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정보는 프레임 데이터입니다.
공개된 프레임 데이터는 대부분 캐릭터의 기본기 혹은 기술에 관련된 내용들이지만,
우리가 알고자 하는 프레임 데이터는 더욱 구체적인 사항입니다.
상대를 자신이 다운시키거나 혹은 공중히트시켜 공중제비를 시켰을 경우
상대가 기상하거나 혹은 착지를 할 때까지의 자신의 캐릭터가 가지는 이득 프레임을 알아야하죠.
트레이닝 모드에서는 프레임 정보를 볼 수 있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여기서 대략적으로 자신이 쓰는 기술들로 상대를 다운 시켰을 때 얻는 이득프레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 프레임이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약기본기 등을 질러보면, 대략적인
프레임 이득이 나와서 그것으로 유추가 가능합니다.
일단, 우리는 캐릭터의 대쉬,백대쉬 프레임 정보가 없습니다.
프레임 데이터에도 이 정보는 없죠..
트레이닝 모드에서 대쉬를 하고 옵션키를 정확한 타이밍에서 누르면
사쿠라의 경우 대쉬할 때 -15라는 손해 프레임이 뜹니다.
최대치가 -15로 뜨는데 이것은 정확하게 대쉬가 16프레임 발동이라는 얘깁니다.
마찬가지 측정으로 백대쉬는 23프레임입니다.
사쿠라의 앵화각(V스킬-발)이 공중히트 되면 트레이닝 모드에서는 착지 후 이득프레임을 표시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대쉬와 백대쉬를 이용해서 프레임 측정을 했는데,
대쉬를 하면 +24의 이득을 봅니다. 바로 백대쉬를 하면 +1프레임의 이득을 봅니다.
우리는 이것을 유추하여 앵화각 공중히트 이후에 사쿠라가 +40프레임의 이득을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특이점이 있습니다. 다운 된 상대가 낙법을 할 때 기상이 완료되고 움직일 수 있는 순간의 첫1프레임만큼은
무적시간이 존재합니다.
이것은 여러번 프레임 측정을 해보면서 내게된 결론인데, 가장 확실한 것은 사쿠라의 정잡기에서 유추할 있습니다.
사쿠라 정잡기 이후 사쿠라가 12프레임의 이득을 가집니다만, 여기서 발동 12프레임의 서서강발을 누르면,
크리티컬 카운터가 나는데, 실제로는 들어갈 수 없는 대쉬-서서중손이 들어갑니다. 네, 즉 +1프레임 이득 이
더 추가된 깔아두기 기본기가 된거죠.
이 정도만 알면 일단 셋업을 어떻게 할지의 기본은 잡혔습니다.
자 그럼 정확한셋업(이하 정셋)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보통 우리는 통상낙법/후방낙법에 따른 셋업을 따로 만들어두고, 눈을 부릅뜨고 상대방 낙법의
종류에 따라서 셋업을 따로 셋팅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건 집중력을 매우 높이지 않는 이상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지속프레임이 4프레임 이상인 중기본기 이상의 기본기의 경우는
통상낙법과 후방낙법을 모두 캐치할 수 있습니다..
(4프레임 잽이 최속인 캐릭터의 경우는 3프레임 지속 중기본기로도 됩니다.)
자, 사쿠라를 예로 들어보죠..
앵화각 공중히트 이후, 40프레임의 이득이라고 했죠?
사쿠라의 4프레임 지속을 가진 콤보연결 가능한 훌륭한 기본기로는 앉아중손이 있습니다.
앉아중손은 발동6, 지속4 의 기술입니다.
앉아중손이 후방낙법에 대해서 최대한 지속프레임을 오래가지고 가려면,
상대방의 3프레임 기술을 뭉게 버릴 수 있는 3프레임만큼을 제외시키면 됩니다.
그럼 총 40프레임에서 -3프레임 만큼 빼면 37프레임이 남게 되죠...
상대가 구석일 경우를 가정하고 대쉬없이 계산하자면,
사쿠라의 앉아약발은 발동4, 지속2, 경직8 의 기술입니다.
발동의 끝은 지속과 겹치므로 총합을 계산하면 13프레임입니다.
사쿠라의 잡기는 발동5, 지속3, 경직17 입니다.
마찬가지로 계산하면 24프레임입니다.
자 그럼, 13+24 = 37
정확하죠? 칼같이 입력하면 상대가 3프레임 잽을 지르더라도
앉아중손이 동일프레임에 발동해서 깔아뭉겝니다...
+3프레임 만큼의 이득을 보는 상황으로 말이죠..
여기서 만약 상대가 후방낙법을 하면?
후방낙법은 통상낙법보다 5프레임 느리게 기상합니다.
