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패치가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다이렉트 게임즈에서 질러서 보통 난이도로 게임을 클리어한 후
게임 진행이나 플레이 방향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직접 올리는 후기 겸 팁입니다.
0. 들어가기 앞서
- 제가 얘기해드릴 것들은 어려움 혹은 아주 어려움 난이도를 클리어하기 위해 최적화된 스킬 트리와 공략 방향을 참고하기엔 적당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보통 난이도임에도 불구하고 게임 도중 5시간한 세이브 데이터를 포기할 정도로 힘들었기 때문에 공략이나 가이드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큰 도움은 안되겠지만 저처럼 적당한 난이도에서 게임의 거의 모든 부분을 최대한 덜 스트레스 받지 않고 게임 플레이하는 데 도움이 되쓰면 좋겠네요.
1. 플레이 방향
- 먼저 게임을 3~4시간 정도 플레이하다가 속성 팬텀이나 위버, 텔레패스 등 고급 타이폰 개체들을 잡기는 힘들고 의료도구와 탄약도 부족하게 되면서 게임 진행이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을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 우선 한글 패치 기준 '심령 관측 장치'를 얻어서 타이폰 개체들을 검측하여 신경 이식 장치 능력을 개방하기 전까지 타이폰 능력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 전까진 메인 퀘스트를 진행해서 심령 관측 장치를 얻는 것을 최우선적으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1 캐릭터 육성
- 기본적으로 Prey의 캐릭터를 육성시키는 방법은 각종 장비와 부품들을 모아서 분해시킨 뒤, 신경 이식 장치를 모아서 강화시켜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을 진행할 때 자기가 있는 지역의 모든 장소를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게임 진행이 수월하다 싶을 때까지 여력이 된다면 최대한 모든 장소를 탐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2 메인 퀘스트와 사이드 퀘스트
- 게임 후반 알렉스 유와 수목원에 있는 사무실에서 만나는 메인 퀘스트 전까지, 사이드 퀘스트를 남겨놨다가 클리어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단, 알렉스 유와 수목원의 사무실에서 직접 만난다면 퀘스트 진행에 따라 더 이상 메인 퀘스트와 관련이 없는 사이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게임 진행 중 알렉스 유의 사무실을 가거나 찾으러 가는 경우가 많은 데, 메인 퀘스트 로고에 수목원에 있는 알렉스의 사무실에서 만나라고 나오므로 구분하기 쉽습니다.
- 사이드 퀘스트 중 사람 찾는 퀘스트는 상당히 찾기가 힘듭니다. 보안 단말기를 이용하여 찾는 방법이 있지만, 그냥 유투브로 퀘스트를 검색하셔서 찾으시는 게 훨씬 빠릅니다.
1.3 지역 탐색 및 부품 수집
- RPG 게임과 달리 Prey에선 레벨이 따로 없지만 스킬만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경 이식 장치]를 제작해서 스킬을 올리기 위해 모든 아이템들을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제조기]에서 제조에 필요한 4개의 물질 중 신경 이식 장치에서 3개씩 들어가는 희귀 물질은 희귀 물질 자체를 얻거나 '분해' 스킬을 찍어서 타이폰 시체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미믹이나 팬텀은 1개씩 주지만 위버나 나이트메어, 텔레패스 같은 큰 타이폰 개체들은 다량의 타이폰 물질을 줍니다.
- 지역 탐색 시 지역의 모든 장소를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지역 탐색 중 보안 카드가 없거나 비밀번호가 필요해서 해킹 스킬이 요구 될 때가 많습니다. 이 때 해킹 레벨에 따라 잠겨있는 장소나 단말기에 대해 어느정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해킹 레벨 3일 경우 해킹 기술과 암호 없이 뚫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해킹 레벨 4일 경우 대부분 우회로가 존재하기 때문에 보안 출입구나 GLOO 캐논을 이용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타이폰 유형
2.1 미믹
- 제일 처음 접하는 타이폰이며 심령 관측 장치를 습득한 이후부턴 물건 상태인 미믹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또한 물건 상태인 미믹을 공격하면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는 데, 은신 데미지와 물건 상태 추가 데미지가 한 번에 들어가면 권총 한 방에도 죽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초반부터 후반까지 온몸을 화들짝 놀라게 하기 때문에 매우 스트레스 받는 타이폰입니다. 소수의 미믹 상대로 렌치와 GLOO 캐논을 사용하고 탄창이 널널할 경우 소음 권총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다수의 미믹 상대론 전투 집중을 킨 후 렌치로 떄려 잡는 것을 추천합니다.
