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숨이 처음 나온 이래로 구체적인 적 등급 상승 규칙에 대해서 여러 가지 궁금증이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스토리나 사원 완료 갯수가 영향을 미치는지 등등에 대해서) 해외 게임 정보 사이트인 Reddit에 이와 관련해서 상당한 수준의 연구가 있어서 여기에 이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하 등급 상승 규칙에 대한 모든 정보는 Reddit의 _KERO_님의 연구이며 제가 개인적으로 허락을 받아 번역했음을 밝힙니다. 관련 쓰레드는 여기입니다.
필연적으로 스토리의 스포일러를 다수 포함하고 있으므로, 읽기 전에 주의 바랍니다.
또한, 긴 글에 알러지가 있는 분들을 위해 글 마지막에 몇 가지 예시와 이 게시판에 종종 올라왔던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정리했습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마지막 부분만 읽어도 좋습니다.
1. 무엇이 적 등급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가?
다음 사항은 적 등급 상승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스토리 진행상황 (단, 엔딩을 보는 것만은 예외적으로 적 등급 상승에 영향을 미칩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은 아이템의 종류, 갯수, 혹은 방어구의 경우에 등급
발견한, 혹은 해방시킨 대정령의 샘의 갯수
발견한, 혹은 완료한 사원의 갯수
보유한 하트나 스테미나 그릇의 갯수
해방한 신수의 수 (단, 한 가지 예외사항이 있습니다. 이하를 참조)
몬스터하우스를 격파하고 연 보물상자의 수
블러드 문을 겪은 횟수
공식 BOTW 가이드에 따르면 "각 몬스터의 높은 등급 버전(색으로 구별되는)들은 적들을 많이 물리침에 따라서만 등장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어떤 의미에선 정확한 말인 것이, 한 가지 예외(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를 제외하고는 적의 등급 상승은 몬스터를 물리친 횟수에 의존해 상승하는 게임 내 숨은 변수에 따라 이루어지게 됩니다. 다만, 실제의 등급 상승 규칙은 보다 복잡한(혹은 비직관적인) 공식을 따르기 때문에 단순히 한 종류의 몬스터를 반복적으로 잡는다던가, 혹은 극단적인 경우 시작의 고원(Great Pleteau)에서 적을 계속 잡는다고 해서 적의 등급이 오르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모든 종류의 적들이 이 숨은 변수에 영향을 주지는 않으며, 한 종류의 몬스터(여기에서 종류는 가령 리잘포스의 경우 기본 리잘포스, 파란 리잘포스, 검은 리잘포스, 불속성 리잘포스, 얼음속성 리잘포스, 전기속성 리잘포스는 모두 다른 종류로 분류합니다.)를 10회 이상 물리칠 경우 같은 종류의 몬스터를 잡는 것으로는 더 이상 숨은 변수가 상승하지 않습니다. 허나 "외형 외에 수치적 변화가 없는 변종(예를 들면 이와록의 속성 변종 2종이나 고론 지역의 화염저항을 가진 검은 모블린)의 경우 같은 종류로 취급합니다.
