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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 [루머] [스포일러] 전직 파판15 개발팀 맴버의 썰썰썰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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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P보기클릭)125.130.***.***

    BEST
    결국 베르서스는 처음부터 존재하지도 않았고, E3시연 영상은 킬존급 개뻥영상...노무라가 허송세월 보내고 듀크뉴켐급 게임이 될뻔할걸 타바타가 그나마 수습하고 현실로 끄집어 낸거구나. 시간은 모종의 계약관계상 2016년 안에 무조건 발매해야하고, 어울리지도 않는 캐릭터들은 이미 여기저기 팔아서 돈뽑아 먹었던 지라 바꿀수도 없고, 오프라인 사용자를 위해 발매일연기한다는 것도 결국 몇개월이라도 벌어볼려고 타바타가 욕쳐먹을 각오하고 총대매고 뻥카친거고...아 전임자놈이 일정내내 ㅈ행 못하고 결국 넘겨받고,클라이언트한테 일정 미룰려고 별 핑계 다 지어서 조금 이라도 프로젝트기간 늘려서 어찌어찌 마무리 해본 경험들 있는 사람들은 타바타 심정 감정 이입 지대로 일듯 하네여. 저는 이해 갑니다....한마디로 전임자 색히 아구창 쳐 후리고 퇴사 하고 싶죠 -_-
    17.01.07 04:00

    (IP보기클릭)121.140.***.***

    BEST
    Q: 야망이 너무 커서 11년 개발기간도 부족한 게임이 어딨나?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17.01.07 03:31

    (IP보기클릭)121.187.***.***

    BEST
    디렉터가 문제라기 보다는 경영진들이 더 문제인듯
    17.01.07 03:26

    (IP보기클릭)211.234.***.***

    BEST
    주주 앞에서 누구도 그런거 단독 결정 못해..사장도 못한다. 나가서 일 좀해라.. 처자식 안굶기려면 그냥 까라면 까는게 딱 타바타 위치다. 노무라 정도나 되야 3부작 얘기하며 경영진이랑 씨름이라도 해보는거지.
    17.01.07 04:47

    (IP보기클릭)11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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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근혜 안종법은 뭐지 비유가 완전 저능아네 ㅋㅋㅋ 회사 때려치고 싶을때 가족 얼굴 한번 생각해 봐라 ㅋㅋㅋㅋ 타바타는 쓰레기 같은 상황에 초능력 발휘한게 현실 팩트다
    17.01.07 05:12

    (IP보기클릭)71.56.***.***

    Q: 파판13에 대한 니네 팀의 생각은? 상당수의 많은 일본인들이 그래도 좋아한걸로 아는데 A: 게임을 존중한다. 팬들을 실망시켰고 몇몇 디자인 선택들이 매우 의문스러웠단 얘기 빼고 그 게임에 대해 나쁜말을 들어본적이 없다. ㅋㅋㅋ
    17.01.07 03:07

    (IP보기클릭)121.14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스프리 메이커
    저도 대충 딱 보이더군요 ㅋㅋ 파판버서스13 개발안하고 있다는 소리만 계속 들리다가 갑자기 뜬금 15로 변경 확정 (그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듯) 개발 하나도 안하고 있다가 이제 소식 들리더니 갑자기 2년전 E3에 플레이영상까지 떡 나옴 그 후로 2년안에 너무 바뀜 | 17.01.07 03:33 | | |

    (IP보기클릭)17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스프리 메이커
    실개발 3년이면 제로에서 시작해도 어지간한 게임들 완성되는 기간인데 너무 전임자 타령만하는거 아님? | 17.01.07 06:23 | | |

    (IP보기클릭)223.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225298777
    파판정도 되는 게임들은 보통 4년쯤... 스퀘어가 7 8 9찍어낼때도 각각 그정돈 걸렸었습니다ㅡㅡ; | 17.01.07 07:16 | | |

    (IP보기클릭)122.1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시오르
    7에서 9편이 4년정도에 다 나왔어요. 그래도 10까진 거의 년단위로 나오던 게임입니다 12부터 개발기간이 미쳤죠 | 17.01.07 08:59 | | |

    (IP보기클릭)223.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225298777
    엔진이 최적화도 안거친 새삥 자사엔진이면 개발자 측에선 존나 빡세죠. 그것때문에라도 차기작은 언리얼로 가는것일테구요 | 17.01.07 10:02 | | |

