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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애명월도, 텐센트가 대작 MMORPG를 만드는 법

조회수 9407 | 루리웹 | 입력 2018.04.25 (20:3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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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수년간 여러 중국 게임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개발력이 떨어진다거나 특정 문화색에 편중됐다는 편견은 사라진지 오래다. 특히 올해 초 넥슨이 들여온 MMORPG ‘천애명월도’는 뛰어난 완성도를 뽐내며 중국 게임이 어디까지 발전했는지 보여주는 지표가 됐다. 과연 중국 게임사는 어떠한 방식으로 대규모 MMORPG를 만들고 또 운영하는 걸까. 4월 25일(수) 판교에서 열린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 2018’을 통해 텐센트 오로라 스튜디오 브루스 펑 개발자와 숀 후 사업 PM을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었다.

 

(천애명월도) 포스트모템_텐센트 Bruce Fang_3.jpg


브루스 펑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천애명월도’를 개발하며 수없이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술회했다. 처음부터 액션성을 강조한 온라인 게임이란 방향성은 확고했지만 지금처럼 다양한 콘텐츠가 있지는 않았다. 그러다 2013년경 세계적으로 오픈월드 유행을 맞아 ‘천애명월도’도 거대한 필드를 제공하기로 결정하고, 넓은 지역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경공 시스템을 넣기에 이르렀다. 심지어 기존 엔진이 경공을 구현할 수 없어 근본부터 뜯어고치기까지 했다. 이처럼 5년간 무수한 시행착오 끝에 우리가 아는 ‘천애명월도’가 탄생한 것이다.

 

DSC02938.jpg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난감했던 부분은 그때까지 개발팀에 오픈월드 게임을 만들어본 개발자가 없었다는 것이다. 제대로 된 오픈월드를 구현하려면 2000M 이상의 시야를 보장하는 사실적인 풍경과 날씨 시스템, 그에 걸맞은 로직 및 충돌 시스템, 내실을 채워줄 온갖 콘텐츠가 받쳐줘야 했다. 이에 오로라 스튜디오는 우선 간단한 프로토타입을 반복 제작하며 빠르게 노하우를 축척하고자 했다. 이 와중에 정립된 개발 방법론은 효율성을 검증하여 시스템화했고, 번거롭거나 과한 공정은 과감히 버렸다. 본격적인 제작은 시스템이 갖춰진 후의 문제였다.

 

DSC02950.jpg


DSC02965.jpg


개발 공정의 복잡도가 지나치게 증가할 때는 이를 단순한 문제들로 쪼개는 것이 좋다. 여러 영역에 걸친 고난도 문제라도 하나씩 분할해보면 의외로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고. 따라서 어떤 식으로 얽히고설킨 문제인지 분석하는 것이 개발 속도를 촉진하는 관건인 셈이다. 또한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것들은 점수를 매여 관리하길 추천했는데, 가령 좋은 설계로 기한보다 일찍 완성되거나 효율성이 높다면 가산점을 주고 점진적인 성과가 없고 예산이 초과되는 콘텐츠는 감점해 최종적으로 0점이 되면 게임에서 들어내는 것이다.

 

DSC02980.jpg


DSC02985.jpg


이어서 숀 후는 ‘천애명월도’를 라이브 서비스하며 습득한 머케팅 노하우를 전했다. 매순간 수많은 게임이 출시되는 중국에서 유저들의 관심을 끄고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과거에는 TV나 신문과 같은 매체가 마케팅의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인터넷 방송이나 유저 커뮤니티가 더욱 파급력 있는 채널로 부상했다. 그래서 숀 후는 ‘천애명월도’를 선전하는데 큰 돈을 쏟는 대신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게임에 애정을 갖고 소식을 공유하도록 세 가지 전략을 세웠다. 바로 여성 유저 유치와 동인 양성, 그리고 매력적인 IP 구축이다.