후방낙법은 45프레임, 37프레임을 빼면, 8프레임 이득입니다.
하지만, 이득인 8프레임이라도 실제로는 무적시간 포함 칠 수 있는 프레임은 9프레임이죠.
앉아중손의 발동은 6프레임, 유지는 4프레임이라고 했죠?
발동 타임 제외 실제유지는 3프레임, 그래서 정확하게 9프레임에 후방낙법을 캐치합니다.
마찬가지로 4프레임 잽을 최속으로 가진 캐릭터로 계산해보죠.
이건 필드에서도 됩니다. 제가 영상으로도 올린 적이 있죠..
4프레임 잽 상대에게는 지속이 3프레임인 중기본기 이상으로도 됩니다.
사쿠라의 서서중손 발동5, 지속3 & 잡기 발동5, 지속3 (주요: 잡기는 모든 타격기를 판정으로 이깁니다.)
상대가 통상낙법을 할 경우
앵화각 공중히트 +40프레임 이득
백대쉬 후 대쉬를 하면 사쿠라가 +1프레임만큼 이득
서서중손은 발동 5프레임으로 +1만큼의 이득으로 조금 일찍 발동하면 깔아두기로 4프레임 발동기가 됩니다.
상대가 잽을 내밀어도 판정 우위로 중손이 이기죠.
마찬가지로 잡기도 이렇게 됩니다..
상대가 후방낙법을 할경우
앵화각 공중히트 45프레임 이득,
백대쉬 - 대쉬를 하면 +6프레임만큼 이득
상대의 기상무적 시간 포함 7프레임
서서중손 발동5,지속3 = 7프레임
이렇게 완벽하게 떨어지죠..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는데, 찬찬히 읽어보시면 이해는 되실 겁니다~~
캐릭터마다 이렇게 설계가 가능하고요...
개인적으로 이 설계가 가장 하기 쉬운 캐릭터가 카린입니다.
카린은 찰보가 강중약이 1프레임단위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완벽한 설계가 되거든요..
다른 캐릭터는 잘 모르겠네요.. 그럼 셋업 만드시는 데 도움이 되셨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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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bs.ruliweb.com/game/82821/board/read/9417046 이 링크보시면 통상낙법과 후방낙법을 같은 셋업만으로 다 캐치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 18.08.13 22: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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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님, 질문있습니다. 영상을 보고 설명문을 읽고 있었지만, 이해가 안되어, 질문드립니다.ㅜ 1. 본문에 말씀하신 "일단, 우리는 캐릭터의 대쉬,백대쉬 프레임 정보가 없습니다. 프레임 데이터에도 이 정보는 없죠.. 트레이닝 모드에서 대쉬를 하고 옵션키를 정확한 타이밍에서 누르면 사쿠라의 경우 대쉬할 때 -15라는 손해 프레임이 뜹니다. 최대치가 -15로 뜨는데 이것은 정확하게 대쉬가 16프레임 발동이라는 얘깁니다. 마찬가지 측정으로 백대쉬는 23프레임입니다." 이부분의 프레임값을 저는 트레이닝에서 찾을수가 없어, 로그님이 올리신 유튜브영상을 느리게 재생해서 찾아보았습니다. | 18.08.14 17: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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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댓글이미지 왜, 1mb만 지원하는거지ㅜㅜ 화질 엉망이네.ㅜㅜ | 18.08.14 17: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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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란색 박스에 각각 22, 15로 표기되는 순간이 있더군요. 이거 말씀하시는거죠? | 18.08.14 18: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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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쳐사진은 사쿠라가 V트리거후 춘풍각 - 앵화각을 공중 히트후, 지상착지후 바로 뒤대쉬 때 한장, 그리고 뒤대쉬 후 앞대쉬 때 한장을 찍었습니다. | 18.08.14 18: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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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 18.08.14 18: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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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 22, 앞 15로 나오니, 로그님이 말씀하신, 정확한 대쉬 때 +1하여, 각각 뒷23, 앞 16 알게되었습니다. | 18.08.14 1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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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화각 이후로 확인하는 건 아니구요. 그냥 대쉬하자 마자 옵션 키를 정확한 타이밍에 누르면 노란박스에 잠깐 프레임 확인이 됩니다~~ | 18.08.14 18: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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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영상을 녹화하시고, 확인을 하신 건가요? 저는 너무 순간적이라, 확인이 안되었네요.