    (IP보기클릭)221.1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스프리 메이커
    저 루머를 일단 믿는다는 전제하에 판단하자면 타바타는 어느정도 면죄부를 받아도 될듯. | 17.01.07 10:14 | | |

    (IP보기클릭)121.14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스프리 메이커
    저번에 보니까 다크써클 생겼던데요 ㅋㅋㅋㅋ | 17.01.07 10:49 | | |

    (IP보기클릭)125.13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스프리 메이커
    겜에 실망은 했지만 개인적으로 진짜 원흉은 토리아먀 모토무와 원 스토리 작가 노지마 카즈시게라고 생각해서 타바타와 교체되서 들어온 스토리 작가는 실드쳐주고 싶네요. 애매한건 이제 노무라 테츠야인데... 만에 하나 킹덤하츠3을 말아먹는 일이 생기면 진짜 그땐 토리야마보다 더 욕먹어야함... | 17.01.07 11:34 | | |

    (IP보기클릭)119.20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시오르
    저기 근데 왜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ff7 97년 발매, ff8 99년, ff9 00년 출시 했는데 도대체 어떻게 4년 정도 개발해서 발매했다는 거죠? | 17.01.07 14:33 | | |

    (IP보기클릭)180.7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225298777
    스퀘어에서 파판이라고 시리즈가 연결될 필요가 없기때문에 예전에는 여러개의 프로젝트가 동시에 개발착수될때도 있었습니다. 특히 12의 경우는 2006년 개발이지만 11편과 같이 개발에 착수했다고 하는데 11편은 1999년 에 파판10의 개발이 착수되고서 동시에 개발이 시작됬다고 했구요. 개발에 착수하려면 기획안이나 기본적인 컨셉정도는 잡혀있어야 하고 예시를 들면 파이널 판타지 7의 경우는 1994년에 개발 착수해서 4년째가 되던 1997년에 발매를 했습니다. 대형 게임사가 한번에 하나만 프로젝트만 가지고있을리가? | 17.01.07 19:17 | | |

    (IP보기클릭)116.12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0225298777
    게이머분들이 흔하게 오해하시는게 출시한다음 후속작이 개발이 시작되는게 아닙니다. 그렇게 따지면 어크하고 콜옵은 개발기간이 1년인데, 실제 개발기간은 정말 최소 2년 이상은 됩니다. | 17.01.08 00:13 | | |

    (IP보기클릭)182.231.***.***

    응 너네나해
    17.01.07 03:10

    (IP보기클릭)14.46.***.***

    루나 성폭행 설이 맞았던듯. ㄷㄷㄷㄷㄷ 삭제하길 잘한듯
    17.01.07 03:12

    (IP보기클릭)223.33.***.***

    시스프리 메이커
    버몬트 ㅆㄴ이 형수를 크흑 | 17.01.07 11:46 | | |

    (IP보기클릭)1.238.***.***

    왠지 전에 비슷한글을 본거같은..;
    17.01.07 03:14

    (IP보기클릭)122.34.***.***

    플스4아마추어
    예전에 한 번 정게에 올라온 적이 있었죠. 내용면에서도 별 차이는 안나지만. | 17.01.07 12:55 | | |

    (IP보기클릭)220.121.***.***

    그놈의 개발기간 다같은 개발기간을 줘도 누구는 충분히 좋은게임 만들고 누구는 개발기간이 더 부족했다하고 결국엔 개발진들끼리의 협업과 개발사와 퍼블리셔간의 조화가 잘 이뤄줘야되는데 뭐 사내정치질 하기 바쁘니 뭐가 되겠어 결국 결과물은 ㅁㅁ나버린거지
    17.01.07 03:15

    (IP보기클릭)121.140.***.***

    오메지린거
    결국엔 여러가지 사정을 지들이 만들다보니 제대로 개발할 환경이 안나버린것,., 스퀘어 책임은 맞죠 ㅋ | 17.01.07 03:30 | | |

    (IP보기클릭)175.198.***.***

    아마 쓸데없이 이곳저곳이랑 콜라보한 것도 있고 주주들 압박도 있고 해서 16년까진 꼭 발매해야 하는 상황이라 미완성이 된 거 아닐까 싶기도.
    17.01.07 03:15

    (IP보기클릭)221.153.***.***

    가챠포스
    콜라보 때문에 주인공 디자인 못바꾼듯 ㅋㅋ 어쩐지 그렇게 욕먹고 본인들도 이건 아니다 라는 식의 발언 했는데도 안바꾸는게 이상하더니만 | 17.01.07 10:16 | | |

