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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 드라큐라전설 : 게임보이 최초의 악마성 / 트레져의 태동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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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55470 | 댓글수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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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BEST
이런 글들이야 말로 루리웹이 존재해온 이유인 것 같네요 존경을 담아 ㅊㅊ드립니다
18.03.06 12:50

(IP보기클릭)59.14.***.***

ㅊㅊ
18.03.05 08:02

(IP보기클릭)203.235.***.***

히로스에 료코
추천감사드립니다! | 18.03.05 21:20 | |

(IP보기클릭)39.7.***.***

정말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게임보이들고 처음으로 혼자 버스타고 팩바꾸러 가는 기억이 떠오르네요
18.03.05 17:25

(IP보기클릭)203.235.***.***

에스퍼맨¢
에스퍼맨님! 어린 시절 팩교환하러 가는 버스 안의 흥분과 기대감은 다른 것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행복한 추억이죠! 전 주로 좌석버스 (731번타고 고속버스터미널 만트라 3호관이나 세화여고앞 앤트워프 가던길) 이나 버스타고 세운상가에 팩바꾸러 가던 기억이 겹칩니다. :) 즐거운 저녁시간되세요! | 18.03.05 21:21 | |

(IP보기클릭)124.58.***.***

악마성 시리즈 음악들은 하나같이 버릴것이 없네요
18.03.05 21:58

(IP보기클릭)61.72.***.***

스내푸
넵. 정말 악마성 시리즈야말로 코나미의 사운드팀 (구형파구락부) 멤버들의 정수라고 생각해요. 이걸 라이브로 들으면 얼마나 전율이 돋을까요라는 생각을 게임보이 악마성 음악만으로도 느껴질 정도이니 말입니다 :) | 18.03.06 01:35 | |

(IP보기클릭)222.104.***.***

뱀파이어 시리즈... 흡혈귀 살해자를 시작으로 정말 다양한 bgm이 각 시리즈 마다 무척 잘 어울렸죠. ...뭐 앞으로 제대로 된 악마성 타이틀을 볼 일은 없겠지만, 잘하면 더 큰 볼륨을 가진 메트로베니아가 나오지 않을라나 하는 기대를 주는 작품 블러드 스테인드가 나올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냥. 부디 돈을 시궁창에 가져다 버릴 생각으로 만든 그 게임만 아니면 좋겠(...) 일단 골 아픈 건 적당히 넘어가고(...) 악마성 시리즈를 하면서 대각성을 쉽게 공격 하지 못했던 게 불만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분명 대각선 위쪽 방향도 공격할 수 있게 했더라면 더욱 재밌게 즐길 수 있었을텐데 하는 순간이 많았죠. 대각선 방향으로 자유롭게 공격을 퍼부을 수 있었다면 서브웨폰 중 도끼의 가치가 크게 줄어들었을테지만, 기본기를 자유롭게 다룰 수 있는 방향으로 제작되었던 건스타 같은 작품을 봐도 그렇고 호쾌함에 있어선 오히려 더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후속작으로 가면서 여러가지 방법이 있었고 뱀파이어 킬러를 그냥 후려치기만 하던 동작 밖에 없던 작품들도 시리즈 후반으로 가면서 철퇴를 다양하게 다루는 모습이 등장 해 목마름(?)을 채워주었던 기억이 납니다. 헌데 이 시리즈의 사소한 인상으로 채찍이라는 것에 대한 인상이 있습니다. "역시 남자에게 채찍 보단 철퇴가 어울리는 가?" 채찍이 여성 캐릭터들에게 더 어울리는 경향이 있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분명 악마성 시리즈 초기작에선 가죽계열 채찍을 들고 나왔는데 어느새 아침의 별로 해골 머리를 부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그런데 인디아나 존스를 보면 남성 캐릭터라도 가죽채찍이 어울리지 않는 건 아닌데다 다크소울 에서도 철퇴가 아니라 채찍을 들 수 있는 걸 보면 단순히 무기의 컨셉을 바꾼건가? 하는데... 넷플릭스에 등장한 클래식 악마성을 바탕으로 제작된 캐스텔베니아(애니메이션)를 보면 철퇴가 아니라는 점이 참...-_-; 무슨 이유일까 합니다.(...그리고 거기서도 잊혀진 단검 투척 보스...이름이 뭐더라 했는데 찾아보니 그랜트 였군요. 재등장을 참 못했던 캐릭터;) 예전 악마성 시리즈는 대부분 해보지 못한 채. 어린 시절을 보내다 아케이드판만 조금 즐겼고 월하 부터 즐기게 되었고 오히려 그 후에야 과거 시리즈를 조금씩 즐겼습니다만, 대각성 방향. 딱. 8방향 공격만 가능했어도 하는 아쉬움이 남았던 기억이 납니다. 가장 좋아했던 서브 웨폰은 단검. 빠르게 슉- 하고 먼 거리에서 피해를 주는 점이 가장 좋았죠. 물론 도끼의 대각선 방향 공격 성능 때문에 나중에는 도끼를 쓰게 되었습니다만, 단검의 저렴성은 맘에 들었습니다. 하트 소모량이 가장 적어서 난사를 노릴 수 있었던 게 가장 즐거웠습니다. 아마 그래서 아이템 크래쉬가 나온 작품에서 단검이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을까 합니다.
18.03.06 05:01

