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탁과 쇄분동 공략이 들어갑니다.
아마 공략 순서를 대강 눈치챘던 분들은 약간 의아해 하실 수도 있으실텐데
무기 공략 순서상 의도적으로 순서를 꼬은 것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모션 소개 : 쇄분동
무기 일람
무기군 | 무기명 | 공격력 | 방어력 |
쇄분동 |
환분동 | 85 | 45 |
궤섬분동 | 170 | 90 | |
강견분동 | 170 | 90 | |
극화분동 | 170 | 90 | |
붕상염쇄 | 340 | 180 |
플로우 공격 (□)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1타)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9 + 피니시 10
쇄분동추를 전방으로 던진 뒤 2타 휘둘러던지기로 적을 띄우고 다시 전방던지기로 마무리합니다.
2타부터 넓어지는 공격으로 난전에서 나름 잘 들어가는 난전견제기이긴 합니다만
1타 찌르기의 범위 빈틈으로 그렇게까지 안정적이진 않습니다. 이 부분은 아쉬운 부분.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돌진 4히트)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다운
데미지 플로우 : 지상 20 + 피니시 10
쇄분동을 빠르게 대각 방향으로 휘두른 뒤 단방향으로 3번 넓게 회전 휘두르기로 마무리 합니다.
돌진 모션이 모조리 첫 입력에 몰려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후 공격은 죄다 단타입력이 특징입니다.
입력 타이밍도 특이한데 판정도 특이해서 보통의 기절 플로우는 적을 전방으로 옮기는 반면
쇄분동의 기절기는 적을 외곽으로 날려버립니다. 날라간 적은 그대로 다시 일어나 플레이어의 후방을 노립니다.
그래서 준수한 고속 모션임에도 불구하고 난전에서 탈출기 이상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단일 타겟으로 하는 콤보 교두보정도로만 생각하고 쓰는 것을 추천.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1타) → □(회수뒤 찌르며 올려치기 4히트) → □(회전 휘두르기 3히트) → □(1타)
적의 상태 판정 : 특수경직 → 지상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32 + 피니시 18
쇄분동추를 던지며 회수하는 모션으로 적들을 이리저리 갖고 논 뒤 추 회전으로 적을 띄운 직후 날려서 마무리 합니다.
역시나 모션간 입력 타이밍이 특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만 적을 이리저리 옮기는 통에 적과의 거리가 너무 멀어질 경우 공격중 놓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적들이 몰려있을 수록 놓치는 비율이 높아지니 되도록 콤보를 넣는 중이라면 단일 타겟으로만 쓰는 것을 추천.
또한 모션에 군더더기가 없기 때문에 난전에서 잘 이어지는 편이긴 하나
범위가 전방에만 몰려있는 단점이 존재하긴 하므로 너무 둘러쌓인 상태에서 남발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세로 회전 공격 5히트)(지상 점프)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4 + 공중 18 + 피니시 17
점프와 함께 회전 휘두르기로 적을 띄우고 공중에서 찌르기 및 2타 휘두르기로 적을 떨궈버립니다.
타수가 지상모션에 몰려있다는 점이 특징.
또한 범위 자체는 평범 하지만 군더더기 없는 고속모션으로 대다수 커버하고 있기 때문에 보기보다 안정적인 편입니다.
공중기임에도 쇄분동의 플로우기중 가장 난전에서 안정성을 보입니다.
역시 공중에서 시전이 지상 모션은 스킵됩니다.
트리거 공격 일람
(지상 : 데미지 10)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공중
추를 던져 2타 대각 올려치기를 시행합니다.
발동속도가 느리진 않으나 좁은 커버 범위에 비해선 뭔가 어정쩡한 감이 있습니다.
난전 사용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콤보파츠로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
(지상 : 데미지 9)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쇄분동 추를 가로 방향으로 던져 넓게 주변의 적들을 후려칩니다.
선딜레이가 뭔가 어정쩡하게 있는 쇄분동 트리거들 중에서도 가장 선딜레이가 눈에 띄는 공격.
모션 자체는 군더더기가 없으나 발동속도가 아쉬워서 난전에서 그리 좋은 활약을 보이진 못합니다.
또한 후속 연계기가 기절 플로우라 기껏 주변 견제하고도 난전 탈출밖에 못하는 점도 아쉬운 사항.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전방을 향해 추를 던저 하단찌르기를 시행합니다.
그나마 쇄분동 트리거중에선 가장 깔끔하고 발동도 빠르고 종료 시점도 빨라서 자주 애용됩니다.
특히나 공중 플로우 종료 이후 전도 트리거 추격을 걸어 안정적으로 지상에 내려오는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다만 범위 자체는 여타 전도 트리거들과 크게 다를게 없어서 단독으로 난전시동기로 쓰는 것은 비추천.
이외의 무장전의 경우 빠른 공속을 이용해 무장 견제기로 쓰기도 합니다.
