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찰도와 손책 공략이 올라갑니다.
여담이지만 게임 나오기 전 정보가 풀릴 때 한자 독음이 잘못되서
대살도로 알려진 적이 있었죠. 게임 나온지 2년 반을 지나가는데
요즘도 그런 착각하시는 유저분들 없을거라 믿습니다.
모션 소개 : 대찰도
무기 일람
무기군 | 무기명 | 공격력 | 방어력 |
대찰도 |
대단도 | 90 | 40 |
순광 | 180 | 80 | |
패염도 | 180 | 80 | |
섬정인 | 180 | 80 | |
표람호소 | 360 | 160 |
플로우 공격 (□)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1타)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저공
데미지 플로우 : 지상 23 + 피니시 14
2타 횡베기와 1타 찌르기에 이어 다시 횡베기로 마무리합니다.
느릿해보이는 모션에 비해 공격 자체는 평범한 난전 운영기.
다만 3타와 4타 사이의 빈 틈으로 경직이 짧아 콤보가 이어지지 않습니다.
콤보로 사용시 주의.
이외에도 1타 발동이 조금 미묘하니 안전하게 사용할 생각이면 대시 이후 연계를 하는 것도 추천.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1타)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저공
데미지 플로우 : 지상 24 + 피니시 15
역동적인 모션으로 넓게 벰과 함께 돌진합니다.
지상 플로우와 마찬가지로 느릿느릿한 모션에 비해선 보기보다 튼실한 모션.
다만 시동기가 썩 좋진 않아 시동성은 떨어지는 편.
넓은 범위를 무기로 난전 섬멸기로 채용 가능합니다.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1타) → □(1타) → □(1타) → □(회전 공격 10히트) → □(1타)
적의 상태 판정 : 특수경직 → 지상→ 특수경직 → 지상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42 + 연격 16 + 피니시 9
제자리에서 3타 회전 베기 이후 10히트에 이르는 회전 공격 이후에 날리기로 마무리합니다.
사실상 4번째 입력 모션인 다단히트 회전 공격이 핵심인 공격으로
이 공격이 전방위를 커버해주기 때문에 난전운영기로 채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다만 2타의 경직이 짧아서 2타에서 3타로 클린히트가 불가능합니다.
특수 컨트롤을 모른다면 콤보파츠로 쓰는 것은 비추천.
참고로 이 공격에 대한 특수 컨트롤이란 1타 이후 스틱 조작등으로 방향을 오른쪽으로 돌리면 2타를 흘릴 수 있습니다.
이러면 1타에서 3타로 바로 연결 가능.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1타)(지상) → □(1타)(지상 점프)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2 + 점프 12 + 공중 12 + 피니시 18
2타 띄우기후 점프한 뒤 공중에서 2타 베기를 먹여 떨굽니다.
전 공격이 모두 시원시원하게 베는 공격이라 난전에서 준수한 섬멸력을 자랑합니다.
그러나 지상 2타 모션에 공중에서는 2타 모션밖에 시전이 불가능해서 경공과의 조합은 꽝.
또한 은근히 적을 날리는 거리도 멀어서 일부 트리거로는 즉각 추격도 잘 안되는 편입니다.
공중 플로우임에도 공콤이 아니라 난전에 특화된 희한한 공격기.
2입력 지상 모션의 경우 공중 시전시 스킵됩니다.
트리거 공격 일람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데미지 16)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공중
대찰도를 위로 들어 3히트 회전 공격한 뒤 가로 베기로 적을 띄웁니다.
들기 전 준비 모션 등의 선딜레이도 거슬리고 모션에도 군더더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보기보다 넓은 범위를 자랑합니다.
근접해서 쓰기 보다는 적당히 적과 거리를 벌리고 안전을 확보한 뒤 쓰는 것을 추천.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 기절
1타 횡베기 이후 회전 내려찍기로 적을 기절 시킵니다.
타상 트리거와 마찬가지로 보기에 비해 긴 사정거리가 장점.
그러나 1타의 발동속도도 그리 빠르지 않은 데다 2타와의 딜레이도 거슬리는 편.
게다가 트리거로는 치명적이게도 적을 너무 멀리 밀어내는 문제도 존재.
쓸 거면 1타만 쓰고 캔슬하는 식으로 쓰던가 적당히 거리를 계산하여 원거리에서 쓸 것을 추천.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데미지 8) |
(모으기: 데미지 16) | (과단모)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도약과 함께 전방 대각방향으로 강하 찍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무려 무쌍 스타즈 주창의 점프 차지.
공중 강하 모션이 존재하여 선딜레이를 공중에서 안전하게 보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공중 시전시 강하속도도 괜찮고 모션 자체도 군더더기가 적어서
공중 견제기로 쓸만한 편입니다.
