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판과 함께하는 MSX 이야기 -카세트 테이프-
안녕하세요. LASTFANTASY 입니다.
오늘은 한참을 거슬러 오래된 게임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제가 국민학교 시절 재믹스 팩을 교환하러 동네 게임점에 들렀는데 그때 신기한 광경을 보게 됩니다.
바로 카세트 테이프로 게임들 돌리는 모습이였는데 너무 신기해서 뚫어져라 보고 있었지요.
아마 제가 봤을때 보다 한두해 전엔 이 카세트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았었다고 합니다.
"어떻게 카세트 테이프로 게임을??"
작년에 MSX에 빠져 이것저것 다 해봤지만 카세트 테이프 구동은 실패해서 많이 아쉬웠었는데
최근에 테이프에 담긴 게임 자료들을 구할일이 있어 재도전하여 돌리는데 성공을 했습니다.
-카세트 테이프 게임 유통 업체로 유명한 토피아-
제가 쓰는 이야기는 언제나 추측이 많기 때문에 재미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MSX는 전세계 언어중 일어,영어,그리고 한국어 만 존재 합니다.
북미권에서는 MSX를 안쓰고 유럽 일부 국가와, 일본, 한국만이 MSX를 많이 썼다고 합니다.
(나중에 남미쪽으로 대우전자에서 많이 수출했다고 합니다.)
당시 유럽과 일본은 그래도 선진국이라 정품으로 게임을 즐겼지만 정품 카트리지를 살 여유가 없었던 한국 게이머들은
다른나라에서는 볼수 없는 다양한 복사 매체를 접할수 있었는데 가장 대표적인것은 확장램팩을 이용해 디스켓으로
고용량 카트리지 게임을 돌리는것과 저용량의 카세트 테이프 게임들 입니다.
카트리지에비해 반값이상 싸기 때문에 초창기 국내 많은 게임 유통회사들은
카트리지 게임의 데이터를 뽑아 카세트 테이프로 옮겨 정식 게임인양 팔았던 것이죠.
저작권 개념이 없던 시절이라 전부 불법 카피 입니다.
게임 데이터 롬을 추출해 테이프에 저장하는것 만들었나 봅니다.
카세트 테이프 게임 패키지를 별로 볼 기회가 없었는데 지금 보니 오히려 카트리지 때보다 더 화려하게 만들었네요.
로봇 슈팅게임으로 유명한 알파로이드 입니다.
3,500원 뙇!!!
친절하게 매뉴얼까지 들어있네요.
제법 신경을 많이 썼네요.
카세트 테이프 게임을 돌리기 위한 기기는 카세트 플레이어 입니다.
대우에서 발매한 카세트 데이터 레코더 입니다.
보면 옛날 그냥 테이프 노래듣는 기기와 많이 비슷한데 거의 같다고 보면 됩니다.
옛날에 이것마저 없으면 집에 있는 워크맨을 연결 해도 되었다고 하네요.
이어폰 단자로 데이터가 출력되고 마이크 단자로 데이터를 레코딩합니다. 그리고 일반 플레이어랑은 다르게 레코더를 컨트롤 하는
컨트롤 단자가 존재 합니다.
테이프를 넣고 플레이를 하면 삐~삐~삐~ 징징 이런 소리를 내며 0,1 신호를 컴퓨터로 보냅니다.
제가 작동법을 몰라서 그동안 실행해보지 못했었는데 과거 실기로 가지고 놀던 지인들 기억을 꺼내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혹시나 같은 실험을 해보고 싶으신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몇가지 적어 봅니다.
1. 제가 테이프 데이터 레코더가 2개가 있는데 둘다 소리를 80~90%정도에 놓아야만 컴퓨터에서 인식을 합니다.
볼륨을 MAX로 해도 안되고 75%로해도 간당간당합니다.
2. 일부는 안그러지만 보통 게임들은 A 단면에 저장되어있고 A가 어딘지 모르시면 테이프에 박힌 십자 나사있는쪽이
A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앞,뒤로 되감기, 플레이 버튼은 컨트롤 단자를 연결하지 않아야만 작동을 합니다. 연결한 상태에서는 컴퓨터로 제어가 됩니다.
