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aint!입니다.
제가 그동안 계속 고민해왔던 것들이 있습니다.
클라우드와 엘프리데의 등장으로 인해서
체인시스템에도 무언가 변화가 오고 있는것은 아닐까
분명 베아가 나왔을때
프로듀서는 올란두 보다 강력한 성능을 낼것이라고 하였는데
왜 실제 성능은 올란두보다 강력하지 않은가
이에 일반적인 결론은 프로듀서가 매출에 급급해 유저를 낚았다는 것이 결론이였습니다만
아무리 생각해도 우리가 생각하는것과는 다른 결과값이 존재할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한번 그 다른 결과값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의, 글이 매우 깁니다. 이 부분 고려하시고 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바쁘신분은 제일 하단의 결론 부분만 읽으셔도 될것같습니다.
1. 이도류시의 체인배율과 양잡시의 체인 배율 구하기
가정.
-각 스킬의 타수의 값은 동일(즉, A%스킬 7히트의 경우 A%/7로서 구함)
-이도류 사용시 각각의 무기 공격력은 동일
-체인은 엘레체인을 가정
-엘레체인은 데미지가 30%씩 증가
-배율 맥스값인 400%에 도달하면 이후 히트는 더이상 증가하지 않고 400%의 배율로 계속 들어감
-후속타를 넣는 케릭의 히트수는 1,3,5,7,9,11의 순으로 증가하여 2N의 히트수로 체인연결
이도류 체인배율 공식도출(N은 히트수 단, N>3)
= 스킬배율 X (1.3 + 1.9 + 2.5 + ....... + 4 + 4 + ....)/2N
= 스킬배율 X (12.5 + 4(2N - 5))/2N
= 스킬배율 X (-7.5 + 8N)/2N
= 스킬배율 X (4 - 3.75/N)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이도류 스킬공식으로 구하시면 안될것같습니다.
제대로 이도류에대한 반영이 안되어있는것 같습니다.
한손 체인배율 공식도출(N은 히트수 단, N>6)
= 스킬배율 X (1.3 + 1.9 + 2.6 + ..... + 4 + 4 + .....)/N
= 스킬배율 X (12.5 + 4(N-5))/N
= 스킬배율 X (-7.5 + 4N)/N
= 스킬배율 X (4 - 7.5/N)
여기에 이도류의 경우 오른손 공격의 히트수가 5타 이상이나와 맥시멈 스킬배율에 도달하게 되면
이후 왼손공격의 경우 스킬배율에 4를 곱한 값을 넣어주셔야합니다.
이도류의 경우 눈내리는 사과님과 동일한 공식이 나왔으며(이도류의 경우는 새롭게 위에서 계산한 체인배율을 고려해주셔야합니다)
한손의 경우에는 제가 새로 구한 공식입니다.
자, 이제 한손 체인 스킬배율 공식을 구했으니 제가 궁금해했던 양잡시의 체인 배율을 이도류와 양잡으로 나누어서 구해보겠습니다.
2. 이도류의 체인배율과 한손의 체인배율(자체 속깍, 방무옵 적용)
위의 공식에 대입을 하여보면 베아의 경우(이도 체인의 효율이 좋지 못하여 한손 체인만 구했습니다)
한손체인 19.5234
배율이 나왔습니다.
마찬가지로 올란두(스각기준)의 경우
이도체인 2.6x1.5x2x2.929 + 2.6x1.5x2x4 = 54.0462
한손체인 22.8429
의 배율이 나왔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베아는 올란두보다 좋지 못한 유닛이 분명합니다.
아무리 봐도 올란두(스각기준)보다 좋지 못한것이 분명한것 같습니다.
3. 양잡체인
클라우드와 엘프리데의 등장으로 양잡배율300%를 맞출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격력도 장난 아니죠. 클라우드의 실제 성능이 리밋기는 굉장히 준수하나 그외에 기타 부분은
그저 피니셔에 불과할뿐 딱히 써먹을 수 있는 용도가 애매모호하다고 느껴왔습니다.
그러던중에 양잡으로 인한 극공세팅에서 현재 체인러들에게 이 극공세팅을 한후
체인을 연결시키면 데미지가 양잡이 더 높게나올지, 아니면 이전과 동일하게 이도류가 더 높게 나올지 궁금해졌습니다.
양잡의 경우 기본적으로 풀세팅을 하면 공격력이 1600이 넘습니다. 클라우드의경우 어빌한칸을 더 쓸 수 있으므로 1700도 넘게되죠
이도류의 경우 정말 극한 세팅을 해주어야 1200을 조금 넘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정을 하였습니다.