(IP보기클릭)223.56.***.***

뷰너맨
오오 뷰너맨도 블러드 스테인드 기대중이시군요. 저는 IGA상의 악마성 (메트로바니아계열)도 즐겨했습니다만. 제 취향은 역시 MSX와 패미콤으로 시작했기때문에 악마성은 좀 투박한 80-90년대초 시리즈가 잘맞는 것 같습니다. 탐색과 모험의 조합이 너무 깊게 엮인 메트로이드 시리즈는 물론 월하도 100% 클리어하시는 분들 보면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대각선 공격에대한 불편함은 저도 늘 느끼던 부분이에요 (그리고 계단 올라가는 것도 흐흐 십자키로 대각선 입력이 어찌나 짜증나던지) 그냥 호쾌하게 점프하고 일직선으로 쫙쫙 채찍을 뻗는건 정말 좋았어요 철퇴라고하시면 라스탄 사가 시리즈가 생각나네요. 드라큐라전설은 악마성의 대표적 시스템인 서브웨폰도 없고 오로지 믿을 건 채찍밖에 없다보니..더더욱 그런데요. 그럼에도 철채찍으로 파워업하면 든든했답니다. 게이머 인생에서 첫 악마성을 어떤 작품으로 즐기기 시작했는가도 상당히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요. 저는 못즐겨본 아케이드 센터의 악마성을 즐기셨다니 부럽습니다. 저는 뒤늦게 X68000용 악마성을 즐기면서 오락실용이 꼭 해보고 싶더라구요. X68000의 대각선 채찍도 굉장히 신선했구요~ 그리고 단검은 정말 완소 서브웨폰이죠 헤헤. 오늘도 정성스럽고 경험에서 우러나온 덧글 감사합니다! 즐거운 오후되세요. 점심먹고 잠시 쉬면서 덧글을 읽고 답글을 달려고 쓰다보니 옛 추억이 겹칩니다. 흐흐. | 18.03.06 13:45 | |

(IP보기클릭)125.143.***.***

게임큐브에 게임보이 팩 슬롯이 있는건가요?
18.03.06 09:38

(IP보기클릭)223.56.***.***

오즈™
게임큐브에 별매인 게임보이 플레이어를 아랫부분에 끼고, 구동 디스크를 돌린 상태에서 실제 롬팩을 꼽고 플레이합니다 :) | 18.03.06 13:46 | |

(IP보기클릭)114.191.***.***

세가오니님의 컬렉션은 정말로 언제봐도 대단해요
18.03.06 11:22

(IP보기클릭)223.56.***.***

녹차벌레
녹차벌레님 여기서뵈니 더 반갑네요~ 헤헤. 아닙니다. 전혀요. 그냥 게임을 좋아하는 옷상(아자씨)일 뿐이에요. 히히 | 18.03.06 13:46 | |

