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슬낫과 감녕 공략 올라갑니다.
모션 소개 : 사슬낫
무기 일람
무기군 | 무기명 | 공격력 | 방어력 |
사슬낫 |
심예 | 70 | 60 |
암예 | 140 | 120 | |
굉령와 | 140 | 120 | |
허랑 | 140 | 120 | |
궁천예 | 280 | 240 |
플로우 공격 (□)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1타)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공중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8 + 피니시 6
사슬낫을 이리저리 휘두르기와 던지기를 반복한 뒤 찍기로 마무리 합니다.
준수한 공격속도를 가지고 있는데다 3타까지 매우 준수한 공격범위를 토대로 난전에서도 안전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마지막 공격이 전방에만 범위가 몰린 찍기 공격이라는 점이 아쉬운 점.
3타 즈음에서 넉백 리액트로 캔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1타)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8 + 피니시 14
사슬낫을 여러 방향으로 베며 전진합니다.
범위가 엄청 넓지는 않아도 나름 준수한 편이라 난전탈출기로서는 준수한 성능을 내뿜습니다.
넉백기에 연계하여 자주 탈출기로 쓰게 됩니다.
다만 범위가 전방에 쏠려있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전진 중 측면을 찔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1타) → □(1타)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특수 경직
데미지 플로우 : 지상 28 + 피니시 16
제자리에서 쇄겸을 짧게 잡고 빠르게 벱니다.
보기보다 측면 커버 범위가 넓어서 난전에서도 무리없이 작동하는 편.
다만 난전견제력은 상술한 지상 플로우 + 넉백콤보가 워낙 좋아 상대적으로 묻혀 잘 안쓰이게 됩니다.
무장 견제 위주 사용을 추천.
유니크 공격이 연관된 사슬낫 적성무장들은 주력기로도 자주 쓰게 됩니다.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사슬낫 부메랑)(지상) → □(1타)(지상 점프) → □(1타) → □(부메랑 6히트)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5 + 점프 11 + 공중 16 + 피니시 22
지상에서 부메랑 공격으로 적을 묶은 뒤 점프하여 베기 후 다시 부메랑 공격으로 마무리합니다.
사슬낫의 플로우공격중 가장 난전에서 불안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첫타 부메랑이 지상 시전에다 보기보다 시전시간이 길어 의외로 지상에서 자주 방해받습니다.
후속타인 공중 공격도 범위가 난전에서 잘 작동할 정도로 준수하진 않은 편.
또한 지상모션이 2타라 실질적으로 공중 시전이 가능한 모션이 2타뿐이라서 경공과의 궁합도 좋지 않은 편.
난전시동보다는 주로 다른 플로우에서 연계해와 안전을 확보한 뒤 무장을 저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피니시 공격이 적을 밀어내는 거리가 은근히 길어서 콤보파츠로는 다소 부적절합니다.
콤보를 노린다면 되도록 3입력에서 끊는 것을 추천.
역시나 지상 점프 모션은 공중 시전시 스킵 가능합니다.
트리거 공격 일람
(지상 : 데미지 11)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38)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공중
낫단을 던져 저공에서 적을 묶은 뒤 올려칩니다.
사정거리가 긴 편이고 발동속도도 준수한 편이라 주로 콤보파츠로 많이 쓰입니다.
사정거리를 무기로 무장 견제도 수월하게 가능합니다.
그러나 전방에만 쏠린 공격범위에 범위 자체도 좁아서 난전에서는 시동기로 쓸 수 없습니다.
상단에 서술한 공중 플로우 1입력 모션 문제와 역여 난전 성능을 크게 헤치는 편.
무장견제와 연계파츠 위주로만 사용할 것을 추천.
참고로 히트수가 많은 공격 특징상 모으기에 의한 데미지 증대가 큰 편.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4)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기절
낫단을 잡고 2타 베기를 시전합니다.
측면범위가 준수하고 발동속도도 준수해서 기절 플로우의 주력 연계기로 자주 쓰입니다.
