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엔 많이들 들어보셨음직한 SLOW IN - FAST OUT / OUT - IN - OUT 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일단, 초보분들에겐 SLOW IN - FAST OUT이 더 중요합니다. 사실 이부분을 말하고 싶어서 이 글을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3. 코너링의 기본 절차
우선 말씀드려야 할 것은 코너를 도는 기본 -> 브레이킹 - 방향전환 - 가속(엑셀) 입니다.
포르자의 가이드라인으로 설명드리면 빨강-노랑-녹색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실제 레이스에서는 대부분 브레이킹종반부~엑셀링의전반부사이에 방향전환이 이루어지는 식으로 부드럽게 겹치면서(?)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파워가 무지막지만 R급이상 차량이라면 그냥 핸들중립-이빠이브레이크! -> 패달중립-방향전환 -> 핸들중립-이빠이엑셀!! 이런식으로 달려도 제대로 달리는거랑 랩타임에서 큰 차이 안납니다 ^^;;; )
4. SLOW IN - FAST OUT
빨리 달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것.
'코너를 몇KM/H로 도는가? 가 아니라, 코너가 끝나고 직선주로로 접어들때 몇KM/H인가?!!' 입니다.
중수이상분들이 가장 답답한것이 초보분들이 터무니없는 오버스피드로 코너로 돌진해서 컨트롤을 잃고 사고치는(?) 것입니다. 그렇게 달린다고 빠른것도 아닌데 말이지요.. 악의로 일부러 그러는게 아니라면..
몇KM/H까지 브레이킹을 한다음에 코너를 돌고, 재가속을 할것인가.. 이것을 빨리 찾아내는것이 드라이빙실력의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이 속도는.. 초보분들이 생각하시는것보다 좀 느립니다.
예를들어
80km/h까지 브레이킹을 한다음 돌아야 하는 코너가 있다고 칩시다.
- 놀러온 여자친구나 지켜보시던 아버님..같은 분들은 120km/h로 돌진한다음 꽝! 하거나 코스아웃 합니다 ^^;;;
- 보통 초보분들은 100km/h까지 줄인다음 끼이이익~~~끼기기기~~ 이런 소리 내면서 비틀비틀 겨우 코너를 탈출 합니다.
- 물론 중수이상분들은 칼같이 80km/h까지 줄인다음 유연하게 빠져나갑니다.
코너 탈출시 속도를 보면..
놀러온 여자친구 -> 0km에서 악셀전개! 해봤자 70km/h도 안됩니다. 이미 시간도 엄청 까먹었겠고 차도 망가졌고 옆에서 비웃고 ㅋㅋ
중수이상 -> 코너가 끝난 지점에서 120km/h 이상이 됩니다
초보 -> 들어올땐 100km/h였는데 어?? 나갈땐 80km/h밖에 안됩니다. 왜 이런가하면..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1. 도는과정에서 끼이이익~ 하면서 마찰이 일어났으므로 속도가 더 느려져 버렸습니다;
2. 이미 탈출경로로 차를 안정시키고 엑셀을 밟아야 하는 시점인데,
차가 좀처럼 안정이 되지 않으므로 엑셀을 밟아봤자 끼이이익~~ 소리가 길어질 뿐입니다.
겨우겨우 안정시키고 뒤늦게 풀악셀을 해봤자 이미 코너 끝나는 지점이 눈앞입니다..
뜨끔한 분들 많으시죠? ㅎㅎ
물론 이니셜D를 봐도 그렇고.. 레이스는 브레이킹을 얼마나 늦게 하는가의 경쟁이 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만..
서로 완벽한 코너링을 할 수 있다는 조건이 갖추어 진 후에야, 브레이크를 늦게 밟는 경쟁이 성립하게 됩니다.