    (IP보기클릭)175.192.***.***

    A: 좋은 질문이다. 팀 책임자들이 주연 캐릭터들 디자인을 바꾸고 싶어헀는데 엄청나게 많은 계약상 문제들이 들어났다고한 이야기들이 생각난다. 요약하면 캐릭들을 이렇게 디자인하기로 한 결정은 오래전에 난거였고 그 디자인을 게임 대부분에 사용해야 했다. 아 이거 보니 그거 생각나네요, 예전에 파판15에 커스텀이 들어가느냐? 란 질문에 녹티스의 메인 복장을 제작해준 의상 업체와 계약이 꼬여서 힘들꺼 같다고 인터뷰한거. 정작 인게임에선 장비 바꾸는게 들어가긴 했지만 주인공 4명만 전반적으로 바뀐 세계관에 안어울리고 따로 논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문제가 있어서 디자인을 못바꾼거였군요
    17.01.07 03:16

    (IP보기클릭)14.46.***.***

    하이 호
    호스트니 뭐니 난리를 쳤지만 애초에 바꾸고 싶어도 못바꾸는 상태였구만요 | 17.01.07 03:24 | | |

    (IP보기클릭)59.23.***.***

    타바타의 처리력은 굉장했다!
    17.01.07 03:16

    (IP보기클릭)221.157.***.***

    제가 생각해도 시간만 충분했더라면 (실개발 3년 이라는 가정에) 역대 최고의 파판이 될 수 있는 포텐셜이 있었다고 봄. 이렇게 나왔어도 취향만 맞다면 100시간은 충분히 즐겁게 가지고 놀 수 있는 게임.
    17.01.07 03:16

    (IP보기클릭)223.33.***.***

    미미큐
    전 지금 챕터 6에 낚시만 80시간임.. 탐험이 시러~~ | 17.01.07 08:19 | | |

    (IP보기클릭)182.230.***.***

    녹티스 일본 성우 분께서도 오랫동안 걔속해왔다고 했었는데 정작 루나 성우분은 그에비해 얼마안됬었다고 전야제였나? 그때 그렇게 말했었던거 같은데.. 진짜 제대로 한 기간은 얼마안되나 보군요..
    17.01.07 03:17

    (IP보기클릭)14.46.***.***

    Q: 팀이 게임 평가가 이렇게 갈릴줄 예상했는지? A: 사실대로 말하면 몇몇 팀원들은 그가(아마 타바타를 말하는듯?) 가진 게임의 비전이 다른사람들과 공유가 가능할지에 자신이 없어서 더 안좋은 결과를 예상했었다. 내가 아는바론 게임은 예상을 뛰여넘는 성공중이다 본인들도 평가에 대한 건 포기하고 겨우 수습해서 발매한듯 그래 팔기라도 많이 팔아라
    17.01.07 03:18

    (IP보기클릭)118.46.***.***

    이렇게 미완성적인 작품을 낼빠엔 노무라가 킹덤3 파판7 리메 만드는거 끝나고 나오는게 더 좋잖아
    17.01.07 03:19

    (IP보기클릭)119.191.***.***

    쮼패
    킹덤3 7년 파판7리메 최소15년 걸릴듯 | 17.01.07 08:44 | | |

    (IP보기클릭)118.46.***.***

    프라후
    차라리 30년이든 뭐든 좋은 겜 나오는게 더 좋죠 | 17.01.07 12:18 | | |

    (IP보기클릭)175.223.***.***

    쮼패
    그 때쯤이면 님은 이미 겜을 안 좋아하는 상태가 되있을듯 | 17.01.07 12:57 | | |

    (IP보기클릭)118.46.***.***

    돌다리
    그렇게 단정 짓는게 참 신기한데 50살이 됐든 60살이 됐든 게임 좋아 할 수도 있는 거죠. 그리고 그렇게 지나더라도 저는 좋은 게임 하고싶은 마음이 크다는 건데 그렇게 아니꼬우셔요? | 17.01.07 13:00 | | |

    (IP보기클릭)123.98.***.***

    "팀은 7월 상태로 봤을때 연기를 안하고 게임을 냈을경우 리뷰어들한태 박살이 날거라고 생각했고 그래서 마지막의 마지막에 연기가 결정되었다." "그리고 어떤때는 게임에 들어가지도 않는것들을 마케팅 목적으로 만드는데 개발시간을 써야했기도 했고." 아오 뒷골이야
    17.01.07 03:19