다만 일반적인 경우엔 난전에선 넉백을 많이 애용하게 되어 자주 안쓰이게 됩니다.
성능 자체는 난전에서도 무리없이 작동하는 완소 시동기.
다만 모으기파트에 버그가 있어서 모으면 오히려 데미지가 감소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점 주의.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데미지 12) |
(모으기 : 데미지 26) | (과단모)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다운
세로로 사슬낫을 던짐과 함께 도약 뒤 점프찍기를 시행합니다.
공중 강하 모션이 존재하며 공중 시전시 선딜레이 모션을 공중에서 보낼 수 있어 안전을 확보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평범한 찍기형 트리거. 공격속도는 평범한데 보기보다 사정거리가 짧아서 미묘하게 적을 잘 추격하지 못합니다.
굳이 다운 플로우를 직접시동하는 케이스가 아닌 이상 잘 쓰지 않게 될 트리거.
주로 공중 플로우 3입력 이후 부메랑 대신 전도 트리거 찍기로 마무리하여 안정적으로 지상으로 내려오는 연계기로 사용하게 됩니다.
리액트 공격 (△) 일람
기습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51
전방 낫베기 직후 반대방향으로 후려칩니다. 모션은 대시 + 기절 플로우 2타.
후속기가 난전 탈출하기 쉬운 기절 플로우라는 점에서 대인 공격 직후 쉽게 탈출이 가능합니다.
연계성 높은 리액트기.
넉백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사슬낫을 던져 1바퀴 돌립니다.
공격 판정 자체는 2타 판정으로 근접한 지점에 1타 판정이 생기고 다시 넓은 지점에 2타 판정이 생깁니다.
1타발동이 넉백치고 굉장히 빠른데다 1-2타간의 빈틈이 짧아 정말 플로우 뒤에도 자연스럽게 연계됩니다.
전무기 통틀어서 넉백 리액트 성능 탑을 달립니다.
단타로 써도 무방하고 자연스러운 발동을 위해 지상 플로우 3타 직후 발동하셔도 무방합니다.
가드 붕괴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사슬낫을 적 앞에 던진뒤 회수하여 적을 기절시킵니다.
발동속도도 준수한데다 지상 플로우에서 가드 유도뒤 쉽게 히트도 가능한 편입니다.
후속연계까지 난전탈출에 용이한 기절 플로우라는 점에서 연계성 높은 리액트기.
대시
적의 상태 판정 : 특수 경직
앉듯이 전진하여 사슬낫으로 하단을 벱니다.
발동속도, 범위 모두 대시공격으로서 준수합니다. 시동, 연계용도 모두 합격점.
특수경직을 이용한 자유콤보를 노릴 수 있습니다.
카운터 타입 A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약간 도약 뒤 회전 베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다운 플로우 피니시.
역시 난전탈출에 용이한 기절 플로우 연계가 된다는 점에서 연계성 준수한 리액트기.
카운터 타입 B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20
도약과 함께 사슬낫 찍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전도트리거.
후속 연계기가 다운 플로우라는 점에서 약간 아쉽지만
다운 플로우도 나쁘지 않으므로 나름 연계성 괜찮은 리액트기.
유니크 공격이 붙은 적성무장에 한해선 주력 시동기로도 쓸 수 있습니다.
카운터 타입 가드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넓게 가로베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기절트리거 2타.
역시 난전탈출에 용이한 기절 플로우 연계가 된다는 점에서 연계성 준수한 리액트기이며
판정이 가드 타입이라는 점에서 발동도 용이합니다. 여러 상황에서 자주 쓰게 됩니다.
공중 낙하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사슬낫으로 적을 후려칩니다. 모션은 전작 사슬낫 점프 평타.
역시나 전형적인 공중낙하기로서 적을 멀리 날려 고립시키는 용도외엔 비추천.