 

(천애명월도) 포스트모템_텐센트 Shawn Hu_2.jpg


중국의 페이스북이라 할 수 있는 웨이보에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들 대다수는 여성이다. 숀 후는 중국 여성이 게임에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천애명월도’는 여성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함으로써 바이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외에도 2차 창작과 같은 동인 활동을 적극 장려하고 있는데, 배경 설정을 참고하기 쉽게 제공하는 것은 물론 게임 클라이언트에 동인 창작물을 위한 공간을 마련해주기도 했다. 이 가운데 실력 있는 유저들은 경연 대회를 통해 직접적으로 보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DSC03024.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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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BM(수익화 구조)에 있어서 지나친 과금 유도는 오히려 독이 된다고 역설했다. 유료 아이템을 구매하면 그에 상응하는 효과가 주어져야 하지만, 그 대다수는 게임 내에서 얻는 보상으로도 획득 가능해야 한다. 대신 매월 진행하는 유입 이벤트는 비교적 높은 강도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판매와 동시에 증정품을 지급하여 유저의 방어 기제를 완화하는 것도 괜찮다. ‘한 번도 안 지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지른 사람은 없다’는 우스갯소리처럼, 가장 중요한 것은 과금 유도라는 인상을 희석시켜 첫 결제의 장벽을 허무는 것이라고 첨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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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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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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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갓겜인 척 하다 캐시템을 쏟아내서 돈을 번다!
18.04.25 20:42

(IP보기클릭)1.236.***.***

BEST
그리고 망했다고 하죠
18.04.25 20:43

(IP보기클릭)211.184.***.***

BEST
신작이라고 말 안하면 두가지로 해석될수 있어요. 그리고 5년 내라고 해도 블레스랑 검은사막 아키에이지 에오스가 있네요
18.04.25 20:54

(IP보기클릭)1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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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천애 갓적화인건 ㅇㅈ하는부분인데 RPG로서 게임이 재밌다? 라는건 모르겠다. 격투게임이라면 어느정도 ㅇㅈ하는데 RPG요소들이 하나같이 노잼인데.. RPG게임이면 기본적으로 PVE가 주가되어야하고 PVP가 부가되어야 하는거아닌가. 이겜은 반대임.. PVE의 목적이 PVP템 만드려고 하는거;
18.04.25 23:04

(IP보기클릭)1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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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 기준으로 대작이라는거지;
18.04.25 21:35

(IP보기클릭)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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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 갓겜인 척 하다 캐시템을 쏟아내서 돈을 번다!
18.04.25 20:42

(IP보기클릭)125.190.***.***


맞음 중국에서도 딱 이랬음. 초반에 한 3개월 넘게 얘네는 뭘로 돈버나 싶을정도 과금정책이다가 그후로 몇개월간 나름 개념적 캐쉬정책 시행한 후에 지금은 핵창렬화됨. 딱히 넥슨이라서 이렇게된게 아님. 다만 중섭은 아직도 pve만 하면서 간간히 즐기려면 혜자이긴 한데 그것만 하기엔 컨텐츠 너무 적음 | 18.04.26 10:26 | | |

(IP보기클릭)121.146.***.***


이정도면 많이 참은 편이죠 ㅋㅋㅋ 리니지같이 알려진 아이피였으면 오픈과 동시에 캐시템 파티였을텐데 초반엔 사람들 동원해서 파이를 키워야 되니깐.. 초반부터 해서 만렙 찍고 1달반정도 푹 빠져서 하다가 대규모 업뎃할때 싸해서 그냥 접고 나왔는데 잘나온듯.. 솔직한 개인적인 심정은 폭망한다음 누가 아이피 사서 캐시템 없애고 인게임 드랍 및 상점구매 형식으로 바꿔서 서비스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임... 게임 자체는 진짜 잘 만든거 같던데... 블소랑 비슷하긴 한데 무협의 분위기를 잘 살리고 있어서... | 18.04.26 11:55 | | |

(IP보기클릭)211.41.***.***

탑 10위내에 랭크한 근 5년내 유일한 mmorpg
18.04.25 20:43

(IP보기클릭)211.184.***.***

꽃보다게임
리니지 메이플 최근에 계속 10위권내에 있었는데요. 루리웹에서 망겜이라고 노래를 불러대는 블소도 년단위로 10위권 내에 있었음. 블레스 조차도 10위권 내에 있었고 | 18.04.25 20:47 | | |

