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loudian.hatenablog.com/entry/2018/06/16/084921
"사이버스족"
그것은 링크를 중심으로 전개하는 테마.
그것은 또 사이버스냨ㅋ 하며 놀림당하는 테마.
그것은 스트를 2개나 받아도 나아지질 않는 테마.
이와 같은 핍박과 멸시 속에서 사이버스가 꺼낸 비장의 수는? 의식이다.
미친 게 분명하다.
마스터 링크에서도 3장의 링크만 공개되었기에 카드풀은 늘어났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
마치 인게이지를 프텍에 넣다 기스난 듯한 깊은 절망감 속의 현 상황,
그 때 트위터 알림음이 들려왔다.
"마스터 링크의 수록 카드가 공개!"
그렇다! 희망은 아직 남아 있었다.
밑바닥 인생인 사이버스족이,
오합지졸 카드풀이 드디어 집약하여 환경 정상에 설 때가 온 것이다.
여기까지가 3번째 사이버스 스트럭처인 마스터 링크의 서론이다.
- 코드 토커
이번의 지원 주제는 코드 토커를 주축으로 하고 있다. 벌써 불안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코드 토커를 서포트하는 카드들.
"코드 토커가 뭐야? 컴퓨터 용어?"이라고 묻는 것도 무리는 아니겠지.
인지도가 제일 높은 토커라면 역시 디코드 토커다.
디 코드 토커니까 본체는 디가 아닐까.
(다른 코드 토커)
특히 트랜스코드 토커는 대상 내성과 링크3 이하 사이버스를 소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다루기 쉽다.
마이크로 코더
레벨1 어둠속성 사이버스족
공격력 300 수비력 0
이 카드명의 12효과는 각각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1. 자신 필드의 사이버스족 몬스터를 "코드 토커" 몬스터의 링크 소재로 할 경우, 패의 이 카드를 링크 소재로 할 수 있다.
2. 이 카드가 "코드 토커" 몬스터의 링크 소재로서 패,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사이바넷" 마법,함정 카드 1장을 패에 넣는다.
필드의 이 카드를 소재로 한 경우, 그 1장을 사이버스족 레벨4 몬스터로 할 수 있다.
패에서 링크 소재로 할 수 있다.
사실상 특소하는 것과 다르지 않지만 체인블록을 형성하지 않기 때문에 증식의 G 타이밍을 놓칠 수 있고 링크 소환은 필드에서 실행한다는 상식을 한없이 능가하고 있다.
사람들은 보통 필드에서 링크 소재를 예상하기 때문에 링크2가 바로 링크3으로 올라간다면 경악할 것이 분명.
링크 소재가 되면 사이바넷을 서치할 수 있지만 문제는 코드 토커 소재로 해야만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문제점은 아래에 후술한다.
또 필드에서 링크 소재가 되면 가제트나 디버거 등 4렙 사이버스를 가져올 수 있기에 필드에서의 소재도 염두에 두면 좋을 것이다.
그리고 서치 범위인 사이바넷에서도 신카드 3장이 등장했으며
이번 글의 핵심이 될 카드라고 할 수 있다.
사이바넷 옵티마이즈
지속마법
이 카드명의 1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1. 자신 메인 페이즈시에 발동할 수 있다. 사이버스족 몬스터 1장을 소환한다. 이 효과의 발동 후, 턴 종료시까지 자신은 사이버스족 몬스터밖에 엑스트라 덱에서 특수 소환할 수 없다.
2. 자신의 "코드 토커" 몬스터가 전투를 실행할 경우, 데미지 스텝 종료시까지 상대는 마법,함정,몬스터의 효과를 발동할 수 없다.
사이버스에게 부족했던 다른 카드를 전개시키는 카드를 보완시켜주지만 크나큰 약점이 존재한다.
바로 사이버스밖에 꺼내지 못한다는 것.
발동 후 텍스트니 미리 사이버스 이외 종족을 꺼내두면..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어느정도 전개가 된 시점에서 이 카드를 발동해도 활용도는 급격히 감소한다.
즉 초동 단계에서 사용하는 효과이기에 사이버스 이외를 미리 꺼내두고 발동하는 것은 초동이 빈약한 사이버스에겐 불가능한 일이다.
또한 사이바넷 오프티마이즈를 서치할 수 있는 마이크로 코더는 코드 토커의 소재가 되어야 한다.