    (IP보기클릭)123.98.***.***

    앵 무
    마케팅에 속아 작정하고 나오는 파판이구나 해서 시즌패스까지 질렀는데.. 이젠 스포고 나발이고 리뷰 다 뜨면 사야겠다. | 17.01.07 03:26 | | |

    (IP보기클릭)123.213.***.***

    올해는 무조건 발매해야되는 압박..
    17.01.07 03:20

    (IP보기클릭)121.156.***.***

    패미강세 ㄷㄷ해
    17.01.07 03:20

    (IP보기클릭)117.111.***.***

    실 개발 3년 ㅂㄷㅂㄷ 그 오랜 시간동안 뭐한거냐
    17.01.07 03:21

    (IP보기클릭)121.140.***.***

    슴란카구라
    컨셉 영상 달랑 짧은거 하나 만들어놓고 7년후에 개발 시작한거죠.. | 17.01.07 03:29 | | |

    (IP보기클릭)59.4.***.***

    슴란카구라
    만들던거 갈아 치우고 다시만든걸로 암 | 17.01.07 04:29 | | |

    (IP보기클릭)121.169.***.***

    뭐 15는 이미 지나갔고 15 만들면서 지들도 교훈 얻은게 있을테니 제발 7리멬에 전력 투입해서 제대로 만들어라 좀
    17.01.07 03:21

    (IP보기클릭)1.238.***.***

    전에 본거같은데..
    17.01.07 03:23

    (IP보기클릭)119.194.***.***

    스퀘어는 패미들과 SJW들의 눈치를 본다 그놈의 프로불편러가 또...
    17.01.07 03:23

    (IP보기클릭)184.33.***.***

    모종의 계약 하니까... 라이트닝 핸드백이랑 옷광고 하느라 몸팔면서 알바뛰던거 생각난다...
    17.01.07 03:23

    (IP보기클릭)175.213.***.***

    "니트로 박사,사정을 설명해 보실까?" "지금이라도 시간과 예산을 조금만 더 주신다면" "변명은 죄악이란 걸 모르나!"
    17.01.07 03:24

    (IP보기클릭)121.170.***.***

    그래도 용케 시드니 복장은 안바뀐건 다행.. 페미들이 엄청 뭐라 했던걸로 기억하는데
    17.01.07 03:24

    (IP보기클릭)121.187.***.***

    BEST
    디렉터가 문제라기 보다는 경영진들이 더 문제인듯
    17.01.07 03:26

    (IP보기클릭)183.102.***.***

    ㅠㅠ 제목의 스포일러를 못 봤다
    17.01.07 03:28

    (IP보기클릭)219.250.***.***

    베르서스 진짜 아깝네 스퀘어 이 똘추들
    17.01.07 03:30

    (IP보기클릭)121.140.***.***

    BEST
    Q: 야망이 너무 커서 11년 개발기간도 부족한 게임이 어딨나?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A: 실 개발기간은 3년도 채 안됀다.
    17.01.07 03:31

    (IP보기클릭)121.140.***.***

    밥상뒤엎기
    사람들 추측으로는 실개발은 대충 3년반일거라고 해서 그런가보다 했더니 정작 3년도 안되네.. 에효. 신경좀 쓰지. 자사 간판타이틀 정식넘버링인데 프로젝트진행이 쓰레기임... 욕심이 너무 과한거 아닌가. 13-2니 13-R이니.. 14 첨에 똥망만들고 다시만들라고 인원 다빼가고 나중엔 킹덤3에 파판7리메에... 걍 본편 하나씩만 집중좀 시키지 팬들입장에선 짱나네요 | 17.01.07 03:48 | | |

    (IP보기클릭)211.112.***.***

    에혀~
    17.01.07 03:38

    (IP보기클릭)110.70.***.***

    어크같은 매년나오는듯한 보통 서양대작들도 인원 백명단위로 3년은 만드는데.. 그렇게 어수선하고 어중간한 시간에 그정도면 잘만든듯. 갠적으로 올해 제일 플레이한 게임.. 메타도 80넘기고
    17.01.07 03:39

    (IP보기클릭)123.98.***.***

    건전한 루리유저
    플레이어 입장에선 시간대비 잘만들어진 게임을 기대하진 않죠..ㅜ | 17.01.07 03:45 | | |

    (IP보기클릭)112.153.***.***

    이런걸 보면 타바타 가만히만 있어줘도 고생했다고 했을텐데.. 너무 입을 턴게 문제;;
    17.01.07 03:43

    (IP보기클릭)211.36.***.***

    그토록 하고싶었던 베르서스는 노무라가 물러나는 시점에서 사실상 끝난거였고 아예 다른 뭔가가 베르서스의 탈을 쓰고 나온... 처음부터 나올 수 없었던 게임을 기다리다 실망한거였구나 후...
    17.01.07 03:43

