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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소프트] 모바일 다음은 콘솔…국산 게임 ‘블루오션’ 찾는다 [83]
추천 5 조회 10490 댓글수 83
ID | 구분 | 제목 | 게시판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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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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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0516 | PS5소프트 |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 적법사 | 5 | 3616 | 12:58 | |
2310515 | PS5소프트 | 플레이스테이션 정보 | 리즈플레임 | 18 | 12888 | 12:52 | |
2310514 | NS소프트 | NS 정보 | indira | 1522 | 12:52 |
(IP보기클릭)119.195.***.***
말이 블루오션이지 사실 PC온라인도 다 뺏기고 모바일도 중국에 슬슬 뺏기고 있으니까 다음 시장 찾는 것 뿐이지. 심지어 PC온라인은 시기적으로나 사회적 분위기로나 선점한 상황이었는데 그거 하나 유지 못하고 쫓겨났다는 점에서 한국 개발사들의 실력을 알 수 있음.
(IP보기클릭)175.212.***.***
MMORPG는 아무리 못해도 100억 이상의 자본이 투입되는 초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성공하면 몇년동안을 유지 보수에만 신경써도 엄청난 돈을 벌수있지만 이미 그런 게임이 수십개가 있고 이 게임들과 컨텐츠로 경쟁해야합니다. 캐쥬얼 게임으로 가면 그나마 압박이 덜하지만 이쪽도 경쟁이 치열하고 수많은 대작들이 LOL과 던전엔 파이터라는 벽을 못넘고 침몰했습니다. 최근에는 오버워치라는 복병까지 가세했구요 모바일은 덜하지만 못해도 수억이라는 자본을 투입해야 하는건 마찬가지이고 성공을 위해서는 성공한 퍼블리셔가 필요한데 한국에서 성공한 퍼블리셔들이 몇안되서 이러한 퍼블리셔들의 갑질이 아주 심합니다. 최소한 콘솔은 모바일보다 더 많은 자본을 들이고 나름차별화만 한다면 퍼블리셔 갑질도 걱정 안해도 되고 십수년을 쌓아올린 컨텐츠를 가진 고인물들과 경쟁하지 않아도 됩니다. 콘솔이 래드오션인건 사실이지만 한국의 MMORPG나 모바일은 더 심각한 래드오션상태입니다.
(IP보기클릭)49.161.***.***
흐음... 콘솔업계가 블루오션일까요.... 세계적으론 이미 레드오션아닌가?
(IP보기클릭)113.10.***.***
내수토양이 제대로 일구어지 있지가 않은데 아예 블루오션이니 레드오션이니 할 얘기도 못되는듯 합니다 세계시장에서는 말그대로 레드오션에 뛰어드는거구요. 국내에선 인프라자체가 안되죠 우리나란 그냥 하던대로 모바일과 PC온라인에 몰빵하는게 낫죠. 회사사정상으로만 따지면요
(IP보기클릭)223.33.***.***
한국산으로 굳이 따지자면 블루오션 맞을듯?
(IP보기클릭)61.47.***.***
(IP보기클릭)61.47.***.***
베리드 어 라이브, 화이트데이 기대해봅니다. | 17.02.23 19:00 | | |
(IP보기클릭)49.156.***.***
그 당시 히트했던 게임들 창세기전 프로토코스 악튤러스 화이트데이 게임자체를 보면 상당히 재미난데 그 당시 일본게임들과 비벼댈정도는 못되었죠. 잘 만들었나 못만들었나라고 따지면 잘 만들고 재미는 있었습니다만 전세계 동발하는 시대에 경쟁력이 있을까?하면 의문밖에 안들죠 | 17.02.23 19:36 | | |
(IP보기클릭)49.161.***.***
흐음... 콘솔업계가 블루오션일까요.... 세계적으론 이미 레드오션아닌가?