즉 엑스트라 대부분을 코드 토커 및 사이버스로 채우는 것을 상정하고 만들어진 카드라고 할 수 있다.
덱 대부분을 사이버스로 채우는 것으로 제약을 무시하고 빠른 전개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또한 코드 토커와 전투할 때 상대 카드 발동을 봉인하는 것도 섬도희 레이를 끊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이들이 엑스트라를 코드 토커로 채우는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마이크로 코더의 "코드 토커 이외의 소재가 되면 효과를 쓸 수 없다"라는 단점도 어느정도 상쇄된다.
또 경우에 따라선 섬도 링크를 때린 후 메인2에서 소환 효과를 쓸 수 있다. 왜냐면 토끼가 무서우니까
- 최강의 코드 토커 서포트
사이바넷 코덱
지속마법
이 카드명의 효과는 동일 체인 상에서 1번만 발동할 수 있다.
1. "코드 토커" 몬스터가 엑스트라 덱에서 자신 필드 위에 특수 소환되었을 경우, 그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와 같은 속성의 사이버스족 몬스터 1장을 덱에서 패에 넣는다. 이 턴, 같은 속성의 몬스터를 자신의 "사이바넷 코덱"의 효과로 패에 넣을 수 없다.
이 효과의 발동 후, 턴 종료시까지 자신은 사이버스족 몬스터밖에 특수 소환할 수 없다.
즉 코드 토커를 꺼내면 그와 같은 속성의 사이버스를 서치한다.
사이버스 특소 제약이 있지만 잘 보면 턴 제약이 없다.
같은 속성은 2장이상 서치할 수 없지만 코드 토커는 모든 속성을 가지고 있기에 사실상 펜매-
아 이건 너무 나갔다. 펜매에게 심심한 사과를 표한다.
문제였던 "따로 노는 사이버스를 집합시키는 카드가 전무"를 극복할 수 있게 해준다.
"서치를 해도 필드에 꺼낼 순 없잖아!"라는 말이 나올 수 있다.
그러나 사이버스족에선 무한대로 몬스터를 전개할 수 있는 편한 녀석이 존재한다.
그렇다, "파이어월 드래곤".
현 유희왕에서 최흉의 링크 몬스터로서 군림하는,
"왜 죽지 않는가","금지나 먹어라" 등등 막말의 향연이 펼쳐지는 그 카드.
파월로 인해 코덱으로 가져온 사이버스를 즉각 필드에 꺼낼 수 있게 되었다.
즉 써먹기가 애매했던 사이버스들이 파월로 조달함으로서 맹렬한 전개가 가능해진 것이다.
-코덱을 이용한 전개
- 코덱+가제트
- 코덱+디버거
- 코덱+코드 토커(링크2)를 꺼낼 사이버스족
코덱이 없을 경우 마이크로로 서치하지만 기본적으로는
1. 코덱을 발동하고 코드토커를 링크 소환.
2. 코덱 효과로 어둠속성인 마이크로를 서치.
3. 마이크로+코드토커로 링크3 코드토커를 링크 소환.
4. 코덱과 마이크로 코더의 효과로 사이버스와 옵티마이즈 서치
여기서 서치한 사이버스를 옵티마이즈로 전개하기에 먼저 마이크로 코더로 코덱을 서치하면 옵티마이즈를 가져올 수 없어 전개 루트가 줄어들게 된다.
그렇기에 우선 코덱+@로 전개하기로 한다.
코덱+디버거
디버거 일소 백업 서치하고 특소
코덱 발동하고 디버거+백업으로 코드토커
코덱으로 마이크로 서치
코드토커+패의 마이크로로 트랜스코드, 코덱으로 도트스케이퍼,마이크로로 옵티마이즈 서치
트랜스코드로 코드토커 소생
옵티마이즈 발동하고 도트스케이퍼 일소
도트스케이퍼+코드토커로 인코드,도트스케이퍼 소생,코덱으로 포매드스키퍼 서치
인코드+도트스케이퍼로 파월
트랜스코드로 시큐어가드너,파월로 포매드스키퍼 특소
포매드스키퍼로 링크리보,SIMM타브라스 서치
파월로 도트스케이퍼+사이버스 회수,디버거 회수하고 타브라스 특소
타브라스+링크리보로 프레임 어드미니스터,파월로 도트스케이퍼 특소
도트스케이퍼 릴리스하고 링크리보 특소, 파월로 디버거 특소
어드미니스터+링크리보로 엑스코드, 가베지콜렉터 서치하고 특소
가베지로 디버거 되돌리고 RAM클라우더 특소
가베지로 토크백랜서 꺼내서 파월 릴리스하고 트랜스코드 특소
클라우더로 시큐어가드너 릴리스하고 파월 특소
클라우더로 디사이플
이 플레이가 기본이 되기에 다른 형태로도 전개가 가능하며 "디버거+특소가능한 사이버스"로도 전개할 수 있다.
