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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만향기님의 파파고 번역이 생각 이상으로 좋아서 잘 쓰다가 우연히 알게 된 점인데, 까만향기님의 번역은 전작의 번역과
매칭해서 가져온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게 대체적으로는 정말 보기좋은데 아무래도 디비니티2에서 변화가 있기 때문에
디비니티 1/EE의 기존 번역을 그대로 쓰면, 게임 내에서 혼동을 가져올 수 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서
'무장' 스킬을 한 번 보죠
<디비니티2>
<디비니티1/EE>
위는 제가 번역한거고 아래는 아마 1 혹은 EE 기반의 번역일겁니다.
위 내용이 좀 더 자세하고 무엇보다 디비니티1과 달리 2는 물리 방어와 마법 방어가 분리된 전투 시스템이죠
아마 2의 유저들이 아래 무장 스킬을 보면, 아 이건 나에게 마법 방어를 주겠구나 하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러다가 물리 방어가 오르고 마법 메즈 같은걸 맞는 좀 아쉬운 상황이 나오겠죠
따라서, 까만향기님의 번역에서 제가 나름 수정을 가한게 위 링크입니다.
까만향기님에게 전달을 통해 올릴 생각이었는데 긍정적인 방향이면 공유에 신경쓰지 않겠다고 하셨고
처음에는 수정 이유정도는 제가 말씀드리는게 좋을 거 같아서 직접 올리게 되네여
취미삼아 게임하면서 즉흥적으로 수정하는 거라 더 뭘 할지는 모르겠지만
뭐 있으면 제가 혹은 까만향기님 통해서 올리겠슴다.
아래는 수정 사항인데 뭘 귀찮게 '이런걸 다 적었어?' 저도 이리 생각은 하는데
제가 겜하면서 이 점들을 발견한 시간이 불과 30분입니다. 즉, 생각보다 툴팁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라리안이 지금 패치를 할 때, 기존 툴팁이 아무래도 수정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너프먹은 스킬이 하나 있는데,
한글화 상으로는 바뀌지가 않더라고여 물론 영문으로 하면 새로운 툴팁을 인식해서 바뀝니다.
지금 방식으로는 주기적인 검수가 필요한 셈이죠
제 번역 수준은 결코 높지 않습니다. 게임 하면서 불편한 점이 있으시다면, 기존 분들의 한글화 번역이나
영문으로 즐기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까만향기님께 감사를 전합니다. 덕분에 재밌게 하고 있습니다.
---------------------------------------------------수정 사항---------------------------------------------------
번역 내용
- 최대한 고유 명사가 일치하도록 수정(디비니티 1/EE 의 기존 번역에 최대한 맞추었습니다)
불구 > 절름발이
중기병 > 전쟁술
강화 > 무장
맹독 다트 > 마법의 독 다트
도탄사격 > 물수제비
사지 절단 > 통렬한 일격
도발 > 조롱
파르사이트 > 천리안
쇼크성 손길 > 충격의 손길
스크롤 > 두루마리
번갯불 > 가속
근력 강화 > 힘 주입
연소 > 화상
고대학자 > 현자
은신하기 > 은신
황천의 이동술 > 황천의 교체
- 기존 디비니티1/EE와 동일한 부분이어도 디비니티2에서는 스킬 특성이 바뀌거나
설명이 달라진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수정.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성퇴
기존: 직선 방향으로 나가면서 경로에 있는 모든 적들을 공격하여 [1] 대미지를 줍니다.
수정: 직선 방향으로 나가면서 경로에 있는 모든 적들을 공격하여 [1] 대미지를 주고 넘어지게 합니다
- 디비니티2의 공성퇴는 넉다운을 명확히 명시하고 있음, 따라서 추가
(and setting Knockdown.)
2. 무장
기존: 자기 자신이나 다른 대상에게 마법 갑옷을 부여합니다.
수정: [1]를 부여합니다 무장 대상은 순간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중독, 출혈, 화상, 산성, 부패를 제거합니다
- [1]은 물리 방어를 뜻함, 디비니티2의 무장 관련 설명이 완전히 다를 뿐만 아니라,
기존 디비니티의 무장에서는 마법 갑옷을 부여한다고 되어있는데, 이는 디비니티2에서
물리 방어와 마법 방어의 시스템이 추가된 지금, 반드시 수정이 필요함 게다가 하필
‘물리 갑옷’도 아닌, ‘마법 갑옷’이라고 되어있음.
3. 마법의 독 다트
기존: 마법의 독 다트를 시전하여 [1] 대미지를 입힙니다.
수정: 마법의 독 다트를 발사합니다 [1] 만큼의 피해를 주고 독 웅덩이를 생성합니다
- 원문에 독 지면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있음.