작동법에대해 간단히 동영상을 찍어봤습니다.
구동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1. 테이프 A면 맨앞으로 되감기를 하고 컨트롤 단자를 연결 합니다. (빨간색-마이크단자, 흰색-이어폰단자, 검정색-컨트롤단자)
2. 컨트롤 단자를 연결후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테이프가 돌아가지 않고 대기합니다.
3. MSX 베이직으로 들어가 게임에 맞는 명령어를 칩니다. 보통 CLOAD 를 치면 됩니다.
4. CLOAD를 치면 테이프가 플레이되며 데이터를 읽기 시작합니다. (이때 볼륨이 80~90%에 맞춰져 있어야 합니다.)
5. 삑~삑~지지직~ 이런 소리와 함께 초기 데이터를 확인하고 "FOUND : 게임회사","OK" 두 문구가 뜨면서 테이프가 멈춥니다.
6. RUN 명령어를 치면 게임 타이틀명과 함께 본격적인 로딩에 들어갑니다.
7. 게임 용량에 맞게 로딩을 하는데 알파로이드같은 저용량 게임도 약 8분가량 로딩을 합니다.
(원래 계속 삑삑 소리가 나는데 시끄러워 데이터는 넘어가지만 소리만 안나게 하는 버튼을 눌러 진행했습니다.)
8. 한참 동안 볼일을 보고 오면 게임이 작동되고 테이프 레코더는 더이상 필요로 하지 않게 됩니다. (꺼도되고 테이프를 꺼내도됨)
설마 될까 했는데 막상 게임에 진입하는 순간 신기하기도 하고 살짝 감동도 오더군요.
1세대 게이머들이 게임을 즐기기 위해 불편함을 감수 하고서라도 이 긴시간을 기다려 게임을 하는 모습을 상상하니
웃기기도 하고 격세지감을 느낍니다.
메가팩들을 테이프로 하려면 게임 화면을 보기위해 30분 이상을 기다려야 했어야하고 중간에 에러라도 나면 그날 게임하는걸
접어야 했다는 말도 들었었습니다. ㅎㅎ
MSX는 가지고 놀수록 참 신기한 기기 같습니다.
다들 즐거운 게임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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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때 친척집에 놀러갔는데 본문에 나온 테잎 로딩형 게임이 있었지요... 친척 형 졸라서 게임한번 시켜달라 하니, 테잎을 다 읽어야 게임할 수 있다고 해서 테잎을 읽는데, 이게 하세월이어서 결국 인내의 시간끝에 게임 로딩이 끝났는데, 이런... 어머니께서 이제 집에가자 하셨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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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더 위치 조정은 거의 필수 였던거 같은데... 꽤 자주 건드렸지만 억지로 돌리지 않는 한 인식률에는 별 영향이 없었던거 같네요. 전 고입시험 전날에 2MBits 게임 '환타지 존' 한다고 새벽에 로딩 4번 실패해서 잠도 못자고 고입시험 쳤던 기억이 나네요. 2MBits 니 로딩하는데 2시간 걸리는데 4번 실패했으니 8시간을 그냥 날렸죠. ㅋㅋ 게임 하려고 MSX2 본체까지 며칠만 빌려왔던건데 정말 눈물나는 경험이었네요. load "파일명", r bload "파일명", r 이었죠. 테이프 로딩용으로도 쓰고, 본체 켠상태로 bload "abc" 실행하고 롬팩을 슬롯에 꽂으면서 동시에 Control-C 눌러서 인터럽트 걸면 본체가 뻗지 않으면서 롬팩이 꽂아져서 롬팩 덤프하고 그랬던 기억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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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돌이켜보면, 요즘의 팩스 전송방식과 같은 방식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모뎀으로 하이텔 접속할 때도, 그런 원리구요.. 저희 동네에는 저 게임들이..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었구요.. 너무 세련된 방식이었는지, 아니면 구닥다리라 그런건지.. 아무도 사가는 사람이 없었던 것 같아요.. 80년대 중반의 기억입니다.. 일단 저 테이프레코더를 로딩하면, 조카동생들과 졸리게임(보드게임) 시리즈를 하면서 기다렸는데.. 가끔 테이프가 다 돌아가도, 게임이 로딩되지 않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때는... 당황하지 않은 척 테이프를 뒤집어 다시 로딩을 해주면......... 끝.. ㅎ 이렇게 해도 되더군요.. 재밌는게 80년대 중반에는 가정집에 전축(오디오) 장비가 하나씩은 있던, 하이파이 오디오의 전성기였고.. 또 더블데크가 보급되던 시기였습니다.. 저 게임 테이프를 복사해서 쓸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복사한들, 컴퓨터 있는 집이 흔하지 않아.. 