    (IP보기클릭)220.78.***.***

    일본인들은 단합이잘된다고? 똑같애 저놈들도 ㅋㅋ
    17.01.07 03:43

    (IP보기클릭)211.117.***.***

    이미 엎어진건 무슨 수를 써도 되돌릴수 없죠. 파판 15도 현재 패치로 감당이 안 될 정도로 총체적 난국인데.. 그저 파판 15 이후에 나오는 작품들이 이러지 않길 바랄뿐,.
    17.01.07 03:50

    (IP보기클릭)211.230.***.***

    미완성인데....가격은 풀프라이스.... 미완성이라도 받을거 다 받아먹고.... 본편 가격에 들어있어야하는 내용들도 잘라서 유료DLC로 또 팔아먹고.....
    17.01.07 03:54

    (IP보기클릭)183.109.***.***

    스퀘어 에닉스 상태가 왜저러냐
    17.01.07 03:55

    (IP보기클릭)121.171.***.***

    루리웹-9910799216
    스퀘어가 에닉스에 종속된 형태의 합병이라 어렵긴 합니다 ㅠ | 17.01.07 06:46 | | |

    (IP보기클릭)122.34.***.***

    석고박스ONE
    과거 장인들 다 빠져나간 상태라 그냥 일본 게임 개발사 중에 대기업이란 점 빼곤 이젠... | 17.01.07 12:59 | | |

    (IP보기클릭)175.200.***.***

    스토리 라인도 똥망인데 (진행상태) 케릭터 dlc 만들려고 스토리 수정하고 ㅋㅋ 집어넣을 각 잡으면서 짜집기하다가 스토리가 더 망한듯..
    17.01.07 03:55

    (IP보기클릭)125.130.***.***

    BEST
    결국 베르서스는 처음부터 존재하지도 않았고, E3시연 영상은 킬존급 개뻥영상...노무라가 허송세월 보내고 듀크뉴켐급 게임이 될뻔할걸 타바타가 그나마 수습하고 현실로 끄집어 낸거구나. 시간은 모종의 계약관계상 2016년 안에 무조건 발매해야하고, 어울리지도 않는 캐릭터들은 이미 여기저기 팔아서 돈뽑아 먹었던 지라 바꿀수도 없고, 오프라인 사용자를 위해 발매일연기한다는 것도 결국 몇개월이라도 벌어볼려고 타바타가 욕쳐먹을 각오하고 총대매고 뻥카친거고...아 전임자놈이 일정내내 ㅈ행 못하고 결국 넘겨받고,클라이언트한테 일정 미룰려고 별 핑계 다 지어서 조금 이라도 프로젝트기간 늘려서 어찌어찌 마무리 해본 경험들 있는 사람들은 타바타 심정 감정 이입 지대로 일듯 하네여. 저는 이해 갑니다....한마디로 전임자 색히 아구창 쳐 후리고 퇴사 하고 싶죠 -_-
    17.01.07 04:00

    (IP보기클릭)211.255.***.***

    과자는칸쵸
    제 생각도 그게 맞는 것 같음. 가끔 15 완성도가 후달리니까 노무라 디렉팅 베르서스에 무슨 미완의 대작 같은 환상 품은 사람들 있는데(베르서스로 나 왔으면 짱 좋았을 듯, 베르서스 돌려내라! 같이), 그게 그렇게 좋은 기획이었으면, 하다 못해 어느 정도 실제작 되어 있었으면, 그동안 해온 것도 있고 위에 언급된 계약 기간도 있고 해서 이런 식으로 못 갈아버림. 처음 발표 되었을 때 부터 노무라는 걍 아가리만 존나 털었던 거고, 실제로 제작된 건 거의 없었고 기획도 대강 이미지만 잡혀 있던 상태에서, 진행은 안 되고 계약 꼬이고 계약 만료는 다가오고 노무라로는 도저히 해결 될 기미가 안 보이니까 걍 갈아버린 것 같음. 사내 정치가 이유인지 노무라가 능력이 후달려서인지 단순한 경영진의 무능 때문(이라고 보기에는 총 제작기간이 너무 길었지만)인지까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상황 보면 베르서스는 환상의 미완의 대작은 커녕, 그냥 이미지랑 게임으로서는 함량 미달의 기획만 있는 부스러기 같은 존재라 실제작 들어가기에는 무리가 많은 상태였고 노무라는 역적이며 타바타가 총대 맨 것 같음. | 17.01.07 06:52 | | |

