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총평은 역시 좀 아쉽다입니다.
아직 전 캐릭 레벨이 20대 안팍이긴 하지만...
전작도 지겹게 플레이했고 하니 좋은 점도 아쉬운 점도 보여서 씁쓸하군요.
우선.. 극장판을 컨셉으로 둬서 그런지 스테이지 선택 시에 티켓 끊는 건 꽤 괜찮아 봬는 군요.
하지만 드럽게 긴 로딩...
어떻게 인스톨까정 한 주제에 그렇게 로딩이 긴지..
뭐 암튼....
라이더별로 제가 느낀 전작과의 차이점을 써보고 싶네요.
*쿠우가
역시 스탠다드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각 폼들의 포지션을 잘 지키고 있어서 갖고 놀기 좋네요.
특히 전작과 달리 어메이징 마이티폼일 때 원작의 기믹을 제대로 보여준다 할 수 있습니다. (어메이징 마이티폼일 때 라이더킥은 두발로 참)
*아기토
아기토는 전작과 같지만 버닝폼일 때 기술이 약간 좋아졌습니다.
샤이닝폼은 뭐 그대로...
*류우키
전작과의 큰 차이점이라면 바로 소드벤트(칼질).
전작에선 기본 공격이 칼질이었는데 이번작에선 소드벤트(네모버튼 길게누름)를 맘대로 불러 주먹질과 칼질로 놀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서바이브 변신도 훌륭하게 바꼈다는 게 포인트.
*파이즈
역시 전작과 다르게 아주 좋아졌죠.
전작에서 크림즌스매시를 쓸려면 뒤로 겁나 후퇴해서 쓰거나 엑셀폼일 때 파이즈샷을 날린 후 바로 써줘야 클린힛이었죠. 후후...
그만큼 깝깝시러웠는데 이번작에선 포인터사출기능(네모버튼 길게누름) 하나로 파이즈 액션이 매끄러워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네요.
*블레이드
아..... 절망적... 전작에서의 단점을 아주 고스란히 가져온 문제의 온두루왕자입니다.
기본기술... 버튼 필살기.... 모두 변한 거 없이... ㅠㅠ 카드필살기가 많으면 뭐하는지..
대신 뭐랄까.. 누구마냥 점프 후 공격만 써도 되는 라이더킥도 몇천AP를 써야하다보니 가장 열심히 플레이하게 되는 라이더이긴 합니다.
뭐... 카드필살기 필요없이 걍 초필게이지만 모아서 천하무적 킹폼으로만 다니는 게 젤 낫지만..
*히비키
히비키도 블레이드와 마찬가지로 전작과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기본기 파생기 초필 모두...
원작은 참 재밌었는데, 라이더치고는 기믹이 참 재미가 없죠. 하지만 그걸 플레이어블 캐릭터로까지 만들 필요는 없었을텐데..
차라리 디스크 애니멀이라도 공격 중에 뿌리던가 하지.. 쯥..
아.. 글고 게임에서 극장판 스토리를 진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보스 캐릭터도 없더군요.
극장판 제목이 7인의 전귀인데 다른 오니들은 차치하고라도 보스는 나와줘야 하는 거 아닌가?
*카부토
카부토도 네모버튼 길게 눌러 나오는 기술 빼고는 전작과의 차이점은 없네요.
마스크드폼이나 라이더폼, 하이퍼폼 모두 간지터집니다만... 10번에 3번은 삑사리가 터지는 123라이더킥은 여전히 짜증나네요.
개인적으로는 세모,동그라미 버튼 필살기가 좀 변했으면 했던 캐릭터였는데 아쉽습니다.
*덴오
기본 폼이 참 많은 캐릭터로 이쪽또 갖고 놀기가 좋습니다.
이번작에는 새롭게 윙폼이 추가되서 아주 느긋한 캐릭터를 즐길 수 있게 되었네요.
초필도 두개(클라이맥스폼 & 라이너폼)라서 입맛대로 ㅎㅎ
*키바
키바도 전작과 크게 다르진 않네요.
가루루폼이나 돗가폼, 밧샤폼에 다른 기술이 추가되지 않은것이 아쉽습니다. (세모, 동그라미 버튼 모두 같은 기술..)
대신 엠페러폼에 밧샤피버를 추가했다거나, 잔딸검 기믹이 원작같아져서 괜찮았네요.
글고 또 아쉬운 점..
밧샤폼 필살기에 밧샤매그넘의 그 바람개비가 안 돈다거나, 돗가폼 필살기에 햄머에 눈깔 안 나오는 건 좀 아쉽네요.
*디케이드
요넘도 전작과 다르지 않죠. 다만 아쉬운 점이 가장 많은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다른 라이더 폼으로 변신할 때, 변신만 하고 해당 라이더의 사운드 기믹이 안 나오는 거나,
다른 라이더로 변신했는데도 기본공격은 디케이드일 때이고, 심지어 세모+동그라미 기술을 쓰면 무조건 변신이 풀리며 디멘션킥으로 나간다든지..
특히나 가장 큰 오류로 지적되고 있는 컴플릿폼일 때 디멘션킥의 기믹이 잘못되어 있다는 거 (원래는 오른쪽 허리를 터치함)
가장 좋아하는 라이더라 참 아쉽습니다.. 그래도 인비시블(공격 중에 엑스버튼)은 졸멋!
* 디케이드 격정태
전작에선 막판 보스로 나왔었는데 이제사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나와주셨습니다.
폼 변신은 없지만 모든 라이더의 기믹을 바로 사용할 수 있죠.