위에서 밝혔다시피, 숨은 변수(이하 카운터로 통칭)는 각 적이 죽을 때마다 정해진 양만큼 상승하게 됩니다. 여기서 "적의 죽음"이란 링크와의 전투를 통한 격퇴 뿐만 아니라 환경요소에 의한 소멸도 포함합니다(가령 날씨가 뇌우일 때 철제 무기를 든 보코블린이 링크와 상호작용하지 않았으나 번개를 맞아 죽는 경우 죽은 겁니다). 몬스터가 터지는 이펙트와 함께 소멸하고, 체력바가 사라지며, 아이템을 드랍하는 순간이라고 보면 대개 맞습니다. (다만 몰두가의 경우 소멸 이펙트가 길어서 체력바가 먼저 없어지는데, 터지는 이펙트가 발생할 때 카운터가 상승합니다. 가령 몰두가의 체력바의 소멸을 확인한 후 터지는 이펙트가 발생하기 전에 다른 곳으로 텔레포트하면 카운터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여기서 적의 등급 상승은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는데, 1. 보다 높은 등급의 적(색깔이 다른 변종)으로의 치환, 혹은 2. AI나 소지한 무기의 치환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1번, 적의 색깔이 다른 변종으로의 치환으로의 의미로 해석하겠습니다. (추후 무기 치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될 경우 번역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적의 등급 상승은 '높은 등급의 변종이 존재하는 모든 적의 등급 상승'이 아니라는 것은 경험적으로 다들 아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가령 시작의 고원 탑 옆 보코블린 캠프의 경우 아무리 등급 상승이 진행되도 모두 실버 보코블린이 되지는 않죠. 물론 등급 상승이 예정된 몬스터 모두가 시작부터 가장 낮은 등급으로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즉 등급 상승이 예정되어 있지만 시작부터 파란 보코블린인 보코블린이 있고, 이 경우 등급 상승은 '파란 보코블린이 검은 보코블린이 되는 등급 상승 티어'에 처음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기본 보코블린이 파란 보코블린이 되는 등급 상승 티어에는 그대로 파란 보코블린으로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 몬스터가 게임 내에 로드된 후 카운터가 등급 상승이 이루어질 정도로 쌓인 경우, 기존에 로드된 몬스터들은 재로드(즉, 죽고 블러드문에 의해 재소환, 혹은 텔레포트 등으로 링크의 시야 밖으로 사라졌다가 다시 시야 안으로 들어와서 로드)되기 전까지 등급 상승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2. 구체적인 등급 상승 공식
위에서 밝혔다시피, 무기 등급 상승 공식은 아직 불명입니다.
등급 티어 | 등급 상승이 이루어지는 몬스터 | 필요한 카운터 수치(괄호 안은 누적치) |
0 | 초기 티어 | 0 |
1 | 기본 보코블린 -> 파란 보코블린 | 58 (58) |
2 | 기본 모리블린 -> 파란 모리블린 | 100 (158) |
3 | 파란 보코블린 -> 검은 보코블린 | 71 (229) |
4 | 리잘포스 -> 파란 리잘포스 | 29 (258) |
5 | 검은 보코블린 -> 백은 보코블린. 파란 리잘포스 -> 검은 리잘포스 | 200 (458) |
6 | 파란 모리블린 -> 검은 모리블린 | 71 (529) |
7 | 라이넬 -> 파란 라이넬 | 29 (558) |
8 | 검은 리잘포스 -> 백은 리잘포스 | 185 (743) |
9 | 파란 라이넬 -> 하얀 라이넬 | 58 (801) |
10 | 검은 모리블린 -> 백은 모리블린 | 128 (929) |
11 | 하얀 라이넬 -> 백은 라이넬 | 272 (1201) |
추기: 위자로브, 히녹스 및 이와록 계열은 등급 상승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카운터는 다음 공식에 의해 상승합니다.
몬스터 | 상승 수치 |
엔딩 보기(세이브파일에 별표)* | +160 |
신수 내 저주받은 가논 (총 4종, 단 신수를 해방하지 않았을 시 가논성 내부에서 마주하는 저주받은 가논은 제외) | +60 |
백은 라이넬 | +24 |
마스터 코가 | +20 |
하얀 라이넬 | +16 |
파란 라이넬 | +12 |
라이넬, 몰두가, 보행형 가디언, 비행형 가디언 | +10 |
검은 히녹스, 마그록, 가치록, 터렛형 가디언, 소형 가디언(극위), 백은 모리블린 | +7 |
이와록(희귀), 백은 리잘포스 | +6 |
파란 히녹스, 스탈녹스, 이와록(발광석), 백은 보코블린 | +5 |
검은 리잘포스, 전기 리잘포스, 화염 리잘포스, 얼음 리잘포스, 소형 가디언(중위) | +4 |
검은 모리블린 | +3.6 |
검은 보코블린, 상위 위자로브 3종, 이가단 간부, 히녹스, 이와록, 센트리(루다니아 이벤트시 조우 가능) | +3 |
부식된 가디언 | +2.4 |
기본 위자로브 3종 | +1 |
그 외(파랑 이하 색깔의 몬스터, 키이스, 이시록 계열 등등) | 0 |
각 몬스터의 카운터는 최대 10회 누적되며, 누계 카운터는 소수점 올림하여 계산됩니다.