즉 어떻게든 최대한 빨리 코덱을 잡고 링크 소환을 연발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덱+가제트
오른쪽 엑존부터 시작
가제트 일소해서 디사이플 2장
코덱 발동하고 디사이플 2장으로 코드토커,마이크로 서치
코드토커+마이크로로 트랜스코드, 도트스케이퍼와 옵티마이즈 서치
옵티마이즈 발동하고 도트스케이퍼 일소, 트랜스코드로 코드토커 특소
도트스케이퍼와 코드토커로 인코드, 디버거 서치,도트스케이퍼 특소
도트스케피어+인코드로 파월
트랜스코드로 시큐어가드너,파월로 디버거 특소,스키퍼 서치
디버거로 디사이플,파월로 스키퍼 특소
파월로 디사이플과 가제트 회수
스키퍼+디사이플로 엑존에 어드미니스터,스키퍼로 타브라스 서치,파월로 오른쪽에 가제트 특소
타브라스로 디버거 회수하고 특소
타브라스+어드미니스터로 파월 옆에 엑스코드, 체인1 파워 체인2 코덱으로 가베지 서치하고 특소
가베지로 가제트 되돌리고 RAM클라우더 특소
가베지로 오른쪽엑존에 토크백랜서
토크백랜서 효과로 파월 릴리스하고 트랜스코드 특소
RAM클라우더 효과로 시큐어 릴리스하고 파월 소생
RAM클라우더로 디사이플
이 전개는 처음의 코드 토커를 꺼내기 위해 가제트를 링크 디사이플 2장으로 변환한다.(효과몬스터 2장 제약)
그렇기에 마지막 링크 1이 부족할 때를 대비해 파월로 디사이플 1장을 회수할 필요가 있다.
가제트+디버거
이쪽은 엑스트라 링크 전개가 아니고 코덱 전개도 아니고 원턴 전개의 발판이기에 소개한다.
디버거+가제트
디버거 일소, 마이크로 서치
코드토커 소환,옵티마이즈 발동
가제트 일소해서 마이크로 소생
마이크로+가제트로 어드미니스터
가제트토큰 특소->디사이플
어드미니스터+디사이플로 트랜스코드
트랜스코드로 어드미니스터 소생
->엑존에 코드토커 밑에 트랜스코드 오른쪽에 어드미니스터
3100+3600+2500으로 9200 원킬
-전개의 기반
위의 엑존의 코드터커 메인의 가제트+마이크로 코더 상태에서
1. 코드토커+가제트로 트랜스코드
2. 가제트토큰을 특소하고 트랜스코드로 코드토커 소생
3. 코드토커+마이크로 코더로 2장째 트랜스코드
여기서 트랜스코드+가제트토큰으로 파월을 꺼내고 나머지 트랜스코드를 시큐어가드너로 바꾸면 파월효과로 전개할 수 있으며 코덱+@ 루트로 갈 수 있다.
그러나 그대로 놔둬도 대상내성의 3300타점의 트랜스코드가 2장이기에 상황에 따라 행동하면 좋다.
- 테마로서의 사이버스족
이들의 플레이는 발동한 턴 사이버스족 이외 특소 불가란 디메리트를 염두에 둔 트랜스코드를 사용하기에 서몬소서리스와 트로이메어를 사용할 수 없다.
코덱을 사용하는 현재 플레이와 기존의 트로이메어 전개, 어느 쪽이 안정적인지는 딱 잘라서 말할 수 없다.
위치->소서리스 루트가 사이버스족의 기본 전개다! 라고 과장해서 말하는 것은 아니다.
애초에 사이버스는 파워가 낮기에 최적화된 구축이나 플레이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번 코덱+@는 모든 카드가 사이버스족이여야 한다.