* 사용 추천 무기 : 렌치, GLOO캐논
2.2 발달형 미믹
- 일반 미믹의 강화판. 스탯을 제외한 차이점은 미믹 감지 1형으론 감지할 수 없으며 미믹 감지 2형으로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스탯상 미믹보다 체력이 높고 공격력이 강하므로 정리하는 데 생각보다 짜증납니다. 미믹과 동일하게 대처하면 좋으며, 염력 수입이 원활하고 심령 충격 3렙이 있을 경우 심령 충격으로 한 방에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면 후반으로 갈수록 염력은 염력 주입기 없이 수입할 수 있고 그에 비해 탄약을 얻기가 힘들거든요.
* 사용 추천 무기 : 렌치, 샷건(잘 맞추면 1방)
2.3 일반 팬텀
- 미믹보다 훨씬 대처가 쉬운 타이폰입니다. 인간형 타이폰이며 초반엔 전투 집중 + 렌치로 탄약을 소모하지 않고 죽일 수 있으며, 샷건을 얻은 뒤론 은신한 후 샷건 두세방에 렌치로 마무리하면 피 하나 달지 않고 제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염력 주입기가 팬텀 1마리 잡을 때마다 높은 확률로 드랍이 되므로 은신하지 않고 전투 집중 사용한 후 뚜까패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심령 충격 3 1방이면 1방 내지 개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사용 추천 무기 : 렌치 + 샷건
* 사용 추천 염력 : 전투 집중, 심령 충격3
2.4 속성 팬텀(에테르, 고열, 전격)
- 일반 팬텀에서 속성이 추가된 팬텀입니다. 일반 팬텀과 대처법 중 가장 큰 차이는 일반 렌치로 가격해서 죽일 수 없다는 점입니다. 붙어서 패다보면 속성 데미지를 입는 데다가 잘 죽지도 않습니다. 샷건이나 소음 권총으로 제압을 해야하며, 최대한 빨리 심령 충격 1을 찍어서 심령 충격 이후 근접해서 샷건 혹은 근접하기 힘든 전기 팬텀 같은 경우 권총으로 제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사용 추천 무기 : 소음 권총 + 샷건
* 사용 추천 염력 : 심령 충격
2.5 폴터가이스트
- 이름 그대로 물건을 움직이는 귀신 같은 타이폰입니다. 기본적으로 투명 상태이며 공격 상태일 때 모습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대처법으로는 폴터가이스트가 푸른색 원 공격을 할 때 푸른색 원 근처를 렌치로 후리다보면 폴터가이스트를 찾은 다음 샷건으로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사용 추천 무기 : 렌치 + 샷건
2.6 위버
- 처음 접하는 공중형 타이폰. 전투 집중 -> 심령 충격 이후 근접하여 샷건 공격 및 소음 권총. 만약 Q 광선 방출기가 있다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공중형 타이폰에게 탄약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기 때문에, 그나마 Q 광선 방출기가 효율이 괜찮고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전 Q 광선 방출기를 어디서 얻는 줄 몰라서 좀 늦게 얻었기 때문에 염령 충격과 샷건을 이용한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 사용 추천 무기 : Q 광선 방출기, 근거리 샷건, 중거리 소음 권총
* 사용 추천 염력 : 심령 방출, 전투 집중
2.7 텔레페스
- 사람을 정신 지배하며 구체를 날리는 공중형 타이폰. 위버와 동일하게 대처하면 된다.
2.8 테크노패스
- 위버와 동일하게 대처하면 된다. 이 글을 쓰면서 게임 내 연구 기록을 확인했는 데, GLOO 캐논으로 무력화하라고 하지만, 무력화 시킨 후 가격하면 무력화가 풀리므로 위버와 같은 방법으로 동일하게 대처하되 EMP 수류탄을 던지고 대처하는 것을 추천한다.
