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쌍월과 장료 공략이 올라갑니다.
모션 소개 : 쌍월
무기 일람
무기군 | 무기명 | 공격력 | 방어력 |
![]() 쌍월 |
준쌍월 | 65 | 65 |
취취쌍월 | 130 | 130 | |
쌍두사월 | 130 | 130 | |
용교쌍월 | 260 | 260 |
플로우 공격 (□)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2타) → □(2타) → □(2타) → □(2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저공
데미지 플로우 : 지상 25 + 피니시 13
전방위로 넓게 쌍월을 휘두릅니다.
타수가 뒤로 갈수록 넓어지며 이윽고 전방위 날리기로 마무리합니다.
난전에서 최강 성능을 자랑하는 난전 운영기.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2타) → □(2타) → □(2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플로우 : 지상 23 + 피니시 8
전방 베기를 시전과 함께 돌진합니다. 마지막 공격은 위로 쳐올리며 날리기 마무리.
미묘한 공격속도와 측면이 노출되는 범위. 전형적인 표준 기절기. 난전탈출기로만 씁시다.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1타) → □(1타) → □(2타) → □(2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특수 경직
데미지 플로우 : 지상 38 + 피니시 18
2타 찌르기 뒤 3-5타까지 넓게 베고 다시 찌르기로 마무리 합니다.
하필 2타찌르기라 선공 범위가 좁은데 마지막 공격까지 틈이 긴 찌르기입니다.
미묘하게 불균형한 모션때문에 무장전, 난전 다 어정쩡합니다.
마지막 공격사이의 틈이 너무 길어 경직이 풀리므로 슈퍼아머를 가진 무장에게는 함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
3타는 그래도 특수경직이 먹히므로 3타에서 끊고 다른 공격으로 잇는 식의 변칙 콤보 파츠로 쓰는 것을 추천.
여담으로 공격 속도 옵션 세팅이나 공격 범위 연성으로 단점을 커버해서 사용할 순 있으나
근본적인 찌르기 공격으로 인한 효율 때문에 그렇게까지 세팅해서 쓸만큼 추천할만한 공격기는 아닙니다.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1타)(지상 점프) → □(2타) → □(2타) → □(2타) → □(2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날리기
데미지 플로우 : 지상 8+ 공중 28 + 피니시 11
점프와 함께 1타로 쌍월로 적을 쳐올리며 적을 띄운 뒤 공중에서 쌍월 6타 이후 적을 날려버립니다.
쌍월의 우월한 사정거리로 지상까지 커버하는 정신나간 범위의 공중기로 공중기임에도 난전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합니다.
아쉬운 점으로 마지막 공격의 날리기가 미묘하게 날리는 거리가 멀어서 이 타이밍에 콤보가 잘 안들어갑니다.
연계를 원하시면 마지막 공격만 캔슬하셔서 쓰는 것을 추천.
또한 공중 첫 공격에 묘한 선딜레이 모션이 붙어서 직전 공격이 제대로 히트하지 않으면 적을 놓치기 쉽상입니다.
역시 공중 시전시 지상 모션은 스킵됩니다.
트리거 공격 일람
(지상 : 데미지 4)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8)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쌍월을 앞뒤 방향으로 들어쳐올립니다. 뒤로도 쳐올리는 만큼 후방견제도 가능한 공격기.
발동속도와 범위 모두 최상급 트리거라 이거 하나 보고 건곤수 추천도 해보고 싶을 만큼 좋습니다.
다만 쌍월은 이미 지상 플로우라는 강력한 난전운영기가 있어서 난전에서도 타상 트리거 공격 시동은 잘 안하게 됩니다.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전방을 향해 가로베기를 시행합니다. 공격 자체는 평범한 기절기.
특이사항으로 공중에서 시전시 오히려 선딜레이가 늘어나는 패널티를 받습니다.
되도록 지상에서 쓰는 것을 추천.
그와는 별개로 후속 연계기인 기절 플로우가 쌍월 주력기가 아니다보니 평소엔 잘 안쓰게 됩니다.
(지상 : 데미지 8) | (공중 강하 : 데미지 8)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도약과 함께 쌍월 찍기를 시행합니다. 지상 모션은 별 특징없는 심플한 찍기 공격입니다.
그러나 공중강하를 시행하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쌍월의 전도 트리거 역시 공중 강하 모션이 존재하지만
쌍월은 공중 강하 속도가 굉장히 빠르게 때문에 사실상 선딜레이를 캔슬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이 때문에 전도 트리거를 쓰시려면 되도록이면 점프해서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와는 별개로 후속 연계기가 다운 플로우라는 한계점때문에 중간 다리 공격 이상의 역할은 못하는 비운의 트리거.
