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검과 원소 공략이 들어갑니다.
모션 소개 : 세검
무기 일람
무기군 | 무기명 | 공격력 | 방어력 |
세검 |
자검 | 45 | 85 |
여첨검 | 90 | 170 | |
광요검 | 90 | 170 | |
심취관검 | 180 | 340 | |
신뢰검 | 섬검 | 65 | 65 |
황섬검 | 130 | 130 | |
천란검 | 260 | 260 | |
신세검 | 신치검 | 50 | 80 |
영주자 | 100 | 160 | |
천련회자 | 200 | 320 |
플로우 공격 (□)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2타) → □(2타) → □(2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날리기
데미지 : 지상 27 + 피니시 15
360도 회전 공격 뒤 찌르기로 마무리 합니다. 모션은 전작 신세검 3차지 모션을 리파인한 모션.
타수간의 미묘한 틈이 아쉽지만 기본적으로 전방위를 커버하기 때문에 난전에서 운영기로 쓰기 좋습니다.
다만 타수간 경직이 미묘하므로 공격 하나만 클린히트 실패해도 적이 탈출해버릴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2타)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플로우 : 지상 30 + 피니시 15
세검을 대각 회전베기와 찌르기를 섞어 쓰며 돌진합니다.
준수한 난전 탈출기. 공격속도는 그냥저냥 쓸만하지만 측면이 불안정합니다. 주력기로는 비추천.
다만 리액트를 포함하여 연계루트가 많아서 의외로 자주 쓰게 됩니다.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1타) → □(연속찌르기 3히트)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특수경직
데미지 플로우 : 지상 40 + 피니시 17
세검으로 전방을 향해 연속찌르기를 행합니다.
모션 자체는 표준적인 무장견제기이나 2입력과 3입력 피니시 모션 사이의 묘한 틈이 있어서
클린히트 실패시 자칫 적이 경직을 풀고 탈출 할 수 있습니다. 시전시 주의하세요.
소수 무장 상대시에만 사용 추천.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1타)(지상 점프) → □(2타) → □(2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8 + 공중 32 + 피니시 16
점프와 함께 세검 올려치기로 적을 띄우고 공중에서 연속베기 이후 찌르기로 마무리합니다.
히트수가 많아서 순간적으로 데미지를 크게 뽑을 수 있습니다. 무장상대시 반드시 필참.
그러나 공중 모션의 범위는 좁기 때문에 난전에선 쓰기 불안정합니다. 난전 사용은 비추천.
역시 공중에서 시전이 지상 모션은 스킵됩니다.
여담으로 구버전에선 본래 공중모션이 적을 잘 묶지 못했는데 최근에 패치로 나아진 면모를 보입니다. 높은 타수를 이용해 경공 조합도 추천하는 편.
트리거 공격 일람
(지상 : 데미지 9) | (공중 강하) |
(모으기: 데미지 19)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공중
하단 찌르기 뒤 올려치기로 적을 띄웁니다.
표준적인 타상 트리거 모션이긴 하지만 1타와 2타간의 묘한 딜레이가 흠.
자칫 클린히트 실패시 적이 트리거중 경직을 풀고 탈출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적의 낮은 공중 위치에 있을 때 심한 경향을 보입니다.
전방 근처만을 커버하는 애매한 범위도 단점. 콤보파츠로만 씁시다.
(지상 : 데미지 9) | (공중 강하) |
(모으기: 데미지 18)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기절
세검으로 전방베기 뒤 찌르기로 적을 기절시킵니다.
1타의 전방 커버 범위가 넓기 때문에 난전에서 단타로 지르긴 좋습니다.
트리거 자체는 세검의 통상 트리거들중에서 가장 쓸만한 편.
다른 세검 트리거들과 마찬가지로 1타가 지상판정이나 경직시간이 길어서 끊기는 상황이 일어나진 않습니다.
다만 후속 연계기인 기절 플로우의 불안정성으로 난전에서 시동기로 쓰기엔 좀 애매한 편.
시동기로서 준수한 트리거인데 정작 후속 연계기가 어정쩡해 활용성이 묻히는 비운의 공격기.
(지상: 데미지 9) | (공중 강하) |
(모으기: 데미지 18) | (과단모)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다운
전방 찌르기 직후 하단 베기로 적을 눕힙니다.
2타가 넓게 베기라는 점만 빼면 완벽하게 타상 트리거와 같은 단점을 공유합니다.
마찬가지로 클린히트 실패시 적이 트리거중 경직을 풀고 탈출하기도 합니다.
전방 근처만을 커버하는 애매한 범위 역시 단점. 콤보파츠로만 씁시다.
리액트 공격 (△) 일람
기습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51
세검 올려베기 이후 찌르기로 적을 기절 시킵니다. 모션은 기절 플로우 1히트 모션 + 대시.