** 또한 중력이 없는 공간(탈로스1 외부, GUT)에서 공중형 타이폰을 회피하는 것을 추천한다. 잡아도 경험치를 주는 것도 아니고 아이템을 줘서 잡는 건데, 시체가 어디로 튀는 지도 모르는 무중력 공간에선 아이템을 회수하기 힘들기 때문이다(탄약 낭비만 되기 떄문)
2.9 나이트메어
- 타이폰 기술을 일정 개수 이상 올릴 때마다 출현한다. 다른 난이도에선 모르겠으나 보통 난이도에선 위버나 텔레패스 같은 공중형 타이폰보다 훨씬 대응하기 쉽고 아이템은 훨씬 많이 주는 고마운 타이폰이다. 거대한 인간형 몹인 나이트메어는 근거리 발 밟기 공격, 원거리 구체 날리기 공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근거리에서 전투 집중을 사용한 후 심령 충격과 샷건을 이용하면 쉽게 정리할 수 있다.
2.10 감염된 수리용, 연구용, 치료용 인공지능 로봇
- 타이폰에 감염된 3가지 인공지능 로봇. 샷건, 소음 권총으론 효율이 좋지 않으며 GLOO 캐논으로 무력화한 뒤 해킹하는 방법이나 제압용 전기 충격기 및 Q 광선 방출기를 사용하는 방법을 춴한다. 염력 기술 중 정전기 폭발을 이용하여 무력화하는 방법이 있으나 그다지 효율이 좋은 편은 아닌 것 같다.
2.11 진압용 인공지능 로봇
- 해킹 레벨 4가 없으면 해킹할 수 없으며 부숴도 심지어 해킹 당한 인공지능 로봇 공급기에서 계속 리젠 된다. 퀘스트를 클리어해서 해킹을 풀기 전 까지는 무조건 회피하는 것을 추천하며 최악의 경우 제압용 전기 충격기나 Q 광선 방출기로 빠르게 처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2.12 자동 포탑
- 타이폰 기술이 일정 수치 이상 오르면 자동 포탑으로부터 타이폰 개체로 인식되어 공격 당한다. EMP를 던지거나 전투 집중 후 해킹을 추천한다.
3. 스킬
- 한 번 클리어해본 터라 사용해보지 않은 스킬도 많다. 그래도 내가 사용한 스킬 중에 함정 스킬이 존재한다.
3.1. 연구원
3.1.1 외과의 1, 2
- 의료 도구 효율 150%, 300% 증가. 외과의 1만 찍는 것을 추천한다. 외과의 1만 찍어도 되는 이유는 음식 종류가 많은 데다가 체력 늘리는 스킬이 별로라서 오버힐이 될 떄가 많기 떄문이다.
3.1.2 부검
- 무조건 찍어야 하는 스킬. 스킬을 올리기 위해선 신경 이식 장치를 만들어야 하고, 신경 이식 장치를 만들기 위해선 희귀 물질이 필요하고, 분해를 찍어야 타이폰 시체로부터 희귀 물질을 더 수급할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찍는 것을 추천.
3.1.3 신진대사 향상
- 배부름 상태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고, 배부름 상태일 때 음식 회복 수치를 2배로 올려준다. 5->10으로 증가시키나 별로 필요가 없다.
3.1.4 해킹 1, 2, 3, 4
- 모든 맵을 탐험하려고 할 경우 해킹 4까지 찍는 것을 추천. 나는 그런 사소한 것을 신경쓰는 쪼잔한 남자가 아니다, 나는 상남자다 싶으면 해킹 3까진 찍는 것을 추천. 신경 이식 장치가 부족한 초반엔 해킹 2 정도까지만 찍고 어차피 나중에 다시 돌아올 일이 많기 때문이다.
3.1.5 염력체화 1, 2, 3
- 염력 최대치를 150, 200, 250으로 증가시켜준다. 정말 여유가 있으면 1개 정도 찍는 것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사이드 퀘스트를 완료하면 정수기나 식수대에서 물만 마셔도 염력 수치가 40씩 무료로 채울 수 있고 팬텀 시체로부터 염력 충전기가 매우 많이 나오기 때문에 우선 순위가 매우 떨어진다.
3.1.6 신경 자극 1, 2
- 염력 주입기의 효율을 50, 150으로 증가시켜준다.
3.1.7 심령 자극 1, 2, 3
- 심령 관측 장치에 장착할 수 있는 관측 장치 집적 회로를 2, 4, 6개로 증가시켜준다. 초반엔 관측 장치 집적 회로가 많이 나오지 않으므로 우선 순위가 매우 떨어지며 중후반에 여유가 있을 경우 찍어준다.