-양잡의 경우 공격력 1600
-이도류의 경우 공격력 1200
자, 이제 다들 잘 알고 계시는 데미지 공식에 대해서 한번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데미지공식의 경우
(공격력^2 ÷ 방어력) × 기술 배율 × 킬러 배율 × 속성 보정 × 체인 보정 × 크리티컬 보정 × 랜덤 보정 × 레벨으로 계산이 됩니다.
이때 적의 방어력, 킬러배율, 크리티컬 보정, 랜덤 보정, 레벨을 고정상수값으로 대체하였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고려할 부분은 공격력과 기술배율 그리고 체인보정만 남게 됩니다.
이중 공격력은 가정으로 정하였고 기술배율과 체인보정은 공식으로 도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우선 올란두의 경우를 먼저 보겠습니다.
1600^2 X A(양잡의 실질 스킬배율) > 1080^2 X 54.0462
A(양잡의 실질 스킬배율) > 24.6248이 되면 이때부터
올란두는 양잡이 이도류보다 효율이 더 커진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위에서 한손체인(양잡실질스킬배율)을 구했던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22.8429
양잡체인이 이도류 체인의 데미지를 능가합니다.
올란두의 경우 이도의 데미지를 양잡이 능가하지 못하는군요
4. 양잡체인으로 바꿀시 효과를 볼수 있는 공격력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도류의 경우 공격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제 양잡체인을 이용할시에 이도류보다 데미지가 더 증가하는 최소점을 구하려고 합니다.
올란두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B^2(양잡의 공격력) X 22.8429 > 1080^2 X 54.0462
B > 1,661
즉, 양잡세팅을하여 1,661을 넘는 순간부터 이도류보다 효율이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세팅을 하고자 하면 되기는 하겠지만 힘들어보입니다. 저렇게해서 세팅을 하느니
이도류로 편하게 딜링을 하시는게 훨씬 나을듯 합니다.
5. 양잡세팅을 했을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체인딜러.
한명밖에는 없는것 같습니다.
제 계산으로는 티더입니다.추가로 더 구해봐야하겠지만 다른 딜러들의 경우 양잡효율이 이도류보다 좋지않을것으로 보여집니다.
차후에 아이린이나 양파를 구해보도록하겠습니다. 그나마 양파가 체인수가 많아서 효율이 더 높을것 같기는 합니다만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티더의 경우 한손 체인 실질스킬배율이 스각기준으로 48.6입니다.
검의 경우 양손점유 무기가 없지만 스킬배율 계산시 엘레체인을 고려하였으므로 양손점유 무기로 한정을 하지 않았습니다.
티더의 경우 자체 무기를 트마로 가지고 있는 좋은 케릭입니다. 거기에 스각으로 검 착용시 1.2의 공격력 증가가 있습니다.
검착용을한 티더의 극공 세팅
저 공격력에 환수를 포함하면 1700이 넘는 공격력이 나옵니다.
클라우드에 밀리지 않는 공격력이죠
위의 올란두처럼 데미지의 차이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이도류
1065^2 X 106.2 = 120,454,695
양잡
1700^2 X 48.6 = 140,454,000
19,999,305의 차이 약 2천만 정도의 딜차이가 생기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꽤나 큰 차이라고 생각됩니다.
6. 결론
클라우드의 양잡케릭이 나왔을때 처음에는 2000이 넘는 공격력의 무시무시한 딜러가 탄생할 줄 알고 모두가 클라우드를 고대했습니다만
실제로는 양잡공증 300%제한에 묶여서 그러한 딜러는 탄생하지 못했습니다. 당시에는 클라우드를 매출 신장을 위한 하나의 포석으로 생각하고
그에 맞춰서 스쿠에니에서는 초강케로 만들려고 하였던것 같습니다만 데미지 공식에서 깡 공격력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무작정 공격력이 높아져버리면 이후의 케릭들과 너무나도 큰 간극이 생김으로 인해서 스쿠에니에서는 양잡공증 300%제한을 걸어버린것 같습니다.
그러한 결과로 클라우드는 요구 트마도가 너무 높음에도 불구하고 애매한 포지션으로 자리매김을 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후 나온 베아트릭스의 경우 다시 체인딜러로 회귀 하였으며 프로듀서가 올란두보다 강할것이라는 떡밥을 던지며
또 한번 유저를 우롱하였으나 이는 아마도 우롱을 한것이 아닌것으로 보여집니다. 양잡 세팅을 할시에 분명 이도류의 올란두 보다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건 반대로 말하면 올란두가 양잡세팅을하면 양잡세팅을한 베아트릭스보다 강하다는 이야기입니다.
긴 글을 쓰면서 중언부언 하였습니다. 아마 중반부 공식이나 산출값들 보시면서 이미 느끼셨을 겁니다.
