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드보다 더 대단한 컨텐츠가 나올 수도없고 나오지도 못합니다.
그게 레이드니까요.
근데 레이드에 스토리 난이도처럼 미션만 슥슥 해볼 수 있는 난이도를 왜 제공하냔말이에요.
제작진들이 지입으로 계속 이건 궁극의 목표이다,톰클랜시의 더 디비전2의 최종장이다 모든 사람이 자기 역할을 맡아야한다
등등등 몆번이고 언급했구요.
몆번이고 몆번이고 팀워크와 협동을 죽어라 강조했는데 왜 매치메이킹의 부재탓을 안하고 난이도가 높아서 라이트 유저는 참여도 못한다는 말을 하냔말이에요.
레이드니까 힘든건 당연한건데.
라이트 유저는 게임하는 시간도 적은데 파티까지 디스코드나 게시판으로 구해서 하기엔 유저풀이 걸러진다. 거기다가 직장인에 애아빠면
플레이타임도 더 적어지는데 어떻게 하라는거냐
아니 제발 생각 좀 해주세요.
한 게임의 최종컨텐츠를 즐기려는데 어떻게 그렇게 해요.
적어도 세팅이라도 맞추고 레이드를 가는거지 지금 레이드 공략도 안나온 출시 하루째인데 그냥 막가면 그게 헤딩팟이죠.
그리고 상식적으로 모든 레이드가 존재하는 게임중에서 개발진들이 죽어라 힘들게 뽑는게 레이드인데 뭣하러 거기에 스토리 난이도를 집어넣나요?
매치메이킹도 없으니까 스토리 난이도라도 집어넣어서 뉴비나 라이트 유저들 배려하라고요?
아니 와우같이 레이드가 유명한 게임에서 처음부터 스토리난이도 넣어서 출시하는 레이드가 있었나요?
당근 없죠 그럴거면 레이드를 왜만드는데요.
레이드의 재미는 말도 안되는 난이도와 협동의 강도를 공략해나가면서 막대한 보상으로 노고를 돌려받는거에요.
근데 스토리난이도를 출시때부터 넣어놓으면 그거 다해서 깨보고 공략 만들어서 전세계에 다 배포를 할텐데 그럼 그동안 개발한 제작진은 뭐가되냐고요.
지금 레이드 난이도가 네 개중에 처음인 보통이에요.
그리고 영웅 난이도까지 있겠죠.
근데 보통이 이렇게 힘든건 유저인 우리가 처음 접해보는 미션이기도 하고 그에 맞는 세팅도 없을 뿐더러 뭐가 나오는지 정보가 1도 없어서 그런거에요.
그러니까 시간이 지나면 공략이 정립됄꺼고,디비전 제작진들이 닉넴 보스 시작전후로 체크포인트도 넣어놨고 그 시점부터 시작도 가능하게 해놨으니
분명 나중엔 한 특정 네임드만 공략하는 파티를 모집하기 시작할거에요.
그리고 한 보스당 한시간정도면 깰수 있겟죠.
이렇게 정립이 되고나면 충분히 라이트 유저분들도 레이드 컨텐츠를 즐기실 수 있을거에요.
그러니까 제발 지금 화내지 마시고 기다려보시라구요.
욕할꺼면 난이도가 아니라 매치메이킹이 없는걸 탓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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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총컨텐츠는 뭐 굉장히 순결하고 고결하신 존재라서 아무나 막 접근조차 하면 안되는 그런 컨텐츠인가요? 언제부터 그랬다고... 디비전을 하러 온거지 와우를 하러 온게 아닌데. 심지어 그 와우조차도 난이도 차등으로 즐길 수는 있게 해주는데. 게임의 고인물화 되지 않도록 노력해도 모자를 판에 시대를 역행하고 있으니 이건 뭐...