3.2 공학자
3.2.1 근력 증가 1, 2, 3
- 근력 증가를 찍으면 문을 막고 있는 무거운 물체를 옮길 수 있다. 하지만 재변환 수류탄이 대신 그 역할을 해주고 공격용으로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넉넉하기 때문에 매우 우선순위가 떨어진다고 생각한다. 거기다가 들어가는 신경 이식 장치도 2, 4, 6개로 매우 많이 들어간다.
3.2.2 수리 1, 2, 3
- 수리 1은 기본적인 재활용 변환 장치, 제조기, 매우 일부 오브젝트. 수리 2는 고장난 전기 제어반, 고장난 인공지능과 포탑, 수리 3은 예비 부품 효율 증가와 사이드 퀘스트(통신 장치 사용하여 나이트메어 유인 및 격퇴하는 사이드 퀘스트) 포탑을 수리하지 않으면 2까지는 충분히 찍어줄 만 하다. 3은 필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3.2.3 총기 제작 1, 2
- 스킬 단계에 따라 소음 권총, 샷건, 제압용 전기 충격기의 강화를 언락해준다. 무기 강화도구가 생각보다 많이 나오므로 여유가 있을 때 찍으면 매우 효율이 좋다. 특히 무기 강화도구로 강화 시, 무기 강화 도구만 사용하고 인벤토리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효율이 매우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데미지나 탄창 용량 등 증가 수치가 고정적으로 증가하다가 고단계에서 증가 수치가 오르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유가 있으면 찍는 것을 추천한다. 우선 순위가 높다고 생각.
3.2.3. 작업복 개조 1, 2, 3
- 작업복 집적 회로를 2, 4, 6개 장착시킬 수 있게 해주며 가장 중요한 점으로 인벤을 늘려준다는 점이다. 대게 무기가 늘어날 수록 인벤이 부족해지므로 무기가 늘어나고 인벤이 부족하다고 판단 될 때 적절하게 늘려주는 것을 추천한다. 신경 이식 장치가 부족하고 인벤이 부족한 초반상 적당히 시기를 봐서 아끼다가 1개 정도 찍고 이후 여유가 생길때마다 조금씩 추천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선순위가 중상 정도 된다고 생각.
3.2.4 분해
- 우선 순위가 높은 스킬. 무기들을 분해할 수 있게 해주며 초반에 인벤에 다 넣기 힘들정도로 무기가 나오기 때문에 재료 공학 전문가와 기타 꼭 필요한 스킬을 찍은 후 바로 찍어주는 것을 추천한다. 나중에 찍어도 되지만 다시 돌아가서 무기 갈기 귀찮기 떄문.
3.2.5 재료 공학 전문가
- 1순위 스킬. 재료 재전환 시 효율을 20% 증가시켜주며 모은 아이템들을 재변환 장치에서 변환하여 제조할 수 있는 특성 상 자원 효율 20% 상승과 동일한 효과.
3.2.6 첨단 기술
- 비표준 무기 - Q 광선 방출기와 GLOO 캐논 무기 강화를 언락시켜준다. Q 광선 방출기가 초반에 얻기 힘들다는 점에서 우선 순위가 생각보다 낮은 듯.
3.2.7 렌치 강화 1, 2, 3
- 1단계 렌치 소모 지구력 25% 감소. 2단계 렌치 데미지 50% 증가. 3단계 렌치 25% 확률로 추가 피해. 게임이 진행될 수록 렌치 의존도가 적어지므로 매우 우선순위가 떨어지고 렌치를 많이 사용하는 초반엔 찍기 매우 부담될 정도로 필요한 신경 이식 기술이 많다. 거기다 렌치 강화 1과 2가 바뀌었으면 모를까 반대여서 더욱 찍을 이유가 없다.
3.3 보안요원
3.3.1 화기 조작 1, 2
- 보안 무기 화력을 [120, 150], 치명타율 [6, 10]로 증가시켜준다. 다른 스킬과 효율 자체를 궤를 달리한다. 데미지 증가하는 스킬 중 최우선 순위 스킬. 초반엔 전투 집중 스킬과 소음 권총이나 샷건이 주 무기이므로 매우 우선 순위가 높다.