(IP보기클릭)121.160.***.***

난이도가 너무 높아 억울한 마음에 게임하다말고 울었던 기억이 나네요..그놈의 점프...하... ㅠㅠ
18.03.06 11:23

(IP보기클릭)223.56.***.***

밍키_모모
밍키_모모님. 제가 좋아하는 밍키짜응이시군요! 오옷 +.+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언젠가는 클리어해야지했는데 이제서야 했습니다. ㅠㅠ 정말 느려터진 주인공도 그렇지만 점프와 채찍의 한템포 느린 건 난이도를 올리는데 크게(?)기여하는 것 같습니다. | 18.03.06 13:47 | |

(IP보기클릭)112.172.***.***

도입부에 진짜 달사진 쩌네요... 악마성과 매칭 넘 잘돼요.
18.03.06 11:23

(IP보기클릭)223.56.***.***

링크의모함
닉네임이 너무 재밌습니다. 링크의 모함님~ 보름날 느즈막히 옥상에서 달을 보면서 너무너무 좋았습니다. 만월이 주는 에너지가 있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18.03.06 13:48 | |

(IP보기클릭)14.32.***.***

게임보이플레이어로 GBC이전게임도 되는가보네요. GBA게임만 될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18.03.06 11:30

(IP보기클릭)223.56.***.***

불타는 소쿠리
불타는 소쿠리님 안녕하세요~네넵 게임보이 플레이어 자체가 에뮬레이터 방식이 아니라 GBA상당의 스펙을 가지고 있는 상태라 구동디스크와 함께 돌리면 게임큐브가 하위호환 완벽히 가능한 게임보이어드밴스가 되는 방식이고, GB/GBC모두 대응합니다. | 18.03.06 13:50 | |

(IP보기클릭)14.32.***.***

세가오니
게임보이 미크로처럼,GBC이전 호환기능은 제거한 제품인줄 알았어요. ㅋㅋ 사실 게임기 디자인이나 이런걸 보면 게임큐브도 가지고싶은 게임기이긴 한데, 사실상 게임보이플레이어같은 확장기능을 제외하곤 wii에서모두 호환되니까, 굳이 큐브를 사야 할 이유가 없네요. 게임기 디자인으로는 정말 예쁜것 같은데... (wii디자인은 사실 별로 안예뻐요) | 18.03.06 14:57 | |

(IP보기클릭)223.56.***.***

불타는 소쿠리
아 넵. 대신 메이드인와리오였나요? 그 센서가 달린 것이랑 미크로용 미크로얀같은 추가확장팩은 게임보이 플레이어 대응을 안하더라구요. 그럼에도 모든 게임들에 대응하니까 진짜 꿀잼입니다. 메탈기어 고스트바벨도 게임보이 플레이어로하면 정말 정말 할만합니다. 흐흐. (wii 디자인보단 밥솥같은 큐브가 더 마음에 들었어요!) | 18.03.06 19:20 | |

(IP보기클릭)14.32.***.***

세가오니
돌려라와리오.... 그거 꽂아놓고 GBA대신에 큐브 본체를 들고 이리저리 돌리면 되려나 했더니, 아예 구동불가인가보네요 ㅋㅋㅋ | 18.03.06 19:52 | |

(IP보기클릭)112.149.***.***

세가오니
https://www.youtube.com/watch?v=ghOBMOiA36I 되는 거 아닌가요? 회전 센서 자체가 카트리지에 달려 있어서 본체만 들고 돌릴 수 있으면 가능할 겁니다. | 18.03.08 02:51 | |

(IP보기클릭)61.72.***.***

VKRKO
영상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론상으론 게임보이 플레이어가 게임기 하드웨어가 되는 것이라 (에뮬레이팅 방식이 아니기에) 가능할 거라 생각했는데. 일단 게임보이 플레이어 고정이 안되더라구요 (아랫쪽). 덕분에 조금 위험한(?)방식이지만 다시 한번 트라이해볼 생각도 듭니다. 그치만 전 영상 속의 실험자처럼은 못할 것 같아요 흐.. | 18.03.08 08:52 | |

