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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 이전 원작이 바숔의 근간이 되는 게임입니다. 후에 이 게임 만든 인재들이 분리, 바숔과 데드스페이스를 만들었다고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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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쇼크가 시스템쇼크의 영향을 많이받았다고 들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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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스페이스하고 비슷한 게임같네요.
(IP보기클릭)218.237.***.***
참고로 이것도 CD버젼에서 볼 수 있는 SVGA 그래픽입니다. FD버전은 이거보다 도트가 훨씬 더 튀는 그래픽입니다. 물론 당시 기준으론 꽤 좋은 그래픽이었으며 무엇보다 당시 FPS(이 게임은 그 시절 주류였던 하이퍼FPS와는 거리가 멀지만)에서 배경이란 그저 게임 스테이지외에 별의미가 없던 시절에 정말로 있을법한 우주 정거장같은 레벨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던 점을 극찬 받았습니다.(하프라이프 나오기 훨씬 전이었죠) 다만 그래픽에서 분위기에는 무척 잘 어울리지만 녹색 HUD창에 긴박한 와중에 구분이 힘들게 녹색 폰트로 나타나는 점은 리뷰어로 부터 지적을 받았습니다. 그나마 이것도 위의 CD버전은 SVGA라 FD버전보다 훨씬 나은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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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드스페이스하고 비슷한 게임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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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데드 스페이스 1편이 제작될 당시 그게 시스템 쇼크의 후속작이 나오는게 아닌가 하는 루머도 있었습니다. | 19.01.21 17:18 | | |
(IP보기클릭)106.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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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자도 유통사도 게임도 전혀 관련없습니다 이름에 쇼크 들어간거 말고는 | 19.01.21 15: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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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0360537897
리메이크 이전 원작이 바숔의 근간이 되는 게임입니다. 후에 이 게임 만든 인재들이 분리, 바숔과 데드스페이스를 만들었다고 들었습니다. | 19.01.21 15:05 | | |
(IP보기클릭)221.154.***.***
루리웹-0360537897
바이오쇼크가 시스템쇼크의 영향을 많이받았다고 들었어요 | 19.01.21 15:06 | | |
(IP보기클릭)223.62.***.***
바숔 리마스터의 인터뷰 영상 보니, 바숔 만들 때 시스템 쇼크 처럼 우주선 안에 있는 느낌이 아니라 바닷속 느낌을 주려고 애썼다는 내용도 있더군요 | 19.01.21 15:06 | | |
(IP보기클릭)59.7.***.***
연관은 없고 시스템쇼크가 더 먼저 나온 게임일거임 | 19.01.21 15:09 | | |
(IP보기클릭)210.183.***.***
바이오쇼크의 시나리오 작가이자 총감독인 켄 레빈(Ken Levine)은 원래 할리우드에서 영화 각본가로 일했다. 과거 시프 : 다크 프로젝트와 시스템 쇼크 2의 개발에 참여한 경력이 있으며, 인터뷰에서 여러 차례 바이오쇼크는 시스템 쇼크 시리즈의 정신적 계승작이라고 밝혔다. 나무위키 펌 | 19.01.21 15:29 | | |
(IP보기클릭)175.197.***.***
시프1도 참여 했군요. 당시 잠입게임 처음이고 스토리도 좋았죠 | 19.01.21 23: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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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그대로 정신적 계승작일뿐 연관성은 없어요 록맨과 마넘나가 다른것처럼...응??? | 19.01.22 17:05 | | |
(IP보기클릭)211.170.***.***
(IP보기클릭)123.142.***.***
(IP보기클릭)96.55.***.***
참고로 원작 ('94년) 그래픽은 이렇습니다... 2탄을 먼저 해서 그런지 1탄 처음 봤을때 충공깽이었음...ㅋ;;
(IP보기클릭)218.237.***.***
Nami☆Robin
참고로 이것도 CD버젼에서 볼 수 있는 SVGA 그래픽입니다. FD버전은 이거보다 도트가 훨씬 더 튀는 그래픽입니다. 물론 당시 기준으론 꽤 좋은 그래픽이었으며 무엇보다 당시 FPS(이 게임은 그 시절 주류였던 하이퍼FPS와는 거리가 멀지만)에서 배경이란 그저 게임 스테이지외에 별의미가 없던 시절에 정말로 있을법한 우주 정거장같은 레벨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던 점을 극찬 받았습니다.(하프라이프 나오기 훨씬 전이었죠) 다만 그래픽에서 분위기에는 무척 잘 어울리지만 녹색 HUD창에 긴박한 와중에 구분이 힘들게 녹색 폰트로 나타나는 점은 리뷰어로 부터 지적을 받았습니다. 그나마 이것도 위의 CD버전은 SVGA라 FD버전보다 훨씬 나은 겁니다. | 19.01.21 17: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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