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홀, "PUBG와 포트나이트, 유사성 보다는 에픽의 행태가 실망"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86246&site=battlegrou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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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0.70.***.***
단기간에 급성장한 배그인만큼 당연히 이런건 예상했어야 됨 게임역사에서 아류작은 언제나 계속나왔고 원조가 자리지킬능력이 없으면 별 수 없이 새로운겜이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음
(IP보기클릭)175.113.***.***
이제 일본에서도 유사한 게임 나올거고 중국에서도 나올텐데..계속 실망하게될듯..
(IP보기클릭)220.88.***.***
에픽게임즈가 인디게임들을 지원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인디게임으로 성공한 자기들 아이디어를 써먹으니 기존에 인디게임을 지원하던 에픽의 행동이랑 모순되게 느낀 거죠.
(IP보기클릭)211.58.***.***
글쎄요.. 애초에 배틀로얄 형식 게임은 하이즈도 있지 않았나요?? 그럼 배그도 하이즈를 배껴서 만들어진 게임이라고 할수 잇는거 아닐까요? 얼마전 논란되엇던 중국산 오버워치는 보면 아주 완전히 배껴서 캐릭터고 스킬이고 전부 똑같던데 그런게 표절작인거라고 생각합니다. 인게임 측면에서 표절이 아닌 장르의 모방은 충분히 용인될수 잇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Rogue의 예에서 보듯이 로그라이크 장르만 보아도 장르의 모방은 충분히 용인될수 잇음을 증명하지 않앗나요? 이번 포트나이트 배틀로얄 모드는 직접 플레이 영상을 보니 모방에서 그친것도 아니엇고, 본 게임의 특성 (재료의 채취로 인해 구조물 파괴. 재료로 새로운 구조물 건설)로 자신의 게임성을 한껏 녹여낸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이 들엇습니다. 어떤 산업이던 사조를 이끌어나가는 주체의 선두의 뒤에는 모방과 표절이 따라 붙습니다. 다만 둘 사이에 구분을 짓고 성숙한 대응을 하는게 중요하겟죠. 블루홀은 해외 대기업들에 비하면 규모도 그리 크지 않은 게임사에, 이렇게 국제적인 관심을 받은 적이 없었으나, 에픽게임즈에 대한 이번 대응은 조금 비성숙한 대응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IP보기클릭)221.165.***.***
베그 자체가 아류작인데 왜 계속 100퍼센트 순혈 오리지날 장르 창시자 처럼 구는걸까;;
(IP보기클릭)2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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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엔 핵이 없갓디 | 17.09.26 13: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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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일본에서도 유사한 게임 나올거고 중국에서도 나올텐데..계속 실망하게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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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간에 급성장한 배그인만큼 당연히 이런건 예상했어야 됨 게임역사에서 아류작은 언제나 계속나왔고 원조가 자리지킬능력이 없으면 별 수 없이 새로운겜이 그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음
(IP보기클릭)124.53.***.***