파이널 어택 라이드도 아주 훌륭합니다.
극 중에서나 게임에서나 역시 대수령님..
*더블
더블도 전작과 다르지 않네요.
뭐 밸런스가 잘 갖춰져있어서 굳이 변화할 이유도 없는 캐릭입니다.
얼티밋모드로 변하는 골드익스트림이 정말 화려하더군요. ㅎㅎ
*엑셀
아직 렙이 낮아서 부스터 업그레이드안 못 건드려봤네요.
전작과 다르진 않습니다.
*오즈
브라카와니와 슈퍼타토바가 새로 생겼네요.
그 외에는 뭐 전작과 같습니다만, 전작에서 king of 잉여 취급을 받았던 타쟈돌콤보가 화려하게 변화해서 참 다행이네요. ㅎ
아.. 카타키리바 콤보의 필살기 디테일이 무쟈게 떨어졌더군요. 장난하나 ㅋㅋㅋㅋ
*버스
완전 탱커와 같은 캐릭터. 첫 플레이에 렙도 낮은데 체력이 겁나 높아서 깜놀. ㅎ
전작에선 다테와 고토가 모두 플레이어블로 나왔는데 이번엔 한 캐릭터만 나오나요? 아직 렙이 낮아서 그런가..
전작과 스타일은 같지만 잉여스러운 블레이드와는 달리 모든 기술에 1000코인만 필요하니 게임이 아주 수월합니다.
*포제
포제도 전작과 같습니다. 초필폼만 추가되었죠.
그 드럽게 많은 스위치를 잘 살려준 것만 해도 다행.
하지만 플레이할 때 조잡시러운 점은 역시나 아쉽네요.
*메테오
추가 기술이 있긴 하지만 전작과 다르지 않습니다.
자동 연타기술이 있다보니 보스 상대에 탁월한 모습을 보여주죠.
기믹도 괜찮고 재밌는 캐릭터입니다.
*위저드
위저드의 기본기 첫타가 총질이라 근접전에 좀 답답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이번엔 전작과는 달리 폼 변신을 할 때 나오는 포즈가 원작과 같아졌는데요, 이왕이면 기본 공격도 각 폼에 따라 좀 달라졌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좀 있네요.
대신 전작에선 공격 중에 필살기를 쓰면 반지를 대는 기믹때문에 공격 탬포가 끊어졌었는데 이번엔 공격 중에 필살기를 쓰면 반지 기믹이 캔슬되서 좋더군요.
그래도.. 각 폼의 특성이 있는 만큼 기본기도 좀 다르면 좋겠는데, 필살기만 다르니 씁..
글고.. 인피니티 폼 초필할 때 '키라! 키라!' 음성 기믹이 여전히 안 나오더군요. 흘..
나머지는 뭐 괜찮습니다. 전작에서 DLC였던 인피니티폼이 초필로 나오는 것도 나쁘지 않았구요.
*마법소녀 비스트
비스트의 추가점은 바로 네모버튼 길게 누르기로 나오는 라이더킥입니다. 이 기술 하나로 액션이 시원시원해지네요.
하지만 하이퍼는....... 총질 라이더의 비애.. 것도 전작과 같음..
*가이무
현재 방영 중인 라이더죠. 충격의 전개로 매주 챙겨보고 있는 라이더입니다. 정말 매주 기다려짐. ㅎㅎ
게임 캐릭터로써도 아주 재밌네요. 기본 폼인 오렌지나, 파인애플, 딸기, 진바레몬 모두 말이죠.
초필인 카치도키는 아직 렙이 낮아서 맛도 못 보고 끝나버려서 아쉽네요. ㅎ
7월 말에 나올 대장군폼(키와미)도 기대됩니다.
근데 스카시, 오레도 있는데 스파킹은 왜 없?
*바론
바론도 생각보다 잘 나온 캐릭터입니다. 액션도 션션하고 범위 공격도 괜찮고 좋습니다.
특히 가이무는 드럽게 시끄러운데 반해 바론의 그 묵묵함은 참 시크하니 좋죠.
다만.. 극중에 세컨폼이 망고밖에 없다보니 망고가 초필이라 망입니다.
가이무의 포지션으로 따지자면 파인애플인데 파인애플은 리치라도 길지(철퇴스타일) 망고는 햄머라 리치도 짧고 공격도 느려 답답하기만 하죠.
그렇다고 레몬암즈로 초필이 나오기도 애매한 포지션이고... 명색이 2호 라이더인데 폼을 너무 가이무한테만 몰아줘서 좀 안타깝네요.
으어 겁나 길게 썼네요. 이거 읽으실 분들이 계실라나 몰라 ㅋㅋㅋㅋ
뭐 암튼 라이더 감상은 이정도입니다.
시스템적으로는.... 역시 간지 터지는 얼티밋 모드. 정말 화려함의 극치네요.
어시스트 캐릭터도 나쁘지 않네요. 적절하게 사용하면 아주 괜찮음.
그 외에는.. 반복적인 스테이지, 구린 그래픽(그나마 2는 좀 디테일해졌음), 어처구니 없는 프레임 저하..
그리고 가장 중요한 아직까지 나오지 않은 플레이어블 2호 라이더들 (디엔드, 익사, 카이져, 나이트 등등...)
뭐 아쉽지만 어쩔 수 없죠. 후후....
그래도 여전히 재밌게 하고 있고, 또 플래티넘 트로피또 딸겁니다. ㅎㅎㅎㅎ
그럼 모두들 즐겜염.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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