(IP보기클릭)203.223.***.***
높으신 분들이 또.... | 17.02.23 19:06 | | |
(IP보기클릭)223.33.***.***
아과제해야되는데
한국산으로 굳이 따지자면 블루오션 맞을듯? | 17.02.23 19:08 | | |
(IP보기클릭)218.237.***.***
적어도 pc 복돌이 살아있는한 비교적 안정적인 콘솔이 죽진않을듯 독점작이란게 괜히 있는것도 아니고.... | 17.02.23 19:11 | | |
(IP보기클릭)49.161.***.***
그 놈의 높으신 분들은 콘솔에 한국게임만 돌아가는 줄 아나 보네요. | 17.02.23 19:11 | | |
(IP보기클릭)49.161.***.***
외산 게임의 정발이 이미 대중화 된 만큼. 국내산 게임의 이점은 로컬라이징 하나 밖에는 안보이네요. | 17.02.23 19:12 | | |
(IP보기클릭)49.161.***.***
하긴. 가장 좋은건 역시 불법복제방지죠. | 17.02.23 19:13 | | |
(IP보기클릭)119.192.***.***
AAA를 노리면 레드오션 특정 소비층을 노리고 만들면 레드까진 아닐 듯 | 17.02.23 19:14 | | |
(IP보기클릭)113.10.***.***
REDJUICE
내수토양이 제대로 일구어지 있지가 않은데 아예 블루오션이니 레드오션이니 할 얘기도 못되는듯 합니다 세계시장에서는 말그대로 레드오션에 뛰어드는거구요. 국내에선 인프라자체가 안되죠 우리나란 그냥 하던대로 모바일과 PC온라인에 몰빵하는게 낫죠. 회사사정상으로만 따지면요 | 17.02.23 19:14 | | |
(IP보기클릭)49.161.***.***
그렇게 따지면...전 플랫폼에 해당되지 않을까요? | 17.02.23 19:16 | | |
(IP보기클릭)49.161.***.***
결국 세계에선 과포화, 국내에선 황무지. 라는 소리군요. 제 바람은, 그냥 패키지 게임 좀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 17.02.23 19:17 | | |
(IP보기클릭)119.192.***.***
pc는 종류별로 다 시도해봤으니까... 항상 대두되는 것은 최적화같은 성능이슈나 수익사업이슈고 플포로 넘어가면 적어도 그 부분은 해결되지않을까 싶네요 | 17.02.23 19:18 | | |
(IP보기클릭)1.238.***.***
이미 거진 플삼때부터 레드오션된지 오래죠; | 17.02.23 19:19 | | |
(IP보기클릭)113.10.***.***
그렇습니다... ㅜㅜ 저도 사실 사익으로 따지면 지금 행보가 어쩔수 없지만 도전해보는 업체가 많았으면 하네요 도전해보고 만들어 보고 해야 노하우가 생기는것이니... | 17.02.23 19:21 | | |
(IP보기클릭)49.161.***.***
어.... 이해가 안됐어요. pc에서 종류별로 다 시도해봤다는 소리가 어떠한 장르든 다 도전해봤다는 소리인가요? 수익사업이라 플포는 충성도가 높고 장착률이 높으니까 그렇다고 쳐도. 최적화는 비교적 성능면에서 달리는 콘솔에서 더 힘든거 아닌가요? 아, 규격이 정해져 있으니 더 쉬울려나. | 17.02.23 19:21 | | |
(IP보기클릭)175.212.***.***
아과제해야되는데
MMORPG는 아무리 못해도 100억 이상의 자본이 투입되는 초 대규모 프로젝트입니다. 성공하면 몇년동안을 유지 보수에만 신경써도 엄청난 돈을 벌수있지만 이미 그런 게임이 수십개가 있고 이 게임들과 컨텐츠로 경쟁해야합니다. 캐쥬얼 게임으로 가면 그나마 압박이 덜하지만 이쪽도 경쟁이 치열하고 수많은 대작들이 LOL과 던전엔 파이터라는 벽을 못넘고 침몰했습니다. 최근에는 오버워치라는 복병까지 가세했구요 모바일은 덜하지만 못해도 수억이라는 자본을 투입해야 하는건 마찬가지이고 성공을 위해서는 성공한 퍼블리셔가 필요한데 한국에서 성공한 퍼블리셔들이 몇안되서 이러한 퍼블리셔들의 갑질이 아주 심합니다. 최소한 콘솔은 모바일보다 더 많은 자본을 들이고 나름차별화만 한다면 퍼블리셔 갑질도 걱정 안해도 되고 십수년을 쌓아올린 컨텐츠를 가진 고인물들과 경쟁하지 않아도 됩니다. 콘솔이 래드오션인건 사실이지만 한국의 MMORPG나 모바일은 더 심각한 래드오션상태입니다. | 17.02.23 19:21 | | |
(IP보기클릭)49.161.***.***
그렇죠. 이미 비디오 게임기는 황혼녘을 지나고 있다고 대부분 보니까요. 물론 수익적인 면에선 아직 쨍쨍하다고 하지만. | 17.02.23 19:22 | | |
(IP보기클릭)49.161.***.***