틀린말은 아닌거 같은데 에픽이 저러니 ㅋㅋ | 17.09.24 18: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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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지는 냠냠하더니 또 먹히긴 싫은 그런 기분 | 17.09.24 1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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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조니 카피작이니를 떠나서 에픽이 완전 3자면 이런말이 안나오는데 블루홀 입장에서는 계약관계자니까 그렇지 플레이어언노운 데려와서 벌써 800만달러 쥐어줬고 에픽에다가는 엔진 로열티로 수익의 5% 지속적으로 지불하고 있는데 통수로 안느껴지는게 이상한거지 | 17.09.24 2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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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애초에 배틀로얄 형식 게임은 하이즈도 있지 않았나요?? 그럼 배그도 하이즈를 배껴서 만들어진 게임이라고 할수 잇는거 아닐까요? 얼마전 논란되엇던 중국산 오버워치는 보면 아주 완전히 배껴서 캐릭터고 스킬이고 전부 똑같던데 그런게 표절작인거라고 생각합니다. 인게임 측면에서 표절이 아닌 장르의 모방은 충분히 용인될수 잇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Rogue의 예에서 보듯이 로그라이크 장르만 보아도 장르의 모방은 충분히 용인될수 잇음을 증명하지 않앗나요? 이번 포트나이트 배틀로얄 모드는 직접 플레이 영상을 보니 모방에서 그친것도 아니엇고, 본 게임의 특성 (재료의 채취로 인해 구조물 파괴. 재료로 새로운 구조물 건설)로 자신의 게임성을 한껏 녹여낸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이 들엇습니다. 어떤 산업이던 사조를 이끌어나가는 주체의 선두의 뒤에는 모방과 표절이 따라 붙습니다. 다만 둘 사이에 구분을 짓고 성숙한 대응을 하는게 중요하겟죠. 블루홀은 해외 대기업들에 비하면 규모도 그리 크지 않은 게임사에, 이렇게 국제적인 관심을 받은 적이 없었으나, 에픽게임즈에 대한 이번 대응은 조금 비성숙한 대응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IP보기클릭)220.88.***.***
루리웹-651233766
에픽게임즈가 인디게임들을 지원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인디게임으로 성공한 자기들 아이디어를 써먹으니 기존에 인디게임을 지원하던 에픽의 행동이랑 모순되게 느낀 거죠. | 17.09.24 19:15 | | |
(IP보기클릭)221.143.***.***
인디? 블루홀이 인디? 배틀그라운드 개발진규모가 그렇게 큰데 인디라... 이제는 능력없이 엔진 가져다쓰면 다 인디가 되나보죠. | 17.09.24 19:21 | | |
(IP보기클릭)125.182.***.***
최초시작은 인디처럼 소규모단위 개발진으로 시작한거 맞아요 갑자기 인기끌어서 팀이 불어난거지 | 17.09.24 19:49 | | |
(IP보기클릭)223.62.***.***
?? 하이즈에서 모드개발? 무튼 그런식으로 개발한 원작자가 나와서 블루홀하고 만든게 배그잖아요? 애초에 배껴서 만든게 아니라 원직자가 새롭게 만든거라서 좀 다른 경우 아닌가요? | 17.09.24 20:00 | | |
(IP보기클릭)118.37.***.***
윗사람 터치 없이 개발자가 만들고 싶은대로 만들면 인디입니다...최소한 지금까지의 배그는 자격이 충분하죠... | 17.09.24 20:05 | | |
(IP보기클릭)119.71.***.***
하이즈도 플레이어언노운이 만든겁니다 플레이어언노운이 하이즈를 만들고 배그도 만들었으니 그건 배낀게 아니죠 근데 다른데서 그걸 배끼면 배낀게 맞는거구요 | 17.09.24 20:29 | | |
(IP보기클릭)124.50.***.***
하이즈도 브랜든 그린한테 라이센스 비용 지불하고 만든 게임인데 브랜든을 직접 영입해서 개발한 배그가 하이즈를 베꼈다는 인식이 어찌 이리 팽배한지... | 17.09.24 20:56 | | |
(IP보기클릭)112.152.***.***
(IP보기클릭)221.165.***.***
베그 자체가 아류작인데 왜 계속 100퍼센트 순혈 오리지날 장르 창시자 처럼 구는걸까;;
(IP보기클릭)118.37.***.***
일단 배틀로얄장르 확립시킨 사람이 디렉터중 한명이라... | 17.09.24 20:07 | | |
(IP보기클릭)119.71.***.***
