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슈마64에는 총 7개의 코인 무리 소스가 존재함. 땅에 있을 경우 세가지 조합(일렬, 강강수월래, 화살표 형), 공중에 떠 있는 경우 4가지 조합(세로일직선 등)
그런데 일렬배열 코인은 무조건 5개여야 하는데 이상하게 저 스테이지만 코인이 다섯개가 아니라 네개만 있는 것에서 착안,
처음엔 카메라 버그인줄 알고 이리 저리 돌려보고, 텍스쳐와 폴리곤 대신 와이어프레임으로도 열어 보았지만 동전 찾기에 실패,
조금 더 덕력을 발휘한 결과 놀라운 사실을 알게됨.
만약에 지면에 경사가 있을 경우 각각의 코인에 지면 높낮이값을 입력해 3차원 공간에 잘 안착한 것으로 처리하게끔 되어 있지만,
해당 월드의 경우 기본 코인 더미에서 가장 위쪽 코인은 위로 이동하고, 나머지 4개는 아래로 이동하게끔 수치가 입력되어 있는데,
위치보정값이 음수인 첫번째 코인이 나타나지 않게끔 프로그래밍 되어 있음.(코알못이니 전문가분들의 추가 설명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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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킹안했으면 영영 못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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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마리오 1프레임차이로 세계신기록 달성한것도 그렇고 마리오깎는 노인들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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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전 생성기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맵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예제는 동전 생성기가 경사 아래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마리오가 동전 생성기 2000 UNIT 근처에 오면 코인을 만듭니다. 동전 생성기 위로 300 UNIT 위치에 160 UNIT 간격으로 5개 만듭니다. 만들어진 동전은 바닥에 닿을 때까지 위치를 아래로 조정합니다. 동전 위치의 기준은 동전의 바닥인데 가장 왼쪽에 만들어진 동전은 생성과 동시에 땅 밑에 위치합니다. 땅 밑에 있는 동전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생성 즉시 제거됩니다. 이것으로 알 수 있는 재미있는 점은 동전을 하나씩 맵에 찍는 것이 아니라 동정 생성기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배치한다는 것입니다. 하나씩 배치하면 동전간의 거리를 맞추는 번거로움이 있겠지만 배치기가 자동으로 이것을 처리하니 그런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다른 이점은 마리오가 등장하기 전에 맵에 5개 오브젝트를 만들어둘 필요가 없이 적당히 가까이 올 때 생성하여 메모리도 절약합니다. 단점은 이 경우와 같이 예상치 못하게 5개 동전을 생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 것입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160UNIT 위에 생성해서 내리니까 그렇지 1600UNIT 위에 생성해서 내리면 되자나 하고 생각할 수 있겠죠? 하지만 그럴경우 3차원 맵에서 윗층에 동전이 만들어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160UNIT은 약속된 수치로 복층 구조는 적어도 160UNIT 이상의 간격이 필요하다던가 하는 룰이 있는 것입니다. 적당할 거라 생각한 160UNIT이 경사면에서는 땅속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버그를 만든 경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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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추가설명 : 높이값을 갖고있는데 높이값에 코인을 위치하게 되면 코인이 땅에 박히니까 보정값을 더해서 위치를 선정하는데 양수여야 땅에서 위로 가는데 음수라서 땅밑으로 들어간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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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메이커64 만들기세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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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로우
해킹안했으면 영영 못먹 | 16.10.25 11: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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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메이커64 만들기세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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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마리오™
이 분 쿠파 마지막 스테이지에 죽일 수 없는 굼바 찾은 사람 맞죠? | 16.10.25 1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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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마리오 1프레임차이로 세계신기록 달성한것도 그렇고 마리오깎는 노인들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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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추가설명 : 높이값을 갖고있는데 높이값에 코인을 위치하게 되면 코인이 땅에 박히니까 보정값을 더해서 위치를 선정하는데 양수여야 땅에서 위로 가는데 음수라서 땅밑으로 들어간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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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했어요 김사합니다! | 16.10.25 2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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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전 생성기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맵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예제는 동전 생성기가 경사 아래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마리오가 동전 생성기 2000 UNIT 근처에 오면 코인을 만듭니다. 동전 생성기 위로 300 UNIT 위치에 160 UNIT 간격으로 5개 만듭니다. 만들어진 동전은 바닥에 닿을 때까지 위치를 아래로 조정합니다. 동전 위치의 기준은 동전의 바닥인데 가장 왼쪽에 만들어진 동전은 생성과 동시에 땅 밑에 위치합니다. 땅 밑에 있는 동전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생성 즉시 제거됩니다. 이것으로 알 수 있는 재미있는 점은 동전을 하나씩 맵에 찍는 것이 아니라 동정 생성기를 배치하는 방식으로 배치한다는 것입니다. 하나씩 배치하면 동전간의 거리를 맞추는 번거로움이 있겠지만 배치기가 자동으로 이것을 처리하니 그런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다른 이점은 마리오가 등장하기 전에 맵에 5개 오브젝트를 만들어둘 필요가 없이 적당히 가까이 올 때 생성하여 메모리도 절약합니다. 단점은 이 경우와 같이 예상치 못하게 5개 동전을 생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 것입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160UNIT 위에 생성해서 내리니까 그렇지 1600UNIT 위에 생성해서 내리면 되자나 하고 생각할 수 있겠죠? 하지만 그럴경우 3차원 맵에서 윗층에 동전이 만들어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160UNIT은 약속된 수치로 복층 구조는 적어도 160UNIT 이상의 간격이 필요하다던가 하는 룰이 있는 것입니다. 적당할 거라 생각한 160UNIT이 경사면에서는 땅속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여 버그를 만든 경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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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64가 그 퀄리티에 용량이 고작 6MB 밖에 안 되는 이유가 있었군요. | 16.10.25 15: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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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정 생성기라니.. 그런건 왜 만드는거야ㅠ | 16.10.25 1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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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밉습닏다! | 16.10.25 2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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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재능에 축복을!! | 16.10.25 15: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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