ㅜㅜ | 18.08.14 18: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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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트레이닝에서 바로 확인했어여~~ 옵션키 누르면 게임화면이 멈추잖아여~~ 그걸 이용해서 대쉬하자마자 옵션키 누르면 프레임 정보에서 잠깐 프레임확인되요. 그게 너무 어려우시면 영상 녹화해서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해요. | 18.08.14 18: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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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사쿠라의 앵화각(V스킬-발)이 공중히트 되면 트레이닝 모드에서는 착지 후 이득프레임을 표시해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대쉬와 백대쉬를 이용해서 프레임 측정을 했는데, 대쉬를 하면 +24의 이득을 봅니다. 바로 백대쉬를 하면 +1프레임의 이득을 봅니다. 우리는 이것을 유추하여 앵화각 공중히트 이후에 사쿠라가 +40프레임의 이득을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부분이 제가 이해가 안되어, 다시 한번 질문드립니다. 사쿠라의 V트리거후 춘풍각 - 앵화각을 공중 히트후, 뒷대쉬, 앞대쉬가 프레임 박스에서 각각 "22,15"로 나와, 말씀하신 "대쉬를 하면 +24의 이득을 봅니다. 바로 백대쉬를 하면 +1프레임의 이득을 봅니다." 어떤 상황에서 나온 것인지 이해가 안되네요.ㅜㅜ | 18.08.14 18: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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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옵션키를 이용해서 대쉬. 백대쉬 프레임을 알게 되면 앵화각 공중히트 이후 백대쉬, 대쉬를 하면 +1프레임 만큼의 프레임 이득이 프레임 박스에 표시됩니다. 상대 통상낙법에요. 즉 대쉬16, 백대쉬23, 잔여이득1 해서 앵화각 이후 40프레임의 이득을 사쿠라가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 18.08.14 18: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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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화각 이후에 프레임 이득이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백대쉬, 대쉬를 이용해서 얼만큼 프레임 이득을 가지는 지 확인한 거죠. | 18.08.14 18: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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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해했습니다. 상대가 통상낙법에서 앵화각 공중히트 이후 백대쉬, 대쉬의 총 합이였군요.^^ 오늘 너무 머리 사용해서 머리가 아프네요. 남은 설명문은 내일 다시 읽어야겠습니다.^^ | 18.08.14 18: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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넹 ㅋㅋ | 18.08.14 18:32 | |
(IP보기클릭)112.162.***.***
본문 중에 "이것은 여러번 프레임 측정을 해보면서 내게된 결론인데, 가장 확실한 것은 사쿠라의 정잡기에서 유추할 있습니다. 사쿠라 정잡기 이후 사쿠라가 12프레임의 이득을 가집니다만, 여기서 발동 12프레임의 서서강발을 누르면, 크리티컬 카운터가 나는데, 실제로는 들어갈 수 없는 대쉬-서서중손이 들어갑니다. 네, 즉 +1프레임 이득 이 더 추가된 깔아두기 기본기가 된거죠" 이부분이 이해가 안되어 질문드립니다. 흔히 격겜에서 "깔아두기 해"라는 말은 들어봤습니다. 그리고 스파에서 깔아두기를 성공시키면 몇프레임을 더 주는 경우를 봤습니다. 여기에서 "다운 된 상대가 낙법을 할 때 기상이 완료되고 움직일 수 있는 순간의 첫1프레임만큼은 무적시간이 존재합니다. " 1. 무적시간의 1프레임이 있기 때문에 깔아두기 성공시 1프레임이 더 이득을 얻는다는 말씀이죠? 2. 만일 1프레임의 무적시간이 없다는 어떤 변화가 있나요? 3. 1프레임 무적같은 시스템이 스파만 있는건가요? | 18.08.15 19:47 | |
(IP보기클릭)220.85.***.***
1. 네, 서서강발의 발동은 12프레임인데 무적프레임 때문에 1프레임 늦은 13프레임째 히트되게 됩니다. 2. 1프레임의 무적시간이 없다면 정확히 12프레임 째 히트되어서 크카가 나더라도 대쉬하고 4프레임 약기본기만 넣을 수 있습니다. 3. 그건 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 18.08.15 23:53 | |
(IP보기클릭)112.162.***.***
답변 감사합니다. 알면 알수록 신기하네요. 이런 프로그램의 구조라는 것이. 로그님, 사전에 다른 곳에서 이런 메카닉적 내용을 알고 있기에 무적프레임에 대해 쉽게 발견할수 있었던 건가요? 아니면 이번에 스파하면서 독학으로 알아내신 건가요? | 18.08.16 10:33 | |
(IP보기클릭)218.234.***.***
프레임 데이터 연구는 스파4때부터 해오던거라 하다보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된거죠.. ㅎㅎㅎ 게임을 감으로 잘하는 것은 어느정도까지는 잘할 수 있는데, 그 위로 더 잘하려면 프레임 데이터 연구는 필수불가결이라.. | 18.08.16 10:3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