리액트 공격 (△) 일람
기습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51
석장 찌르기 직후 도약 찍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전도 플로우 2타 + 대시 리액트
대인공격용 리액트이지만 후속 연계가 다운 플로우라는 점에서 나름 난전에서도 안전을 확보하기 쉬운 리액트기.
자주 채용할 가치는 있습니다.
넉백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로를 커버하는 전방 휘두르기로 적을 후려칩니다.
범위 자체는 전방위를 커버하는 준수한 수준의 범위를 자랑합니다. 자주 채용할 가치는 있는 편.
다만 전반적으로 띄우기가 많은 쇄분동 플로우 공격 특징상 시동 연계성이 떨어져서 잘 안쓰이게 되며
후속 연계기 자체도 기절 플로우라 난전 탈출 이상의 역할을 바라기 힘듭니다.
단타로 쓰자니 더 안정적인 기절 트리거 존재로 엄청나게 매력적이지도 않은 편.
여러모로 어정쩡한 부분이 발목을 잡는 비운의 리액트기입니다.
가드 붕괴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전방을 향해 빠르게 추를 던져 가드를 부숩니다.
공격의 발동 자체도 빠른데다 전반적으로 공격이 빠른 쇄분동 특징상 유도와 이후 히트도 쉽습니다.
역시나 후속 연계기가 기절 플로우라 난전 탈출 이상을 못하는 점이 흠.
대시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쇄분동 추를 아래로 던져서 내려쳐 적을 띄웁니다.
발동속도가 준수해서 무장견제기로도 쓰기 좋습니다.
또한 난전에서 가장 안정적인 공중플로우로 연계 가능하다는 점은 장점.
그러나 이 점을 덮을 정도로 사정거리가 짧다는 점이 너무 치명적입니다.
그래서 대시를 걸어도 후속 연계를 하기도 전에 전방의 적에게 연계가 끊기는일이 잦습니다.
왠만하면 무장 추격용으로만 사용을 추천.
카운터 타입 A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20
2타 올려치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타상 트리거.
안정적으로 공중 플로우를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연계성 높은 리액트기.
카운터 타입 B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가로로 추를 휘둘러 적을 후려칩니다. 모션은 기절 트리거.
후속 연계기가 기절 플로우라는 점에서 난전 탈출 이상의 역할을 바라기 힘듭니다.
카운터 타입 가드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20
추를 던저 하단 찌르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전도 트리거.
활용빈도가 많을 가드 타입 특징상 다운 플로우를 안정적으로 잇게 해줄 좋은 리액트기입니다.
마침 가드 상황 특징상 적을 등 뒤에 맞 댈 일이 적어 다운 플로우의 활용성도 높여줍니다.
공중 낙하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추단을 던져 적을 후려쳐 멀리 떨굽니다. 모션은 전작 쇄분동 점프 평타.
전형적인 공중낙하기이지만 후속 연계가 다운 플로우라는 점에서 연계성은 나쁘지 않습니다.
적을 외곽으로 고립시킨 뒤 다운 연계하는 용도로 쓰는 것을 추천.
물론 추적중 무방비 상태가 되는 것은 같으므로 되도록 적이 없는 방향 사용을 추천.
피니시
지상에선 기절 플로우 피니시 모션, 공중에선 공중 플로우 피니시 모션을 사용합니다. 여타 다른 피니시들과 같은 무특징 모션.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카운터 타입 A(△) → 공중 플로우(□×4) → 전도 트리거(R1+×) → 다운 플로우(□×4)
(난전에서 2) 카운터 타입 B(△) → 기절 플로우(□×4) (난전 탈출)
(무장전) (적에게 근접) 전도 트리거(R1+×) → 다운 플로우(□×4) → 대시(△) → 공중 플로우(□×3) → 경공(×) → 공중 플로우(□×2) → 타상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분명히 모션들의 공격 속도가 전반적으로 빠르고 범위도 준수한데 미묘하게 2% 부족한 성능을 보입니다.
그래서 모션 빠르다고 장수검마냥 막 하려고 했다간 피를 보기 딱 좋은 함정 무기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공속이 빠름에도 플로우 시동을 리액트에 맡기게 되는 경향이 심하며
정작 트리거들은 콤보파츠로만 쓰게 됩니다.
중급자 유저분들에게 추천하는 무기입니다.
실전 영상
무장 공략 : 동탁
적성 무기 : 쇄분동
적 특기 속성 : 화염
유니크 모션 일람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돌진 4히트) → □(1타) → □(1타) → □(유니크 공격)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20
공중에 뜬 적들을 주변에 순식간에 모은 뒤 쇄분동 찍기로 폭발을 일으켜 띄워 버립니다.
전반적으로 적을 날리는 성향이 심한 기절 플로우에 콤보 교두보를 만들어준다는 의의가 있으며
이외에도 난전 탈출 용도 외엔 없는 기절 플로우기에 섬멸력을 부여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기절 플로우의 근본적인 단점인 시전중 적들을 계속 외곽으로 날린다는 문제는 여전하기 때문에
아무 때서나 막 지르기엔 한계점이 뚜렷한 아쉬운 공격입니다.