    (IP보기클릭)211.255.***.***

    초선의원파초선
    그걸 알 수 있는 게 처음 노무라는 트릴로지로 만들려고 했다는 거임. 몇몇 노무라가 잘 만든 게임이있으니까 무슨 노무라가 디렉팅 능력이 신급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는 모양인데, 그 양반 기획 보면 좀 막나가는 느낌이 있었슴;; 킹덤하츠도 뭔 되도 않는 기획 넣었다가 디즈니한테 태클 먹고 뜯어 고치고. | 17.01.07 06:59 | | |

    (IP보기클릭)59.1.***.***

    초선의원파초선
    저도 노무라는 문제가 많다고 보네요. 플3세대부터 낸 게임이라고는 킹덤3d하나고 이것도 평가는 별로고.... 인터뷰로 입터는건 노무라 따라올사람은 없죠. 언제부턴가 제 기억으론 노무라 하면 무진장 긴 개발기간이었는데 이게 왜였는지 이젠 기억도 안남.... | 17.01.07 09:24 | | |

    (IP보기클릭)118.7.***.***

    과자는칸쵸
    정확하게 꼬집으신듯. 저도 일본회사에서 20년 사회생활하고 있지만 타바타 같은 사람들 많이봄. 선임이 불 질러놓은거 누군가가 처리를 해야되는데 힘없고 빽없는 누군가가 총대를 맨건데 그게 타바타인듯. 그런데 본인도 정작 잘 할려고 했는데 이정도라면 사실 좀 크레에이터 PM으로선 능력이 그다지 좋다고 보진 못할듯. 뭐. 능력이 안좋아서 전부 기피하다가 타바타가 선택된 확률이 가장 높다고 봄. 사회적입장으로 볼때 개인적으론 불쌍하다고 여겨지지만, 유저 입장에선 그것밖에 못 했냐 라고 질책하는게 당연한거인듯. 내 돈내고 즐길려고 하는건데, 물건이 하자가 심각하면 욕하고 성내는게 당연한거임. | 17.01.07 10:41 | | |

    (IP보기클릭)125.130.***.***

    이스리나
    글쎄요. 제가 볼땐 타바타 프로 능력부족 보다는 그당시에 대형 프로젝트를 맡고 진행해야할 책임자 가용인력이 타바타밖에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스퀘에니입장에선 파판15는 파판 IP의 존망이 걸린 타이틀인데 능력 가장 후달리는 프로듀서에게 맡겼을까요? 이사진들은 눈에 불을 키고 빨리 결과물 보이라고 닥달하고 진행된건 없고 팬들은 E3 영상으로 기대만 커진 상황에서 타바타는 완성이라도 시켰다는 것에 노무라보다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 17.01.07 11:04 | | |

    (IP보기클릭)122.34.***.***

    꺄륵꺄르륵
    킹덤하츠 3D 하나? 디시디아 세 개랑, 멋진 이 세계, 더 서드 버스데이 참여, 킹덤하츠는 BbS나 BbS FM, 리 코디드, 리마스터만 두 개에 상당히 게임은 많은데요? | 17.01.07 13:02 | | |

    (IP보기클릭)211.36.***.***

    프로때문에 연기됐다는분 ㅇㄷ? 그리고 내용보니 플래티넘 데모나 기타 트레일러작업 때문에 시간 많이 뺏긴거 맞네요 발매전에 그럴거라고 말해도 실더들이 절대아니라고 하더니...
    17.01.07 04:03

    (IP보기클릭)211.216.***.***

    근데 3년이 짧은 기간인가요? GTA가 5년인걸로 아는데 이건 그만큼 잘 뽑았고.. 위쳐3가 3년 좀 넘게 걸렸다는데 솔직히 '실개발기간' 들먹이는건 어처구니가 없네요 개발전 7년이면 어느정도 머릿속에 구상은 돼있어야하지않나 그런것도 없었다면 도대체 영상은 어떻게 낸거지 ㅋㅋㅋ
    17.01.07 04:05

