 자체를 좋게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 17.09.27 1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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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스토리 빠는건 좋은대 왜 굳이 협동전 같은 전혀 스토리랑 다른 협력플레이 게임에서 고증따지고 있는지 참.. | 17.09.27 19: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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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저그 본거지 차 행성에 자리잡고 있는 해머 상사부터가... | 17.09.27 2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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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박은 안하고 무조건 안됨만...ㅉㅉ | 17.09.27 2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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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입맛대로 하면 앞으로 나올 사령관도 없음 우주 저편으로 날려보낸 니아드라도 나올 건덕지도 없고 황제인 발레리안이 사령관 레이너 냅두고 자치령 부대 끌고 나오는것도 웃기고 공유시점에서 한낱 특수부대원 뿐인 노바가 에필로그 끝나고 얻게 되는 특수부대를 이끌고 나오는것도 웃기고 | 17.09.28 0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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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논리대로면 나올것도 없어요 애초에 정사 스토리대로 가는 모드도 아닌데 왜 스토리를 찾고계실까 | 17.10.15 10: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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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기껏 유닛들 활용 다양하게 연구해 놓으면 개발자들이 이건 우리가 의도한 유닛활용 방향이 아니므로 어쩌구 하면서 칼너프 또는 삭제하는거랑 뭐가 다른지... 그리고 유저입장에서 동일사령관 매칭 기능에 대해 반대할 이유도 딱히 없어 보이는데... | 17.09.27 1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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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열기 짱좋은데 피닉스는 지대공이 븅이라 데미지좀 낮추고 공중은 데미지 절반만 들어가게 하던지 그러면 좋겠어요... | 17.09.27 21: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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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말이요 피닉스는 어차피 땅공격 좋은거 많은데 분열기 당연히 공중공격 되는줄 알고 뽑앗다가 미션 터지고 멘탈도 터짐 ㅎㅎ | 17.09.27 2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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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은 사령관별 고유 색을 지정해놔서 같은 사령관이면 아예 구분안가긴 할걸요 | 17.09.27 23: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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