(지상 : 데미지 12)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26)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제자리에서 쇄분동 추를 위로 잡고 여러 바퀴 회전 시킵니다.
발동속도가 어정쩡한 쇄분동 트리거이면서 공격 발동이 즉시발동이라는 점에서 시동기로써의 가치도 높고
일단 범위 자체가 전방위를 커버하기 때문에 난전용 단일 공격기로써도 준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기절 판정이라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후속 연계로 유니크 플로우 공격까지 이을 수 있다는 점은 위안.
특수기 : (R1 + ○)
자연 속성 : 독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공중
데미지 : 36
1타 땅찍기로 전방의 적을 띄운 뒤 그대로 띄운 적들을 몰며 구르기 돌진을 합니다.
데미지나 범위 자체는 크게 별 볼일 없는 공격기입니다.
그러나 돌진기라는 점과 공중 판정이라는 점을 이용해서
회피기동하는 무장을 안정적으로 캐치해 콤보 교두보를 만드는 역할로 적합합니다.
또한 기초 데미지가 매우 낮은 대신 특수기 독속성은 100% 걸린다는 점을 통해
독에 의한 추가 고정 데미지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지상 난무(지상에서 ○)
자연 속성 : 참격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반복 5×4 + 필살 70
반복 파트에서 추를 멀리 잡고 회전시키며 약진하고
필살 파트로 추로 전방을 내려 찍은 후 역시나 추를 멀리 잡아 몇바퀴 회전시키며 적과 함께 던집니다.
모션은 완전 신규 모션.
반복파트의 경우 빠른 공속과 넓은 범위를 무기로 강력한 난전섬멸기로 채용이 가능하나
동탁의 초기 무쌍 게이지 성장률이 너무 낮아 정작 특화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필살 파트 역시 회전 공격중 다단히트를 내며 잡병클론들에게 준수한 데미지를 내나
정작 타수가 많을 수록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감소가 커서 무쌍 무장등에게 쓰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참속성 무장에게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공중 난무(공중에서 ○)
자연 속성 : 화염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115
공중에서 전방을 향해 거대한 화염구를 떨굽니다. 모션의 경우 전작 동탁의 공중기인 궤멸암흑구
화속성을 무기로 잡병클론을 학살할 수 있으나
화속성의 경우 적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감소가 커서 무쌍무장에겐 데미지가 반 가까이 크게 감소합니다.
무쌍무장 저격을 노리고 세팅하는 것은 비추천.
화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스테이터스 분배 추천
동탁은 무쌍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성장률이 높습니다. 그나마 수비만이 상대적으로 더디지만 여전히 높은 편.
이에 반해 무쌍은 성장이 없다 싶이 할 정도로 성장률이 매우 낮습니다. 다만 무쌍이 필수 스탯은 아니므로 우선순위에선 밀립니다.
적성무기 쇄분동의 스테이터스의 경우 공격력에 좀 치우진 경향이 있긴 하지만 그 편차가 그리 크진 않아 필수적으로 수비를 보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자유롭게 분배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동탁으로 무쌍난무를 남발하실 거면 무쌍 분배도 고려해볼만한 사항중 하나.
우선 추천 세팅
풍화륜 : 동탁의 경우 기절 트리거만 난사하면서 난전을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를 위한 캔슬 세팅도 나쁘지 않은 선택.
회랑아 등 무쌍 증가 옵션 : 동탁의 경우 고질적인 무쌍 부족에 시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상 무쌍 세팅을 할거면 적극 추천.
비추천 세팅
동심대 등 무쌍 회복 옵션 : 쇄분동의 경우 타수가 많아서 무쌍 수급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굳이 챙겨서 세팅하는 것은 비추천.
특수기 위력 강화 옵션 : 동탁의 특수기는 위력이 낮습니다. 굳이 슬롯을 써가며 세팅하는 것은 비추천.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1) 기절 트리거(R1+□) → 캔슬(R2 / ×) → 기절 트리거(R1+□) (반복)
(난전에서 2)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 기절 트리거(R1+□)
(무장전 1) 특수기(R1+○) → 공중 플로우(□×3) → 경공(×) → 공중 플로우(□×2) → 타상 트리거(R1+△)
(무장전 2)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 공중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쇄분동의 성능과 동탁의 유니크 트리거 성능에 낚여서 단순하게 플레이하시면 안됩니다.
의외로 플로우와 트리거 간의 범위 불균형이 있어서 아무 생각없이 기절 유니크 콤보를 지르면 자주 후방을 찔립니다.
어느정도 쇄분동의 장단점을 파악해 놔야 난전에서도 유연하게 콤보쓰기 편합니다.
다만 트리거의 범위가 넓은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트리거 난사만 하는 식의 날먹도 가능합니다.
단순하게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트리거만 난사하는 플레이를 더 추천합니다.
초심자에서 중급자로 넘어오는 유저들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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