    (IP보기클릭)222.232.***.***

    게데베데
    그니깐 머리속에 구상을 하던 사람이 바뀌었잖아요... | 17.01.07 04:16 | | |

    (IP보기클릭)220.121.***.***

    게데베데
    다른게임같으면 차곡차곡 쌓아올리는데 이놈은 올렸다가 중간층을 쳐내고 다시 쌓다가 기반층을 부수더니 처음부터 쌓은게 아니라 중간에 보강한걸 살려보겠다고 어거지로 올리고 하다보니 더 늦어진거 같습니다. | 17.01.07 04:21 | | |

    (IP보기클릭)175.203.***.***

    우주덕원
    아니 그래도 어느정도 컨셉은 유지됐고 인수인계라도 받았을거 아니에요 ㅋ | 17.01.07 04:23 | | |

    (IP보기클릭)222.232.***.***

    게데베데
    그니깐 그 전 디렉터 노무라가 만드려고 했던 파판과 새로운 디렉터 타바타가 만들고 싶은 파판은 완전 다르니깐 이꼴이 난거죠..설정 바꾸고 스토리 바꾸고 분위기 바꾸고 메인테마 바꾸고 그런데 또 계약 때문에 캐릭은 그대로 사용해야 하고, 주연 캐릭터들 디자인과 조연캐릭터들 디자인 갭도 차이 많이 나잖아요.. | 17.01.07 04:32 | | |

    (IP보기클릭)121.171.***.***

    게데베데
    처음부터 시작하는 것보다 중간부터 쌓아 올리는게 더 어려워요 블록 쌓기를 하는데 중간부터 쌓아올리라고 하는데 다른 규격 사이즈 블럭 던져준 꼴입니다 스토리가 바뀌면 바뀐 스토리에 맞지 않는 작업들은 사실상 안한거나 다름없이 엎어지고 | 17.01.07 06:50 | | |

    (IP보기클릭)119.206.***.***

    게데베데
    본문에 발매 몇개월 전에도 스토리가 계속 바꼈다고 나오지 않나요??? 그거 맞춰서 계속 다시 작업한 것 같은데용. | 17.01.07 08:56 | | |

    (IP보기클릭)221.143.***.***

    eurowind
    일해본적 없는 사람은 이해 못해요. | 17.01.07 10:23 | | |

    (IP보기클릭)121.140.***.***

    게데베데
    GTA5는 3년 훨씬 넘었습니다.. GTA4 이후에 바로 만들었으니까요 | 17.01.07 10:46 | | |

    (IP보기클릭)121.140.***.***

    게데베데
    파판 정식넘버링이 3년도 채 안됀다면 겁나 짧은거임.. 충분히 팬들이 빡칠만큼 제대로 못만든거임 | 17.01.07 10:50 | | |

    (IP보기클릭)172.98.***.***

    이번시리즈 피판15 진심 덜만들고 출시한게임 이라고 유저들의 비난이 많은편
    17.01.07 04:06

    (IP보기클릭)222.98.***.***

    패치로 엄청 바뀌는 것 까진 안바라니까 15좀 잘 추스려서 다시 리메이크라도 나왔으면 좋겠는데 흠... 매력적인 설정들 갖고 너무 못살려서 많이 아쉬움.
    17.01.07 04:07

    (IP보기클릭)124.53.***.***

    하긴 그 미친듯한 콜라보 보니까 디자인 바꾸면 광고주들 난리 날만했겠네요
    17.01.07 04:11

    (IP보기클릭)121.169.***.***

    타바타도 그냥 한패임 뭐 뒷수습한건 인정하지만 개발기간과 상관 없는 노답 록온 시스템과 시점 미완성인거 알고도 풀프라이스 받고 발매전 각종 구라 영상 만들어 퍼트리고 12월 프로패치 입 싹닦고 홀리데이팩 내용 한심스럽고 타바타가 한짓도 ㅂㅅ스러운게 많음
    17.01.07 04:11

    (IP보기클릭)211.234.***.***

    BEST
    별의 신탁
    주주 앞에서 누구도 그런거 단독 결정 못해..사장도 못한다. 나가서 일 좀해라.. 처자식 안굶기려면 그냥 까라면 까는게 딱 타바타 위치다. 노무라 정도나 되야 3부작 얘기하며 경영진이랑 씨름이라도 해보는거지. | 17.01.07 04:47 | | |

    (IP보기클릭)121.169.***.***

    별의 신탁
    그러니까 그게 한패라고 답답아 | 17.01.07 05:07 | | |

    (IP보기클릭)121.169.***.***

    S.T.A.R.S
    박근혜 하라는 대로 한 안종범은 죄없음?생각 좀 | 17.01.07 05:09 | | |

    (IP보기클릭)118.33.***.***

    BEST
    별의 신탁
    박근혜 안종법은 뭐지 비유가 완전 저능아네 ㅋㅋㅋ 회사 때려치고 싶을때 가족 얼굴 한번 생각해 봐라 ㅋㅋㅋㅋ 타바타는 쓰레기 같은 상황에 초능력 발휘한게 현실 팩트다 | 17.01.07 05:12 | | |

