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이 나올 때마다 원작 구현에 대한 이야기는 자주 나오고 가로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몇 시간 전, 누군가가 토론장에 '어떤 영웅이 환상(원작의 모습, 사람들의 기대)과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라는 스레드를 만들었고 케리건, 태사다르, 디아블로 등등 여러 영웅에 대한 의견들이 오갔습니다. 어째서 이렇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각자의 추측도요.
그러다 선임 게임 디자이너가 이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의역이 심합니다만 히어로즈 유저 분들이 자주 추측하시던 대답 그대로인 거 같습니다. 뛰어난 실력을 갖춘 분이 이상한 부분을 고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두말할 필요도 없습니다만, 혹시 모르니 이야기하자면 저희는 영웅을 디자인할 때 영웅의 환상(상상, 기대)에 맞추는 걸 굉장히 신경씁니다.
영웅이 여러분이 기대한 것과 다른 이유는 게임에 맞게 바꿔서 그런 겁니다. 저희에겐 좋은 게임 플레이가 최우선이며, 다른 이유가 있다면 불가피하게 넣을 수 없는 게 있기 때문이겠죠.
예를 들자면, 말티엘의 개발 과정에서는 팀의 몇몇 사람들이 디아블로3의 보스전 같은 모습을 보길 원했습니다만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많은 보스전을 봤지만, 보통 보스의 기술은 피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는 게 문제였고, 그게 PVP 게임에서는 맞지 않았거든요.
저는 제 선택이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에서 적어도 상대가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하고 공격할 기회를 갖게 하길 바랍니다.
이런 기술들이 게임에서 좋게 느껴진다면 적용할 수 있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죠(영웅을 멋지게 만드는 걸 너무 많이 잃거나, 다른 기술과 똑같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확하게 보여야 한다는 점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10명의 영웅이 한 화면에서 모두 궁극기를 쓸 때, 한 기술이 전장을 가득 채우고 여러분의 시선을 빼앗는다면(보스전처럼 말이죠), 그건 문제가 됩니다.
또한, 영웅이 소환할 수 있는 소환수의 수를 굉장히 조심히 다루려 애쓰고 있는데, 화면을 가득 채우는 군단은 멋지지만 수많은 체력 바가 빠르게 전장을 읽을 수 없게 만들죠.
마지막으로 저희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적어도 여기서 영웅의 환상에 대해 열정적으로 의견을 낸 분들을 보면) 모든 사람이 각자 영웅의 환상이 실제로 어떠한지 자신만의 생각이 있다는 겁니다. 만약 제가 100분에게 가로쉬에 대한 디자인을 보내달라고 하면, 100개의 다른 디자인이 나올 것이며 모두 왜 그렇게 만들어져야 하는지 합당한 이유가 있겠죠.
저희가 팀 안에서 많은 토론 끝에 결정한 비전입니다만, 동의하지 않는 분들이 분명히 있을 겁니다.
영웅이 상징적이고 기억에 남을수록, 게임에서 보일 수 있는 형태가 많을수록, 이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커지죠.
저희가 영웅을 만들기로 할 때 가장 먼저 따지는 건 "우리가 만드는 건 어떤 상황의 영웅이지?"라는 겁니다.
캘타스는 워크래프트 3 때로 해야 할까? 폭풍우 요새? 마법학자의 정원? 그것들 전부에서 가져와야 하나?
비슷하게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5개의 확장팩에서 등장한 가로쉬에 대해서도, 어느 때에서 주요 영감을 가져올 것이며 다른 때에서는 어떤 부분이 좋을지 이야기했죠.
여러분이 보신 결과물은 게임에서 우리가 가장 알맞다고 생각하는 가로쉬입니다.