양잡체인러들의 시대가 왔다는 것을 말입니다.
양잡체인러는 티더 한정으로 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아직 양잡 체인러의 시대가 왔다고 성급하게 말하기는 어려운것 같습니다.
하지만 티더의 경우 이도류의 딜링능력이 최강인데 양잡세팅으로 더욱더 강력한 딜링 능력을 보이는것으로 보아
양잡세팅을해서 체인러로 기용할경우 엄청난 딜링을 보여줄 것으로 보여집니다.
제가 이도류에서 스킬배율만 이전에 나온공식을 그대로 참조하다 보니 이런 실수가 벌어진것 같습니다.
혼동을 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사과드립니다.
하지만 그래도 추가적인 공식으로 계산을 하였을때
한정적이기는 하나 양잡체인딜러의 희망을 볼 수 있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저 이부분에 일말의 의의를 두고 싶고
루리웹 유저분들께서도 너그럽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제 글에 오류가 있는 경우 지체없이 말씀해 주시면
바로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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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짧은 소견으로는...기존 공증 300은 캐릭 스탯 한정이고 양잡 300은 모든 장비에 있는 공격력의 300프로 입니다. | 17.04.07 18: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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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탯기반 300%과 장비기반 별개로 나뉘어요. 양잡셋팅(클라우드2 엘데 2)로 장비기반 300을 만든다면 남은 어빌 2칸을 극의로 100프로 올리면 되는거지요. 상암류는 60퍼되 되겠고(대검/중갑 한정으로) 300+(100~120)이 되는거에요. | 17.04.07 19: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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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타수는 반으로 줄지만, 엘레체인 상황하에서 각 데미지가 매우커져서 이도류 체인을 상회하는 데미지가 나오게 되는것 같습니다. | 17.04.07 18: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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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더의 경우 스각을 하면 검장착시 자체 패시브로 120%의 공증가가 있습니다. 여기에 닥나2개를 장착하면 220%의 자체 공증이 발생하고, 프렌렙 고려시에는 230%의 공증이 나옵니다. 거기에 환수 고려시에 공이 1700을 넘는걸로 나오는걸 확인하였습니다. 클라우드의 경우 자체 패시브 공증이 양잡으로 무기관련이나 기타 스탯분의 공증이 없어서 어빌로 상암을3개 장착하더라도 프렌렙 고려하면 190%라 오히려 티더가 더 높은 공격력이 나오는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17.04.07 19: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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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도 일단 자체 패시브 공업 30%있습니다.~솔저클래스1st | 17.04.07 20: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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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와 엘프리데 트마는 양손 점유 무기를 착용할때만 적용되는거 아니었나요? 그래서 저는 바츠 양손 잡기를 넣어서 계산했거든요. | 17.04.07 20:02 | |
(IP보기클릭)117.111.***.***
ㄴㄴ 전자는 양잡이든 한손장비든 수치상으론 상관없어요. 반대로 바츠 트마가 양잡무기에 적용이 안되는거구요.. | 17.04.07 20:05 | |
(IP보기클릭)124.56.***.***
아 그게 그거군요?? 레딧보니깐 솔져클래스라고 있는데 제가 설명을 잘못본건가 싶어서 반영을 안했는데 그게 아니였네요ㅎㅎ 감사합니다~ ^^b 그래도 티더가 공이 조금 더 높기는 하네요 | 17.04.07 20:06 | |
(IP보기클릭)119.70.***.***
아. 그렇군요. 그럼 바츠는 진짜 버려진거네요.;; | 17.04.07 20:07 | |
(IP보기클릭)39.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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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더는 후라타니티 착용하는 식으로 계산해보니 양잡이 약 1.2배 높은것으로 나왔네요. 위에 제가 계산한건 올란두를 양잡전용 빛속성 대검으로 계산해서 양잡이 1.2~1.3 높은것으로 나왔으니 그냥 한손검으로 들면 양잡과 이도류가 차이가 없다고 봐야겠네요. | 17.04.07 19:45 | |