(IP보기클릭)61.72.***.***

불타는 소쿠리
VKRKO님이 영상을 보내주셨네요. 영상의 덧글을 다신 분들도 대응하지 않는다라고 하는분들이지만, 저도 다시 한번 해보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헤헤. 재밌네요. 역시 게이머들의 실험정신이란.. 저 같은 경우는 게임보이 플레이어 구둥디스크를 껴놓은 상태라서 보통의 GBA팩보다 묵직한 팩을 끼고 핏이 맞지않은 상황에서 해보고 안되어는데. 세상에 '와리오가 왜 거기서 나와?'이런 느낌입니다. 흐흐 | 18.03.08 08:54 | |

(IP보기클릭)175.223.***.***

BEST
이런 글들이야 말로 루리웹이 존재해온 이유인 것 같네요 존경을 담아 ㅊㅊ드립니다
18.03.06 12:50

(IP보기클릭)223.56.***.***

SuplexCityBiach
아이고 ㅠㅠ 부끄럽습니다. 그냥 중년 게이머의 잡설 + 트레져에대한 각별한 추억을 가지고 사는 게이머로서의 잡담인데 이렇게재밌게 봐주시는 분들이 있다보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추천 감사드립니다! | 18.03.06 13:51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3.56.***.***

강 미윤
도트로된 2d악마성이 정말 쫄깃하고 재미진 것 같아요. 음악도 물론 다 너무너무 좋구요. 추천 감사합니다! 3D로 나온 플레이스테이션2용은 이상하게 적응이 안되었는데 오랜만에 평면 게임보이 악마성을 잡으니 어렵지만 너무 몰입되고 재밌었습니다. 즐거운 오후시간되세요! | 18.03.06 13:52 | |

(IP보기클릭)58.226.***.***

악마성 시리즈의 음악도 웅장하고 처절하지만 대체적으로 코나미게임들의 음악이 아주 사이키 하더군요 그래서 무척 좋아합니다 특히 혼두라 시리즈의 음악과 악마성들은 발군이지요
18.03.06 14:35

(IP보기클릭)58.226.***.***

Bedroomkids
근데 요즘의 코나미는 한숨만 나옵니다 내가 알던 코나미가 아니네요 | 18.03.06 14:36 | |

(IP보기클릭)175.223.***.***

Bedroomkids
저랑 완전 취향이 비슷하십니다!!!! 혼두라와 악마성 둘다 사운드가 진심 미쳤죠! 지금의 코나미 (KDE)는 사실 드래곤 콜렉션의 성공이후 해당작품의 PD가 대표가 되고나서 더욱 가열처게 돈이되는 구조에 더 드라이브를 거는 모습이라 너무 아쉽습니다 (물론 사업적으론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터 중심의 기업이미지도 많이 옅어졌고 아쉬움이 남는 건 사실입니다) | 18.03.06 19:46 | |

(IP보기클릭)115.22.***.***

개인적으로 악마성 시리즈의 추억이 있는 사람은 아니라 '캐슬배니아' 라는 이름으로 처음 알게 됐었거든요. 그래서 순수하게 궁금한건데. 보통 국내서는 악마성 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국내 첫 출시당시부터 그렇게 불렸던 이유인가요?
18.03.06 15:41

(IP보기클릭)223.56.***.***

Triple_A
아 넵. 85년 패미콤 원작이 악마성드라큐라 (영문명은 이때부터 캐슬바니아)였습니다. 그래서 악마성 시리즈라고하구요. GBA용 캐슬바니아라는 이름의 시리즈가 나오기 전까지 사실상 일본판은 악마성 시리즈였습니다 :) 혹시 불충분한 답변이 되었을지도 모르겠네요. | 18.03.06 19:05 | |

(IP보기클릭)121.145.***.***

세가오니
아닙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D | 18.03.07 01:23 | |