후속 판정이 기절이라는 점에서 대인공격기인 기습 직후 안정적으로 난전탈출하기 좋습니다.
나름 챙겨서 써도 괜찮은 준수한 리액트기.
넉백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로를 커버하는 전방 회전 베기로 적을 기절시킵니다.
발동속도가 약간 애매하긴 하지만 범위가 준수해서 단일 견제기로 써도 무방합니다.
다만 지상 플로우의 경직이 짧아 끊기기 쉽상인 등 시동전 연계수단이 많지 않아 활용도는 높지 않습니다.
또한 난전견제기임에도 후속 연계기가 기절플로우라 지속적인 견제 콤보를 넣기도 힘듭니다.
모션간 연계성 때문에 잘 안쓰이게 되는 비운의 리액트기.
가드 붕괴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세검으로 찌르기로 강타합니다. 모션은 다운 플로우 피니시 모션.
발동속도 자체는 준수한편.
그러나 지상 플로우 공격으로 유도를 하면 지상 플로우 모션간 딜레이 문제로 인해
두 모션사이에 추가 딜레이가 발생하여 클린히트가 어렵습니다.
차라리 트리거 히트로 유도를 하는 것을 추천.
또한 판정도 기절 판정이라 난전 탈출 이상의 역할은 못하는 리액트기입니다.
대시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세검을 길게 뻗어 찌릅니다.
범위는 준수한 편이지만 미묘한 선딜레이 때문에 난전에서 선제공격기로 쓰는 것은 비추천.
또한 적을 묶지 못하는 공격기이므로 히트 뒤에 빠르게 후속 공격이 강제됩니다.
이외에도 지상판정은 강제 판정이라서 다운된 적도 기상시켜버립니다.
다행히 지상 플로우를 바로 히트할 정도의 경직시간은 주어지기 때문에
다른 무기와는 달리 연계성에 심각한 하자를 겪지는 않습니다.
카운터 타입 A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20
세검으로 뒤돌아 올려치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타상 트리거 2타.
안정적으로 공중 플로우를 갈 수 있다는 점에서 무장전의 시동기로 활약할 수 있는 리액트기.
카운터 타입 B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적을 찌르기로 강타합니다. 모션은 기절 트리거 2타.
후속 연계기가 기절 플로우라는 점에서 난전 탈출 이상의 역할을 바라기 힘듭니다.
카운터 타입 가드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하단베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본래 판정과는 다른 전도 트리거 2타.
가드 타입이라 자주 발동할 일이 많은데 후속 연계기가 난전 탈출기 이상을 못하는지라 빛이 바랩니다.
공중 낙하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고속찌르기로 적을 떨굽니다. 모션은 전작 세검 점프 평타.
전형적인 공중낙하기입니다. 거리가 벌어져 연계중 위험하므로 적을 외곽으로 떨구는 용도 외엔 비추천.
피니시
지상에선 다운 플로우 피니시 모션, 공중에선 공중 플로우 피니시 모션을 사용합니다. 여타 다른 피니시들과 같은 무특징 모션.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지상 플로우(□×4) →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무장전) 카운터 타입 A(△) → 공중 플로우(□×3) → 경공(×) → 공중 플로우(□×2) → 타상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지상 플로우를 제외하고 미묘하게 모든 모션들이 난전에서 불안하다는 점에서
왠지 창과 궤를 같이하는 타입의 무기입니다. 그야말로 표준 운영을 요구하는 무기.
다만 창과는 달리 지상 플로우기가 넓게 휘두르는 모션을 기반으로 좀 더 강력한 난전 견제가 가능하다는 차이점이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준수한 콤보시동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선 가점 요인.
반면 콤보를 방해하는 미묘한 공격들의 판정은 감점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 때문에 창에 비해선 콤보가 다소 불안정한 편.
역시나 중급차 수준에서 추천하는 무기입니다.
실전 영상
무장 공략 : 원소
적성 무기 : 신세검(세검과 모션 공유)
적 특기 속성 : 독
유니크 모션 일람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1타) → □(연속찌르기 3히트) → □(유니크 공격)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35
세검을 잡고 팔을 털어내는 모션과 함께 전방위 충격파를 가합니다. 모션은 전작 신세검 6차지 잡기 실패 모션.
공격기로선 상당히 강력한 모션입니다. 적을 한번에 밀쳐내며 충격파로 순간적으로 준수한 데미지를 내뿜습니다.
그러나 연계면에선 여러모로 애매합니다.
우선 아래의 두 유니크 공격과는 전혀 상관없는 다운 판정에 붙은 공격기라는 점에서 직접적인 연계 루트가 없으며
공격자체도 미묘한 후딜레이와 적을 너무 밀어내는 통해 오히려 연계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콤보 교두보로 쓰기보다는 난전 피니시 용도라 생각하고 쓰는 것을 추천.