리액트 공격 (△) 일람
기습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51
쌍월로 적앞에서 넓게 베기를 시행한 뒤 찍기를 시전합니다. 모션은 대시 1타 + 전도 트리거.
대인 공격에 초점이 맞춰진 기습 리액트이지만 후속 연계기가 하필 다운 플로우라 무장전의 연계성, 난전 안전성을 모두 헤칩니다.
굳이 챙겨서 쓰는 것은 비추천.
넉백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제자리에서 한바퀴 돌며 전방위 베기를 시전합니다. 모션은 지상 플로우 피니시 공격.
고성능의 그 공격을 가져왔기 때문에 넉백계열중에선 최상위급 성능을 자랑합니다.
지상 플로우에 붙여서 자주 써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하필 후속 연계기가 기절기라서 고성능 공격임에도 자주 쓰지 않게 됩니다.
가드 붕괴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쌍월을 양쪽으로 적을 교차찍기해버립니다.
역시나 준수한 발동 속도와 지상 플로우에서 유도뒤 클린 히트하기 쉬운 괜찮은 공격기이지만
하필 판정이 기절이라서 연계성에서 감점요소를 받은 비운의 리액트기입니다.
대시
적의 상태 판정 : 특수 경직 → 지상
1타 회전베기 뒤 넓게 가로베기로 마무리 합니다.
1타의 발동속도가 빠르고 2타의 범위가 넓어서 난전에서 시동기로도 훌륭하게 쓰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2타가 하필 경직을 푸는 지상 판정 공격이라서 무장전에서 적의 경직을 풀고 콤보가 끊기기 일쑤입니다.
무장전에선 쓰지 않거나 1타에서 캔슬로 2타 시전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카운터 타입 A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20
쌍월로 적을 들어올려칩니다. 모션은 타상 트리거.
모션 자체도 고성능 공격에서 따온데다 판정도 공중 플로우로 이어져서 난전/무장전 모두 준수한 연게성을 발휘합니다.
카운터 타입 B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20
쌍월로 적을 내려쳐 다운시킵니다. 모션은 전도 트리거.
후속 연계기인 다운 플로우의 한계성으로 아쉬운 연계성을 보이는 리액트기.
카운터 타입 가드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적을 향해 가로베기를 시전합니다. 모션은 기절 트리거.
후속 연계기가 기절 플로우라서 난전 탈출 이상의 연계성은 못보여주는 약간 어정쩡한 리액트기.
다만 가드 타입이라는 점에서 자주 연계 타이밍이 오게 됩니다.
공중 낙하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쌍월을 바깥방향으로 넓게 휘둘러 적을 날려버립니다.
역시 후속 연계가 다운 플로우인데다 적과의 거리가 벌어지는 문제점으로 적을 고립시키는 용도 이외엔 쓰기 애매한 공격기.
피니시
지상에선 기절 플로우 피니시 모션, 공중에선 공중 플로우 피니시 모션을 사용합니다. 여타 다른 피니시들과 같은 무특징 모션.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지상 플로우(□×4) → 대시(△) → 지상 플로우(□×4)
(난전에서 2) (지상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5) → 전도 트리거(R1+×) → 다운 플로우(□×3) → 타상 트리거(R1+△)
(무장전 1)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4) → 경공(×) → 공중 플로우(□×3) → 타상 트리거(R1+△)
(무장전 2) 카운터A(△) → 공중 플로우(□×4) → 경공(×) → 공중 플로우(□×3) → 타상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모션 성능이 오직 난전에만 몰빵한 정신나간 성능을 자랑합니다.
난전에선 최강이지만 난전상황만 벗어나면 바로 바보가 됩니다.
장단점이 뚜렷하게 갈리므로 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쓰지 않으면 제성능 내기 힘든 구조.
초심자에서 숙련자로 넘어가는 단계인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실전 영상
무장 공략 : 장료
적성 무기 : 쌍월
적 특기 속성 : 번개
유니크 모션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2타) → □(2타) → □(2타) → □(유니크 공격)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30
쌍월을 교차해서 들며 돌진을 시행하고 베기와 함꼐 날려버립니다. 모션은 전작 장료의 EX2차지
기존 모션이 순수 난전 견제에만 초점이 맞춰진 성능이라면 유니크 플로우 공격은 난전 탈출에 초점이 맞춰진 성능.
이 공격 자체도 충분히 좋은 공격입니다. 단지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취향차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적을 날리는 판정은 유니크 트리거로 쉽게 추격 가능합니다.
(지상 : 데미지 12)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25)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기절
일정 거리을 약진한 뒤 쌍월을 위로 들어올려칩니다. 모션은 전작 쌍월 1차지에다 돌진 모션을 붙여 리메이크 한 모션.