* 엔딩을 보는 것은 유일하게 스토리 진행이 몬스터 등급 상승에 영향을 주는 경우입니다. 원문에는 이를 가논 최종형태를 잡아서 얻는 카운터 증가로 보지 않는데, 이유는 가논 최종형태의 사진을 찍지 않고 엔딩을 봐 세이브파일에 별표를 단 뒤 다시 가논을 잡으러 가 사진을 찍는 경우 이 변화를 기록하기 위해 세이브가 이루어지는데, 이 과정에서는 카운터가 증가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1. 콜로세움 내 적의 등급 상승 규칙
하이랄 평원 좌측에 위치하는 콜로세움의 적들은 위 카운터에 의한 등급 상승 규칙을 따르지 않고 별도의 규칙에 의해 등급이 상승합니다. 이 등급 상승의 경우 소지 무기 변화 또한 정확히 관측되어 있습니다. 콜로세움의 적들의 등급 상승을 촉발하는 요인은 해방된 신수의 수로, 다음과 같이 등급이 상승합니다:
초기(해방된 신수 수 0): 일반 몬스터(2층 이상에 포진한 보코블린, 모리블린, 리잘포스를 일컬음)의 무기는 병사 티어(클레이모어 3, 브로드소드 3, 창 3), 중앙의 라이넬은 기본 라이넬이며 기본 라이넬 검, 방패, 활 소지.
해방된 신수 수 1 : 위와 동일
해방된 신수 수 2 : 일반 몬스터의 무기는 기사 티어(클레이모어 3, 브로드소드 3, 할버드 3), 중앙의 라이넬은 파란 라이넬이며 수왕 라이넬 검, 방패, 활 소지.
해방된 신수 수 3 : 일반 몬스터의 무기는 왕실 티어(클레이모어 3, 브로드소드 3, 할버드 3), 중앙의 라이넬은 하얀 라이넬이며 수신 라이넬 검, 방패, 활 소지.
해방된 신수 수 4 : 일반 몬스터들의 등급은 검은색, 3개 속성의 검, 대검, 창을 각각 하나씩 소지, 중앙의 라이넬은 백은 라이넬이며 화염검, 수신 라이넬 방패, 활 소지.
따라서 극단적인 플레이의 경우 백은 리잘포스를 보기 전에 백은 라이넬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해서는 글 말미에서 다시 언급하기로 하겠습니다.
3. 필드에서 조우하는 이가단 등급 상승 규칙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가논을 추종하는 이가단이라는 단체와 조우하게 되는데, 이 이가단의 등급 상승 규칙은 콜로세움과 마찬가지로 스토리의 진행과 관련된 별도의 규칙에 의해 정해집니다.
초기(이가단 소굴을 찾거나 메인 퀘스트 "임파를 찾아서"를 완료하기 전) : 이가단 관련 조우 이벤트는 일절 발생하지 않습니다. 즉 여행자로 위장한 이가단 요원도 발생하지 않으며 필드에서 급습하는 이가단 요원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가단 소굴을 찾거나(즉 지도에 이가단 소굴이 기록됨) 메인 퀘스트 "임파를 찾아서"를 완료 : 여행자로 위장한 이가단 요원이 발생합니다. 오로지 Vicious Sickle(일칭 목 자르는 칼)만 들고 나오며, 초기 2회의 조우 이후에는 서 있는 형태의 여행자로만 등장합니다. 카카리코 마을의 이벤트로 인한 이가단 간부와의 전투 1회를 제외하고는 이가단 간부를 조우할 수 없습니다.
마스터 코가 처리 후 : 위와 기본적으로 동일하나, 이가단과의 회화에서 마스터 코가의 패배가 언급됩니다.
루쥬에게 뇌명의 투구를 돌려 준 후* : 이가단 일반요원과 간부가 모두 등장하며, 필드에서 링크를 급습하는 형태의 조우가 추가됩니다. 이가단 요원의 경우 더블보우나 Demon Cleaver(일칭 귀원일)을 들고 나올 수 있습니다.
