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쌍모와 위연 공략 들어갑니다.
주일간에는 개인 사정으로 공략 연재가 더딘 편입니다.
그래서 주말에는 되도록이면 힘을 내서 최대한 많은 무장을 연재해보려 합니다.
모션 소개 : 쌍모
무기 일람
무기군 | 무기명 | 공격력 | 방어력 |
쌍모 |
쌍돌모 | 60 | 70 |
비령모 | 120 | 140 | |
진천모 | 240 | 280 | |
장병쌍도 | 미첨도 | 70 | 60 |
쌍극성 | 140 | 120 | |
쌍시음옥섬 | 280 | 240 | |
양인창 | 쌍강섬 | 60 | 70 |
쌍아열섬 | 120 | 140 | |
기린질공섬 | 240 | 280 |
플로우 공격 (□)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1타) → □(회전 1히트) → □(회전 2히트) → □(회전 1히트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저공
데미지 플로우 : 지상 20 + 피니시 6
쌍모를 제자리에서 세로로 회전시키며 전진한 뒤 넓게 베며 마무리합니다.
공격범위가 약간 애매해서 그렇지, 공속이 준수해서 난전에서 잘 작동하는 난전 견제기입니다.
다만 다른 공격기들의 성능이 워낙 좋아 상대 성능에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2타) → □(1타) → □(2타) → □(2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9 + 피니시 13
미끄러지듯이 회전공격과 함께 돌진하며 역시 가로 회전베기로 마무리 합니다.
돌진 성능, 범위, 공속 모두 준수한 쌍모의 또하나의 난전 운영기.
지상 플로우와는 달리 탈출 성능을 무기로 자주 쓰이게 됩니다.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1타) → □(회전 2히트) → □(회전 3히트) → □(회전1히트 + 피니시)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41 + 피니시 6 + 13
제자리에서 쌍모를 위로 들어 회전 공격을 가한 뒤 대각 베기로 마무리 합니다.
다운 판정 공격임에도 특이하게 적을 띄우는 특성이 있습니다.
전방위를 커버하기 때문에 난전에서도 잘 작동하는 편입니다.
섬멸력만 치면 기절 플로우 이상이라 사실상 난전 주력기로 많이 쓰입니다.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1타)(지상) → □(1타)(지상) → □(회전공격 3히트)(지상 점프) → □(회전 공격 1히트 + 피니시)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다운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6 + 점프 12 + 피니시 5 + 9
쌍모로 지상에서 2타 대각 올려치기 직후 점프와 함께 회전 공격으로 마무리합니다.
전반적으로 성능이 좋은 쌍모의 플로우 공격중 가장 성능이 떨어지는 공격.
못쓸만한 공격은 아닌데 제한사항이 꽤 있습니다.
우선 지상판정 공격의 3입력까지나 받기 때문에 남는 공중 공격은 날리기 뿐이라 실질적으로 공콤이 불가능하고
지상에서 쓰는 2타 공격 자체도 범위가 그렇게 좋지 않아 난전에서 생각외로 자주 적에게 끊깁니다.
공중 시전에 지상 모션들은 모조리 스킵되어 오직 날리기 공격만을 쓰게 됩니다.
피니시인 날리기 공격을 무기로 삼아 난전 중간 연계기로는 쓸만한 편.
트리거 공격 일람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공중
쌍모로 땅을 긁으며그대로 올려칩니다.
보기엔 그냥 올려치는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2타 판정입니다.
이걸 보기 위해선 프레임 단위로 끊어봐야할 정도로 고속 공격입니다.
발동속도면에선 최강급 트리거로서 당연히 콤보파츠로 자주 애용됩니다.
또한 보기보다 사정거리도 준수해서 쌍모용 추격력도 나쁘지 않은 편.
아쉬운 사항은 공중 연계이기 때문에 무장전 위주로만 활약합니다.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 기절
쌍모로 2단 가로베기를 시행합니다.
타상트리거와 마찬가지로 고속 발동을 하는 강력한 공격기.
장수검 기절 트리거와 쌍두마차를 이룰 정도로 범위대비 공속에서 강력한 면모를 보입니다.
기절 플로우의 위력을 무기로 난전에서 콤보시동기로 애용받습니다.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데미지 8)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다운
도약 후 쌍모날로 세워 땅을 찍습니다. 모션은 전작 장병쌍도 점프차지.
시동과 동시에 몸쪽에 작은 공격판정이 생깁니다만 큰 의미는 없습니다.
공중 강하 모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공중 사용시 선딜레이 시간에 공중에서 안전 확보가 가능합니다.
찍기 공격이 보는 것에 비해 범위가 준수하고 발동 속도도 나쁘지 않은데다
연계기가 난전에서 강력한 다운 플로우입니다.
이 점을 이용해 공중강하버전을 난전시동기로 많이 쓰게 됩니다.
리액트 공격 (△) 일람
기습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51
하단 베기 직후 적을 찍어내립니다. 모션은 고유 모션 + 전도 트리거.
난전에 가장 강력한 다운 플로우로 연계됩니다. 챙겨서 써도 무방한 준수한 리액트기입니다.