중-초보레이스에선 브레이크를 늦게 밟는것보다, 엑셀을 일찍 밟는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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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너무 길어져서 OUT-IN-OUT은 다음 글에..;;
이번엔 많이들 들어보셨음직한 SLOW IN - FAST OUT / OUT - IN - OUT 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일단, 초보분들에겐 SLOW IN - FAST OUT이 더 중요합니다. 사실 이부분을 말하고 싶어서 이 글을 시작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3. 코너링의 기본 절차
우선 말씀드려야 할 것은 코너를 도는 기본 -> 브레이킹 - 방향전환 - 가속(엑셀) 입니다.
포르자의 가이드라인으로 설명드리면 빨강-노랑-녹색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실제 레이스에서는 대부분 브레이킹종반부~엑셀링의전반부사이에 방향전환이 이루어지는 식으로 부드럽게 겹치면서(?)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파워가 무지막지만 R급이상 차량이라면 그냥 핸들중립-이빠이브레이크! -> 패달중립-방향전환 -> 핸들중립-이빠이엑셀!! 이런식으로 달려도 제대로 달리는거랑 랩타임에서 큰 차이 안납니다 ^^;;; )
4. SLOW IN - FAST OUT
빨리 달리기 위해 가장 중요한것.
'코너를 몇KM/H로 도는가? 가 아니라, 코너가 끝나고 직선주로로 접어들때 몇KM/H인가?!!' 입니다.
중수이상분들이 가장 답답한것이 초보분들이 터무니없는 오버스피드로 코너로 돌진해서 컨트롤을 잃고 사고치는(?) 것입니다. 그렇게 달린다고 빠른것도 아닌데 말이지요.. 악의로 일부러 그러는게 아니라면..
몇KM/H까지 브레이킹을 한다음에 코너를 돌고, 재가속을 할것인가.. 이것을 빨리 찾아내는것이 드라이빙실력의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이 속도는.. 초보분들이 생각하시는것보다 좀 느립니다.
예를들어
80km/h까지 브레이킹을 한다음 돌아야 하는 코너가 있다고 칩시다.
- 놀러온 여자친구나 지켜보시던 아버님..같은 분들은 120km/h로 돌진한다음 꽝! 하거나 코스아웃 합니다 ^^;;;
- 보통 초보분들은 100km/h까지 줄인다음 끼이이익~~~끼기기기~~ 이런 소리 내면서 비틀비틀 겨우 코너를 탈출 합니다.
- 물론 중수이상분들은 칼같이 80km/h까지 줄인다음 유연하게 빠져나갑니다.
코너 탈출시 속도를 보면..
놀러온 여자친구 -> 0km에서 악셀전개! 해봤자 70km/h도 안됩니다. 이미 시간도 엄청 까먹었겠고 차도 망가졌고 옆에서 비웃고 ㅋㅋ
중수이상 -> 코너가 끝난 지점에서 120km/h 이상이 됩니다
초보 -> 들어올땐 100km/h였는데 어?? 나갈땐 80km/h밖에 안됩니다. 왜 이런가하면..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1. 도는과정에서 끼이이익~ 하면서 마찰이 일어났으므로 속도가 더 느려져 버렸습니다;
2. 이미 탈출경로로 차를 안정시키고 엑셀을 밟아야 하는 시점인데,
차가 좀처럼 안정이 되지 않으므로 엑셀을 밟아봤자 끼이이익~~ 소리가 길어질 뿐입니다.
겨우겨우 안정시키고 뒤늦게 풀악셀을 해봤자 이미 코너 끝나는 지점이 눈앞입니다..
뜨끔한 분들 많으시죠? ㅎㅎ
물론 이니셜D를 봐도 그렇고.. 레이스는 브레이킹을 얼마나 늦게 하는가의 경쟁이 된다고 생각하게 됩니다만..
서로 완벽한 코너링을 할 수 있다는 조건이 갖추어 진 후에야, 브레이크를 늦게 밟는 경쟁이 성립하게 됩니다.
중-초보레이스에선 브레이크를 늦게 밟는것보다, 엑셀을 일찍 밟는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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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너무 길어져서 OUT-IN-OUT은 다음 글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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