다만 추격중의 안전만 확보하면 나름 쉽게 다운 플로우로 교두보를 만들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나 공중 플로우피니시가 적을 너무 멀리 날린다는 특징상
피니시 대신 공중낙하로 전환하여 트리거 사용없이 쉽게 다운 플로우 추격이 가능하게 됩니다.
피니시
지상에선 지상 트리거 3타, 공중에선 공중 낙하 리액트 모션을 사용합니다. 여타 다른 피니시들과 같은 무특징 모션.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1) 지상 플로우(□×3) → 넉백(△) → 기절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 → 공중 플로우(□×3) → 전도 트리거(R1 + ×) → 넉백(△)
(무장전 1) 타상 트리거(R1 + △) → 공중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 → 공중 플로우(□×4)
(무장전 2) 타상 트리거(R1 + △) → 공중 플로우(□×3) → 전도 트리거(R1 + ×) → 다운 플로우(□×5) → 전도 트리거(R1 + ×)
기타 플레이 팁
공격속도가 매우 빠르진 않아도 준수하며 공격 범위들 역시 일부 공격은 매우 넓다고 자부할 정도로 좋습니다.
밸런싱은 잘 맞춰져 있고 단점은 거의 없는 스탠다드 사기를 보여주는 무기중 하나.
다만 위에서 설명했듯이 공중 모션들의 성능이 썩 좋지는 않기 때문에 난전에서 쉽사리 공중에 뜨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상 모션의 강력함을 이용한 연계플레이로 공콤을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초보자들에게도 기꺼이 추천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실전 영상
무장 공략 : 감녕
적성 무기 : 사슬낫
적 특기 속성 : 화염
유니크 모션 일람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사슬낫 부메랑)(지상) → □(1타)(지상 점프) → □(1타) → □(유니크 공격) (공중 강하)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34
제자리에서 회전 강하 공격을 시행합니다. 모션은 8편 신규모션인데 전작 감녕 EX1차지인 키즈나 드롭에서 따온듯한 컨셉.
공중 플로우의 아쉬운 점중 하나인 난전 섬멸력을 크게 강화시켜주므로
공중에 떴으면 반드시 사용해줍시다.
다운된 적은 타상 트리거 사정거리안에 들기 때문에 추가 추격도 용이한 편.
데미지도 준수해서 콤보 파츠로도 쓸모가 많은 편.
이를 이용해 사슬낫임에도 적들을 매우 쉽게 띄우는 바운드 콤보를 맞출 수 있습니다.
다만 공중 플로우의 시동 불안정성이 해소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중간 모션에서 연계해줘야 합니다.
시동성능보다는 연계섬멸력에 초점을 둔 중급자용 난전기.
(지상 : 데미지 14)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8)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기절
사슬낫 세로 찍기 직후 들어차기로 적을 기절 시킵니다.
통상트리거와는 전혀 반대되는 성능으로 처음 감녕을 플레이하실때 유저분들이 가장 당황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각 1타의 범위는 거의 좁은 전방만을 커버하므로 전혀 측면커버를 해주지 못합니다.
또한 적을 밀치는 거리 또한 상당해서 트리거 사용 뒤 적에게 둘러쌓이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적과 근접하여 시동 뒤 기절플로우로 연계하면 측면을 크게 노출시키는 결과를 가져다 옵니다.
이 때문에 난전에서 근접시동하면절대 안되는 트리거입니다.
이 트리거의 진가는 바로 무장견제기로서 1타 찍기와 2타 발차기를 통한 도약거리가 상당해서
먼거리의 적들까지 쉽게 견제가 가능합니다. 이를 토대로 주로 무장전에서 무쌍무장견제용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와는 별개로 통상 트리거와 마찬가지로 모으기에 버그가 있어서 모으면 데미지가 오히려 내려갑니다.
특수기 : (R1 + ○)
자연 속성 : 참격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35
도약과 함께 사슬낫 찍기를 하며 전방의 적들을 다수 띄웁니다. 모션은 전작 감녕 EX2차지.