영웅이 나올 때마다 저희에게 항상 동의하지는 않으실 수 있고, 그게 맞습니다만, 게임의 틀 안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영웅의 환상을 구현하는 건 저희에게 굉장히 중요하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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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거! 폴아웃 VATS에 있는 기능이요? 가서 알피지나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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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소리 말고 케리건 좀 뜯어 고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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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장르에 맞게 디자인하다보면 바뀔수가있음.근데 가로쉬는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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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쉬하면 딱 이거다! 하는게 애초에 존재하질 않음 치킨 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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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헬퍼기능 아녜요? 킬각재기 엄청 좋겠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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헛소리 말고 케리건 좀 뜯어 고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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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등급 사이오닉 능력자지만 궁극기 말고는 안쓰시는 그분 | 17.07.29 0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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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시칼날여왕 이라더니 그냥 "원시"만 남았음... ㅂㄷㅂㄷ | 17.07.29 09: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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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케리건은 지금쓰는 모든스킬 다 사이오닉능력으로 구현가능함 근데도 저글링+럴커의 혼종으로 내비둠 | 17.07.29 1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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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궁극기는 사이오닉이라 부르기도 뭐한 정전기 어택 | 17.07.29 10: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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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건이 궁키면 불나방처럼 뛰어들어오는 겐지한데 역으로 다 터지니 | 17.07.29 16: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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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바 징징 거리면서 정작 내 스킬이 상대 체력을 얼마나 닳게 하는지도 안 보이고 이건 무슨 뜻인가요? 맞추기만 하면 즉시 빠지는 피가 안 보인다니 | 17.07.29 08: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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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지보 거미5마리한테 물리면 보이지도않는데 반피날아감 ㅋㅋ | 17.07.29 08: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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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추기전에 내 스킬 누른 상태에서 상대 영웅한테 커서 갔다대면 그 스킬로 인해 상대 체력이 얼마나 닳게 하는지 보여주는거요 | 17.07.29 0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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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한 기능이네요 롤 할때도 못봤는데 도타에 있는 기능인가 | 17.07.29 08: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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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바 관련된 건 내 스킬 대미지 알면 칸 나눠진걸로 충분히 가늠할 수 있다고 봄. 그걸 하나하나 다 알려주면 대놓고 킬각 보라는거죠. | 17.07.29 0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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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지보 거미는이해해도... 체력바그건뭔소린지 | 17.07.29 08: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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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SR만세
아 그거! 폴아웃 VATS에 있는 기능이요? 가서 알피지나 하세요 | 17.07.29 0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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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SR만세