(지상 : 데미지 12)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24)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세검을 제자리에서 3단 올려찌르기합니다. 모션은 신규 모션.
1타 발동속도가 매우 빠르며 타수가 올라가면서 사정거리가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근/원거리 모두 준수한 콤보 시동기.
그러나 보통 유니크 공격에 기대하는 정도 보다는 다소 못미치는 성능입니다. 나쁘게 말하면 그냥 공용 트리거 A 수준.
분명히 공격 자체는 빠르지만 뭔가 밋밋하고 범위는 불안정한 편.
보통의 다른 유니크 트리거들은 단일 공격기로도 준수한 성능을 발휘하는데 반해 이 트리거는 그렇지 못합니다.
반드시 시동 뒤에는 후속연계를 요구하는 트리거입니다.
특수기 : (R1 + ○)
자연 속성 : 화염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32
전방에 화시를 내립니다. 모션은 전작 원소 EX1차지.
전작의 그 고성능 난전기를 생각하고 쓰면 곤란합니다. 특수기 주제에 오직 전방의 원형 범위만을 커버합니다.
또한 보이는 것에 비해 범위도 좁기 떄문에 분명 히트수가 많은데다 발동 속도도 어정쩡해서
적 무장이 약간 거리를 둬도 히트시키지 못하거나 회피기동을 허용해버립니다.
제대로 쓸 거면 반드시 붙어서 쓸 것을 추천.
그래도 전반적으로 시동기 사정거리가 짧아 무장견제가 여의치 않은 세검무장에겐 좋은 시동기입니다.
활용도에 비해 성능이 상당히 아쉬운 특수기.
지상 난무(지상에서 ○)
자연 속성 : 바람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반복 5×2 + 필살 63
반복 파트에서 대각베기와 함께 돌진하며 필살 파트에서 회전 베기 뛰 땅찍기로 마무리합니다.
모션의 경우 반복파트는 전작 원소의 각성 모션, 필살파트는 지상1번기였던 영광섬.
몰개성한 전형적인 지상난무입니다. 지상난무에게 딱 기대하는 정도의 성능.
특화를 시켜서 써도 나쁘지 않지만 안쓰고 회피기로만 써도 기본은 하는 준수한 무쌍난무입니다.
풍속성 무장에게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풍속성 무장 상대할 시엔 하술되는 공중난무로 대처하세요.
공중 난무(공중에서 ○)
자연 속성 : 번개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155
머리쪽으로 지상 강하함과 동시에 찌르기로 적을 날려버립니다.
돌진에 다단히트가 있어서 클린히트 성공시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만 전반적으로 적을 날려버리는 판정이 많아 쉽지는 않은 편.
뇌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뇌속성 무장은 상술한 지상난무로 대처하세요.
스테이터스 분배 추천
원소의 경우 스테이터스 성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는 부분 없이 전반적으로 평균보다 높은 경향의 준수한 성장을 보입니다.
이 중에선 수비의 성장이 다른 스텟에 비해 조금 더 높은 편에 속합니다.
여기에 더해 적성무기인 신세검의 경우 스탯이 방어력에 기울어져 있기 떄문에 공격력이 다소 부족합니다. 힘 위주 분배를 추천합니다.
우선 추천 세팅
풍대 : 세검의 경우 공중 모션의 타수가 많고 발동이 빨라서 경공 조합이 좋습니다. 세팅 추천.
뇌속성 보옥 : 전반적으로 공격의 경직이 어정쩡한 세검 무장에게 뇌속성을 달아 적의 경직시간을 보강하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백호아 등 공격력 증가 옵션 : 원소의 경우 고질적인 공격력 부족에 시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팅 추천.
플로우 위력 강화 : 원소는 유니크 플로우의 데미지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세팅 추천.
무쌍 강화 옵션 : 공중 무쌍의 클린 히트 위력이 강한 원소에게 추천.
비추천 세팅
맹웅투 등 방어력 증가 옵션 : 방어력이 준수한 원소에게 굳이 세팅할 필요는 없습니다.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지상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4) → 전도 트리거(R1+×) → 다운 플로우(□×3)
(무장전) 특수기(R1+○) → 공중 플로우(□×3) → 경공(×) → 공중 플로우(□×2) → 타상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세검 유니크 무장이지만 정작 일반적인 세검 플레이와는 다른 스타일의 플레이는 힘든 편입니다.
오히려 세검 주적성 무장인 유선보다도 몰개성하게 플레이하게 됩니다.
섬멸기 역할을 맡아야 할 유니크 플로우의 연계성이 무엇보다도 아쉬운 점.
그러나 이 것이 성능이 나쁜가를 의미하진 않습니다.
고유한 스타일이 아쉬울 뿐 운영면에서는 안정적인 편이기 때문에 무난하게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중급자 수준의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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