    (IP보기클릭)121.169.***.***

    루리웹-7826740325
    그 쓰레기 수습한건 인정한다고 근데 그외 타바타 본인 능력 부분에서도 한심한게 한두개가 아니다 | 17.01.07 05:17 | | |

    (IP보기클릭)125.134.***.***

    S.T.A.R.S
    ㅋㅋㅋ 파판쉴드오지네 소비자가 디렉터 밥줄까지 생각해서 경영진땜에 어쩔수없이 이렇군 흠 참아주지 이래야됨? | 17.01.07 07:21 | | |

    (IP보기클릭)108.168.***.***

    S.T.A.R.S
    게임을 ㅄ같이 만들어도 이렇게 실더가 생기는구나. 소비자가 그걸 왜 이해해줘야함? 제품에서 명시한 내용 그대로 안나오고 하자가 생겨서 나왔구만 개발이 3년이던 10년이던 소비자 기대에 맞춰서 나오지 못한 이상 개처럼 까여야 되는거임 결국엔 사기니까 | 17.01.07 08:31 | | |

    (IP보기클릭)121.191.***.***

    S.T.A.R.S
    으음 그렇군요. 그래도 그렇다고 7만원을 기부할순 없는 법이죠. | 17.01.07 09:05 | | |

    (IP보기클릭)121.140.***.***

    아이유커여워
    그게 왜 쉴드임? ㅋㅋ 파판15 까는건 까는거고 어쨌든 결과물이니까. 타바타는 현실적인 측면에서 걍 얘기한건데 | 17.01.07 10:48 | | |

    (IP보기클릭)110.13.***.***

    L.리체
    루리웹은 역시 잼난다~~~ 소비자가 개발사 신경쓸필요없지~! 근데 psn에 겜 그지같이 올라오는건 이해해야되고 밥집가도 밥좃같이 나와도 이해해야된다던데~~ㅋㅋㅋ | 17.01.07 11:23 | | |

    (IP보기클릭)222.232.***.***

    주인공 디자인 바꾸고 싶어했구나.. 난 대체 베르서스 그냥 폐기처분하던가 꼭 내야만 했다면 그냥 적당히 베르서스로 내지 이걸 왜 15로 바꾸어서 15로 출시했는지 모르겠음. 타바타랑 노무라가 서로 머리 속에 그렸던 그림이 너무 달랐던 거 같음. 그래서 혼돈이 생길 수 밖에.. 시나리오도 좀 제대로 하지 계속 해서 바꿔대니깐 스토리가 이꼴이 나지..
    17.01.07 04:20

    (IP보기클릭)211.34.***.***

    Q: 팀이 루나를 묘사한 방식이 요즘엔 비난받을수 있다고 해서 어떤 장면들을 지우거나 바꿔야 햇다고<<<<<이게 무슨 개소리야? A: 히로인이 다른 캐릭들한태 모욕을 당한다던지 어떤 장면은 루나가 건강 문제로 우는 장면이 있다던지 그리고 인생의 목표가 남자 주인공의 기대와 목표를 달성하는 거라든지. 팀 생각엔 문제가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애초에 파판이 여캐들을 어떻게 표현하는지에 대해 원래부터 악명이 있었으니까. SJW들이 또 한건 했구낰ㅋㅋㅋ
    17.01.07 04:23

    (IP보기클릭)211.34.***.***

    그리고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걍 베르수스로 냈어야 했다. 에닉스계 경영진들이 파판 졸라 대충 취급한다는 느낌이 전에도 들긴 했는데.
    17.01.07 04:25

    (IP보기클릭)218.234.***.***

    WeissBlut
    애초에 파판영화와함께 타격입은 스퀘어가 미디어사업 전개하던 에닉스에게 합병되어버리는 식으로 된것이 스퀘어닉스 | 17.01.07 05:21 | | |

    (IP보기클릭)218.234.***.***

    긴 시간 걸리고 겜은 반쪽짜리인데 실개발 3년치고는 그래도 많은걸담아냈음 , 난 파판 그닥 안좋아하는데 파판15만큼은 이상하게 끌리는게있음 타바타가 능력자네
    17.01.07 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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