범위가 넓어 난전섬멸기로 채용할 가치가 높은 편입니다.
다만 범위 견제로는 이미 사슬낫의 넉백 리액트와 효율차이를 냅니다.
이 특수기의 진가는 바로 공중 판정으로서 여기서 이어지는 감녕의 유니크 공격을 안정적으로 시동하게 해주는 역할을 맡습니다.
난전중 유니크 공격을 시동해주거나 아니면 반대로 유니크 공격중 큰 데미지를 넣기 위한 중간 콤보파츠로도 채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제자리 공격이라서 적의 회피기동 캐치에는 약합니다.
범위가 전방 위주로 쏠려있어서 적이 후방으로 쉽게 회피해버립니다. 무장 견제에는 비추천.
지상 난무(지상에서 ○)
자연 속성 : 화염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반복 5×3 + 필살 76
반복파트에서 사슬낫을 360도로 회전하며 돌진하고 필살 파트에서 도약과 함께 적을 띄운 뒤 폭발 찍기로 적들을 날려버립니다.
반복파트는 전작 감녕의 지상 1번기인 폭염대차륜. 필살파트는 무려 6편 감녕의 1번기인 폭염쌍륜.
반복파트의 섬멸력, 이동성이 워낙에 좋아서 이것만 쓰면서 날라다려도 난전의 대부분이 정리됩니다.
반면 필살 파트는 화염 속성 공격임에도 별볼일 없는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특화시킬거면 무쌍게이지를 늘리는 방향의 특화를 추천합니다.
화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주의하세요.
공중 난무(공중에서 ○)
자연 속성 : 참격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125
회전 올려치기를 시전하며 착지합니다. 모션은 전작 감녕의 공중기인 지전익.
데미지, 범위, 판정 모두 별 특징없는 전형적인 공중 무쌍.
그냥 공중 회피기 하나 있다 생각하고 쓰시는 것을 추천.
참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주의하세요.
스테이터스 분배 추천
감녕은 전반적으로 수비를 제외한 성장률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정작 수비의 성장은 더딥니다.
적성 무기인 사슬낫의 스탯도 공격력 위주 분배가 되어 있습니다. 스탯은 수비 위주 분배를 추천합니다.
우선 추천 세팅
회랑아 등 무쌍 게이지 증가 옵션 : 감녕은 지상무쌍의 반복파트가 강력해서 특화시키기 좋습니다. 무쌍 위주 플레이를 하실 분들에게 추천.
맹웅투 등 방어력 증가 옵션 : 감녕의 경우 고질적인 방어력 부족에 걸립니다. 세팅 추천.
동심대 등 무쌍 회복 옵션 : 무쌍게이지를 많이 쓰는데 비해 사슬낫의 무쌍 회수율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추천.
플로우 위력 강화 : 유니크 플로우 위력이 강한 감녕에게 추천.
비추천 세팅
풍대 : 사슬낫은 공중 모션이 적어서 궁합이 별로 안좋습니다. 비추천.
풍속성 / 공격 범위 연성 : 사슬낫은 굳이 범위 연성을 필요로 할 정도로 범위가 좁은 무기가 아닙니다. 우선 세팅은 비추천.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1) 지상 플로우(□×3) → 넉백(△) → 기절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 → 공중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
(난전에서 1) 특수기(R1+○) → 타상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
(무장전)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 → 공중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
기타 플레이 팁
감녕의 유니크 모션은 그 좋은 사슬낫 냅두고 사슬낫의 장점을 갉아 먹거나 전혀 도움이 안되는 모션 투성이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사슬낫 감녕을 쓸 때 괴리감을 느끼기 쉽습니다.
기본 모션은 어느정도 손에 익을때 까지의 적응기간이 필요합니다. 모션만 놓고 보면 중급자 수준에서 추천드립니다.
다만 워낙의 무쌍파트 섬멸력이 높기 때문에 게이지 위주로 특화한다면 나름 재미를 살리며 플레이 가능합니다.
실전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