그건 헬퍼기능 아녜요? 킬각재기 엄청 좋겠는데. | 17.07.29 09: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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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스킬이 상대 체력 얼마나 닳게하는지가 aos에서 보이면 그거 말도안되는 사기 기능인거같은데? | 17.07.29 1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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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쟁이냐 | 17.07.29 1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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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너무 날로 먹으려고 하시네. 그냥 헬퍼 기능을 달라고 하세요. | 17.07.29 11: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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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각 계산하는 것도 aos에서는 중요한 실력의 척도인데... 그걸 보여주라고요? | 17.07.29 1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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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 장르에 맞게 디자인하다보면 바뀔수가있음.근데 가로쉬는 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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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합니다 AOS장르에 맞춰야하기때문에 원작을 고대로 옮겨오지 못하는건 히오스 유저들도 다 이해하고있죠 그런데 가로쉬같은경우 특히 불만이 많은이유는 가로쉬말고 그런 스킬셋의 전사를 대체할 유닛이 많은데 억지로 가로쉬에 쑤셔박았다는 느낌이 강해서 욕하는거고요. 케리건이랑 아르타니스도 같은 이유로 욕을 엄청 먹었죠. | 17.07.29 10: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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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스킬이펙트가 이펙트제거옵션 체크해놓은거마냥 밋밋 그자체... 가로쉬는 왜 출시해가지고 ... | 17.07.29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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죠스바 맞는 뚝배기깨고 심심할때 핥아먹음 | 17.07.29 0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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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남캐들만 비율이 저모냥이죠 | 17.07.29 1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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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남캐들이 손발이 엄청크고 목 팔다리가 통나무 처럼 두터운 체형이긴 하지만 신체 비율은 나쁘지 않습니다 ㅠ 당장 와우 인남캐랑 오크 남캐만 봐도 짜리몽땅하다는 느낌은 전혀없어요 건장하다는 느낌이지 그런데 히오스에서는 뭐 탑뷰시점에 적합하게 만드느니 세계관에 충실하느니 하면서 워크남캐는 다 드워프마냥 만들어 내놓는데 그렇게 따지면 티란데 발리라 같은 캐릭은 비율좋고 오버워치 캐릭들이랑 디아캐릭들이 쭉쭉 뻗은 기럭지로 인겜에 출시되는건 말이안되는거죠 유저입장에선 그냥 재작업 하기 싫어서 고집부리는걸로 밖에 안보임 | 17.07.29 1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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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리드와프랑 레오릭 같이 세워두면...... ㅜㅜㅠ | 17.07.29 14: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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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솔직히 베타때부터 쭉해온 히창이지만 가로쉬덕분에 콩깍지 벗겨져서인지 이펙트 ㅈ구린게 이제 보입니다... 그래도 하겟지맘... 비공 그만찍어요....사람들아.. | 17.07.29 1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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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쟈가 유저들이 몇몇 스킬이펙트들에 대한 불만을 끊임없이 제기해도 시인성이 구리다는 말로만 일관하고 누가봐도 너무 밋밋해서 잘 보이지도 않은데 데미지는 드럽게 썌서 맞을떄마다 짜증나는 나지보거미같은 스킬도 계속 방치하는건 진짜 똥고집으로 밖에 안보이죠 블쟈가 제일 잘했던게 다른회사들이 내놓은것들을 조합해서 더 다듬고 가공해서 마스터 피스로 만들어 내놓는 것 이었는데 왜 다른 MOBA장르랑 비교해서 이런부분은 보완을 해달라는 유저들 말을 귓등으로도 안듣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 17.07.29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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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도타2는 영 가시성이 떨어져서 못하겠던데. 심지어 내 영웅이 어딨는지도 모르겠어서 포기. | 17.07.29 12: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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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2 효과음 좋은데 | 17.07.29 1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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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스2 자체가 현실이랑은 전혀 동떨어진 배경의 게임인데 무슨놈에 현실적인 사운드는.... ㅡㅡㅋ 저런 이상한 똥고집좀 철회 안되는건지 정말 | 17.07.29 14: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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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달프인줄 | 17.07.29 0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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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할때 가로쉬가 그 패턴을 쓰긴 함. 사이온이 훔쳐간 기술인데 가로쉬가 사이온보다 훨씬 구린버전으로 씀ㅋㅋㅋ | 17.07.29 09: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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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영 페이즈 말슴하시는거면 걍 도끼로 내려 찍는거 아님? | 17.07.29 09: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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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할때 가로쉬는 이샤라즈 묻어있는 가로쉬인데 시공에 빨려들어온 가로쉬는... | 17.07.29 0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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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고증을 할래야 원작에서 가로쉬가 보여준 스킬이 없어서.. 기껏해야 코르크론 호출하는것밖에 | 17.07.29 09:14 | | |
(IP보기클릭)119.199.***.***