배그가 왜 아류죠? 원조인 하이즈를 만든 사람이 배그를 만든 사람인데 내가 스파1탄을 만들고 곧이어 스파2탄을 만들면 아류작인건가? | 17.09.24 20:31 | | |
(IP보기클릭)220.84.***.***
배그가 왜 아류작인지 설명좀 원조가 후속작 내면 아류인가요? | 17.09.24 20:34 | | |
(IP보기클릭)61.38.***.***
하이즈 만든 회사에서 배그 만든 것도 아니고 하이즈의 권리가 그 디렉터에게 온전히 있는 게 아니라면 제작진이 누구건 상관 없이 아류임 | 17.09.24 20:42 | | |
(IP보기클릭)124.50.***.***
님 말대로라면 플레이어언노운 별 이유 없이 800만달러 공짜로 벌은 셈ㅋㅋ | 17.09.24 21:02 | | |
(IP보기클릭)221.143.***.***
(IP보기클릭)220.74.***.***
(IP보기클릭)117.111.***.***
(IP보기클릭)221.143.***.***
그건 유저들이 비난해야 하는거지. 블루홀처럼 개발사가 나서서 비난하는건 다르죠. 원래부터 블루홀이 따지기전에 유저들 사이에서 포트나이트 배그 배껴갔네 ㅋㅋ 이런 여론이 있었습니다. 그거 보고 블루홀이 멍청하게 여론전 펼치려 하니까 그것에 대해서 블루홀이 이상하다고 하는것. 이런간 원래 표절이 아닌이상 유저들에 맡기는건데 왜 개발사가 앞장서서 분위기 이상하게 만드는지 ... | 17.09.24 19:39 | | |
(IP보기클릭)59.13.***.***
https://www.youtube.com/watch?v=gbi1WAzU6MU 뭐 본문이랑 좀 벗어나는 얘기긴 하지만 카트레이싱은 사실 이런 top 10 영상이 올라올만큼 쏟아져나온 장르고 리틀빅 카팅 같은건 플스로 한글판까지 나왔는데 그 수많은 카트 레이싱 게임들은 다 괜찮고 오직 카트라이더만이 표절게임인거 보면 그냥 무조건 한국게임에 부정적인 쪽으로 보는게 맞는듯 | 17.09.24 19:45 | | |
(IP보기클릭)115.138.***.***
배그랑 포트나이트는 게임 플레이는 많이 달라요. https://www.youtube.com/watch?v=KGPMS6QrnXc&t=131s | 17.09.24 20:42 | | |
(IP보기클릭)125.184.***.***
(IP보기클릭)126.233.***.***
기술은 아닌듯 에픽한테 배우는거면 몰라도.... | 17.09.24 19:38 | | |
(IP보기클릭)223.62.***.***
블루홀도 기술 수준은 뛰어난걸로 알고 있는데 아닌가요?? | 17.09.24 20:02 | | |
(IP보기클릭)118.37.***.***
블루홀 기술은 전세계에서 우리나라 국까들빼고 다 알아줌...논타겟팅 오픈월드MMO가 개나소나 만들수있는게 아님... | 17.09.24 20:09 | | |
(IP보기클릭)125.184.***.***
기술이라고해서 프로그래밍이나 그런것만 뜻하지 않습니다. 유저 피드백이나 아이템간 상호 작용 문제라던지 여러가지를 뜻 합니다. | 17.09.24 22:22 | | |
(IP보기클릭)1.237.***.***
에픽이 블루홀 기술 훔쳐갈 수준은 절.대 아닙니다 | 17.09.25 09: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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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자체가 헛소리에 가깝죠. Pc쪽에서는 무슨 에픽이 기술지원하면서 기술 빼간다고 헛소리하는데 그런논리면 지금까지 언리얼엔진 쓴 그리고 쓰고있는 게임들은 다 기술탈취당한거? 말도 안되는 억지에 가까움 | 17.09.24 1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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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은 애초에 오리지널리티 자체를 따지는 문제가 아니지만 애초에 저작권 상 코드 소스가 아예 복붙 수준이 아닌 이상 게임 메커니즘을 따온 거는 보호 받기가 힘든 게 실정이예요 | 17.09.24 23:34 | | |
(IP보기클릭)59.15.***.***
(IP보기클릭)165.132.***.***
굳이 찾는다면 독점이라서 까이는게 아니고 하필 논란 붙은게 오랫동안 엑박 진영에서 엑박독점게임을 만들어주던 에픽 게임즈라 그런거 같기도 하네요. | 17.09.25 0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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