그렇기에 이번 스트럭처는 바로 순수 사이버스 인프라에 집중한 게 아닐까.
거기다 "주인공 덱인데, 서몬소서랑 트로이메어만 꺼내잖아!" 라는 부류에 대해서도 사이버스 특소 제약으로 어느정도 재현하고 있다.
트로이메어가 싫다면 처음부터 트로이메어를 못 쓰는 제약을 다는 것도 괜찮겠지.
- 카운터 함정
이야기가 조금 엇나간 감이 있지만 아직 카드 1장이 남아있다.
사이바넷 컨플릭트
카운터 함정
이 카드명의 카드는 1턴에 1번밖에 발동할 수 없다.
1. 자신 필드 위에 코드 토커 몬스터가 존재하고 몬스터의 효과,마법,함정 카드가 발동했을 때 발동할 수 있다.
그 발동을 무효로 하고 제외한다. 다음 턴 종료시까지 상대는 이 효과로 제외한 카드 및 원래의 카드명이 같은 카드의 효과를 발동할 수 없다.
코더 토커가 있을 때 만능 무효가 가능하며 제외와 동시에 지명자마냥 동명카드의 발동도 막는다.
카운터 성능이 실로 절륜하다. 텍스트 하나하나가 "코드 토커라서 OK"라고 표현하는 느낌이다.
디버거 1장
1. 디버거 일소 마이크로 서치
2. 그대로 코드토커 소환
3. 마이크로로 컨플릭트 서치
이것만으로도 어느정도의 견제가 가능하다.
증G를 맞은 때 1드로로 맘추고 견제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으니 채용이 최선이라 생각한다.
- 기타 신규 사이버스
나머지 신규도 한꺼번에 설명한다.
코드 라디에이터
레벨4 물속성 사이버스족
공격력 1600
수비력 800
이 카드명의 12효과는 각각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1. 자신 필드의 사이버스족 몬스터를 "코드 토커" 몬스터의 링크 소재로 할 경우, 패의 이 카드를 링크 소재로 할 수 있다.
2. 이 카드가 "코드 토커" 몬스터의 링크 소재로서 패,필드에서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상대 필드의 앞면 표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는 공격력이 0이 되고 효과는 무효화된다. 필드의 이 카드를 소재로 한 경우에는 이 효과의 대상으로 2장으로 할 수 있다.
마이크로 코더와 같은 형식으로 고유효과는 상대 몬스터 1장의 공격력을 0으로 하고 효과를 무효로 하는 것.
전개에는 불필요하지만 코드토커를 꺼내서 기습적으로 공격력0/효과 무효를 강요할 수 있다.
스웹프리스트
레벨2 땅속성 사이버스족
공격력 500 수비력 1000
이 카드명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1. 이 카드가 링크 소재로서 묘지로 보내진 경우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링크 소재로 한 링크 몬스터의 공격력은 500 내린다. 그 후 자신은 덱에서 1장 드로우한다.
링크 소재가 되면 1드로우.
발동조건이 느슨하지만 소환권을 사용하면서까지 드로우하고 싶을 상황은 한정되어 있다.
이쪽은 땅 속성이기에 트랜스코드를 꺼낼 때의 코덱의 서치 대상으로 염두에 두면 좋을지도?
프로피비트 스네이크
레벨2 빛속성 사이버스족
공격력 500
수비력 1000
이 카드명의 12효과는 각각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1. 자신의 사이버스족 링크 몬스터가 상대 몬스터와 전투를 실행하는 데미지 계산시에 패의 이 카드를 묘지로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상대 몬스터를 주인의 패로 되돌린다.
2. 이 카드가 묘지에 존재하고 자신의 사이버스족 몬스터가 전투로 상대 몬스터를 파괴하고 묘지로 보내졌을 때 자신의 묘지에서 카드를 1장 게임에서 제외하고 자신 묘지의 레벨4 이하의 사이버스족 몬스터 1장을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패에 넣는다.
디버거로 서치하고 디사이플로 변환해 온갖 내성을 무시한 제거가 가능하다.
디버거 1장으로 엑링돌파는 무리지만 디사이플로 트로이메어 3상호 파월을 디사이플로 전투를 실행하는 때 강제로 바운스 효과를 쓰게 만드는 사용법도 가능하다.