(IP보기클릭)222.117.***.***
그래서 디비전2가 처음 팔 때 와우 같은 올드스쿨 MMO 형태 레이드 컨텐츠가 엔드컨텐츠고 이건 매치메이킹 지원 안 한다고 했던 가요? 분명히 '모든 게임활동과 난이도는 온라인 매치메이킹을 지원합니다'라고 강조했고, 외국은 이거 근거로 유비에 소송걸겠다는 사람도 넘쳐나는데요... 개발진들 죽어라 힘들게 뽑은 건 뽑은 거고 저희도 죽어라 힘들게 번 돈 중 일부를 게임에 투자한 거죠. '모든 활동 매치메이킹 지원' 기능을 통해 사람 구하는 스트레스 안 받고 멀티 컨텐츠 즐기고 싶었지 와우 초창기 마냥 게시판에서 구직하고 면접봐야 할 미래를 상상하지는 않았네요. '레이드 클리어를 위한 원활한 소통 필수' 같은 언어 문제로 매치메이킹을 뺀 건 모든 활동 매칭을 지원하겠다던 개발사가 고민을 덜한 부분이고 유저들이 게임 외부 플랫폼(게시판이니 디스코드니)를 이용해 파티를 구성하도록 떠넘겨 버린 거죠. 같은 서버에 해외 사람들 모여있어도 '같은 사용 언어 우선 매칭'같은 시스템으로 해결한 경우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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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일반 난이도 외 스토리만 볼수있는 난이도 만드는거 자체가 문제될건 아니잔아요 스토리 난이도는 레이드 아니라고 하면 되고
(IP보기클릭)211.195.***.***
일단 기다려볼려고요. 레이드 출시한지 이제 이틀되었고 디비전 개발진들이 버그 더럽게 못잡고 오래걸리는거 보면 아직 개선될 여지는 남아있다고 봅니다. 다만 매치메이킹건은 계속 피드백을 넣어야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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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다 당신같은 사람때문에 일어난일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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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일반 난이도 외 스토리만 볼수있는 난이도 만드는거 자체가 문제될건 아니잔아요 스토리 난이도는 레이드 아니라고 하면 되고
(IP보기클릭)182.229.***.***
스토리 난이도를 넣어놓으면 그것만 고수들이 깨보면서 공략을 다 써놓는다니까요. 그리고 그걸 보고 높은난이도를 다 깨버리겠죠. 근데 상식적으로 개발진이 그걸 놔둘리가 없잖아요 | 19.05.17 14: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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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러니까 일반난이도랑 똑같이 간다고 생각 하시면 안되죠 ㄷㄷ; 적도 줄이고 패턴도 없애고 그냥 스토리 보는 용도로 만드는거고 아예 패턴같은걸 볼수없게 하면 되는거에요 | 19.05.17 14: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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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번 계속 말씀드리는거지만 스토리도 레이드 컨텐츠 한 부분이에요. 같은 돈내고 컨텐츠를 못 즐기는게 아니라 시간지나면 알아서 정착됄 컨텐츠인데 나온뒤에 바로바로 못 플레이한다고 라이트 유저 이야기 하면서 사람들이 화내는 거 잖아요. 그냥 좀 기다려보면 다 할수있게 만들어놓은게 보이는데 왜 지금당잔 못한다고 화내는지 모르겠습니다. 네메시스는 어떻게 기다리시나들 | 19.05.17 14: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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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스토리도 컨텐츠 일부에요 레이드 하기 싫은데 스토리는 보고 싶은 사람은 손님 아닌가요? 레이드 안할꺼면 스토리도 난중에 시간지나서 하라니 이게 무슨; 보상은 원하는거도 아니고 ( - 보상을 원하면 그건 진짜 큰~~ 문제지만 - ) 그냥 스토리본다는거도 반대하시는건 너무 많이 엇나가신게 아닐까 합니다 | 19.05.17 14: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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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을 바라는거면 저도 반대입니다 그냥 사람마다 스토리 보는 사람들도 유저의 일부라고 생각해달라는거 솔직히 공략문제도 일반미션의 스토리랑 매어/영웅만 비교해도 적들의 구성이나 나오는 위치도 간간히 바뀌는데 특이한 레이드 전용패턴만 없다면 문제 될게 아니라고 봅니다 | 19.05.17 15: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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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같이 서양 게임 레이드에 안 익숙한 사람들은 당연히 불공평하겠지만 서양에선 레이드 틀이 그거라니까요. 레이드는 여러가지의 독특한 보스들과 스토리가 혼재된 컨텐츠에요. 여기서 스토리만 샥 빼가면 다 못즐기는거고요. 우리가 생각할딴 말도안돼고 불공평하지만 서양에선 이게 걍 기본이라니까요. 와우 옛날 글 찾아보세요. 그때도 레이드는 뉴비배척이냐 우린 스토리도 못보냐 말 엄청많았어요. 나중에 레이드 난이도 패치해주니까 우르르가서 스토리만 보려다 전멸 수도없이 당했구요. 같은 돈을 냈는데 왜 못하냐가 아니라 공략나올때까지 참는거에요 공략 만들 자신이 없으면. 원래 서양 겜 레이드가 그런거고요 | 19.05.17 15:03 | |