3.3.2 훈련, 지구력 강화, 체력 강화, 기동성 강화
- 훈련은 지구력, 체력, 기동성을 골고루 소량 올려주는 스킬. 요구 신경 이식 장치가 매우 낮아서 찍는 것이 좋으며 체력 강화, 지구력 강화, 기동성 강화는 각각 이름에 걸맞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필요성이 떨어져서 우선 순위가 낮다. 그러나 기동성의 경우 체력이나 지구력에 비해 찍을 경우 점프 속도라든가, 달리기 속도에서 체감이 될 정도로 변화하므로 여유가 된다면 찍는 걸 추천. 전투 집중 쓰고 달릴 때 생각보다 재미있다.
3.3.3 은신 1, 2, 3
- 은신 관련된 효과지만 은신 플레이를 추구하는 하드코어 플레이가 아니라면 안찍는 것을 추천. 은신 공격이 효과적이기 위해선 은신 공격 시 추가 데미지를 늘려주는 은폐 공격 특성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둘 다 스킬을 올리기엔 소모되는 신경 이식 장치의 수가 많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은다.
3.3.4 은폐 공격 1, 2
- 은신 공격 시 추가 데미지를 주며 은신을 찍지 않은 이유와 동일하게 찍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3.3.5 전투 집중 1, 2, 3
- 1렙만 찍어도 엄청난 밥값을 하는 스킬. 2렙을 찍을 경우 10% 데미지 증가 및 렌치 공격 시 지구력 소모 감소, 지속 시간 12초로 증가가 있으며 3렙 땐 지구력 소모가 없어지며 공격력 25% 증가 지속 시간 15초로 증가가 되며 자신의 행동이 둔화되지 않으므로 1, 2렙과 비교하여 훨씬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3.4 에너지
3.4.1 에너지 폭발
- 50, 75, 100의 데미지를 5, 6, 7M 범위에 준다. 생각보다 데미지가 퍼지는 범위가 매우 높으며 여유가 있는 후반엔 시스트로이드를 잡는 데 매우 편하다. 그러나 40의 염력 소모 수치가 매우 부담되며 실제로 사용해보면 두 개 이상의 개체에게 적중시키는 것이 힘든 데다가 단일 개체에 사용할 경우 심령 폭발이 매우 효과적이다. 장점으로는 기계체와 유기체 모두에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3.4.2 역중력장
- 사용하지 않은 스킬이라 모르겠음. 폴터가이스트를 관측했을 떄 얻을 수 있는 스킬로 화기로 대처하기 까다로운 공중형 타이폰 상대로 극도로 쓸모가 없을 것이기 떄문에 사용한 후 괜찮다고 생각하신 분들은 말씀해주시길 바람.
3.4.3 정전기 폭발
- 심령 폭발이 유기체 상대로 우수한 데미지를 보여준다면, 정전기 폭발은 기계체 대상으로 데미지와 무력화시키는 스킬이다. 그러나 정전기 폭발 레벨에 따라 3, 6, 9초 무효화에 25, 40, 55의 데미지를 범위로 주기 때문에 생각보다 1렙 때 매우 쓸모가 없다. 또한 기계 유닛들이 범위로 맞을 정도로 단체로 나오는 경우가 흔치 않기 때문에 이론적으론 좋으나 생각보다 막상 찍어놓고 안쓰이는 스킬.
3.4.4 초고열 함정
- 고열 팬텀이 쓰는 바닥 장판과 같다. 그리고 함정용 스킬이라 사용하기 힘든 데다가 같은 데미지에 즉발에다가 염력관련 효과 무효 옵션을 가진 심령 폭발이 훨씬 좋아보인다.
3.5 의태
3.5.1 미믹화 1, 2, 3
- 미믹처럼 물건으로 변하는 능력. 1 레벨만 찍어도 반쯤 무너져 있어서 아래 작은 구멍으로 물건으로 변해서 통과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이다. 2렙, 3렙을 찍을 경우 변할 수 있는 사물이 증가하며 초당 염력 소모가 감소하지만 2, 3렙 찍는 다고 해서 쓸모가 없으므로 1렙만 찍는 것을 추천한다.
3.5.2 재생 1, 2
- 놀랍게도 패시브 능력. 데미지가 1이라도 들어올 경우 체력 10, 25가 재생된다. 2렙을 찍고 실험을 해본 결과, 피해를 입었을 때 체력까지 체력이 찬다. 예를 들어 1레벨 기준으로, 체력이 80일 때 10 이하의 데미지가 들어올 경우 80까지 재생되며, 데미지가 5가 들어왔다고 해서 75에서 85까지 재생되지 않는다. 그러나 패시브 능력이라는 특성과 자질 구레한 딜들을 흡수해준다는 점에서 매우 좋은 스킬이다. 자신의 플레이에 자신이 있다면 굳이 안찍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플레이할 땐 액티브인 줄 알아서 안찍었는 데 후회 중.