묘지 효과는 사실상 전투 파괴가 일어날 때마다 묘지의 사이버스를 회수하는 효과이기에 첫 전투는 패유발 효과를 사용하고 2번째 전투로 회수효과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래저래 통수용이나 불채용이다.
데프콘 버드
레벨3 바람속성 사이버스족
공격력 100
수비력 1700
이 카드명의 1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1. 패에서 이 카드 이외의 사이버스족 몬스터 1장을 버리고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한다.
2. 1턴에 1번, 자신의 사이버스족 몬스터가 공격 대상이 되었을 때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의 공격력,수비력은 그 데미지 스텝 종료시까지 원래의 공격력의 배가 된다. 그 몬스터가 공격 표시일 경우 그 표시 형식을 수비 표시로 할 수 있다.
이제와서 패에서 특소 몬스터이다.
그러나 비슷한 효과를 가진 비트루퍼는 레벨2 이하를 버리고 특소다. 사실상 하위호환이다.
- 결론
결국엔 사이버스족과 트로이메어, 어느 쪽이 강한가?에 대한 문제다.
서몬소서를 꺼내고 싶다는 건 누구나 바라는 상황,
"사이버스만 꺼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ㅎ"같은 이상한 상황은 바라지 않는다.
트로이메어는 원하는 타이밍에서 나와 제거,전개할 수 있다.
각각의 돌파능력과 대응력이 상당한 수준이다.
역시 트로이메어가 우위인가?
그러나 이번 스트럭처로 코드 토커는 강해졌다.
대상 내성은 트랜스코드를 사용하며
파괴 내성은 엑스코드를 쓰고
고타점 상대로는 인코드를 사용한다.
이미 어느쪽이 강한가를 넘어 나름의 차별화에 성공했다.
화력 또한 프레임 어드미니스터가 존재하며 어드미니스터+트랜스코드로 상당한 화력을 뽑아낼 수 있다.
결론으로 이번 스트럭처는 파워 자체는 큰 폭으로 올렸으며 어느정도의 내성과 견제도 겸비했기에 적어도 트로이메어축 하위호환이 아닌 자체적인 컨셉에 충실한 위치에 도달했다라고 생각한다.
또 코덱의 등장으로 그와 대응할 코드 토커만 꺼내면 가져올 수 있기에 향후의 강화와 신규 카드도 좀 더 기대해볼 수 있게 되었다.
- 덱 레시피
엉성한 감이 있지만 구축 레시피를 올려 보았다.
몬스터 29
사이버스 가제트 3
레이디 디버거 3
마이크로 코더 3
도트스케이퍼 2
백업 세크레터리
사이버스 컨버터
코드 라디에이터
스웹프리스트
프로피비트 스네이크
씨아카이바
가베지콜렉터
RAM클라우더
포매드 스키퍼
SIMM타브라스
데그레네이드 버스터
증식의 G 3
하루 우라라 2
이펙트 뵐러 2
마법 10
사이바넷 코덱 3
사이바넷 옵티마이즈
무덤으로의 지명자
죽은 자의 소생
소울 차지
해피의 깃털
함정 1
사이바넷 컨플릭트
엑스트라 15
링크 디사이플 3
링크리보
시큐어 가드너
토크백 랜서
코드 토커
프레임 어드미니스터
트랜스코드 토커 2
인코드 토커 2
엑스코드 토커
슈팅코드 토커
파이어월 드래곤
코덱은 코덱+@가 가능하게 3장이 괜찮다고 본다.
의식주축에서는 마법+사이버스 2장의 조합의 플레이를 코드 토커를 넣을 경우 코덱이 필수이기에 그쪽도 풀 투입이 낫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슈팅코드 토커는 순수하게 몬스터를 치울 수 있고 연속공격이 없어도 배틀 종료시에 드로우할 수 있어 의외로 강력했다.
-마치며
이상으로 마스터 링크의 해설을 마칩니다. 코드 토커가 이렇게까지 활약할 줄은 몰랐네요.
7월에선 새 팩이 발매하고 왠진 모르겠지만 사이버스 융합이란 신규도 나오니 좋습니다.
사이버스족 덱 구축은 아직까진 서투르다고 보기 때문에 새 경로를 계속해서 개척해나갈 생각입니다.
이상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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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왜 망했는지 고민하다 스키퍼축을 포기했더니 나아진게 보이더군요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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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했습니다 | 18.06.23 17: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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