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bs.ruliweb.com/game/nin/84622/board/read/14333? 링크의 5~9번 항목과 연관된 영상입니다.
이곡에서 사용한 족보 패턴 종류는
인트로 - 파란색 패턴
A, A' - 초록색 패턴
B, B' - 노란색 패턴
C - 초록색 패턴
싸비 - 빨간색 패턴
엔딩 - 패턴 없음
으로 총 사용한 패턴 종류는 4종류 (파랑, 초록, 노랑, 빨강) 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A, A' - 초록색 패턴 (반복 보너스 점수 200만)
B, B' - 노란색 패턴 (반복 보너스 점수 200만)
총 사용한 패턴 종류 4종류 (구성 보너스 점수 300만)
입니다.
반복 보너스 점수는 A, A' 나 B. B'나 싸비, 싸비 처럼 연속된 구간을 노랑, 노랑 또는 초록, 초록 처럼 연속으로 치면 받게 되는데
이 때 이전 파트와 같은색으로 치면 안됩니다.
예를 들자면 B, C, C' 파트였다고 했을 때 B, C, C' 를 초록, 초록, 초록 같이 치면 안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저도 인트로, A, A', B, B' 였을 때 인트로를 파랑으로 쳐서 A, A'를 초록, 초록으로 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이어서 B, B'도 A와 다르게 노랑, 노랑으로 친 것입니다.
저는 파랑 초록 초록 노랑 노랑 으로 했지만
초록 파랑 파랑 노랑 노랑 이나 노랑 빨강 빨강 파랑 파랑 등도 점수는 똑같이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A파트는 무조건 초록이 어울린다고 생각해서 그거에 맞춰서 짠것이니 각자 취항에 맞춰서 생각하시면 되요.
구성 보너스 점수는 색이 나온 갯수에 따라 100만점씩 추가로 받게 되는데
이 곡에서는 이미 반복보너스를 위해 파랑, 초록, 노랑을 채워넣었으므로 색깔 하나만 더 추가하면 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싸비 부분에 빨강을 추가하여 300만을 완성하였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300만점이 구성 보너스 최고점입니다.)
(다시 해보니 400만점도 가능합니다. 500만점은 확인은 못해봤는데 아마 될 것 같네요.)
꼭 싸비부분이 아니고 C에서 빨강을 쳤어도 되고 빨강 말고 보라를 쳤어도 되는데
bloodrum패턴이 폭풍간지기 때문에 가장 달리고 싶은 싸비 부분에서 bloodrum이 포함된 빨강을 달렸습니다.
그리고 빨강에 bloodrum패턴과 비슷한 red1이라는 패턴을 만들어뒀기 때문에 두개 번갈아 치면 신나거든요.
(대신 난이도가 좀 있어서 막판에 틀림 ㅠ)
이렇게 싸비까지 보너스 점수 700만이 확정되고 마지막 엔딩부분인데
이때는 이미 싸비 마지막에서 콤보도 끊겼고 해서 색 신경 안쓰고 대충 우다다다 치고 끝냈습니다.
콤보가 이어진 상태였다면 한 족보당 6만점 이상이라 정상적으로 치는게 스코어에 상당한 도움이 될테지만
이미 콤보가 끊어진 상태고 중요한 보너스는 전부 받았기 때문에 점수 늘릴 거리가 없었네요.
이렇게 된 이상 기분이라도 좋아야지...
이렇게 대략적인 해석이 끝났는데요.
이 게임이 괜찮다고 생각되는게 저런 보너스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음악 흐름에 어울리는 연주를 할 수 있게 되는 점인 것 같습니다.
완전히 자유로우면 모르는 사람들은 뭘 할지 몰라서 갈팡질팡 하는데
저렇게 가이드라도 잡아주니까 뭘 해야하는지 조금이라도 알게 되네요.
그럼 모두 즐메탈하세요.
P.S : 저도 어디서 설명을 듣고 배운 것이 아니라 쌩 노가다로 알아낸 지식들이기 때문에 틀린 점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틀린 점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