4. 아드레날린
기존: 다음 턴에서 액션 포인트를 빌려옵니다. (다음 턴에서는 더 적은 액션 포인트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 즉시 2 액션 포인트를 획득합니다 그러나 다음 턴에는 2 액션 포인트를 잃습니다 최대치를 넘은 액션 포인트는 소실됩니다
- 2에서 좀 더 명확한 설명으로 바뀜
5. 포화 사격
기존: 각각 [1]의 대미지를 입히는 화살을 여러 발 발사합니다.
수정: 각각 선택할 수 있는 세 개의 화살을 발사합니다 화살당 [1] 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 2에서 좀 더 명확한 설명으로 바뀜
6. 광풍
기존: 무기를 바람처럼 휘둘러 적을 공격하고 각각의 공격마다 [1] 대미지를 입힙니다.
수정: 무기를 바람처럼 다섯 번 휘둘러 적을 공격하고 각각의 공격마다 [1] 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 2에서 좀 더 명확한 설명으로 바뀜
7. 난투
기존: 더 격렬하게! 더 화끈하게! 나의 마지막 피의 광란이 너무 오래되었습니다.
수정: 더 격렬하게! 더 화끈하게! 인접한 대상에 비례하여 피해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 스킬 설명이 스킬의 특징과 너무 동떨어졌다고 생각했는지 패치로 인해 스킬 툴팁이
바뀜. 가장 최근 내용으로 수정.
8. 소용돌이
기존: 소용돌이 공격을 하면 주변의 적들에게 [1] 대미지를 입힙니다.
수정: 무기로 소용돌이 공격을 가해 주변 적에게 [1] 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 2의 스킬 설명에 가깝게 바꿈.
9. 덩굴대포
기존: [1]레벨 대지의 정령을 [3]동안 [2]의 반경 안에 소환합니다.
수정: 덩굴대포는 독 포자를 발사하거나 저주받은 맹독 구름을 방출할 수 있습니다
- 이유를 모르겠음, 디비니티1의 대지정령이 덩굴대포의 툴팁으로 매칭된거라 추측합니다.
여하튼 덩굴대포 툴팁 넣음.
10. 화염구
기존: 폭발하는 화염 구체를 시전하여 [2] 안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1] 대미지를 줍니다.
수정: 폭발하는 화염 구체를 시전하여 안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1] 대미지를 줍니다.
- 2의 툴팁에는 [2] 값을 포함하지 않아 활성화되지 않음. 삭제함.
11. 매혹
기존: 대상을 매혹합니다
수정: 아군이 아닌 대상을 매혹해, 상태 이상의 지속시간까지 당신의 편에서 싸우도록 합니다
- 2에서 좀 더 명확한 설명으로 바뀜
12. 비
기존: 물 바닥을 만듭니다.
수정: 비를 내립니다 불길을 잠재우고 물 바닥을 만듭니다.
- 2에서 설명이 추가됨.
13. 일촉즉발
기존: 찌르고 베는 공격이 터져 나와 대상에게 [1] 대미지를 입힙니다.
수정: 찌르고 베는 다섯 번의 연속 공격을 합니다. 각 공격은 [1] 만큼의 피해를 줍니다.
- 2의 스킬 설명에 가깝게 바꿈.
[1]에서 +[2] 설득력을 얻습니다
14. 원소 친화성
기존: [1]은(는) 사용하려는 주문과 동일한 원소 속성을 가진 곳에 서 있을 때, 주문의 액션 포인트만큼의 비용을 감소시킵니다.
수정: [1]는 원소 마법을 사용할 때, 동일한 원소의 지면에 서 있으면 [2] 만큼 AP 비용을 줄여줍니다
- 2의 표기 설명을 따름.
15. 기회주의자
기존: [1]은(는) 기회 공격을 수행하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수정: [1]는 근접한 적이 이동할 때 기본 공격을 할 수 있게 합니다.
- 2의 표기 설명을 따름.
16. 상남자(참아내기)
기존: [1]은(는) 보디빌딩 내성 굴림을 가진 이상 상태의 지속 시간을 1턴 감소시킵니다.
수정: [1]은 모든 상태, 효과의 지속시간을 단 하나의 턴으로 고정합니다. 당연히, 긍정적인 상태 역시 해당합니다. 한 턴 지속하는 상태, 효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시스템 변화로 인해 효과가 달라짐. 2의 설명으로 바꿈.
17. 황천의 교체
기존: 두 명의 캐릭터가 위치를 바꿉니다.
수정: 두 대상의 위치를 바꿉니다. 시전자 역시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2에서 좀 더 명확한 설명으로 바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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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밖에 재능/스킬 일부 추가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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