*원 쓰레드의 댓글 중 마스터 코가 처리 후 뇌명의 투구를 돌려주기 전에도 더블보우를 든 이가단 요원을 볼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사실 정상적으로 스토리를 진행하는 사람이라면 두 이벤트는 거의 연속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일반 플레이어들에게는 별 의미가 없긴 합니다. 참고로 _KERO_의 실험에 따르면 코가를 잡고 뇌명의 투구가 든 상자를 열기 전, 코가를 잡고 뇌명의 투구를 획득했으나 아직 루쥬에게 돌려주기 전, 뇌명의 투구를 돌려준 뒤의 세 가지 경우를 모두 테스트했는데 뇌명의 투구를 돌려준 뒤에만 급습 이벤트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4. 용 3종 조우 규칙
야숨에는 총 3종의 용(딘랄, 나이드라, 파로쉬/일칭 오루도라, 네루도라, 후로도라)이 등장하는데요, 이 용들의 출현에도 조건이 있습니다. 바로 메인 퀘스트 "임파를 찾아서"의 완료인데요, 초기(메인 퀘스트 "임파를 찾아서"를 완료하기 전)에는 3종의 용이 출현하지 않으며, 나이드라의 경우 다들 알다시피 메인 퀘스트 "임파를 찾아서"의 완료 이외에도 나이드라 해방 서브퀘스트를 완료해야만 출현하기 시작합니다.
단, 원 쓰레드의 댓글 중 시작의 고원에서 나가기도 전에 밤에 멀리 날고 있는 파로쉬를 봤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다만 _KERO_가 하일리아 호수에서 하루동안 죽치고 있었을 때는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낙하산 얻기 전 영상)
5. 마스터 모드에서
위 _KERO_의 연구는 모두 1.2.0버전에서 이루어졌으며, 따라서 원 쓰레드 중 마스터 모드에서의 등급 상승 규칙에 대한 부분은 기본적으로 _KERO_의 추측에 불과했습니다. 현재 1.3.0버전에서 추가된 마스터 모드의 경우 _KERO_와 주고받은 서신에 의하면 세부적인 카운터 규칙은 생각보다 많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어쨌든 기본적인 틀은 유지되고 있으며 적이 바뀌는 순서 자체는 동일하다고 합니다. 아마 모든 종류의 적의 등급이 한 단계씩 올라감에 따라 등급 상승이 이루어지는 카운터의 임계치의 조정 혹은 각 몬스터들의 카운터 기여분에 약간의 수정이 있는 정도라고 추측하는 듯 합니다. _KERO_가 밝혀온 바에 따르면 새로 추가된 황금 몬스터들의 카운터 기여분 역시 아직 조사돼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현재는 노멀 모드에서 파란 색깔에 해당했던 마스터 모드의 검은 색 몬스터들이 카운터에 영향을 주는지, 혹은 마스터 모드로 시작하는 그 자체가 카운터에 영향을 주는지 등을 알아보려고 생각하는 듯 합니다.
번외. 방법론, 트리비아 및 1.3.0 이후의 추가사항
원 쓰레드의 댓글에 _KERO_가 썰을 푼 부분이 있어 이 부분도 같이 옮겨봅니다. 우선 명시하고 싶은 부분은 결론도출에 사용된 모든 테스트는 1.2.0버전에서 이루어졌으며, (위유 버전과 스위치 버전과의 내부 알고리즘이 다를 가능성은 극히 드물지만 만약의 경우를 위해 언급하면) 스위치 버전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1.3.0버전이 됨에 따른 일반 모드에서의 공식 변경 역시 가능성은 극히 낮으나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상자는 _KERO_의 썰인 관계로 번역의 편의를 위해 _KERO_를 화자로 설정했습니다.
"위 연구는 대략 한달 반 정도 걸렸으며, 등급 상승 메커니즘을 찾는 일이 가장 어려웠는데, 초기에 굉장히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지만 공식 가이드에 언급된 힌트를 바탕으로 적 처치 횟수를 변인으로 두고 실험을 시작했다. 처음에 350마리 정도의 일반 보코블린과 105마리의 파란 보코블린을 잡고 나서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고, 따라서 단순히 적을 처치한 수가 등급 상승을 야기한다는 생각은 파기되었다.