넉백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전방을 향해 반바퀴 베기를 시전합니다.
발동속도는 표준정도인데 범위가 약간 어정쩡한 편.
그래도 나름 쓸만은 하나 경쟁공격인 기절트리거가 워낙의 좋은데다 연계점도 애매해서 잘 안쓰이게 됩니다.
쓰시려면 다른 공격과 연계해서 쓰기보단 적과 근접하여 단독발동하시는 것을 추천.
가드 붕괴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쌍모로 오른쪽에서 왼쪽방향 가로로 크게 후려칩니다.
전반적으로 공속이 준수한 쌍모 모션중 가장 발동속도가 느린 공격입니다.
적이 회피할 틈이 많아 쌍모 특유의 고속공격으로 유도하지 않을시 클린히트를 빈번히 실패합니다.
후속 연계가 기절 플로우라서 연계성은 준수하지만 활용성이 어정쩡한데다
기절 플로우는 다른 연계점도 많아 굳이 챙겨서 쓸 필요는 없습니다.
대시
적의 상태 판정 : 특수 경직
세로 회전베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기절 플로우 1타.
발동속도가 최상급으로 아마 판정속도로 쌍모를 능가하는 무기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쌍모의 경우 워낙 쓸만한 공격이 많아 굳이 대시를 챙겨 쓸 필요는 없으나
강력한 발동속도를 강점으로 여러 방면에서 콤보파츠나 무장견제 등에 충분히 채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카운터 타입 A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20
쌍모로 적을 들어쳐올립니다. 모션은 타상 트리거.
후속 연계가 공중 플로우라서 리액트중에선 상대적으로 연계성이 떨어지지만 그래도 나름 준수한 편.
카운터 타입 B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20
쌍모로 적을 찍어내려칩니다. 모션은 전도 트리거.
후속 연계가 다운 플로우라 난전 주력 연계기중 하나로 쓸 수 있습니다.
카운터 타입 가드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적을 가로로 후려칩니다. 모션은 기절 트리거 2타.
가드 타입 카운터상 난전에서 자주 발동할 일이 많은데다 후속 연계인 기절 플로우의 고성능덕에 준수한 연계성을 자랑하는 리액트입니다.
공중 낙하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공중에서쌍모를 넓게 후려쳐 적을 떨굽니다. 모션은 전작 장병쌍도 점프 평타.
쌍모는 공콤이란게 불가능한 만큼 굳이 챙겨서 연계하진 않습니다.
다만 판정이 다운인 점을 이용해 적을 날려서 고립시킨 뒤
다운 플로우 연계로 쉽게 주변 안정을 확보하며 무장콤보를 이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피니시
지상에선 가드 붕괴 모션, 공중에선 공중 플로우 피니시 모션을 사용합니다. 여타 다른 피니시들과 같은 무특징 모션.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1 )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난전에서 2) 전도 트리거(R1+×) → 다운 플로우(□×4) → 전도 트리거(R1+×) → 다운 플로우(□×4)
(무장전) (거리를 두고)대시(△) →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2) →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2)
기타 플레이 팁
그나마 가장 성능이 떨어지는 공중 플로우마저도 난전에서 그렇게 못쓸 공격은 아닐 정도로
모든 플로우 공격들이 빠르고 범위가 준수해서 난전에서 잘 먹히는 편입니다.
이를 강점으로 트리거와 리액트 공격들이 모두 준수한 연계기를 자랑하는 강력한 연계성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트리거 성능들이 너무 콤보파츠 성능에만 치우친 감이 있다는 점은 아쉽지만 그럼에도 충분히 단일시동기로서 작동합니다.
단점을 거의 찾기 힘들정도의 완벽함을 자랑합니다. 저번에 소개한 장수검 이상의 사기성을 자랑하는 무기라 보시면 됩니다.
입문하시는 유저분들이라면 무조건적으로 쌍모부터 찾아서 들라고 적극 권합니다.
실전 영상
무장 공략 : 위연
적성 무기 : 장병쌍도(쌍모 모션 공유)
적 특기 속성 : 번개
유니크 모션 일람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1타) → □(회전 2히트) → □(회전 3히트) → □(유니크 공격)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31
장병쌍도를 회전시키며 전방을 향해 주변의 적들을 휘말리게 하는 회오리 공격을 합니다. 모션은 전작 장병쌍도 5차지.
성능 자체는 준수한 중간 연계기입니다만 전방위를 잘 커버하는 다운 플로우에 붙기엔 약간 아까울 정도로 상대 성능이 쳐집니다.
다단 히트를 위시로 데미지도 준수한 편에 속하여 무장전 콤보파츠로도 쓸 수 있습니다.
공중 플로우와의 콤보교두보를 만들거나 체인수급용도로 쓰는 것을 추천.
(지상 : 데미지 30)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60)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공중
전방으로 약간 미끄러지듯이 전진하여 적들을 들어 올린뒤 장병쌍도를 지지대 삼아 덤블링을 통해 후방으로 돌아옵니다.
모션은 신규 모션.
모션 특징이 돌진기와 장풍기 특징이 미묘하게 섞였습니다.