(IP보기클릭)211.229.***.***
그냥 저랑은 이해가 틀린거같습니다 ㅋㅋㅋㅋ | 19.05.17 15: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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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와우는 prt 서버에서 테스트 후에 난이도 조절해서 내는 사이에 유저가 공략 작성해서 공개하는게 지금까지 이어졌는데 걔네 전부 비정상적인 ㅂㅅ 개발진이에요? | 19.05.17 16:00 | |
(IP보기클릭)182.229.***.***
아니 와우는 테섭에 레이드를 걍 냈고 디비전2은 스포일러라고 테섭에 내지도 않았잖아요. 그정도로 스포일러를 안하고 스토리랑 레이드 구조에 각별히 신경썻는데 그걸 그냥 스토리 난이도로 다 내줄거같냐구요 스토리 난이도를 내서 하드유저 파티가 전세계에 공략을 다 뿌리게 만들거 같냐고요 | 19.05.17 16:02 | |
(IP보기클릭)211.229.***.***
바람의 검술님은 스토리난이도의 진행방식(공략)과 보상이 레이드 일반이랑 같아야한다고 생각하시나요?? | 19.05.17 16:15 | |
(IP보기클릭)182.229.***.***
어제 자 디비전 개발팀 특별영상 번역해놧으니 그거 보시고 제 댓글 다시 함 읽어보시면 이해 가실겁니다. | 19.05.17 18:13 | |
(IP보기클릭)211.229.***.***
... 모르니까 물어보는거잔아요 아니 개발자 말은 개발자 말이고 유저의 흐름에 따라 충분히 바뀔수 있는게 개발과정인거고 제가 궁금한거는 아까부터 계속 공략과 보상문제를 이야기하시니 궁금한겁니다 스토리만 보는 공략도 없고 보상도 없는 미션이 존재 하면 안되는 이유와 왜 공략과 보상문제를 계속 연관지을려하시는건지요 그냥 그거 물어보는데; 개발자의 말을 봐서 뭐합니까 | 19.05.17 18: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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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컨텐츠안에 스토리랑 보스잡이가 합쳐서 있는거고 스토리만 빼서 라이트 유저들한테 줄 이유가 따로 있나요? 스토리만 쏙 빼서 보상이랑 공략 하나도 없이 만드는 미션을 줄 필요가 있어요? 그 파이가 디비전 플레이어증에서도 그렇게 큽니까? 레이드 스토리만 보고싶은 사람들이? | 19.05.17 18:17 | |
(IP보기클릭)211.229.***.***
스토리 보는 사람은 유저 아닌가요? 지금 이렇게 시끌시끌하는 이유도 다들 여러가지인거처럼 솔직히 누가 맞는말을 하는지 한달뒤 두달뒤 일년뒤 어떻게 압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05.17 18: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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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다려볼려고요. 레이드 출시한지 이제 이틀되었고 디비전 개발진들이 버그 더럽게 못잡고 오래걸리는거 보면 아직 개선될 여지는 남아있다고 봅니다. 다만 매치메이킹건은 계속 피드백을 넣어야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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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 오픈한지 아직 하루도 안됐어요ㅎㅎ 어차피 레이드도 밸런스 계속 조정될테고 시간 지나면 매칭도 어떤 방식으로든 추가될거라고 봅니다. | 19.05.17 18: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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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디비전2가 처음 팔 때 와우 같은 올드스쿨 MMO 형태 레이드 컨텐츠가 엔드컨텐츠고 이건 매치메이킹 지원 안 한다고 했던 가요? 분명히 '모든 게임활동과 난이도는 온라인 매치메이킹을 지원합니다'라고 강조했고, 외국은 이거 근거로 유비에 소송걸겠다는 사람도 넘쳐나는데요... 개발진들 죽어라 힘들게 뽑은 건 뽑은 거고 저희도 죽어라 힘들게 번 돈 중 일부를 게임에 투자한 거죠. '모든 활동 매치메이킹 지원' 기능을 통해 사람 구하는 스트레스 안 받고 멀티 컨텐츠 즐기고 싶었지 와우 초창기 마냥 게시판에서 구직하고 면접봐야 할 미래를 상상하지는 않았네요. '레이드 클리어를 위한 원활한 소통 필수' 같은 언어 문제로 매치메이킹을 뺀 건 모든 활동 매칭을 지원하겠다던 개발사가 고민을 덜한 부분이고 유저들이 게임 외부 플랫폼(게시판이니 디스코드니)를 이용해 파티를 구성하도록 떠넘겨 버린 거죠. 같은 서버에 해외 사람들 모여있어도 '같은 사용 언어 우선 매칭'같은 시스템으로 해결한 경우도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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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욕할꺼면 난이도말고 매치메이킹 없는걸 욕하시라고요. 그리고 레이드가 와우 레이드마냥 올드스쿨레이드라고 제작진들이 말을 하겟냐고요 그게 스포일러인데. 뭐가 나올지 모르는 상태에서 들어가서 공략짜는게 레이드 처음이라니까요. | 19.05.17 14: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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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글 어디에도 난이도를 욕하는 내용은 없습니다. 