요지는 저소리가 오리지널 영웅 낼때나 논리가 맞다는거죠. 가로쉬로 국한해서 얘기는 하고있지만요. 가로쉬에대해 얘기해보자면 그 오리지널하게 낸 스킬도 전혀 가로쉬 느낌이 안나는게 문제입니다. 바로 앞의 영웅인 스투코프 역시 원작 스킬이 거의 없다시피하지만 영웅에 잘어울린다는 평이었잖아요. 거대한 어깨장식에 도끼를 들고 나와서는 도끼자루로 땅을 콩!찍는다거나 심지어 궁도 벌초하는 느낌의 스슥이라니. | 17.07.29 09:19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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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건은 이펙트만 사이오닉으로 바꿔도 불만없는 스킬셋일지도 모름. 물론 고증조까는 짜증나긴함요. 레이너, 캐리건, 아르타니스..쓰고보니 스투 캠페인 주인공들 ㅅㅂ | 17.07.29 09:23 | | |
(IP보기클릭)125.143.***.***
이중에서 그나마 레이너가 가장 출세한거임.. 일개 마린이였는데 ㅠㅠ | 17.07.29 09: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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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너가 출세한거라뇨. 특수전소총들고 와도 되고, 지휘관이라는 아이덴티티가 강한 케릭터인데 원거리 암살자 포지션으로 나온거부터가... | 17.07.29 1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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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리건은 해외에서도 이펙트를 바꾸어 달라는 요구가 많았던 영웅이고 저또한 개인적으로 블쟈 공홈에 사진 설명을 포함한 장문의 글을써서 피드백을 몇번정도 줬지만 그냥 다 무시당했습니다. 영웅을 리메이크 하는게 아니라 스킬의 성능효과는 그대로 두되 이펙트만 사이오닉효과를 넣어달라는 요청이 많았는데. 블쟈는 묵묵하게 똥고집을 부리며 유저들을 무시하고있죠 | 17.07.29 1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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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너는 스2에선 플라즈마캐논이랑 수류탄, 시간균열장치까지 쓰고 다닙니다. 저걸 다 반영할 수는 없겠지만 장비빨에서는 너프당한거에요 ㅠㅠ 심지어 보안관 배지보다 더 트레이드 마크로 부각시켰던 리볼버는 구현도 안됨 | 17.07.29 1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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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히오스가 다른 aos랑 가지는 차별점이자 강점이 블쟈게임 캐릭들 선택해서 게임한다는건데 외형만 가져오고 스킬은 오리지날 스킬이면 롤이나 도타랑 비교해서 무슨 메리트가 있음.. | 17.07.29 14:43 | | |
(IP보기클릭)124.61.***.***
(IP보기클릭)125.143.***.***
붕쯔붕쯔
가로쉬하면 딱 이거다! 하는게 애초에 존재하질 않음 치킨 밈? | 17.07.29 0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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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많이 거론되는게 강별하고 이샤라즈인데 전자는 겹치는 게 많다는 게 문제고(해머스킨, 유출된 정크렛) 후자는 설정파괴라고 욕먹던거에다가 그걸 가로쉬라기엔 좀.. | 17.07.29 0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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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확실한건 이샤라즈 심장에 의한 타락 컨셉, 강별, 유달리 많던 막고라 경력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 17.07.29 09: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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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애들이면 몰라도 타락 버전 가로쉬를 메인버전으로 낼순 없어서 어쩔 수 없었던거 같음 | 17.07.29 09: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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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나래나 메디브한테 변이 당하면 치킨이 되게 해주길... | 17.07.29 09: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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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있는 r2보다는 샤 변신궁이 더 가로쉬같을거같은데요. | 17.07.29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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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울,치킨,막고라,코르크론,이샤라즈의 심장 요정도일듯 강별이런건 사실 블랙퓨즈 작품이고 가로쉬보다 더 필요로하는 애들이 많으니 그거하나정도 없어도 불만가지는 사람들을 별로없을거 같구. | 17.07.29 1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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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에서 스킬로 넣을만한건 이샤라즈 심장 정돈데 자기 자신이 강화되는 궁은 무라딘 화신과 좀 많이 겹쳐서 그런가.. | 17.07.29 1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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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화신,집정관이나,탈태 이런것처럼 변신궁이 너무 많아져서 안넣은거 같습니다. | 17.07.29 1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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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다? 근데 좀 걸러야할게 있는게 소위 코르크론들이 만든 환상도 좀 섞여있어서... 몇가지 컨셉은 분명 빠져서 아쉬운게 맞는데 몇가지 컨셉은 지들 상상 속에 존재하는 가로쉬기도 한지라 | 17.07.29 09: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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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에서 가로쉬의 이미지는 비열하고 수단방법을 안가리는 폭군이자 호전성 강한 오크우월주의자 입니다. 사실 MOBA장르에 딱 어울리는 이거다 싶은 스킬같은건 별로안보였던 캐릭이긴 한데 팬들이 많고 팬들이 생각하는 이미지는 막고라,비열함,코르크론 이런거 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나온 가로쉬는 짜여진 스킬셋만 보면 흥미롭고 지금 히오스에 필요한 솔로탱커로 역할을 충분히 할 수있을 제법 괜찮은 스킬들을 들고 나왔지만 그게 가로쉬라는 캐릭터랑은 아무런 접점이 없다시피한 것들 뿐입니다. 컨셉이 공격을 받을수록 단단해지고 홀로 화력을 받아내며 돌격해 괴력으로 적들의 진형을 파괴하거나 아군의 이니시를 도와주는 그런컨셉을 가진 탱커인데 그런 역할을 해낼수 있는 다른 와우속 영웅들이나 유닛들이 많습니다. 