하후돈 공략 때 설명드린 돌진계열 트리거입니다. 하후돈 파트에서 설명드렸던 장단점이 모조리 장료의 트리거에도 적용됩니다.
되도록이면 근접해서 쓰는 것을 추천.
후속연계가 탈출기인 기절 플로우인 점은 아쉽지만 기절 트리거 - 기절 플로우로 이어지는 이동성은 난전을 크게 헤집어 놔줍니다.
기절 트리거에서 이어지는 기절 플로우라면 자주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특수기 : (R1 + ○)
자연 속성 : 번개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기절
데미지 : 28
전방을 향해 세로로 반바퀴 돌며 도약한 직후 찍기를 내며 충격파를 냅니다.
굉장히 범위가 넓기 때문에 난전에서 자주 질러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다만 판정 발동속도가 어정쩡해서 적의 회피기동을 캐치하진 못합니다. 무장 견제용으로는 비추천.
또한 적을 많이 밀어내는데 비해 판정이 기절판정이라 후속 연계가 기절 플로우인 점도 아쉬운 사항.
지상 난무(지상에서 ○)
자연 속성 : 바람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반복 7×2 + 필살 67
반복파트에서 양쪽 방향으로 쌍월을 내려베며 전진하며 필살 파트에서 쌍월을 회전시키며 돌진 한 뒤 크게 베며 마무리 합니다.
반복 파트는 전작 장료의 각성 모션. 필살 파트는 전작 장료의 1번기인 인 참마격.
반복파트는 어정쩡해서 이동성, 공속, 범위, 데미지 아무것도 건지지 못했습니다. 무쌍 투자 가치가 별로 없는 공격기.
반면 필살 파트는 반복파트보다도 이동성이 높은 모션이기 떄문에 난전 탈출기로서 좋습니다.
당연히 난전 탈출기 위주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
필살파트의 경우 타수가 많아 방어력에 의한 데미지 감소폭이 큽니다. 무쌍무장을 상대하는 것은 비추천.
또한 풍속성 무장에게도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역시 주의하세요.
공중 난무(공중에서 ○)
자연 속성 : 참격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105
공중에서 쌍월 날리기로 다단 히트를 내며 땅을 찍은 뒤 올려베며 적들을 모두 날려버립니다.
모션은 전작의 장료 공중기인 참황격.
공중의 쌍월 돌리기까지 클린히트를 해야 데미지가 제대로 들어가는데다 클린 히트 데미지도 뭔가 특화하기엔 어정쩡합니다.
특화시키는 것이 문제되지는 않는 수준이지만 효율 문제로 엄청 추천하진 않습니다.
클린히트를 시키려면 타겟 무장 바로 위에서 시전하거나 공중 플로우 도중 시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외에도 참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참고하세요.
스테이터스 분배 추천
장료는 무쌍 게이지와 수비의 성장이 높은 반면 체력과 힘의 성장이 더딥니다.
둘 다 쾌적한 게임 플레이와 연관된 스탯이므로 체력과 힘 두 스탯을 우선 분배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 추천 세팅
백호아 등의 공격력 강화 : 장료의 스탯 부족과 쌍월의 균형잡힌 스탯 분배로 공격력 부족에 시달립니다. 공격력 강화 옵션도 좋은 선택지중 하나.
녹각대구 등의 체력 증가 : 장료는 체력 스탯이 부족한 편입니다. 체력 증가 옵션도 나쁘지 않은 옵션중 하나.
비추천 세팅
풍대 : 쌍월 공중 플로우의 어정쩡한 첫타 선딜레이 때문에 공콤이 원할하지 않습니다. 굳이 공콤 세팅을 위해 풍대를 낄 필요가 없습니다.
회랑아 등 무쌍 증가 옵션 : 장료의 반복파트 모션은 굳이 투자할 가치가 있는 모션은 아닙니다. 세팅은 비추천.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지상 플로우(□×4) → 기절 트리거(R1 + □) → 기절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 →
공중 플로우(□×4) → 전도 트리거(R1 + ×) → 다운 플로우(□×3) → 기절 트리거(R1 + □)
기타 플레이 팁
장료의 공격중 3가지 타입이 돌격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쉴세없이 맵을 돌아다니며 원하는만큼 전장을 휩쓸어댈수 있습니다.
비록 유니크 모션으로 쌍월의 단점이 해소되진 않았지만 적어도 이러한 돌진 특성은 충분히 고유한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전반적으로 데미지에 특화되지 못한 면모를 보이기 때문에 화력면에서 약한 면모를 보입니다.
공격력 세팅만 충분히 갖춰지면 그야말로 난전을 지배하는 완전체가 됩니다.
초심자를 갓 벗어나는 유저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실전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