(IP보기클릭)61.72.***.***

Triple_A
헤헤 감사합니다. 저도 어린 시절 처음 즐긴 게임이 악마성드라큐라 (MSX)가 아니었고, 북미판 NES로 먼저 즐기기 시작했다면 캐슬바니아 시리즈로 기억하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레지던트이블이나 바이오하자드처럼 그 어느쪽도 게임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이름같아서 부르기 편한 이름으로 불러도 무방할 것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나중에 7부터는 두개의 영문/일본어 표기를 병기하더라구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 18.03.08 08:57 | |

(IP보기클릭)112.216.***.***

월하의 야상곡 BGM 은 정말 두고두고 들어도 기가막혀요
18.03.06 15:43

(IP보기클릭)223.56.***.***

루리웹-8120293066
네네. 코나미 사운드팀 구형파구락부의 대표적인 인물 야마네 미치루상이 작곡한 곡이라서 (야상곡과 너무 잘어울리시게 이 분은 피아니스트시기도하고) 세가새턴판의 추가스테이지나 곡까지는 아니지만 워낙 명곡이라 언제들어도 좋은 것 같습니다. | 18.03.06 19:17 | |

(IP보기클릭)58.122.***.***

무시무시한 컬렉션이네요. GB악마성전설의 라스트 보스전은 답답하고 느린 조작감이 더욱더 어렵게 만든것 같습니다.
18.03.06 16:55

(IP보기클릭)223.56.***.***

Skyscraper2K
GB용은 정말이지 흐흐 그나마 2편에서는 하드웨어 개발 노하우가 축적된 상태라서 정말 거의 모든 단점이 개선되었지만 1은 정말 89년 당시를 생각하면 대단하지만..지금해보면 참 여러가지로 어렵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 18.03.06 19:17 | |

(IP보기클릭)58.80.***.***

악마성 시리즈 이제 안나오는거 아닌가요? ㅠㅠ
18.03.06 17:54

(IP보기클릭)223.56.***.***

요즘1
넵 아쉽게도 IGA상도 별도 펀딩으로 블러드 스테인드를 만드시고 계시니 (코나미는 나가셨고) 사실상 코나미에서의 악마성 브랜드 신작은 여러모로 기대하기 어려운 아쉬운 현실입니다. | 18.03.06 19:18 | |

(IP보기클릭)122.42.***.***

와 세가오니님 간만이신듯 ㅎㅎ
18.03.06 19:48

(IP보기클릭)203.235.***.***

꼭지
꼭지님 안녕하세요~ 요새라고해야하나 거의 연례행사였는데 이제는 개인 블로그쓸 때 가끔 루리웹에도 글을 쓰려고합니다. 헤헤. 즐거운 하루되세요! | 18.03.07 20:08 | |

(IP보기클릭)117.123.***.***

초기 흑백버전으로 클리어했습니다. 발매 당시 고등학교? 중학교? 인지 모르지만, 정말 재미있게했던 기억이 있네요. 아직도 성이 무너지는 엔딩이 인상적이였습니다. 난이도는 적당히 어렵다고 생각해서 무척 즐거웠습니다. 오랜만에 루리웹에서 이런 추억들을 다시 보게 될줄 ㅎㅎㅎ
18.03.06 21:07

(IP보기클릭)203.235.***.***

푸근함
오오 흑백 게임보이로 클리어하셨군요. 존경합니다. 저는 게임보이 플레이어로 했기때문에 클리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성이 무너지는 엔딩을 보고있노라니 정말 인상적이더라구요. (약간 닌자용검전의 엔딩느낌이 났습니다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적당히 어렵고 도전의식을 채워주는 게임이 정말 재밌는 것 같습니다. 단, 너무 불합리하게 어렵거나 거의 못깨게 만든 누가해도 심한 경우를 제외하면 정말 너무 재밌는 것 같아요 :)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18.03.07 20:07 | |

(IP보기클릭)160.13.***.***

이 멋진 시리즈도 코나미는 끝장내 버림..
18.03.06 21:25

(IP보기클릭)203.235.***.***

시노자키아이유인나
너무 아쉽습니다. 정말 메탈기어와 함께 몇 안남은 대표적 IP였는데 그마저도 명맥이 끊겨버려서. 메트로바니아 스타일도 좋으니 야상곡의 신작이라도 나왔으면했는데... | 18.03.07 20:06 | |