뭔가 돈많은 졸부가 한 번 제대로 꼴아박아줬으면 좋겠네요. | 17.02.23 19:23 | | |
(IP보기클릭)49.161.***.***
어.... 그나마 덜 지옥적인 곳으로 간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되겠군요. 그런데 갑자기 mmorpg로 시각을 좁히는 건, 아니라 생각해요. 우린 지금 전반적 게임업계를 이야기 하고 있잖아요. | 17.02.23 19:25 | | |
(IP보기클릭)119.192.***.***
전자는 네 말씀하신게 맞구요 후자는 일단 pc는 단일 하드웨어(플스 같은 콘솔)대비 최적화 작업량이 많아요... 또 현재 dx12까지 나왔음에도 불구 dx9로 출시되는 게임이 많습니다 이는 곧 멀티코어 머신을 준비해도 싱글코어만 죽어라 돌리게합니다 이건... 여러 사정이 있겠지만 결론적으론 단일 기종으로 안일하게 양산형 게임만 만들다보니 생긴 기술력 부족으로 퉁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17.02.23 19:27 | | |
(IP보기클릭)49.161.***.***
기술력 부족이라 생각하면 되는군요. 기술력부족은 창의성으로 퉁칠 수도 있을텐데, 그런 게임들이 적은 이유는, 아마도 수익이 없어 완성되기도 전에 나가 떨어진 거겠죠? | 17.02.23 19:29 | | |
(IP보기클릭)113.10.***.***
기본적으로 그 나라의 게임산업은 그나라 유저들 성향을 따라가게 되어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게임을 생산하는 각 주요나라마다의 게임산업 상황과 그나라 유저들성향을 보면 그림이 그려지실겁니다. 서양인들같은 경우는 예나 지금이나 가정용 콘솔게임문화가 주력이고 게임이란 미디어에 점점 더 열광하고 있으며, 일본인들은 8,90년대의 가정용콘솔에서 휴대용게임이나 모바일게임위주로 많이 돌아섰죠. (물론 일본의 몇몇 대기업들은 그동안의 노하우로 인해서 내수는 뒷전으로 해도 오히려 세계시장을 타깃으로 만드는게 가능하지만요) 중국이나 우리나라 유저들은 90년대 후반부터 줄곧 PC온라인이 강세죠.... 최근 모바일게임이 PC온라인 영역을 압도하고있지만 그나라 게임산업이 보시면 똑같이 흘러가고있죠. 그래서 저는 가장중요한건 우리나라 콘솔게임이 노하우가 쌓이고 양질의 타이틀이 나와 세계시장에서 부딛혀보려면 우리나라 내수 시장이 바뀌지않고는 불가능 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우리나라 유저들중 완전 라이트인 모바일게임유저들은 다 빼놓는다고 쳐도, 지금 PC방에서 온라인게임을 하는 대부분의 게임유저들중에서 일부분은 콘솔로 가야하는 상황이 되어야 하구요. 그게 어려운거죠.... 유저들성향은 어쩔수 없으니까요. 그게 쉽게 바뀌지가 않습니다. | 17.02.23 19:30 | | |
(IP보기클릭)175.212.***.***
PC온라인은 MMORPG와 캐쥬얼시장으로 양분된 상황입니다. 웹 소셜 게임 시장이 있긴 한데 이건 모바일쪽에 파이를 빼앗겨서 현재는 클레시 오브 클렌같은 웹 소셜 게임(현재 나오는 대규모 모바일 게임의 절반이상은 이쪽입니다.)에게 밀려서 사라지다 시피하고 있구요 | 17.02.23 19:30 | | |
(IP보기클릭)119.192.***.***
네 윗선에서 생각하기에 수익이 나지않으면 아무리 기똥찬거라도 반려되니까요... 아니면 투자를 받지 못하거나 | 17.02.23 19:30 | | |
(IP보기클릭)49.161.***.***
흐음. 제가 이 말을 하긴 싫은데, 그래도 해야 할 것 같아서요 지금엔. 한국에서 돈 벌기 힘들면 외국 나가서 돈 벌면 된다. 라는 망언이 요즘 있잖아요? 헬조선에요. 그런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국내게임산업에게는 이 말이 노오력 같은 망언처럼 보이지 않는 단 말이죠. 왜냐하면 디지털컨텐츠는 인력과 달리 쉽게 복사가능하고, 이미 그정도의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인물들은 로컬라이징도 손 쉬울 테니까요. 그러니까 다시 말해, 한국에서 안되면, 외국에서 하면 되지 않냐는 소리입니다. 아, 물론 돈이 없다. 라고 말한다면 울수 밖에 없겠지만요. | 17.02.23 19:32 | | |
(IP보기클릭)113.10.***.***