통상 트리거와 비교시 심플함을 포기한 대신 범위와 사정거리를 얻었습니다.
또한 보기보다 데미지가 준수해서 모으기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난전에서 시동기로 쓰기에는 공중 플로우로 연계되는 특징상 한계점이 뚜렷합니다.
난전에서 공격기로 쓰거나 돌진성을 이용해 무장전 견제기로 쓰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특수기 : (R1 + ○)
자연 속성 : 독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31
제자리에서 경직판정을 만든 뒤 도약과 함께 연속 덤블링 어택을 날립니다. 모션은 전작 위연의 EX1차지.
근처의 적들에게 즉발하는 경직을 만든다는 점에서 적에게 회피할 시간을 안주고 바로 캐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다운 판정이라서 유니크 플로우 공격과의 교두보 역할도 가능합니다.
다만 범위 자체는 그냥 준수한 공격기 수준에 데미지가 일반적인 특수기보다 낮아서 공격기로 쓰는것은 비추천.
주로 무장추격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지상 난무(지상에서 ○)
자연 속성 : 참격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반복 6×2 + 필살 137
반복 파트에서 세로로 베기를 시행하는 덤블링 어택을 하며 필살 파트에서 고속 덤블링 돌진을 하며 마무리 합니다.
모션은 반복파트의 경우 전작 위연의 각성 모션. 필살 파트는는 전작 위연의 1번기인 헤체참.
반복 / 필살파트가 모조리 고속 돌진기라 난전 탈출에만 초점이 맞춰진 이상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심지어 범위도 전반적으로 좁아 섬멸력도 약하며 적을 잘 붙잡지 못해 추격력도 약합니다.
반복파트는 별 볼일 없으니 쓰지말고 강력한 데미지를 무기로 하는 필살파트만을 무조건 챙겨 씁시다.
필살파트의 경우 클린히트시 정말 강력한 데미지를 낼 수 있습니다. 다만 추격력이 약해서 소수의 적만을 끌어다 낼 수 있는 편.
또한 연타가 많은 공격기라서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감소폭이 꽤 있습니다. 이 점 주의하며 사용합시다.
참속성 무장에게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공중 난무(공중에서 ○)
자연 속성 : 번개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107
공중에서 강하하며 브레이크 댄스 모션을 취하며 회오리를 만듭니다.
데미지는 평범하며 범위는 좁은 편에 속합니다. 때문에 위력이나 섬멸력에서 역할을 찾으려면 애매합니다.
다만 후딜레이가 짧아 곧바로 공중에 뜬 적을 플로우 추격 가능합니다.
적을 제자리에 띄운다는 특성을 이용해 콤보교두보로 써야 합니다.
뇌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스테이터스 분배 추천
위연은 힘의 성장이 높은 편에 속하는 반면 수비의 성장이 약간 더딘편에 속합니다. 나머진 준수한 편.
반면 적성 무기 자체도 약간이지만 공격력에 스테이터스가 치우쳐져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무기합산 수치를 보면 공/수 편차가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느정도 수비에 신경을 쓰되 자유롭게 분배하셔도 무방합니다.
우선 추천 세팅
무쌍 강화 : 지상 무쌍의 데미지가 강력한 위연이라 하면 고려해볼 법한 선택지입니다.
플로우 위력 강화 : 유니크 플로우 공격력이 준수한 위연에게 추천.
트리거 위력 강화 : 트리거 위력이 강한 위연에게 추천.
비추천 세팅
풍대 : 쌍모는 공중 경공 연계가 불가능합니다.굳이 슬롯을 써서 경공 회수를 늘리는 것은 비추천
풍화륜 : 쌍모 모션은 경공을 써야 할정도로 딜레이투성이 무기가 아닙니다. 착용은 비추천.
번개 / 공격속도 강화 옵션 : 기본 공속이 빠른 장병쌍도 위연에게 공속 강화는 굳이 필요없습니다. 차라리 남는 슬롯에 공격력 옵션이라도 채워넣으세요.
특수기 위력 강화 옵션 : 위연의 특수기는 데미지가 낮은 편에 속합니다. 굳이 세팅해서 특화하는 것은 비추천.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1) 타상 트리거(R1 + △) → 경공(×) → 전도 트리거(R1 + ×) → 다운 플로우(□×4) → 전도 트리거(R1 + ×)
(무장전) 특수기(R1 + ○) → 다운 플로우(□×4) → 공중 플로우(□×2) → 타상 트리거(R1 + △) → 공중 플로우(□×2)
기타 플레이 팁
위연의 유니크 모션 구성은 쌍모계열중에서 비교하면 가장 쳐지는 편입니다.
난전에 강력한 쌍모임에도 독특하게도 무장전 특화된 구성을 가집니다.
다만 위연 특유의 고속 모션을 통해 콤보를 넣는 맛은 나쁘지 않으므로 위연 고유의 콤보를 개척하는 방향의 플레이를 추천합니다.
일반적인 쌍모 다루듯이 쓴다면 초심자에게도 곧바로 추천 가능.
그러나 위연의 특성을 살려 쓰는 플레이라면 중급자 수준에 갓 들어왔을 때 부터 추천합니다.
실전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