그래도 여전히 공식 가이드에 기반해 적의 처치 횟수와 관련한 공식이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고, 논리적으로 그 다음 과정은 몬스터하우스의 처지 수(몬스터하우스를 처치해 잠금해제된 상자의 수)에 주목했다. 이 시점부터 캠프를 도식하기 위해 오브젝트 지도를 사용했는데, 대충 60개 정도의 캠프가 있음을 알게 되었고, 따라서 몬스터의 색깔 변종이 3가지이기 때문에 대충 5개 상자가 잠금해제될 때마다 한 번의 등급 상승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실험을 진행했다. 허나 첫 등급 상승은 대략 26개 상자가 잠금해제된 이후에 이루어졌고, 그 다음으로 각 캠프마다 등급 상승에 대한 기여도가 다른 게 아닐까 추측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보코블린 캠프를 26번째 캠프로 잡았을 때와 리잘포스 캠프를 26번째 캠프로 잡았을 때를 비교했는데, 실제로 마지막이 보코블린 캠프였던 경우 등급 상승이 일어나지 않았으나 리잘포스 캠프인 경우 일어나서 나는 이 추측을 확인했다고 생각했다.
이를 통해 연구에 어느 정도 진전을 이루었다고 생각하면서면서, 각 캠프의 기여도에 대한 조사에 생각이 갔다. 첫 번째 등급 상승을 위해 이토록 많은 캠프가 필요하다는 사실이 나를 여전히 귀찮게 했기에, 조금 더 테스트를 해 봤다. 첫 번째 등급 상승을 위해 필요한 보코블린 캠프의 수를 세기 위해 보코블린 캠프만을 잡았는데, 등급 상승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략 10마리 정도의 검은 보코블린을 잡은 셈이니 카운터가 충분히 쌓이지 않았다는 건 지금은 여러분도 쉽게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당연히 뭔가가 잘못됐다고 알게 되었고, 리잘포스 캠프 하나만으로 등급 상승이 이루어진다는 점에 미루어 순전히 호기심에 의해 리토 마을 근방의 리잘포스 다수가 포진한 작은 다리 근방으로 갔다. 여기의 리잘포스를 다 잡고 나니 보코블린의 등급 상승이 있었고, 여기서부터 '적 처치 수가 난이도 상승과 직접적으로 관계되어 있으며 다른 종류의 적들은 각기 다른 기여분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순간이 등급 상승 메커니즘의 복잡성을 풀기 위한 내 첫 번째 실질적 성과였다.
이 정도의 힌트를 가지고, 나는 등급 상승을 야기하는 데 각각의 적들이 얼마나 많이 처치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리스트를 만들기 시작했고, (이 시점에서 나는 낙하산을 얻은 직후 시점의 수동 세이브 파일을 그대로 둔 채로 자동 세이브만을 이용해 실험을 수행하고 있었다) 위자로브가 가장 적은 카운터 기여분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자연히 등급 상승에 필요한 위자로브 수를 세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전체 필드상의 위자로브 수는 총 35마리인데, 나는 각각의 위자로브를 잡고 리스폰될때까지 블러드문을 기다리기를 반복했다. (이 자체로도 재미있는 이야기이지만 생략) 몇 싸이클마다 보코블린의 등급 상승이 있을 때까지 라이넬을 잡으면서 누계 카운터와 얼마나 가까운지를 측정해나갔다. 당연히 첫 번째 등급 상승을 위해 필요한 라이넬의 수는 몇싸이클을 거쳤는지에 불변이었지만, 초기 몇 번의 테스트에선 나는 그저 라이넬 하나에 턱없이 모자란 위자로브를 잡아서 그렇다고 생각했고, 계속 테스트해감에 따라 라이넬 두 마리에 맞먹는 위자로브의 수를 세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15번째 싸이클에서, 뭔가가 있다고 생각하게 됐다. 이 시점부터 부식된 가디언을 잡기 시작했지만 결국 이 역시 실패로 돌아갔다. 허나 이 땐 추가적인 라이넬 하나만으로 등급 상승이 일어났다. 그래서 나는 각 적은 정해진 횟수 이상 처치되면 더 이상 카운터를 올리지 못한다고 결론내릴 수 있었다.