3.5.3 팬텀 이동
- 짧은 순간 이동. 팬텀 생성에 꼭 필요한 스킬. 어그로 끌기에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하나 유틸성이 좋은 스킬이기 때문에 공격력이 있는 스킬부터 찍는 것을 추천한다.
3.5.4 팬텀 생성
- 인간의 시체로부터 팬텀을 생성하는 능력. 2렙을 찍을 경우 속성 팬텀. 개인적으로 공중형 타이폰을 제외하면 다른 타이폰들은 까다롭지 않다고 생각함. 그런데 공중형 타이폰 상대로 효율적이지 않다고 생각해서 찍지는 않지만 속성 팬텀의 전투력이 좋기 때문에 나쁘진 않다고 생각함.
3.6 텔레파시
3.6.1 반발력
- 1,2, 3렙에 따라 공격 무효화 수가 1, 2, 3회인 보호막 스킬. 딱히 쓸모가 없음.
3.6.2 심령 충격
- 타이폰 스킬 중 가장 추천하는 스킬. 기계를 제외한 모든 유기체 상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데미지 또한 45, 60, 90에다가 염력 관련 무효가 10, 15, 20 초로 매우 좋다. 속성 팬텀 상대로 사용해도 좋고 공중형 타이폰을 상대로 사용해도 매우 좋다.
3.6.3 정신 충격
- 텔레패스에게 정신 조정 당하는 사람들을 해방시키거나 팬텀 같은 유기체를 아군으로 만들수 있다. 이 스킬의 매우 큰 장점은 사용하여 아군으로 만들면, 피해를 입혀도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으며 게다가 소비 염력도 20으로 많지도 않다. 공중형 타이폰 상대론 사용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으나 팬텀이나 발달형 미믹 상대론 아군으로 만들면 바보 만들 수 있다.
3.6.4 원격 조정과 기계 지배
- 사용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3.7 타이폰 공통 스킬
3.7.1 정전기, 에테르, 고열 내성과 흡수
- 속성 팬텀을 관측 시 언락할 수 있는 각 속성별 내성과 흡수 스킬. 내성 스킬은 데미지를 50% 감소, 흡수 스킬은 염력으로 흡수 시킨다. 그러나 방어 스킬 특성상 범용적으로 쓰일 수 있는 공격 스킬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며 속성 팬텀이 까다로운 게 아니라 공중형 타이폰이 까다롭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쓸모가 별로 없는 스킬이다.
4. 그 외 자질구레한 팁들
- 무기 강화 도구는 매우 많이 나오므로 나올 떄 마다 샷건과 소음 권총 등 사용하는 무기를 죄다 강화시키는 게 좋다. 고단계 강화라고 해서 강화도구가 많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기 때문.
- 산소 제어실에서 중앙에 있는 4렙 해킹으로 열 수 있는 지역은 해킹하지 않아도 주위에 있는 보안 출입구를 이용해서 갈 수 있다.
- 4렙 해킹이 필요할 경우 생각보다 우회로가 존재할 경우가 많다. 여기서 우회로는 GLOO 캐논을 이용한 건물 등반. 보안 출입구를 말한다.
- 어드벤트 호는 파괴시키거나 파괴시키지 않거나 의미 없다
- 수목원에 있는 알렉스의 사무실은 수목원에 있는 루킹 글래스 창문을 부순 다음 벽에다가 GLOO 캐논을 이용해서 등반할 수 있다. 굳이 이런 방법 사용 안해도 다른 벽에서 GLOO 캐논을 벽에다 쏴서 등반해도 상관 없다.
- 루터 글래스 구출 작전은 캐스퍼를 해킹하기 전에 구출하러 가면 죽는 것 같다. 해킹 전에 구출하러 갈 경우 전투 집중으로 시간을 멈춰두고 구하러 가도 무조건 죽는 판정이 뜬다. 아마 캐스퍼 해킹 후에 구출하러 가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한 번 실험해주면 좋겠다.
