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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포르자 기초 강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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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씨체랑 선이 삐뚤삐뚤 제대로 못그리는건 무시해주세요. 아잉패드로 배틀필드 로딩시간에 짬짬이 손으로 날린거라...
11.10.26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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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크롬인데 그림이 안떠요..
11.10.26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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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이 안뜨는데요 루리웹 다음으로 옮기고 나서는 글내용을 수정하면 사진이 날아가더군요, 수정하시면 다시 그림 지우고 새로 올리셔야 돼요. 자기 컴퓨터에서만 사진뜹니다.
11.10.26 2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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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형이 그랬죠. 부드럽게 주행하던사람들은 포르자4에서 자신의 드라이빙에 변화를 느낄수 없을지 모른다. 하지만 잘못된 버릇을 가진사람들은 차량이 자기 맘대로 제어가 되지 않음을 느낄것이다. 실제로 모게임에서 브레끼 꾹! 밟고 핸들링하는 버릇 남아있으면 포르자4에서는 계속 미끄러질겁니다. 포르자4에서는 브레이크 OFF의 속도와 민감도에 따라서 차량의 움직임이 많이 달라지더군요.
11.10.26 2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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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수정했습니다 ^^;
11.10.26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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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GPL을 많이해서그런지 포르자가 크게 어렵게 느껴지진 않았는데. 많이 해두길 다행이었는듯.. 많은사람들이 브레이크를 뗄떼 "툭" 하고 떼버리죠. 뭐 우리 실제 차량 주행할때도 그렇게 하고 있고요. 하지만 GPL이나 iRacing에서는 그런식으로 브레이크를 툭 떼버리면 여지없이 스핀합니다. iracing의 사실성은 이미 나스카 드라이버들이 연습용으로도 쓰이니 사실성은 검증된거겠죠
11.10.26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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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위치가 좀 잘못된거 같은데요 가속스타트 지점은 드리프트상태가 아니고서는 거의 클리핑포인트 부근에서 핸들링을 풀어주기 시작하면서 부터인데요. 지금 가속이라고 쓰여있는부분부터 가속한다면 언더스티어로 밖으로 밀려날거 같은데요
11.10.26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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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fs7.tistory.com/upload_control/download.blog?fhandle=YmxvZzIzODM5MkBmczcudGlzdG9yeS5jb206L2F0dGFjaC8yLzE1MDAwMDAwMDIyOS5naWY%3D 이 사진을 그리신거 같은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 샘플의 라인은 틀렸다고 생각되는데요..
11.10.26 2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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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은 맞다 하더라도 가속위치가 너무 이른거 같네요. 저위치에서 가속한다면 그건 출력이 아주 낮은 차량에 해당될거 같습니다.
11.10.26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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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의 저 그림은 사실따지고보면 코너라고 보기보단 거의 오벌트렉의 반타원에 가까운데. 그래서 저렇게 될수 있다 하더라도. 그걸 그림으로 그리시면서 트렉의 좌우 구간이 넓어지면서 가속의 위치가 틀려보이게 되는거 같습니다.
11.10.26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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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보기엔 그림에서 설명해주신 가속시작 구간은 감속을 더이상 하지 않는 구간으로 보는게 맞지 않을까 싶어요. 불도저님 말씀대로 샘플의 라인대로 가속을 하면 언더가날수밖에 없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그 구간부터 최종 감속의 속도를 유지하거나 서서히 가속을 시작하면서 CP지점에는 풀악셀이나 많은악셀링으로 제대로된 가속을 시작할 수 있는 설명이 아닌가... 생각되어지네요...
11.10.26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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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 그림이 맞습니다. 급코너가 아니라 매우 큰 완만한 고속코너라고 생각해보시면 맞을겁니다 ^^;
11.10.26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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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ice님/ 아마 라인에 따른 가속구간의 차이점을 이론적으로 보기 쉽게 설명하기위해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
11.10.26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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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돌아굴러님/ 그렇군요~
11.10.26 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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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도저 전도왕 / 그렇군요... 라고 적어주시면 제가 꼭 이게 맞아요! 라고 말한거 같아요 ㅠㅠ(사실 동감해주시니 기분은 좋지만...) 틀릴지도 모르는데;; 그저 제 생각일 뿐입니다... 제가 이쪽의 지식이 별로 없어서 그냥 제가 주행했던것들을 생각하면서 떠오른걸 말한것 뿐이에요 ㅠㅠ
11.10.26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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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마찬가지죠뭐. 서로 이야기는 다해보고 누가 구체적으로 다른 예를 들어서 이게 맞다 하면 그때 저도 배우면 되니까요.
11.10.26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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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타임 줄이는것도 자신의 기존의 생각을 버리고 새로운사실을 받아들이는 하나의 방법인데. 이론도 마찬가지겠죠 ^^
11.10.26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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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는 한개인데 그걸로 가속, 감속, 회전 모두 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가속, 감속, 회전 모두 타이어의 마찰력을 공유하고 있다는 소리죠 이게 제일 중요한말같네요. 타이어가 할수있는일이 100이라면 그 100에서 가속 감속 조향을 나눠서 분담하는거 이제 제일 와닿네요. 가끔 이걸 무시하고 아왜 안꺽여. 이런 생각할수도 있으니까요. 또는 저걸공유하지 못하고 감속도 이빠이 잘되고 감속해서 하중이동했다고 감속끝나자마자 코너로 빨려들어갈것같은 미친듯한 회전력을 보이는 레이심은 이상하게 느껴지는거 같아요.
11.10.26 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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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특별한 조작을 하면 엄청나게 빠른랩타임을 가질수 있다고 생각하는건 잘못된것일듯. 결국은 어떤 특별한 조작을 해댄다고 쳐도 결국 타이어는 한계이상의 일을 할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레이스시뮬에서 타이어 물리모델이 제일 중요하기도 하구요.... 타이어물리모델은 좀 떨어지지만 주행감이 좋다 라는 말도 오류가 여기에서 기인하니까요
11.10.26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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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어린 설명 감사합니다..그러고보면 탑기어코리아의 스틱은 너무거칠게 운전하더군요.. 그래서 실력없다고 욕도 먹고..물론 일반인이나 어느정도 레벨의 레이서 보다야 잘하겠지만 영국탑기어의 스틱의 레벨에 비하면 스틱이라는 이름에는 좀 부족해 보이는것도 사실이니 아쉽긴하죠. 국내 레이싱 인프라 부족과 실력이 전반적으로 부족한것도 있겠지만요.. 그래도 이제 자라나는 세대에서는 한국인 F1레이서의 활약도 언젠가는 볼 날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11.10.27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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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그거 진짜 아쉽더군요.. 게다가 라인도 좀 안좋고. 컨트롤자체가 말레이시아 드라이버들보다도 못하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스티그는 출연자와 진행자와 같은 공간에 서지 않기때문에 전 원조 스티그로 주행만 다 찍어놓고 나중에 진행자 영상에 삽입하는 방식이 될줄 알았는데... 그냥 한국 스티그는 양아치 개그캐릭 그이상도 아니고. "와 주행을 너무 잘한다 저사람 누굴까" 이런느낌은 안들고. 어휴...
11.10.27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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