난 세이브파일을 다시 불러와서 새로운 접근을 시도했다: 카운터 상승치를 100% 알고 있는 적들만을 잡는 것이었다. 누계 카운터를 세서, 첫 등급 상승은 59점에서 이루어진다고 알게 되었다. 이 정보를 이용해서 라이넬은 10점짜리라고 결정지을 수 있었는데, 5마리 라이넬과 8마리의 위자로브만으로 59점에 도달할 수 있었기 때문에 라이넬의 점수가 10점보다 약간 더 높을 수 있다고도 생각했다. 이 59라는 숫자는 물론 약간 어긋났는데, 실험 과정에서 검은 모리블린과 부식된 가디언들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역주. 위 표에서 볼 수 있다시피 두 몬스터는 소수점 기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시점에서 검은 모리블린이 카운터를 올린다는 사실도 찾을 수 있었다.
어쨌든 내가 상당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이 숫자에 의존해 자신감을 가지고 다른 적들에게 테스트하면서 각각의 기여분이 얼마이고 카운터가 더 이상 올라가지 않는 처치수가 얼마인지를 계산하기 시작했다. 허나 실험이 진행됨에 따라 오차는 점점 벌어졌다. 예를 들면 10마리의 검은 리잘포스를 잡은 뒤 다른 적들을 이용해 59라는 카운터를 쌓으려고 하면 항상 예측했던 것보다 하나 적은 카운터에서 등급 상승이 일어났다. 하지만 10마리의 검은 모리블린을 잡은 후에는 내 예측보다 카운터가 4 더 필요했다.
이 당시에는 카운터에 소수점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에, 난 이 오차가 각 적이 쌓는 카운터의 양이 10마리가 잡히기 전에도 조금씩 감소하는 일종의 감쇠 시스템의 영향일 것이라고 추측했다. 즉 이게 완전히 잘못된 추측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머리아픈 일이었다.
그리고 나선 어떤 적들은 소수점 카운터를 가질 수 있다는 데 생각이 미쳤고, 가장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모리블린부터 실험을 시작했다. 내 처음 추측은, 모리블린 2마리가 카운터 8만큼에 해당했기에, 반올림 시스템을 고려해 각각이 적어도 3.75만큼의 카운터를 가진다고 생각했다. 실험 결과 모리블린 10마리는 36카운터에 해당했고, 이는 7.2나 내림되어야 했기에 기각되었다. 이 시점에서 부식된 가디언도 마찬가지로 소수점 카운터를 가지고 있다는 걸 발견했고, 이 두 소수점 몬스터를 가지고 수 차례 실험을 통해서 결국 소수점은 항상 올림 처리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후로는 훨씬 매끄럽게 실험을 진행할 수 있었고, 결국 100% 맞게 작동하도록 수치를 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몇 차례 오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다. 어떤 경우 필요한 누계 카운터보다 4 적은 수치가 나올 때가 있었다. 나중에 이는 콜로세움의 검은 리잘포스가 번개에 맞아 죽어서 누계 카운터에 잡히기 때문으로 드러났다. 또한 여기 언급되지 않는 적들 중 위자로브보다 적은 카운터를 가진 적이 없음을 확신하기 위해 모든 적을 10차례씩 잡아야만 했다.
뿐만 아니라, 실험을 위해 모든 저주받은 가논 및 재앙 가논을 딱 하트 3개만으로 잡기를 5~6차례 반복해야 했다. (만약의 경우 추가적인 극복의 증거 등이 등급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므로) (그래도 요정 4개는 들고 시도했다) 다행히 아미보에서 기사 등급 무기를 구할 수 있어서, 테스트를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다. 나는 하이랄성에서 등장하는 저주받은 가논이 카운터에 영향을 주는지, 탈출 트릭(역주. 가논 최종형태에서 말을 이용해서 빛의 장막을 넘어가는 트릭 말하는 듯)을 이용해서 하이랄 성 내 가논이 카운터에 영향을 미치는지, 혹은 위 표에 나오는 160카운터가 엔딩을 보는 것에서 나오는지 가는 최종형을 잡는 것에서 나오는지를 판별해야 했다. 그 외에도 내가 가논전을 '이상적인' 장비보다 적은 준비를 가지고 깰 수 있는지를 체크하는 데 들어간 시간도 있다. 5번째 시도에서야 결국 이를 찾을 수 있었으나 3번째 시도에서 요정이 다 떨어진 상태에서 낙하산을 타던 중 스테미나 관리에 부주의해서 가논 최종형태에서 죽었었다. 이 와중에 한 가지 재미있는 발견은, 만약 빛의 활을 활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에서 얻는 경우(따라서 빛의 활이 자동적으로 장착되는 경우)엔 엔딩신에서 링크가 빛의 활을 장착하지 않은 상태로 나온다는 것이다.