(IP보기클릭)124.56.***.***
1)위의식에 이도류와 이도류가 아닌경우 타수가 달라집니다. N횟수의 히트수가 발생할때 2번째 스킬을 쓰는 체인러의 경우 이도류는 2N번, 이도류가 아닌경우 N번으로 체인히트가 들어갑니다. 그것을 엘레체인이 발생할때의 데미지 증감분을 전부 반영한것입니다. 5회 이상부터 제한인 4배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도류의 경우 2N-5가 4배 데미지가 들어가는 부분이며, 한손의 경우 N-5부터 4배 배율 들어가는것으로 계산했습니다. 이미 그 부분은 반영했다고 생각합니다. 2. 이건 저도 아는 사항이고 위에서 그부분에대한 가정을 언급하였는데 무엇을 말하려고 하시는건지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3. 글 잘읽어보시면 엘레체인을 고려하였고 양잡전용무기의 경우 무속성으로 엘레체인이 없습니다. 그래서 양잡무기의 기댓값은 일부러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 17.04.07 19:50 | |
(IP보기클릭)39.114.***.***
이도류가 히트수가 많아서 양잡에 비해 4배에 더 가까운 데미지를 주는 것은 감안이 되었는데 양잡은 600%(성광)의 공격을 한번하고 이도류는 600%를 2번 공격한다는 것이 고려가 안된것 같아요. 그리고 2,3번은 이것이 고려되어야 양잡이 조금이라도 이도류에 비해 강하다는 결론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 17.04.07 20:10 | |
(IP보기클릭)124.56.***.***
무슨 말씀하시려는건지 알겠습니다. 이도류의 경우 오른손의 공격은 데미지가 점차 증가하지만 왼손 공격의 경우에는 4배의 데미지로 계속들어가니 2타째의 공격은 2.6x4x1.5x2=31.2의 배율이 되는것 같은데 각자 따로 계산을 해주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17.04.07 20:31 | |
(IP보기클릭)39.114.***.***
아니요 세인트님이야 말로 항상 좋은 정보와 공략 주셔서 감사합니다^^ | 17.04.07 20: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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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8.141.***.***
(IP보기클릭)124.56.***.***
네 안그래도 지금 수정하려고 했는데 사과님이 잘써주셨네요 그냥 체인으로 이도류 배율만 계산하면 제대로된 데미지공식에 적용을 할 수 없더군요 기본 가정부터 틀렸던것 같습니다. 이전부터 계속 사용해왔던 이도류 스킬체인배율에대해서 좀 더 생각을 해보고 했어야했는데 그냥 쓴 제 잘못이라고 생각됩니다. 하나 추가하자면 방금 구하신 공식에서 첫번째스킬과 두번째 스킬의 배율이 달라집니다. 두번째스킬의 경우 4배의 데미지가 고정적용된 상태에서 들어가기 때문에 데미지 배율이 많이 올라갈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사과님은 첫번째 스킬의 배율을 단순곱을 하셨기때문에 데미지가 좀 더 낮게 나오는것 같습니다. | 17.04.07 22:15 | |
(IP보기클릭)128.141.***.***
물론 첫번째 공격과 두번째 공격에 각 타마다 실제 적용되는 체인배율도 다르고 첫번째 공격 데미지와 두번째 공격 데미지도 다르지만 체인에 의한 체인 보정값을 한눈에 알 수 있게 체인배율 '(4 - 3.75/N)'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즉 스킬의 각 타마다 적용되는 평균 체인배율이 '(4 - 3.75/N)'이라는 뜻입니다 올란두의 첫번재 공격에 대한 체인배율 = 1 + (1+3+5+7+9+10+10)*0.3/7 = 2.928 올란두의 두번재 공격에 대한 체인배율 = 1 + (10+10+10+10+10+10+10)*0.3/7 = 4 올란두의 방무 속깍 스각이 적용된 스킬배율 7.8 올란두가 착용한 무기들의 공격력이 같을 경우 올란두의 이도류 총데미지 = 첫번째 공격 데미지 + 두번째 공격 데미지 = (공격력-무기공격력)^2 X 7.8 X 2.928 + (공격력-무기공격력)^2 X 7.8 X 4 = (공격력-무기공격력)^2 X 7.8 X 3.464 X 2 (결국 체인배율공식 4-3.75/N 대로 나옴) = (공격력-무기공격력)^2 X 27.02 X 2 = (1200-120)^2 X 27.02 X 2 = 63,032,256 이 경우 데미지 공식 = (공격력-무기공격력)^2 X 스킬배율 X (4-3.75/N) X 2 | 17.04.07 22:51 | |
(IP보기클릭)124.56.***.***
하하하 체인 배율을 공식 구할때 맥시멈으로 체인이 4배가 되면 그때부터 4배의 뎀지 적용되도록 해놓구선 바보짓했네요 저렇게 해놓고 추가로 또 굳이 왼손데미지의 스킬데미지를 구하다니 그냥 저 체인배율만 이용하면 되는거였네요 감사합니다ㅎㅎ | 17.04.07 23: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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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는 a to z 피니셔라고 봐야 할 캐릭이라..// 반대로 리미트 막타 데미지가 정말 엄청나서 4배수에 꽂아 넣는 타이밍만 익숙해 진다면 그것 만큼 막강 딜도 없더라고요ㄷㄷ | 17.04.08 13:39 | |
(IP보기클릭)24.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