그리고 게임에서 제공하는 컨텐츠 엔드 컨셉을 밝히는 게 어떻게 스포일러가 됩니까. 뭐가 나올지 모르는 건 레이드나 미션 파해법이 어떻게 구성될지 모르는 거지, 게임의 엔드 컨텐츠가 레이드 형태인지 영웅 난이도를 뛰어넘는 4인 임무인지 컨셉을 밝히는 게 무슨 스포일러가 돼요. 그리고 게임이 당연히 대충 어떤 컨텐츠의 게임 컨셉을 제공할지 홍보를 통해 밝혀야 팔리죠. 온라인 몰에서 알 수 없는 상품들 담아 랜덤박스 이벤트 구입해서 둑흔둑흔 까보는 것도 아니고 | 19.05.17 15: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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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해법 -> 파훼법 | 19.05.17 15: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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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본문에 이미 적어놨잖아요. 제가 매치메이킹 없다고 욕하시는분들보고 뭐라고 몇자 말꺼낼려고 본문 쓴게아니에요. 메치메이킹의 부재랑 난이도를 같이 탓하는 분들에게 말씀 드려보려고 적은거죠. 메치메이킹 부재는 욕먹어도 싼게 맞으니까 욕하실거면 그걸 욕하라는 뜻이었어요. | 19.05.17 15: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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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겠습니다. 저도 너무 공격적으로 글을 적은 것 같네요. 난이도 조절 없는 부분은 점점 라이트해져 가는 요즘 게임 추세랑 좀 어룰리지 않는 점은 있으나 특성상 곧 공략법이 일반화 되면 해결 될 문제죠. 랜덤 매칭이 아니라 게임 내부에서 같은 언어 사람끼리 공대든 파티든 구성 가능한 방법을 개발사가 좀 고민해줬으면 하네요. 선례가 없는 방식도 아니니.... | 19.05.17 15: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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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총컨텐츠는 뭐 굉장히 순결하고 고결하신 존재라서 아무나 막 접근조차 하면 안되는 그런 컨텐츠인가요? 언제부터 그랬다고... 디비전을 하러 온거지 와우를 하러 온게 아닌데. 심지어 그 와우조차도 난이도 차등으로 즐길 수는 있게 해주는데. 게임의 고인물화 되지 않도록 노력해도 모자를 판에 시대를 역행하고 있으니 이건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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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냥 조금만 기다리면 라이트 유저분들도 할 수 있게 공략나올거라고 글에 몆번을 적어놓는데 걍 안보고 댓글 다시는거 같네요 이정도면 | 19.05.17 14: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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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팅이 덜된걸 인지하고 셋팅하고 도전해봐야지라던가 내 실력이 부족하니 공략을 조금이라도 숙지하고 도전해봐야지 라는 정상적인 사고방식이 부족한 분들이 좀 많이 보이죠 | 19.05.17 15: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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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매치매이킹 자체를 처음에 안내놓은 이유 자체도 그런 부류의 유저들때문일거라거 뇌피셜해봅니다. 매칭돌려서 헬팟경험하고, 아 그래도 재밌다 하는 사람보다 이걸 깨라고 만든건가 하고 난이도 부터 시스템적인 디스글 도배될거 뻔해보이거든요. 그런 분위기 조성되면 공대 짜서 도전해볼까 하던 애매한 사람들까지 우후죽순으로 휩쓸려서 레이드컨텐츠 포기하고 징징이 대열에 합류할듯 | 19.05.17 15: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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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다 당신같은 사람때문에 일어난일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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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도 와우 공찾 이야기 쓸려고 로긴했는뎅 ㅋㅋ 추천 | 19.05.17 17: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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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만들면 누가 일퀘돕니까 레이드만 돌지 | 19.05.17 21: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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