더 썰을 풀고 싶은데 더 생각나는 게 없군. 때때로 다른 몬스터들(주로 보코블린)이 내가 잡고 싶은 적 앞에 나타났는데, 변인을 최대한 완벽하게 통제하기 위해서 나는 이럴 때마다 매번 세이브파일을 새로 불러와서 테스트를 다시 해야만 했다. 이 때문에 보통 하얀 보코블린을 잡는 건 주변의 보코블린들 때문에 굉장한 고통이었다.
그 외에도 무기 등급 상승에 대해서 약간의 추가 연구가 진행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여태까지의 결과에 의하면 무기 등급 상승 티어는 무기의 공격력에만 의존해 분류되는 것 같습니다. (한 가지 팩터가 더 있을 수도 있으나 확인 후 언급하겠다고 하네요) 가령, 같은 공격력을 가진 한손무기, 활, 방패들의 경우 등급 상승이 같은 순간 일어납니다. 양손무기나 창의 경우 각각 2/3배, 2배의 공격력을 가진 한손무기와 동등하게 등급 상승이 일어납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면, 보코 클럽(공격력 4), 보코 활(공격력 4), 보코 몽둥이(공격력 6), 보코 창(공격력 2)은 카운터가 51에 도달했을 때 동시에 등급 상승이 일어납니다. 반면에 수신 라이넬 무기의 경우 칼은 공격력 58, 활은 공격력 32(물론 3연사라는 걸 고려해야 하지만), 방패는 62, 창은 30(위에 따르자면 29여야 하지만 왜인지 게임 상에서는 이렇습니다), 몽둥이는 78(역시 위에 따르자면 87이어야 함)이라서 모든 수신 라이넬 무기가 같은 누적카운터에 등장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방패의 경우는 약간 특수해서 처음에는 동 티어의 한손무기보다 낮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데 어느 정도 수준을 넘으면 동 수준의 한손무기보다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령 여행자 검은 5, 방패는 4, 병사 검은 14, 방패는 16, 기사 검은 26, 방패는 40이죠) 그래서 처음에는 방패가 동 티어의 한손무기보다 더 빨리 등급 상승이 이루어지나 나중에는 동 티어의 한손무기보다 훨씬 늦게 등급 상승이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된다고 합니다. 허나 방패의 경우 위 규칙에 어긋나는 경우가 생기는데, 가령 보코 방패와 사냥꾼 방패, 어부의 방패는 모두 동시에 첫 등급 상승이 이루어지나 그 다음 등급 상승은 보코 방패가 더 빠르다는 것이죠. 그래서 보코 방패가 내구성이 특히 낮은 점에 주목해 내구성 역시 등급 상승 티어를 결정짓는 요인이 아닌가 추측하는 듯 한데 이 부분은 추후 확실한 데이터가 얻어지면 추가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이번 1.3.0 패치로 인해 새로 알게 된 사실이, 가논 최종전 이후 진엔딩이 나오기 전에 링크가 하이랄성 앞으로 텔레포트되며 이 시점에서 엔딩파일이 저장되는 것이 유력하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몇 가지 트리비아.
- 네 신수를 모두 해방하는 경우 획득 가능한 최소한의 카운터는 268입니다. (네 저주받은 가논 60 x 4 + 마스터 코가 20 + 바 루다니아 진입 이벤트에서 윤 도령을 구하기 위한 두 모코블린 3.6 x 2=267.2를 올림한 수치) 따라서 네 신수를 모두 해방한 경우 파란 리잘포스로의 등급 상승은 불가피하며, 다만 백은 보코블린을 보기까지는 카운터가 많이 남으므로 이 경우 백은 보코블린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사실 이 정도로 극단적인 루트를 타지 않더라도 바 루다니아 이벤트에서 등장하는 센트리 10기 및 모리블린 3기를 포함해도 카운터는 308로 백은 보코블린을 보기까지 카운터에 많은 여유가 있습니다. 최소 카운터를 얻는 전자의 경우 엔딩을 보더라도 (하이랄 성 안에서 아무 불필요한 몬스터도 잡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누계 카운터는 428로 백은 보코블린을 등장시키기 위한 최소 카운터인 458보다 낮습니다. 따라서 "엔딩을 봤음에도 필드상에 백은 보코블린이 없는 경우" 혹은 "백은 라이넬이 필드상에 첫 번째로 등장한 백은 색깔 몬스터인 경우" 두 가지 모두 가능합니다.