(IP보기클릭)116.41.***.***

아름답네요
18.03.06 22:45

(IP보기클릭)203.235.***.***

쿠로쟁이
흐흐. 아름답지만 너무 매운 맛같습니다. 드라큐라전설. 그리고 악마성 게임들 (뱀파이어킬러도 너무 어렵죠. ㅠ) | 18.03.07 20:05 | |

(IP보기클릭)223.62.***.***

세가오니
저는 늘 사놓고 도중 포기하고 팔고해서 ㅠㅠ 모아두었다면 멋진 컬랙션이었을텐데 ㅠㅠ | 18.03.08 00:56 | |

(IP보기클릭)61.72.***.***

쿠로쟁이
쿠로쟁이님. 그래도 게임을 많이 플레이하신 경험이 모두 게이머로서 체득된 경험의 컬렉팅이 되어있을 것 같습니다 :) 즐거운 하루되세요! | 18.03.08 08:55 | |

(IP보기클릭)211.63.***.***

직접 플레이 하는것이 아닌데도 추억이 느껴지네요. 정성스러운 글 감사합니다.
18.03.07 09:45

(IP보기클릭)203.235.***.***

세인트아미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18.03.07 20:05 | |

(IP보기클릭)154.20.***.***

저 굴러다니는 눈깔 기억나네요 ㅋㅋ
18.03.07 11:46

(IP보기클릭)203.235.***.***

張劍鐵
흐흐 넵 빅아이 자체가 진짜 임팩트가 강한 것 같습니다. | 18.03.07 20:04 | |

(IP보기클릭)125.180.***.***

드라큐라 전설 브금이 아직도 생생하네요. 잘봤습니다.
18.03.07 13:03

(IP보기클릭)203.235.***.***

Vestige
감사합니다! 정말 악마성 (드라큐라전설,뱀파이어킬러,캐슬바니아 다 합쳐서) 음악은 코나미의 대표적인 게임음악이나 마찬가지 같습니다. | 18.03.07 20:03 | |

(IP보기클릭)211.178.***.***

좋은 글을 잘 읽었습니다. 설마 이 작품에 참여한 스탭 멤버들이 이후 엄청난 분들이였군요... 주인공 크리스토퍼의 움직임이 느리고 답답했던 것도 역시 저런 뒷사정이 있었군요. 예전에 제가 일했던 인디 게임 회사에서 멀티플랫폼으로 제작되었던 게임의 Wii U판도 '하드성능 문제'와 '제가 일한 회사의 부족한 제작 노하우'로 인해 심각한 프레임 드랍이 발생해서 다른 플랫폼에선 존재했던 일부 스테이지를 삭제하고 몇몇 배경의 오브젝트를 대폭 삭제해야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옛날에 후속편 드라큐라전설II를 비롯한 대다수 80년대 악마성 게임을 클리어한 저도 아직 이 작품은 아직 클리어하지않았지만, 게임 시작시의 BGM과 스테이지1 BGM을 엄청 좋아했습니다. 나중에 다시 도전해서 근성으로 클리어해보고싶네요~
18.03.07 13:55

(IP보기클릭)203.235.***.***

srm81r
안녕하세요. srm81r님. 이 작품에 관여한 정말 개발진 자체로도 이미 뭐 코나미 내부 또는 외부로 나가 만든게임들의 영향력이 현세대까지 너무 깊게 박혀있는 것 같아 참 인상적인 작품입니다. WiiU용 게임을 개발해보셨군요. 제 일본인 동료도 WiiU용 게임을 만들었던 경험이 있다보니 그 하드웨어 노하우에대한 부분과 실제로 퍼스트파티가 아닌 경우의 한계점을 가끔 얘기하더라구요. 고생많으셨습니다. 좋은 거름이 되어 현재에 srm81r님의 노하우와 실력으로 반영되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 드라큐라전설 좀 어렵고 불친절하지만 정말 몰입해서 클리어했을 때 쾌감이 상당히 뛰어납니다. 클리어 응원합니다! | 18.03.07 20:03 | |

