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출처 : http://www.gamecity.ne.jp/manual/O3U5IWuB/jp/
옮김 : 캡틴 퓨쳐
■ 노부나가의 야망 대지란?
▶ 게임 개요
플레이어는 다이묘가 되어 세력(다이묘 가문)을 다스립니다.
매달,「 내정 」등으로 나라(국)를 윤택하게 만들어 갑니다.
또한「 외교 」로 다른 세력과 협력하거나「 군사 」로 적 세력과 싸우거나 해서 세력을 확대해 갑니다.
다음의 어느 한 조건을 만족시키면 게임이 종료됩니다.
▷ 게임 클리어
- 모든 거점을 지배한다.
- 전국 과반수의 국을 지배하고, 동시에 니죠성을 지배한 상태로 총무사령을 발동한다.
- 전국 과반수의 국을 지배하고, 동시에 동맹중인 다른 세력이 남은 모든 국을 지배한 상태에서, 총무사령을 발동한다.
▷ 게임 오버
- 지배하는 거점을 모두 잃는다.
- 일족 무장이 없는 때 다이묘가 사망한다.
- 1700년이 된다.
■ 국, 군, 거점
전국은 71개 국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국에는 복수의 군이 있으며 그 몇몇 곳에 거점(성)이 있습니다.
거점은 인근에 있는 복수의 군을 지배합니다.
하나의 국에서, 자기 세력의 거점이 지배하는 군이 해당 국의 군 절반 이상을 점하면 국을 지배할 수 있습니다.
※ 국은 상업 뷰로, 군은 군사 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맵에서의 흰선은 세력의 지배 범위(세력권)을 나타냅니다.
- 거점(성) : 거점을 지배하면 그 거점이 있는 군이나 인근의 거점이 없는 군을 지배할 수 있다.
거점이 없는 군에는 새로운 거점을 축성할 수 있다.
- 인구 : 거점이 지배하고 있는 군에 사는 농민, 농병, 유민, 보병의 합계.
- 국 : 동일 세력의 거점이 지배하는 군이, 그 국의 군 반수 이상을 점하면, 해당 세력의 지배하에 놓인다.
▶ 명소
명소가 근처에 있으면 종류에 대응해서 아래의 효과가 있습니다.
- 절, 신사 : 방어시 결전이 유리해 진다. 뜻에 대응해 세력이나 거점이 강화된다.
- 온천 : 질병에 걸린 무장이 회복되기 쉬워진다.
- 남만당 : 뜻에 대응해 세력이나 거점이 강화된다. 기독교 전래 이벤트 뒤에 등장한다.
■ 상권
전국에는 여러 상권이 있습니다.
상권에서는 세력의 어용상인을 파견해 이익을 확보하거나(진출), 투자하기로 성장시키거나(투자),
다른 세력 어용상인을 쫓아내 이익을 독점하기도 합니다.(독점)
상권에는 통상 상권과 사카이 등지처럼 큰 금전 수입을 얻을 수 있는 특수 상권이 있습니다.
▷ 통상 상권의 특징
- 진출해서 영향력을 지니면 영향력에 대응한 금전 수입을 매달 얻을 수 있다.
- 투자하면 상권 생산이 증가한다.
- 시간과 함께 발전하며 또한 진출한 세력이 많을 수록 발전하기 쉽다.
- 상권 생산과 발전도에 대응해 금전 수입이 증가한다.
- 독점하면 다른 세력을 쫓아내 금전 수입을 모두 얻을 수 있게 된다.
- 거점과 같은 군에 있으면 성하 상권이 되며 방책, 뜻 특성 등에 대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있다.
▷ 특수 상권의 특징
- 진출, 투자할 수 없다.
- 특수 상권이 있는 세력권을 지배하면 매달 금전 수입을 얻을 수 있다.
- 독점하면 특별한 효과가 발생한다.
투자는 진출이 끝난 통상 상권에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점에는 많은 금전이 필요합니다.
우선은 통상 상권으로 진출하여 금전 수입을 얻은 다음 투자, 독점을 실행하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 대상권의 형성
국내의 통상 상권을 모두 연계시켜 하나의 대상권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대상권에는 일괄적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한 발전이 빠르며 금전 수입도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다시금, 다른 세력이 대상권으로 진출할 수 없습니다.
단,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 하게 되면 해체되며 통상 상권으로 되돌아 갑니다.
▷ 대상권의 형성 조건
- 국 전체가 자기 세력의 세력권이다.
- 국 내의 모든 통상 상권에, 자기 세력만이 진출한 상태(독점 상태가 아니어도 좋다)
- 국 내의 모든 통상 상권으로부터, 일정 이상의 금전 수입을 얻는 상태.
▶ 자원
일부 상권에는 자원이 존재합니다. 자원이 있는 상권으로 진출하면, 자원에 대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원이 있는 상권으로 진출하면, 특수한 방책을 부하 무장으로부터 제안받게 됩니다.