그러나 저 미묘한 대각 방향 강하를 통제하기가 힘들어서 적을 제대로 추격못하고 놓치기 쉽상.
콤보파츠 보다는 공중 견제기 위주로 사용할 것을 추천.
리액트 공격 (△) 일람
기습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52
올려치기 이후 도약 찍기로 적을 찍어내립니다. 모션은 다운 플로우 1타 + 전도 트리거.
연계기가 다운 플로우라서 대인 공격기인데 대인 연계가 아니라 난전 연계에 특화된 이상한 리액트기.
넉백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회전 베기를 시전합니다. 모션은 다운 플로우 3타
평범한 성능의 넉백 리액트.
기절 트리거의 시동성이 그리 좋지 않아 지상 플로우 3타 뒤에 붙여서 쓰는 식의
연계파츠로 자주 쓰입니다.
가드 붕괴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대찰도로 하단 대각 방향으로 넓게 후려칩니다.
넓게 치는 만큼 범위는 훌륭한데 발동속도가 너무 처참합니다.
무장을 상대로 발동시키려면 상대가 가드 뒤 차지트리거를 한다던가 요행을 바래야 할정도.
그나마 후속 연계기가 기절 플로우라서 난전 섬멸연계용으로 써볼법합니다.
난전중 방패병에게 사용할 것을 추천.
대시
적의 상태 판정 : 특수 경직
미끄러지며 대각 내려베기를 시전합니다.
범위나 발동속도 모두 준수한 전형적인 대시 공격.
쓸모가 많아서 난전 시동, 콤보 파츠 뭐든 다 쓸 수 있습니다.
특히 발동속도가 애매한 지상 플로우의 시동용으로 자주 쓸 수 있습니다.
공중 낙하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전방을 향해 대찰도를 넓게 휘둘러 적을 떨굽니다.
일반적인 공중낙하기는 아닙니다. 적을 멀리 떨구지 않으므로 고립시키는 용도로는 부적절합니다.
그러나 후속 추격 성능이 어정쩡한 공중 플로우 피니시 대신 사용해서 공중 플로우의 콤보 교두보를 놓는 용으로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다만 해당 리액트가 범위가 넓은 공격은 아니므로 난전중 사용하는 것은 비추천.
주로 상황에 따라서 공중 플로우 피니시 나 공중 낙하 리액트를 택일하여 사용합니다.
카운터 타입 A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20
뒤로 도는 방향으로 회전 올려 베기를 해 적을 띄웁니다. 모션은 지상 플로우 1타
후속 연계기가 공중 플로우라는 점에서 안정적인 난전 시동성을 자랑합니다.
난전 시동기로 자주 쓰는 것을 추천.
카운터 타입 B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20
대찰도로 대각 회전 내려 베기를 합니다. 모션은 다운 플로우 3타.
판정이 다운 플로우라는 점에서 역시나 난전 시동기로 준수합니다.
다만 다운 플로우 특성상 무장전 시동기로는 비추천.
카운터 타입 가드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대찰도로 도약 뒤 찍기를 시전합니다. 모션은 특이하게 전도 트리거.
가드 타입의 카운터 특징상 자주 발동될 일이 많은 데다 기절 판정까지 갖췄습니다.
주로 난전 시동기로 사용 추천.
피니시
지상의 경우 대시 리액트, 공중에선 공중 플로우 피니시 모션 사용. 여타 다른 피니시들과 같은 무특징 모션.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대시(△) → 지상 플로우(□×3) → 넉백(△) → 기절 플로우(□×3) → 대시(△) → 공중 플로우(□×4)
(무장전)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3) →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3) → 타상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난전에 특화되어있고 연계성도 적당히 준수한 편인데 놀랍게도 무장전에 약합니다.
저 넓지만 느릿느릿한 공격 위주의 플로우 공격들이 무장을 상대로는 딜이 안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좀 쾌적하게 쓰겠다 하실 분들은 무기 쓰는 법을 익히기 보단 그냥 적당히 세팅을 맞출 것을 추천.
또한 플로우는 준수한데 트리거들이 느려터져서 난전시동기들로는 영 꽝이라
트리거들은 중간 콤보파츠로만 쓰고 플로우 시동을 리액트 등에 좀더 의지하는 경향이 심합니다.
중급자 수준을 넘어갈 유저들에게 추천합니다.
실전 영상
무장 공략 : 손책
적성 무기 : 대찰도
적 특기 속성 : 화염
유니크 모션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1타) → □(1타) → □(1타) → □(유니크 공격)
적의 상태 판정 : 특수경직 → 기절
데미지 : 26
넓게 하단 베기로 적을 무릎 꿇린 뒤 돌려차기로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자체도 준수해 난전 섬멸기로 쓰기 좋지만
이외에도 3타와 4타사이의 딜레이를 없애 지상 플로우기를 연계기로 쓸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난전 / 무장전 가리지 않고 자주 사용할 것을 추천.