(IP보기클릭)211.41.***.***

v.for.vendetta
근 5년내 나온 moprpg 신작 중 탑 10에 살아남은 작품을 말 한건데 ㅡ.ㅡ. | 18.04.25 20:48 | | |

(IP보기클릭)211.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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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보다게임
신작이라고 말 안하면 두가지로 해석될수 있어요. 그리고 5년 내라고 해도 블레스랑 검은사막 아키에이지 에오스가 있네요 | 18.04.25 20:54 | | |

(IP보기클릭)211.36.***.***

꽃보다게임
천애명월도는 나온지 3달됐는데 5년내 살아남은 작품 드립치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생각안듬? 조금 졸렬한 변명인듯 | 18.04.26 16:13 | | |

(IP보기클릭)1.236.***.***

BEST
그리고 망했다고 하죠
18.04.25 20:43

(IP보기클릭)124.51.***.***

만렙인데 컨텐츠 업데이트 안해줘서 삭제함
18.04.25 20:53

(IP보기클릭)49.172.***.***

대작인지는 모르겠는데 넥슨이 묻어있네..
18.04.25 21:09

(IP보기클릭)1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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뭘 기준으로 대작이라는거지;
18.04.25 21:35

(IP보기클릭)1.254.***.***

n의 의지가 묻는순간 병123신겜되는겁니다
18.04.25 21:48

(IP보기클릭)175.223.***.***

???: BM(수익화 구조)에 있어서 지나친 과금 유도는 오히려 독이 된다고 역설했다.
18.04.25 21:52

(IP보기클릭)39.7.***.***

나름 재밌게 했응
18.04.25 22:03

(IP보기클릭)220.93.***.***

확실히 우리나라 MMO보단 잘 만들었음. 헌데 퍼블리셔가 넥슨이네? 좇망함.
18.04.25 23:01

(IP보기클릭)175.223.***.***

알리제
글쎄 블소만도 못하던데. | 18.04.26 06:23 | | |

(IP보기클릭)220.93.***.***

루시오르

블소요?1:1전투 빼곤 건질것도 없는 한물 간 퇴물일뿐이죠. | 18.04.26 13:10 | | |

(IP보기클릭)211.36.***.***

알리제
블소랑 시간차가 얼추7년은 나는데. 그냥 뭐 외국게임이 제일 좋겠지 뭐 | 18.04.26 16:19 | | |

(IP보기클릭)59.2.***.***

알리제
그래픽은 당연히 천애가 높겠죠 개발 시간 차이가 얼만데 | 18.05.02 02:44 | | |

(IP보기클릭)116.36.***.***

BEST
솔직히 천애 갓적화인건 ㅇㅈ하는부분인데 RPG로서 게임이 재밌다? 라는건 모르겠다. 격투게임이라면 어느정도 ㅇㅈ하는데 RPG요소들이 하나같이 노잼인데.. RPG게임이면 기본적으로 PVE가 주가되어야하고 PVP가 부가되어야 하는거아닌가. 이겜은 반대임.. PVE의 목적이 PVP템 만드려고 하는거;
18.04.25 23:04

(IP보기클릭)121.166.***.***

애당초 여성 유저 대상이라고 했음. 캐릭터나 배경의 디테일함을 살렸다는데, 남자라면 재미 없어할듯
18.04.25 23:18

(IP보기클릭)182.31.***.***

MIN,
세계관자체가 아재들만 좋아하는 그런쪽이던데.. 중국 여자 말하는건가 | 18.04.25 23:35 | | |

(IP보기클릭)121.166.***.***

Hal Jordan
옛날 무협에서 중국문화를 더해서 만들었다고 하는데, 아재들이 그런거 좋아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확실한건 여성의 비중을 크게 뒀대요. 동인지 같은 문화도 여성쪽이 특히 좋아한다고 얘기 했고... 아는 여성 유저도 있다고 했었고=_=;; | 18.04.25 23:42 | | |

