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K 공구를 통해 파나텍 휠을 사서 이것저것 세팅하느라 고생을 해서...
파나텍 CSR 구매자분들이 조금 더 편하게 세팅하시라고 도움되는 글을 올려봅니다.
하단 본문 내용은 `불도저 전도왕`님의 댓글을 기반으로 수정 보완한 내용입니다. (포르자 위주로 정리해서 PC 내용은 제외시켰습니다)
PS) 휠 세팅은 START 버튼 왼쪽에 있는 버튼(튜닝버튼)을 누르시고, 아날로그 버튼으로 조작하시면 됩니다.
상하로 현재 선택된 메뉴의 값을 변경할 수 있고, 좌우로 메뉴를 바꿀 수 있습니다. (다 세팅이 끝나시면 튜닝버튼을 다시 눌러 꺼야 합니다. 끄는 즉시 적용되고요)
PS2) 각자 사용하시는 세팅값에 대한 공유와 노하우를 댓글로 알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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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_1(5): 각 번호마다 원하시는 세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값은 S_1~5가 동일하더군요.
* sen : 휠각도 설정입니다. OFF/90도~ 900도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 부가 설명: 엑박의 경우 OFF로 해놓으면 게임에 맞는 휠각도로 인식한다고 합니다. (아직 테스트 못해봄;)
* ff : 포스피드백으로 게임에서 적용되는 휠의 강도를 자체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휠 자체의 진동은 조절하지 못합니다.(진동은sho를 통해서 조절)
=> 부가 설명: 0부터 100까지 세팅 가능 / 높을수록 강도가 세집니다
dri로 인한 휠의 관성과 부딪쳤을 때 오는 핸들의 반작용, 휠이 풀리거나 락이 잠길때의 느낌 같은거에 영향을 줍니다.
(설명하기 더럽게 어렵네요 쿨럭 -_-;)
* sho : 엑셀을 밟을 때에 밟는 정도에 따라서 휠에 진동이 옵니다. 포스피드백과는 별도로, 진동 모터에 의한 자체적 진동입니다.
=> 부가 설명: FF와 달리 그냥 직진해도 속도가 빠르면 진동이 오는데... 이것에 대한 세기 조절입니다.
0부터 100까지 세팅 가능 / 높을수록 강도가 세집니다.
* dri : 휠이 잘돌아가는 정도와 휠의 중심 복귀 속도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부가 설명: 높으면 높을수록 휠이 잘 돌아가며, 직진 시 휠이 관성으로 제자리를 잡는 힘도 강해집니다.
0부터 5까지 세팅 가능 / 높을수록 휠이 잘돌고 관성의 힘도 강해집니다.
2정도가 적절해 보이며... 힘이 세신분은 3이상도 생각해 보세요. (전 2로해도 손에 힘이 팍팍 들어가네요 -_-;)
* abs : 풀브레이킹을 했을때 타이어가 잠기게 되는 것을 막는 보조장치인 abs가 작동할 때의 진동을 구현한 것입니다.
=> 부가 설명: 브레이크를 물리적으로 밟을 수 있는 최대범위까지 누르면 ABS가 구동되면서 휠에 진동이 옵니다.
0부터 100까지 세팅 가능 / 높을수록 강도가 세집니다.
브레이크 뒤에 있는 가변 저항값도 진동에 영향을 줍니다. (최대치를 추천합니다. / 게임을 켜놓고 끝과 끝으로 놓고 풀브레이크를 밟아보시면 확인 가능)
포르자4의 경우에는 sho와 abs가 동시에 적용됩니다. (파나텍 csr에 진동모터가 2개 있어서 그럴지도 모르겠습니다)
* lin - 휠이 어느정도 많이 꺽이기 전까지 차가 직진하기 쉽게 하려는 정도인데 만질 필요가 없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 부가 설명: 뭔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의 댓글이 필요 합니다.
* dea - 휠의 데드존입니다. 마찬가지로 만질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 부가 설명: 휠이 민감도와 관련이 있는것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은 댓글을 ~_~;
* spr - 오토센터 스프링을 적용시키면(pc에서) 중심으로 오는 강도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별 필요는 없어 보이네요
=> 부가 설명: 뭔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의 댓글이 필요 합니다.
* dpr - 댐퍼링 강도로 고저차가 심하거나 굴곡이 심한 노면에서 차가 덜컹거리는 느낌을 전달합니다. 컴퓨터에서 설정하는 것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단, 플스와 엑박에서는 설정이 안되었지만, 이번 버전의 펌에서 가능하게 한것 같군요.
=> 부가 설명: 뭔지 모르겠습니다... 아시는 분의 댓글이 필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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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정보성 잡담입니다.
엑박과 연동 시 고주파음이 납니다... 그냥 틀어놓으면 아주 잘 들리네요 -_-;
제가 가진 4개의 레이싱 게임을 모두 돌려보았습니다.
- 포르자4
- 세가랠리 레보
- 프로젝트 고담 레이싱4
- 테스트 드라이 언리미티드
이 중 포르자4만 900를 제대로 반응하고, 나머지 3개의 게임은 270를 900도로 늘려서 반응합니다.
270에서 10만큼 돌린 행위를 900에서 하려면 30을 돌려야 그렇게 동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로 3개의 게임은 270도로 하시는게 답입니다..
아참 테스트 드라이브 언리미티드는 어떤 세팅을 해도 제대로 된 운전이 불가능 합니다 -_-;
엑발 레이싱휠로는 그럭저럭 할만했는대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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