복사해 줄 일이 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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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X 뿐만 아니라 Apple I/II 등의 컴에서도 저장장치로 카세트를 이용 했죠. 그리도 로딩이 잘 안되는 경우 저기 작은 구멍에 드라이버 넣어서 카세트 테잎 읽는 헤더의 위치 조정을 했었죠. 이거 너머 자주 건드리면 인식율이 안좋아 질 수 있어 조마조마 했던 기억도 나네요. 테이브 인식이 잘 안되어서 구입한 곳에 가서 다시 녹음(?) 해 달라고 했는데, 계속 안되어서, 결국 대우 카세트레코더 말고 그 컴퓨터 가게에서 녹음(? 복사?)할 때 사용하는 카세트를 사온적이 있는데... (물론 어머니 졸라서 어머니가 사주었죠. 중학교때이니...) 그런데 사온 카세트로도 잘 안되는 테이프 들이 있었죠. 집의 전압이 조금 차이가 나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옛날에 테이프 한번 로딩 한다고 한시간 이상을 뻘짓하며 인내심 가지고 기다렸던 기억이 나네요. ㅎ~ 한번은 베이직으로 팩맨 게임을 만든다고 한나절 동안 타이핑 하고, 그때 당시 카세트레코더가 없어서 본체 점점 뜨거워지는게 겁나서 그냥 꺼버려서 5시간 넘게 만든 게임을 1시간 정도 하고 꺼서 지운 기억도 나네요. 참 테이프 로딩하는 명령어가 LOAD / BLOAD 인가 그렇죠? 그리고 옵션으로 로드한 후 바로 실행할 지 명령어가 있는데, 그 명령에서 바로 실행하는 옵션 빼고 로드한 다음 프로그램이 로드된 후 이걸 다른 테이프에 녹음해서 복사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하게 락은 걸려있지 않아 대부분 녹음이 가능한데... 문제는 데이타가 어디에 (메모리 번지 주소) 로드 되었는지와 시작위치를 알아야 하죠. 그걸 가지고 녹음하거든요. 벌써 30년은 된거 같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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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삼성 SPC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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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때 친척집에 놀러갔는데 본문에 나온 테잎 로딩형 게임이 있었지요... 친척 형 졸라서 게임한번 시켜달라 하니, 테잎을 다 읽어야 게임할 수 있다고 해서 테잎을 읽는데, 이게 하세월이어서 결국 인내의 시간끝에 게임 로딩이 끝났는데, 이런... 어머니께서 이제 집에가자 하셨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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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삼성 SPC시리즈~~!!! | 14.02.06 13: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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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돌이켜보면, 요즘의 팩스 전송방식과 같은 방식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모뎀으로 하이텔 접속할 때도, 그런 원리구요.. 저희 동네에는 저 게임들이..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었구요.. 너무 세련된 방식이었는지, 아니면 구닥다리라 그런건지.. 아무도 사가는 사람이 없었던 것 같아요.. 80년대 중반의 기억입니다.. 일단 저 테이프레코더를 로딩하면, 조카동생들과 졸리게임(보드게임) 시리즈를 하면서 기다렸는데.. 가끔 테이프가 다 돌아가도, 게임이 로딩되지 않을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때는... 당황하지 않은 척 테이프를 뒤집어 다시 로딩을 해주면......... 끝.. ㅎ 이렇게 해도 되더군요.. 재밌는게 80년대 중반에는 가정집에 전축(오디오) 장비가 하나씩은 있던, 하이파이 오디오의 전성기였고.. 또 더블데크가 보급되던 시기였습니다.. 저 게임 테이프를 복사해서 쓸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복사한들, 컴퓨터 있는 집이 흔하지 않아.. 복사해 줄 일이 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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