- 진압용 인공지능, 캐스퍼 해킹은 해킹 4레벨 필요
- 달 지휘관 월터 달을 제압하기 위해선 제압용 전기 충격기가 필요하다. 아니면 산소 제어실 맞은 편 단말기에서 오염된 산소 머시기 절차를 시행하면 된다.
- 월터 달 제압 후 그냥 탈로스 로비로 돌아가다보면 이그웨 박사로부터 연락이 온다. 퀘스트 로고에 이그웨 박사로부터 연락을 기다리라고 하는 데, 굳이 그 자리에서 기다릴 필요가 없다.
- 일부 지역 내부 저장고, 화물 구역 같은 경우 스토리 진행에 따라 지역을 탐색하므로 사이드 퀘스트를 깨기 위해 무리하게 갈 필요는 없다.
- 폭파 엔딩의 경우 발전소 최하층(재시동 하는 곳)에서 바닥에 있는 출입구를 열면 인가 장치를 꽂을 수 있는 문이 열린다.
- 폭파 엔딩 시 미리 발전소 최하층에다가 인가 장치를 꽂은 후 탈노스 함교에서 결정한다.
- 벨라미 박사의 의료 카드를 얻기 위해 창문을 통해 수동 감금 장치 버튼을 장난감 석궁으로 쏴서 맞춰서 열 수 있다.
- 모건의 인가 장치가 처음 게임 시작했을 떄 위치한 이식 장치 개발동에 있는 데, 금고와 의자가 있는 방의 캐비넷 위에 존재한다. 위치 근처까진 왔는 데 못찾아서 해맨 기억이...
- 무기 중 Q 광선 방출기가 제일 강하다.
- 발달형 미믹은 미믹 감지 2형을 착용해야 함.
- 팬텀 이동의 팬텀을 관측하여 얻을 수 있는 업적이 있다.
- 루킹 글래스의 유리를 부술 수 있다.
- 재변환 수류탄은 공격적으로 낭비하지 않으면 문을 막은 오브젝트들을 열 때 사용해도 충분히 남는다.
- 후반으로 갈수록 희귀물질이 남아돌고 무기물질이 부족해진다. 그리고 EMP 수류탄 재변환 수류탄을 잘 아껴놓았다면 남아도므로 반 정돈 쿨하게 갈아줘도 된다.
- 포탑은 생각보다 매우 약하고 자주 부서진다. 다 수리하기엔 예비 부품도 모자를 수 있다.
- 진압용 인공지능 로봇은 무제한 리젠. 회피
- 무중력 공간의 공중용 타이폰은 무조건 회피. 아이템을 못줍기 떄문.
- 방사능 중독 디버프가 있어도 즉사하지 않으므로 무서워하지 않아도 됨. 치료제 하나 먹으면 되기 때문.
- 황금 권총이 데미지가 3 높으나 소음 권총과 큰 차이 아님.
- 제압용 전기 충격기는 후반 가면 탄약을 안만들어도 썩어넘침.
- 보통 난이도의 나이트메어는 호구
- 주방장의 위치는 식당에 없음. 지원자 구역에서 추적할 수 있음
- 예비 부품과 미믹 종양 등 일부 아이템들은 자동으로 합쳐지지 않아 Y로 자동 정렬해야 인벤토리 압축이 되는 아이템이 존재. 인벤이 부족할 경우 인벤 자동 정렬 Y 추천.
- 아이템 우선도는 무기물질 > 희귀물질 > 녹색 물질 순. 즉 잡동사니 부품, 타이폰 시체 부품, 음식 순으로 인벤을 채우되 인벤이 찰 경우 음식을 먹거나 버리는 걸 추천
- 처음엔 맵이 굉장히 넓지만 정거장 지도에 있는 맵이 전부. 정말 정거장 지도에 있는 맵이 전부.
- 발포 고무화살로 시스토이드 정리하는 데 사용해도 탄약이 모자라지 않으므로 아낌없이 쓸 것.
- 텔레페스한테 정신 강탈로 기절시킨 사람들은 다시 깨어나지 않음. 그리고 기절한 사람들로부터 부품을 수집할 수 있음
- 탈로스 로비의 Truama center에 수감된 트리비 영은 문을 열면 바로 자폭하므로 전투 집중을 사용한 후 문을 열고 바로 정신 강탈을 사용하면 죽이지 않을 수 있음. 그러나 살려도 기절된 상태라 대화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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