저도 그부분 동감합니다. 도전을 일단 해야 결과는 바뀌든 말든 하는거니까요 당장 실패하더라도 그 노하우때문에 나중에 흐름이 바뀌거나 기회 또는 호재가 될수있죠. 어쨌든 지금 우리나라 게임산업은 희망도 없는 썪은 물이니까요. | 17.02.23 19:34 | | |
(IP보기클릭)49.161.***.***
피씨도 풀패키지 게임이 많지 않나요? 솔직히 메인스트림이상의 피씨를 사는 이유는 풀패키지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피씨게임에서 풀패키지 게임을 빼놓고 말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해요. 근데, 제가 잘 알아듣는 거 맞나요? | 17.02.23 19:34 | | |
(IP보기클릭)49.161.***.***
투자가 필요없는 게임생산은 결국 인디로 수렴하게 되는건데, 인디마저도 요즘에는 제살 깍아먹기 식 1인개발 아니면, 돈이 많이 들겠죠. 이러나 저러나 역시 돈이 문제인가 봅니다. | 17.02.23 19:35 | | |
(IP보기클릭)49.161.***.***
동감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디지털컨텐츠는 복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전파력을 확실하니까요. 아마도 기술력과 창의력만 제대로 갖춰진다면, 크게 한 건 터트리는 것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 17.02.23 19:37 | | |
(IP보기클릭)175.212.***.***
한국의 PC팩키지 시장은 이미소멸한지 오래입니다. 현재의 한국내 PC 정품 시장은 스팀 리셀러형식으로 판매하고 있는 이 다이렉트 게임즈와 게임피아같은 극소수의 회사말곤 없습니다. 현시점에서 스팀이나 스팀 리셀러 구매는 해외 직거래에 해당하기 때문에 한국 시장이 아니예요 | 17.02.23 19:38 | | |
(IP보기클릭)49.161.***.***
그렇다면 말이죠. 일단 저는 전에 알려드렸다시피, 메인스트림이상의 피씨는 결국 풀패키지를 위한 게임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앞으로 피씨시장은 중간은 없고 양극단으로 치닫을 것 같기 때문에, 저가형은 게임외의 작업용도로, 고가형은 게임과 그 외의 작업용도로 사용될 것이라 생각 합니다. 왜냐하면 고사양을 필요하지 않는 게임들은 모바일이나 콘솔로 대체될 것 같아서요. (물론 컴퓨터가 지니고 있는 다재다능한 기능들을 차치하고서 전해드리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결국 피씨는 풀패키지 게임을 위한 플랫폼인데. 그러면 결국 피씨게임 또한 세계시장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흐음. 제가 생각해도 이 주장은 비약이 심한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이 잘 정리되지 않네요. | 17.02.23 19:45 | | |
(IP보기클릭)175.212.***.***
현재 PC게임 시장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는건 PC 온라인 게임입니다. 순수한 싱글 PC 게임시장은 정체되어 있습니다. 문화 상품은 문화적인 기반이 없이는성공하기 힘들어서 자국의 성공없이 다른 나라를 노린다는건 완전한 도박입니다. 먹히기도 힘들고 어느정도 먹혀도 다른 시간대와 완전히 다른 문화적인 공감대를 가지는 사람들을 상대로 홍보를 해야한다는게 아주 어렵습니다. 닌자나 사무라이 처럼 세계적으로 먹히는 컨텐츠가 없다면 세계를 상대로 장사하는건 거의 불가능 해요 | 17.02.23 19:55 | | |
(IP보기클릭)121.175.***.***
해외 직거래에 해당하기 때문에 한국시장이 아니다라 월드 와이드 하지 못한 마인드시네요..ㅎㅎ | 17.02.23 21:42 | | |
(IP보기클릭)121.175.***.***
엄연히 제작자들은 스팀에 게임 올려두면 구매가 된후 실제로 자기 게임을 구매한 유저가 플레이하는 언어가 무엇인지 바로 알수 있는데..말이죠..돈이 월드 와이드하게 다른 사람한테 가는것도 아니고 그냥 제작사에 돌아갈 뿐이고 말이죠.. 해외니 아니니는 전혀 상관없는 부분이죠..세금 안내는거 말고는 한국 시장 아니라고 정의를 꼭 해야 할만한 유의미한 이유가 사실상 없습니다.. | 17.02.23 21:44 | | |