(지상 : 13)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26)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기절
대찰도 하단부로 땅을 긁으며 올려칩니다. 모션은 골때리게도 전작에서 잘린 선곤 2차지 마지막 모션.
범위나 사정거리 모두 통상 트리거와 비등비등해서 여기서 장점을 찾을 순 없습니다.
특징은 무엇보다도 군더더기 적은 모션.
이 때문에 손책은 난전에서도 무리없이 기절 플로우 시동이 가능하게 됩니다.
시동기나 난전 콤보 파츠로 자주 애용하게 됩니다.
여담이지만 구버전에선 1타 경직 판정이 없었는데 최근 패치로 생겼습니다.
특수기 : (R1 + ○)
자연 속성 : 화염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37
전방을 향해 날라차기를 가합니다. 모션은 전작 손책의 EX1차지인 열화천도각.
타격감을 좋지만 이와는 별개로 효용성은 좀 떨어지는 편.
손책과의 연계성이 애매하게 다운 판정인데다가
발동 속도도 미묘한 단타기라 무쌍 무장의 회피기동 캐치도 부적절합니다.
범위는 그럭저럭 나쁘지 않아 그냥 무적판정의 공격기 하나 있다고 생각하고 쓰는 것을 추천.
지상 난무(지상에서 ○)
자연 속성 : 화염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반복 7 + 필살 71
반복 파트에서 대찰도로 대각 회전베기를 하며 전진하고 필살 파트는 2연 날아돌려차기 이후 대찰도 찍기로 마무리합니다.
모션은 대찰도에 맞춰 모조리 새로 만들어진 신규모션.
반복파트/필살파트 모두 별 특징 없는 준수한 무쌍기입니다.
후딜레이도 적어 난전 탈출도 용이한 편.
적당히 난전 정리용으로 쓰는 것을 추천.
화속성 무장에게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주의하세요.
공중 난무(공중에서 ○)
자연 속성 : 화염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178
강하와 함께 라이더킥 이후 회전 베기로 적을 다시 띄운 뒤 공중 라이더킥으로 마무리합니다.
모션은 전작 손책의 공중기인 염창천도각.
데미지도 준수한데 공중에서 종료할 정도로 딜레이가 적습니다.
멀리 날아간 적을 그대로 공중에서 플로우나 리액트 입력으로 추격 가능.
콤보 피니시나 콤보 시동기로 모두 활약가능한 콤보파츠형 필살기.
다만 적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저하가 존재합니다. 데미지 드랍률이 크진 않으나 무쌍무장에게 사용시 참조하세요.
화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주의하세요.
스테이터스 분배 추천
손책은 전반적으로 특출나거나 모난 스탯이 없이 전부 평균 이상 정도만의 성장을 보입니다.
반면 적성 무기의 스탯 분배가 공격력에 치우쳐저 있어서 방어력 부족에 시달립니다.
그러므로 수비 위주의 분배를 추천합니다.
우선 추천 세팅
주작주 : 전반적으로 화속성 화력이 높은 손책의 유니크 모션 특징상 세팅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추천.
맹웅투 등 방어력 증가 옵션 : 방어력 부족에 시달리는 손책이라면 고려해볼만한 옵션중 하나입니다.
무쌍 강화 : 손책은 공중 무쌍의 위력이 높기 떄문에 세팅 추천.
뇌속성 / 공격 속도 옵션 : 뭔가 대찰도 특유의 느릿느릿한 공격이 아쉽다 생각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합니다.
비추천 세팅
풍대 : 대찰도는 공중 플로우의 공중 모션 횟수가 적어서 효율이 낮습니다. 비추천.
풍속성 / 공격 범위 연성 : 대찰도는 범위가 아쉬운 무기는 아닙니다. 범위 증가에 에 슬롯을 할애하는 것은 비추천.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대시(△) → 지상 플로우(□×4) → 대시(△) → 지상 플로우(□×4)
(무장전)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3) → 대시 → 공중 플로우(□×3) → 타상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안그래도 난전 특화인 적성무기에 손책 본인까지 난전 특화입니다.
트리거, 플로우 가릴 것 없이 대찰도의 난전 연계성을 강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당연히 무장견제능력은 상대적으로 그만큼 떨어집니다.
결과적으로 통상 대찰도 무기를 들 때와 별 다른 점없이 플레이 하게 됩니다.
그래도 일반적인 대찰도를 다룰 때보단 좀 편하게 플레이가능.
중급자 수준의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실전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