(IP보기클릭)175.223.***.***

이 게임 컨텐츠는 배울게 많다고 생각됩니다, 정말 일일퀘스트말고도 선택해서 해야할 일과(?)들이 많아욥. 나름대로의 재미도 있음;
18.04.26 00:00

(IP보기클릭)112.152.***.***

검사 망하고 좀 했는데 장점이라고는 시원한 경공 외에는 별로 없어 보이던데 많이들 하나 보네요 나름 무협지좀 읽었다고 생각하는데 스토리 전개나 내용면에서 이질적인 느낌도 들고 최적화는 그럭저럭 인정하는데 정작 게임이 블소때처럼 새롭고 재밌다는 느낌은 별로 못받았네요
18.04.26 00:46

(IP보기클릭)175.119.***.***

초반에 잼나게 했던게임 ㅋ
18.04.26 03:08

(IP보기클릭)61.97.***.***

안해도 안 망했으면 바랬는 데 ㅠㅠㅠ
18.04.26 03:29

(IP보기클릭)59.4.***.***

처음엔 갓겜인줄 알았는데 점점 ㄴㄷ... 이미 고인물화는 다 끝났다고 봐도 무방..
18.04.26 03:37

(IP보기클릭)180.70.***.***

무협 배경 게임에선 탑급인진 몰라도 전체적으로 보면은 그냥 전형적인 중국산 게임에 불과함 틀에서 벗어나질 못함
18.04.26 06:05

(IP보기클릭)1.248.***.***

탠센트 배끼기의 달인이였지
18.04.26 09:24

(IP보기클릭)220.85.***.***

처음할땐 재밌던데 하는사람 말들어보면 너무 하드하다고 하고 오픈한지 얼마나지났다고 벌써 고인물생겨서 어떻게 따라가지도 못한다하던데
18.04.26 10:21

(IP보기클릭)211.113.***.***

그래서 뭐가 대작이라는거죠??? 설마 천애명월도를 말하는건 아닐테고
18.04.26 11:41

(IP보기클릭)223.38.***.***

넥슨이면 믿고 걸러야지 ^^
18.04.26 11:49

(IP보기클릭)123.214.***.***

개소리 하고 있네 텐센트가 저게 가능한 건 다 막대한 자금을 바탕이 기반 아닌가 ? 말 같은 소릴
18.04.26 12:51

(IP보기클릭)125.128.***.***

저번주까진 할만했는데 갑자기 랜덤박스 추가하고 하니 게임내 경제도 망가지고..
18.04.26 13:13

(IP보기클릭)175.223.***.***

소년캐릭터 추가좀
18.04.26 16:10

(IP보기클릭)211.36.***.***

Mmorpg자체가 시대에 뒤쳐졌음 근데 과금요소 만들기에는 pvp주력인 mmo만한게 없어서 맨날 그놈이 그놈인것만 나옴 . 그냥 Fps나 액션게임은 한명이 돈수백 수천씩 과금할 거리도 없고 . MmoRpg자체가 진짜 핵과금이 제작사 목적이라 갓겜이 앞으로 나올수 없는 장르가 된것같은데
18.04.26 16:27

(IP보기클릭)147.46.***.***

초반 3개월은 상당히 재미있었고 괜찮은 게임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미 중국에서 서비스하다 들여온거라 컨텐츠도 다 해볼수나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많았고 근데 BM을 포함한 운영이 점점 이상해짐
18.04.26 17:09

(IP보기클릭)211.184.***.***

애초에 그냥 평범한 양산형 게임을 물고 빨았으니... 진짜 좋게 평가내린 웹진조차도 PVE를 비롯한 연출이나 기타 다른것에서는 검은사막이나 블소를 비롯한 게임들에 비해서 딸린다고 했고 겨우 찾은 장점이라는게 그냥 PVP 컨텐츠 정도구만
18.04.26 22:08

(IP보기클릭)49.172.***.***

잼잼명월도 아닌가
18.05.02 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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