자원이 있는 상권으로 적극 진출해서 효과를 얻읍시다.
- 어항 : 어항이 있는 상권으로 많이 진출하면 비료를 증가시키는 방책이 제안된다.
- 상업항 : 철포와 군마의 구입량이 증가한다.
- 무역항 : 상업항의 효과에 더하여, 무역항이 있는 상권의 수입이 증가하며 매달 철포가 납품된다.
- 광산 : 거래에서 철포 시세가 하락한다.
- 은광 : 은광이 있는 상권의 수입이 증가한다.
- 금광 : 금광이 있는 상권의 수입이 대폭 증가한다.
- 말산지 : 거래에서 군마 시세가 하락한다.
- 철포제작 : 매달 철포가 납품된다.
■ 주민과 농업, 군사
▶ 농민과 유민
주민에는 군에 영주하는 농민과, 논밭을 지니지 못해 다른 군으로 옮겨사는 경우가 있는 유민이있습니다.
▷ 농민
- 농업에 종사한다(군량 수입을 얻을 수 있다)
- 농지가 감소하면 수가 줄어든다.
- 모병으로 농병이 된다.
▷ 유민
- 군을 이동하는 경우가 있다.
- 농지가 증가하면 농민이 된다.
- 모병으로 보병이 된다.
▶ 농병과 보병(아시가루/足輕)
농민을 통해서는 농병을, 유민을 통해서는 보병을 모을 수 있습니다.
농병은 농사일을 하면서 군인 역할을 수행하며, 보병은 군사 행동에 전념합니다.
그 외에도 병사로서의 특징이 다릅니다.
■ 주민 충성도
주민이 다이묘에 대해서 품는 충성의 정도는 민충으로 표시됩니다. 민충은 거점에 따라 다릅니다.
민충이 높을 수록 내정이 성장하기 쉬워집니다.
반대로 민충이 낮으면 농업 생산성이 저하되며 병량 수입이 필요 수입 미만이 되고,
다시금 민충이 계속해서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합시다.
또한, 반란 등도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 민충이 높은 장점
- 인구가 증가하기 쉽다.
- 반란이 일어나기 어렵다.
- 농업 생산성이 오르기 쉽다.
- 모병에 드는 시간이 짧아진다.
▶ 민충의 변화
거점이나 세력 상태에 대응해서, 민충이 상승 / 하강합니다.
▷ 상승
- 농지가 일정 이상 증가.
- 농지가 일정 이상의 넓이에서, 9월 병량 수입을 맞는다.
-「 농업 」→「 노역 면제 」를 실행.
- 풍작이 발생.
- 대상권을 형성.
- 방책 효과로 재해의 피해를 경감.
- 특정 세력과 전쟁 상태
- 주변 세력과 우호적인 관계가 계속된다.
- 전쟁 상태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 거점 강도가 높다.
- 적으로부터 거점을 빼앗는다.
- 결전에 승리.
▷ 하강
- 전쟁 상태가 오래 계속된다(오랠 수록 대폭 저하)
- 병량 수입이 필요 수입 미만.
- 흉작 발생.
- 재해 대비 방책을 실행하지 않는다.
- 특정 세력과 전쟁 상태.
- 주변 세력과 적대하고 있다.
- 자기 세력의 거점을 적이 포위.
- 자기 세력의 거점이 빼앗긴다.
- 결전에 패배.
- 부상중인 병사가 많다.
■ 뜻
무장은 각자의 뜻을 지니며 뜻을 기반으로 행동합니다.
다이묘에게는 다시금 뜻에 걸맞는 특성이 있으며 다양한 측면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부나가는 무력으로 천하를 통일하겠다는「 천하포무 」의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특성인「 병농 분리 」에 의해 보병의 전투력이 상승한다거나
「 약시약좌 」에 의해 상권이 발전하기 쉬워지기도 합니다.
발전시킨 상권으로부터 얻은 수입으로 많은 보병을 고용해 싸우는 것이 노부나가의 플레이스타일이겠습니다.
이처럼, 뜻에 따라 플레이스타일은 크게 달라집니다.
다른 다이묘 역시 뜻을 기반으로 활동합니다.
경우에 따라 뜻에 주목하고, 다른 다이묘의 의도를 파악하기도 필요합니다.
▶ 뜻 특성 효과
뜻에는 두 가지 특성이 있으며 다시금 각 특성은 네 가지 효과를 지닙니다.
특성 효과 2와 효과 3은 각각 조건을 만족시키면 해제됩니다.
또한 특성에는 나쁜 효과도 (효과 4) 있으니 주의합시다.
(계속)
(IP보기클릭)218.237.***.***
(IP보기클릭)59.24.***.***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 17.12.10 22:4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