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이드는 소울칼리버 시리즈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번글을 리버설 엣지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기본적으로는 A,B,K의 가위바위보입니다 A 순서입니다.
만약 1차전에서 공격자와 수비자가 같은 버튼을 누른 경우 비기고 2차전을 시작합니다.
2차전에서도 가위바위보는 동일합니다. 단 2차전에서 같은 버튼을 누른 경우, 공격자가 승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공격자는 2차전에서 모든 공격이 리설히트하는 효과를 추가로 얻습니다.
여기까지는 기본적인 가위바위보와 비슷하지만 G(가드)버튼과 이동이 추가되었습니다
G(가드)는 상대가 A,K를 눌렀을 경우 가드를 하고 리버설 경합이 종료됩니다.
다만 상대가 B를 누른 경우 1차전에서는 가드 후 2차전으로 돌입합니다.
2차전에서는 상대가 B를 누른 경우 가드버스트를 당합니다
그리고 상대공격을 G로 가드시 대량의 가드게이지를 소모합니다
이동은 한 공격버튼에 대해서는 이기고 다른 공격버튼 둘에게는 집니다
4) 소울게이지 획득
리버설 엣지 사용시의 소울 게이지 획득은 다음과 같습니다
ㄱ. 공격자가 리버설 엣지 공격을 맞췄을 때
ㄴ. 공격자가 B를 누르고 상대가 G를 누른경우
ㄷ. 공격자가 리버설 엣지 공방에서 이기는 경우
ㄹ. 리버설 엣지 모으는 동안 상대 공격을 막은 경우
공격자가 굉장히 유리하며 이전작에 비해서 일반적인 공격으로는 게이지가 잘 차지 않는데 비해서 리버설 엣지는 굉장히 게이지 획득에 유리한 면이 많습니다.
따라서 게이지 획득을 위해서라도 리버설 엣지의 적극적인 사용이 권장됩니다
5) 리버설 엣지 대응방법
굉장히 강력한 방어수단이면 성공 시 이점도 많고 사용이 쉽기 때문에 리버설 엣지는 게임 내내 많이 나올 것입니다. 리버설 엣지에 대한 대응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ㄱ. 횡이동으로 대응
리버설 엣지의 가장 큰 단점은 종공격이라는 겁니다.
그러므로 리버설 엣지를 예상한 경우 횡으로 피하는 것이 일단 안전합니다.
ㄴ. 브레이크어택으로 대응
브레이크 어택은 리버설 엣지로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 또한 리버설 엣지를 막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전 캐릭터 공통으로 A+B를 브레이크 어택으로 가지고 있고 이 기술은 리버설이나 가드임팩트하는 상대에게 맞춘 경우 리설히트를 유발하기 때문에 고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상대가 리버설이 아닌 빠른 기술을 내민 경우 브레이크어택이 대부분 느리기 때문에 역으로 당할 수 있습니다.
ㄷ. 연타계 공격을 사용
리버설 엣지는 모든 공격을 막지만 리버설 엣지 공격이 나오는 순간부터는 공격을 막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연타계 공격으로 상대방이 리버설 엣지 공격이 나오는 것을 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상대가 무조건 공격이 다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경우에는 역으로 당할 수 있습니다
6) FAQ
Q. 리버설엣지로 크리티컬 엣지를 받을 수 있나요?
A. 브레이크어택 속성이 없는 공격에 한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Q. 리버설 엣지를 리버설 엣지로 받을 수 있나요?
A. 리버설 엣지를 끝까지 모을 경우 가드불능판정이 되기 때문에 불가능하지만 그전에는 받을 수 있습니다.
Q. 리버설 엣지로 공격을 받을 수 있는 회수가 정해져있나요?
A.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10회정도 공격을 막으면 자동으로 다음 공격을 임팩트하고 리버설 엣지 공격이 히트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Q. 리버설 엣지 공격을 공중에서 맞아도 경합이 벌어지나요
A. 아닙니다. 리버설 엣지 공격을 공중에서 맞은 경우에는 경합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Q. 후딜이 적은 공격을 가드시키고 리버설 엣지 공격을 피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경직딜레이가 30프레임 초반의 기술들이 가능합니다.
Q. 리버설 엣지공격을 중단할 수 있나요?
A. 현재 리버설 엣지 공격을 캔슬할 수 있는 캐릭은 타림, 타키, 라파엘 3명밖에 없습니다
일단 발매전 정보로 작성되었기 때문에 발매 후 변경되는 사항이 있으면 반영해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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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 배열은 인게임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조합키도 설정 가능해요. | 18.10.16 15: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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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기본으로 되있을때 키가머져 대충 2개 눌렀을때 기모음 자세하는걸 봐야하니ㅡ ㅎㅅ | 18.10.16 18: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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봐야하는걸까요 ㅎㅎ | 18.10.16 18: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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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소울게이지 차는 양이 어마어마해서 거의 반강제로 권장하고 있는게 문제죠 솔직히 너무 좋습니다... 리버셜을 안쓰고 게임하면 보통 2라운드나 3라운드 쯤에나 게이지 1줄이 모이는데 리버셜 두번만 하면 넉넉하게 1줄 채워요. 소울차지나 CE 가 너무 사기인 이 게임에서 게이지 1줄의 가치가 꽤 큰데 이걸 이렇게 쉽게 채워주는건 좀 너무한듯 싶습니다 | 18.10.16 15: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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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대 때리고 시작하는 것도 문제인데 게이지까지 올려주니.. '왜 이렇게 만든건데??' 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너무 많네요. 말씀하신 CE도 벨런스를 고려하지 않은듯한.. 거기에 연출까지 길어서;;; 대회에서도 연속으로 CE가 나오면, 해설자들이 엄청 조용해짐 ㅋㅋ (제가 해설자라도 딱히 할말이 없을듯) | 18.10.16 15: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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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예전 소울 칼리버1처럼 팅기기 & 흘리기를 살렸으면 좋겠네요 ㅜㅜ 그 짦은 사이에두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데.... 것다가 흘리기 및 팅기기 후에 당한 유저는 가드 타이밍이 둘다 틀려서 그게 더 좋았었는데요 저는..너무 멀리가는 듯한 느낌이네요 씨리즈마다...초보를 위한 기술이라구 한다 해두 벨붕의 느낌으 좀 강한거 같아요 저두..!!! 그냥 저의 분위기를 끊는 느낌 정도의 데미지면 좋겠는데 말입니다 | 18.10.16 16: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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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돌아가는 방식 자체를 바꿔버리려고 한게 아닐까 싶을정도로 가드임팩트에 비해서 좋은 점이 많더라고요; 게임 나오고 해보고 적응이 되면 또 다르게 느낄지는 몰라도 일단은 걱정이 좀 되네요 | 18.10.16 16: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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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작을 리버설루 게이지 먹구 시작해야 하는듯!!! | 18.10.16 16: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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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칼리버 6 모드 / 클래식 모드 두개의 모드로 나누면 될 것 같네요. 6모드는 리버설/CE 그대로, 클래식은 흘리기/튕기기 + CE제거 요렇게 내놓으면 될 것 같은데, 할리가 없죠. 오쿠보는 절대로 이런 수고스러움 + 서비스를 할 것 같지 않습니다. 철권에서 하는짓만 봐도.. ;; | 18.10.16 17: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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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하신 클래식 버전 정말 땡기는 군요..제가 딱 원하는 모드 이네요 차라리 그냥 스팀에서 게임 모드 만들수 있게 해주지...ㅜㅜ 정말 좋은 생각 같으신데... 아쉽네여 에혀 | 18.10.16 17: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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