- 카운터를 올리는 쉽고 빠른 방법 중 하나는 게루도 마을과 이가단 소굴 입구의 사원을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시작의 고원에서부터 시작했을 때, 콜로세움은 게루도 지방으로 가는 도중에 있기에 여기서 41.8카운터를 쌓을 수 있고, 게루도 마을 북동쪽 구조물이 있는 지역에 화염 리잘포스 4마리를 찾을 수 있으며, 낮에는 전기 리잘포스도 심심찮게 등장합니다. 또한 몰두가가 위치한 장소들과도 상당히 가깝습니다. 이가단 소굴 바로 뒤에는 세 얼음 리잘포스의 습격을 받도록 함정으로써 디자인된 상자가 있습니다. 그 길 위쪽에는 얼음 리잘포스가 하나 더 있고, 그 이후 머지않아 네 검은 리잘포스가 있는 리잘포스 캠프가 있습니다. 이 길을 계속 따라가 얼음 위자로브와 큰 얼음덩이(또다른 사원을 포함한)를 지나면 얼음 리잘포스가 또 하나 더 있습니다. 또한 게루도 고원에서는 무작위적으로 얼음 리잘포스가 등장하므로 더 좋습니다. 아무튼 얼음 위자로브 및 나머지 무작위적으로 생성되는 리잘포스를 제외하고 이 과정에서 획득 가능한 최소 카운터는 93.8입니다.
- 또 다른 쉬운 방법은 하이랄성에서 터렛형 가디언을 사냥하는 것입니다. 무기가 충분히 강하거나 패링에 충분히 숙달되었다면 10마리쯤은 식은 죽 먹기죠. 여기선 최대 70카운터를 쌓을 수 있습니다.
- (노멀 모드의 경우) 시작의 고원을 벗어나기 전에 얻을 수 있는 최대 누계 카운터는 10.2입니다. (이와록 + 부식된 가디언 3마리) 마스터 모드의 경우 라이넬도 추가되었고 검은 보코블린이 (카운터를 상승시키는지 아닌지 검증되지 않았지만) 있으므로 보다 많은 누계 카운터를 쌓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예전에 실버 라이넬 출현 조건에 대한 예시가 있었는데 이 경우는 신수 둘을 해방하고 카운터가 1100 언저리인 상태에서 세 번째 신수를 해방한 경우인 것 같습니다.
- 또한 현재 공지에 올라와있는 백은 라이넬 출현 조건에 대한 글은 (구체적인 수치는 없으나) 정확한 글입니다. 믿으시면 됩니다.
- 보통 질문이 백은 라이넬 출현에 대한 질문이 잦아서 계속 백은 라이넬에 대한 얘기를 하게 되는데, 다시 한 번 정리하면 백은 라이넬의 출현 조건으로 신수 네 마리를 해방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굉장히 정확하며(콜로세움의 라이넬이 백은 라이넬로 바뀌는 조건이므로), 또한 보통의 플레이어의 경우 가장 빠른 방법(저도 플레이시간 140시간에 코록 600개쯤 모으고 있음에도 아직 필드상에서 (콜로세움을 제외하고) 백은 라이넬을 보진 못했습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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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마지막줄이 무섭군요 하트 3개만으로 엔딩보기를 수차례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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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마지막줄이 무섭군요 하트 3개만으로 엔딩보기를 수차례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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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딧에는 한 달 전 쯤 올라온 글이라서요 ㅎㅎ 저는 오히려 이 정도로 수준있는 (그리고 발매 초창기부터 관심을 모았던) 정보가 한국에 한 달 지연을 두고 소개됐다는 게 신기할 따름입니다 | 17.07.15 07: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