(IP보기클릭)58.239.***.***
(IP보기클릭)222.105.***.***
(IP보기클릭)223.39.***.***
그리고는 붕어빵틀을 DLC로 팔기 시작하는데.... | 17.02.23 19:17 | | |
(IP보기클릭)223.33.***.***
(IP보기클릭)112.166.***.***
(IP보기클릭)116.127.***.***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210.123.***.***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121.150.***.***
흠..... 그 기본기가 뭐에요? | 17.02.23 21:34 | | |
(IP보기클릭)223.62.***.***
기본기라는기 게임의 본질 아니겠습니까. 정말 재밌어서 게임에 미치게 만들어 줬으면 싶은데, 요즘 한국게임 행보를 보면 그저 과금 유도만으로 코 앞의 돈만 쫓다 보니 게임성은 솔직히 엄청나게 퇴보했다 생각합니다. | 17.02.24 00:39 |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19.250.***.***
(IP보기클릭)219.250.***.***
(IP보기클릭)49.143.***.***
(IP보기클릭)119.195.***.***
말이 블루오션이지 사실 PC온라인도 다 뺏기고 모바일도 중국에 슬슬 뺏기고 있으니까 다음 시장 찾는 것 뿐이지. 심지어 PC온라인은 시기적으로나 사회적 분위기로나 선점한 상황이었는데 그거 하나 유지 못하고 쫓겨났다는 점에서 한국 개발사들의 실력을 알 수 있음.
(IP보기클릭)175.212.***.***
지금도 한국 온라인 게임 무시 못합니다. 다만 옜작품들이 먹은 파이가 너무 커서 새로운 작품이 나올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WOW가 득세하고 있었을때도 WOW에 밀려서 망한 게임이 정말 많습니다. 수많은 대작들이 나오고 망하고 있는 판국에서도 계속 버티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한국 MMORPG는 무시하기 힘들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 17.02.23 19:34 | | |
(IP보기클릭)210.222.***.***
개발자 탓하지마 개발이 무슨힘이있다고 망한책임까지 뒤집어써야하냐 | 17.02.23 19:45 | | |
(IP보기클릭)218.234.***.***
매일마다 지겹게 보게되는 피시방 순위 볼때마다 항상 순위가 고정되어있는데 , 블리자드 파워 오버워치와 스타1시절급 국민겜 LOL제외하면 , 결국 하는사람이 계속 하게되어버린 피파 던파 서든 리니지 스타1 이런겜들이 대다수 상위에 있는것도 그런이유때문이기도 하고 , 온라인겜 특성상 1회용취급하기 좋은겜들 말고는 결국 어느정도는 계속 돈 결재한게있어서 지속적으로 겜하는 사람들도 많은듯 사전 위치선점효과 제대로 가지고있는 겜들 아니면 대부분 신작들이 빛도 잘 못보고 그냥 묻혀지는걸 보면 , 모바일겜처럼 뭐만 나왔다하면 일단 한순간만이라도 인기순위탑정도는 얻어보는 것과달리 피시온라인겜은 역시 진입이 다소 어려운것도 한몫하는듯 이전에 피정게에서 적었던거지만 , 모바일겜과 피시온라인겜의 큰 차이라면 모바일겜은 그냥 구글플레이 띵~ 하면서 설치하고 바로 하기만 하면 되는 엄청 간단한 진입방식인데 , 피시온라인은 따로 사이트가입하고 뭐 동의해서 가입하고 클라이언트만 30기가 40기가 설치하고 쓸데없는 Xincode 플러그인 설치하고 업데이트 패치 10기가씩 하고 , 이게 너무 번거로워서 아예 신작이 나와도 꼭 한번쯤 해볼까 싶은 마음도 별로 안생기는것이 가장 큰 효과일듯함 | 17.02.23 20:04 | | |
(IP보기클릭)218.234.***.***
그래서 모바일겜들은 일단 한번 내고나보자 뭐 이런식인데 , 피시온라인은 이제 내려다가도 CBT조차도 제대로 안들어가고 그냥 겜 내기를 포기해버리는 경우도 있을정도라 , 국내한정으로 본다면 레드오션은 누가뭐래도 모바일이지만 , 살아남기 어려운쪽은 아예 피시온라인쪽이 더 살아남기 힘든듯 | 17.02.23 20:07 | | |
(IP보기클릭)218.209.***.***
(IP보기클릭)22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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