타우렌전사나 산악거인 같은 친구들이요 지금 가로쉬가 말이 많은것은 가로쉬말고도 그런 스킬이 잘어울리는 탱커형 캐릭터들이 굳이 그 스킬들을 가로쉬에게 몰아주고 출전시켜서 와우팬들이 기대했던 모습의 가로쉬를 히오스에서 볼 수 없게되었기 떄문에 꼭 가로쉬여야 했냐 안어울린다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 17.07.29 1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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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고라는 정당한 상황에서 벌이는 목숨과 명예를건 1:1결투고, 코르크론은 가로쉬가 호드의 대족장으로 군림하며 양성한 가로쉬를 추종하는 오크군단같은 것 입니다. | 17.07.29 1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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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거 다 빢빢이의 유산 아닙니까?........ | 17.07.29 09: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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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걍 메테오 하나떨어트리고 새로 다시만들어야댐 | 17.07.29 09: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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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나같은 히오스 올드유저들이 알파시절 부터 똥겜에 시달리다가 접었는데도 다시오는 이유는 단하나임 게임성이 좋아서가 아니라 좋아하는 캐릭이 나오기때문 자기가 좋아하던 악당혹은 영웅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다는 맛에 시작한거지 웰메이드 MOBA를 찾아서 히오스로 온 유저들은 별로없음 대부분 유저들이 제일바라는게 윗 댓글마냥 좋아하는 영웅들의 멋진모습을 보고 가지고 노는건데 그딴 유저의 바램은 개무시하고 지들 개똥철학만 강요하는게 요즘 블쟈임 | 17.07.29 1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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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극 정책은 개소리 루머라는데 | 17.07.29 1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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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면 더 심각하죠;; 제대로 만들었는데 이따위 쓰래기같은 소리면 | 17.07.29 15: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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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에서도 전사 클래스 기술이 가장 밋밋해서 칼날폭풍 같은거 제외하면 얘가 뭔 스킬 쓰는지 파악 안되긴하죠.. | 17.07.29 09: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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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글케 따지면 알타니스 아둔의 창 궁극기도 자기 기술은 아니니까 | 17.07.29 1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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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도 줄은 원작 기술 몇개 달고 나왔잖아요 패시브부터 해골소환이고 궁으로 포이즌노바랑 스켈레톤 매지션 특성으로 뼈창과 뼈갑옷 등 뼈감옥은 원래 디아블로의 스킬이긴 했지만.. | 17.07.29 1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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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원작이랑 다른거 같지만 원작요소들을 꾸역꾸역 넣어서 만든게 줄이죠 플레이 방식이 디2네크랑 다르다 뿐이지, 일리단도 특성이랑 스킬로 마나번만 없지 이몰,인베,메타 등등 다있고 아서스도 기럭지 뺴면 리치왕이라는 느낌이 팍오는데 가로쉬는 저게 왜 가로쉬인지 모르겠는정도. | 17.07.29 1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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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w스킬은 평타랑 다른게 뭔지... | 17.07.29 1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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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리알파때는 돌격병들 죽으면 피뿌리면서 잔인하게 죽고 폭발에 시체가 펑펑 날아다니고 그랬었는데 캐주얼하게 바꾼답시고 너무 밋밋하게 바꾸어버림... 롤 다리우스 도끼로 푹찍할때 피 촥촥하고 튀어나오는 이펙트 엄청 과장되게 표현했는데도 별로 잔인하다거나 보기안좋지도 않은데 히오스는 왜 똥고집 부리면서 좀더 과하게 써도될 이펙트랑 효과음을 죄다 심심하게 만드는지 이해불가.. | 17.07.29 1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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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저 디자이너가 꼭 봤으면 하는 댓글이네요 | 17.07.29 10: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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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ㅇㅈ | 17.07.29 1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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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말 그자체 이런거 아무리 말해도 귓등으로도 안듣고 똥고집 부리는데 그 동안 애증으로 해왔던 게임이지만 갈수록 점점심해져서 진짜 정떨어지려고함. 켈타스 불작보면 날아오는 불덩이는 플레이어 캐릭터만한 끓어오르는 태양같은 불구슬이 날아오는데 맞을때는 퐁~ 하고 불덩이 원래크기보다도 작아보이는 허무한 폭발로 끝남 처음 그거보고 스플래쉬 데미지 있는지도 몰랐음 폭발이 너무 작아서. | 17.07.29 10: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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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단은 나름 설정이랑 잘 맞는거 같은데요? 생명력 흡수하고 생명력을 마나로 바꿔서 마법 쓰고 이런게 지옥마법의 특성임. | 17.07.29 1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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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했으면 도뽕쟁이들이 무슨소리를 했을지 끔-찍 | 17.07.29 1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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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진짜 스킬셋이 마운틴자이언트뭔 훨씬 어울릴느낌이네요... | 17.07.29 11:57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