(IP보기클릭)175.205.***.***

악마성 시리즈 다시 좀 나왔으면 좋겠네요 메트로베니아라도 좋으니 좀 악마성 작품좀 내줬으면 하는 바램 캡콤의 록맨도 예토전생햇는데 악마성도 좀;
18.03.07 14:02

(IP보기클릭)203.235.***.***

나노하 28세
그러게 말입니다. 그치만 이미 크리에이터가 없기때문에 메탈기어 서바이브처럼 IP의 유산을 활용하는 작품은 가능하겠지만, 실제로 근간을 이해하고 만들어서 제대로된 정신적 계승작을 만들기에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 18.03.07 20:01 | |

(IP보기클릭)211.38.***.***

막상 리버스의 크리스토퍼 테마송은 미사용곡으로..
18.03.07 14:47

(IP보기클릭)203.235.***.***

PRL412
아아. 리버스의 곡 중에서 크리스토퍼 테마송은 아예 미사용이었군요. 몰랐던 사실을 알게됩니다! 사운드트랙을 제가 가지고 있는지 찾아봐야겠네요. 생각난 김에...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18.03.07 20:00 | |

(IP보기클릭)118.139.***.***

악마성 시리즈 최근에 빠칭코로 우려먹는거보면 열받는..크흠..
18.03.07 15:37

(IP보기클릭)203.235.***.***

眞_김현섭
흐흐. 뭐 빠칭코로 콘솔 IP가 워낙 많다보니..그려러니 하지만,크리에이터 중심으로 자사 IP를 지속해서 만드려는 의지가 많이 없어진 것은 너무 명확히 보여서..참 아쉽습니다. 특히 악마성 시리즈, 사일런트 힐, 메탈기어..다 너무 아쉽네요. | 18.03.07 19:59 | |

(IP보기클릭)220.118.***.***

게임보이 여캐가 주인공인 악마성은 알았는데 그 전에도 있었군요
18.03.07 18:29

(IP보기클릭)203.235.***.***

THE O
안녕하세요. 칠흑의 전주곡을 말씀하시는군요. 게임보이로 마지막으로 발매된 악마성이죠 :) 소울웨폰 시스템이 있는 작품이다보니 이 첫작품보다 시스템적으로는 굉장히 풍부한 게임인 것 같습니다 :) | 18.03.07 19:58 | |

(IP보기클릭)119.192.***.***

맵다는 표현 좋네요ㅎㅎ 글 잘 봤습니다~
18.03.07 20:57

(IP보기클릭)61.72.***.***

담쓰
넵 정말 너무 매운 떡볶이처럼 그 맛을 제대로 느끼기 전에 이미 미각이 마비되는 느낌같았습니다. 헤헤.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18.03.08 08:46 | |

(IP보기클릭)218.145.***.***

메가드라이브 악마성은 초레어 아이템아닌가요~? ㅎㄷㄷ 당신을 진정한 악마성 매니아로 인정합니다! ㅎㅎ
18.03.07 21:52

(IP보기클릭)61.72.***.***

Blu-ray
안녕하세요. :) 뱀파이어킬러같은 경우는 워낙 잘안팔려서 개발진의 열정, 게임의 완성도에 비해 너무 아쉬운 작품이기도합니다. 그래서 훗날 게임이 재평가를 받으면서 지금은 레어게임이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18.03.08 08:49 | |

(IP보기클릭)211.193.***.***

헐 이거 어케 깨셨어요 ㅜㅜ 불합리할 정도로 점프 판정이 괴랄하던데 ㅜㅜ
20.08.27 18:31

(IP보기클릭)175.192.***.***

rule-des
흐흐 입력지연과 괴랄한 타이밍은 근성과 반복 플레이로 철저하게 외워서 깼는데 엄청난 성취감이 재미와는 별도로 따라오더군요. ㅠㅠ | 21.01.07 01: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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