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도 나오고 많이 늦은 감이 있지만 자기만족용이랄까 함 올려봅니다
움짤이라던가 사진들은 사지방에서 작성중인지라 나중에 추가하려고 합니다
양식(?)은 이전에 스타일님이 캐릭들 공략 올리셨던 걸 참조하였습니다
1. 캐릭터 소개
파이널 판타지10의 등장인물로서 주인공인 티더의 아버지
컨셉은 '콤보 블리츠'인 콤보와 가드를 주력으로 하는 최상위권 성능의 캐릭터
2.특징
2-1 장점
1.우수한 공격성능
브레이브 기술인 젝트스트림과 러쉬는 무한 차지가 가능하며 일정시간이상 차지시
공격의 판정이 근거리 강판정으로 바뀌게 되어 돌진거리와 데미지가 상승하게 됩니다
또한 콤보에 성공할 경우 확정적으로 HP기술까지 가격할 수 있어 2어시게이지 교착상태에서도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2.회피캐치 불가능
젝트 가드는 일부 특수판정 기술과 가드불가 기술들을 제외하면 모든 기술들을 가드할수 있고
가드 판정 또한 거의 입력 직후에 발생하기 때문에 대인전의 핵심 기술인 회피캐치도 먹히지 않습니다
2-2 단점
1.높은 진입장벽
장점인 콤보와 젝트가드는 높은 난이도로 인해 단점으로 직결됩니다.
티더의 EX버스트 처럼 버튼 누를 타이밍이 어디 표시되는것도 아니고 모션을 보던가 박자를 익혀서 입력을 해야하기 때문에
콤보타이밍에 대해서는 설명하기도 쉽지 않고 익숙해지기도 쉽지 않습니다. 오죽하면 고수들도 실수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젝트 가드의 경우는 상대하는 캐릭터의 모든 기술들에 대한 가드타이밍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익히기 전까지는
그냥 없는 기술이나 다름없다는 점이 한몫합니다.
2.단조로울 수 있는 패턴
젝트의 공격기술들은 하나같이 성능이 좋지만 지상과 공중에서 각각 공격기술이 1개씩 밖에 없어서
입시디아로는 가까이 가서 한대만 맞추면 바로 HP기술로 직결된다고 하지만 실제로 그 한대 맞추기가 까다롭습니다
항상 사정권 이내로 거리를 유지하며 전투를 해야 공격성공의 가능성도 올라가는데
근접전이라는것이 생각 이상으로 배짱이 필요하기 때문에 여간 쉬운것이 아닙니다
3.성능
4.난이도
★★★★☆
5.공격기술들(※콤보와 가드에 대해서는 이전에 작성한 글의 링크를 첨부하였습니다)
5-1 브레이브기술
1.젝트러쉬(지상,차지가능)
대공성능 0의 돌진기술입니다. 젝트스트림보다 콤보의 파생수가 많아서 콤보의 경우 상황에 맞는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1타가 안 맞거나 버튼 입력을 안할 경우 박차기 한번으로 마무리하는데 이때 노차지로 박치기를 했을 경우
스콜의 비트팡등을 이용한 리커버리 어택(우케미)으로 반격당할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차지시 날아가는거리 증가)
안 맞았을 경우에 다시 한번 O버튼을 눌러주면 재공격을 시도하는데 이 재공격도 차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심리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동이 빠르며 공격판정이 전신에 둘러집니다.
2.젝트스트림(공중,차지가능)
발동은 젝트러쉬보다 살짝 느리며 공격판정이 발에 둘러집니다. 재공격 또한 가능하며 젝트러쉬처럼 1타 마무리의 경우 반격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60도 거의 모든 방향으로 돌진하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공격판정이 발에 둘러지기 때문에 수직 위에 있는 상대를 공격하려다가
머리맞고 공격이 취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젝트가드(지상,공중)
가드불가기,일부 특수판정기술을 제외한 모든 기술들을 가드할수 있으며 가드한 기술에 따라 후상황이 바뀝니다
(Ex.티나의 멜튼은 반사, 황제의 플레어는 소멸, 빛돌이의 샤이닝웨이브는 소멸도 반사도 안되지만 피격도 당하지 않습니다)
근거리 강판정 기술은 가드시 서로 대쉬하다가 부딫힌것처럼 서로 경직이 걸리며 나머지 기술들은 가드성공시 바로 다른 커맨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일반가드에 비해서 가드가 되는 시간이 매우 짧고 잘못 사용시 상대에게 빈틈을 내어주게 됩니다.
가끔 상대 세실의 세이크리드 뭐시기(수직으로 공격하는 기술)가 바로위에서 발동할 때 피격되는 경우가 있는데
젝트가드의 판정 자체가 앞쪽의 공격을 막을수는 있지만 전방향은 아니기에 가드가 안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o같은 느낌이랄까요 (가 가드 판정이고 o가 젝트인데 수직위나 아래에서의 공격은 주의해야합니다
5-2 HP기술
1.젝트블레이드(지상,공중,차지가능)
돌진거리도 길고 총구보정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헛쳤을떄 가끔 상대가 딜캐하려고 오는 경우가 있는데
젝트블레이드가 워낙에 곡선적으로 움직이는데다가 총구보정이 애매해서(?) 근거리까지 왔다가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격판정이 칼에만 있어서 약간의 틈이있을때 피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젝트 빔(지상,공중)
발동이 빠른 젝트의 유일한 단발기입니다. 지속시간이 은근히 긴데다가 플레어처럼 남아있는게 확실히 보이지 않기 때문에
섣불리 다가가다간 맞는경우가 생깁니다. 공격판정은 빔에만 있기 떄문에 상대가 뒤만 잡았다하면 바로 역공을 당합니다
3.젝트핑거(공중,차지가능)
아래쪽으로 쭉 돌진하는 기술입니다. 공격이 헛치면 상관없지만 거합같은 기술이 스칠경우 막타를 집어넣는데
상대는 경직이 걸리고 젝트는 Z축으로 완벽히 일치하는 위치를 잡으려 하기 때문에 아래쪽에서 스치면 거의 단발기맞는 느낌으로
공격이 성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격판정은 전신에 둘러지며 티나의 메테오라던가 젝트가드로 다 못막을것 같은 공격이 날아오면
대신 사용하여 탈출하는 용도로도 쓰입니다.
아래 대인전영상의 4분 20초 전후로 보시면 젝트핑거로 프리오닐의 중판정 기술을 무력화하고 뚫고 들어가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런느낌으로도 사용가능합니다
4.진 젝트샷(지상,차지가능)
지상에만 있는 기술입니다. 머리 바로 위에서 돌을 소환해 들고 땅으로 던지는 기술입니다.
반의 이럽션처럼 머리 바로위에 있는 상대를 견제하기에 좋고 격돌데미지가 확정입니다.
공격판정이 조금 특이한데 돌은 처음 머리에 이고 올라갈때까지는 근거리 강판정이지만 돌을 던질땐 원거리 강판정이라 젝트가드로도 손쉽게 막힙니다.
돌이 은근히 크기때문에 근거리에서 젝트 잡으려다가 돌맞고 역관광 당하는 경우도 있으니 안전하게 원거리에서 대기하다가
반격하는것이 좋습니다.(예:스퀄의 블래스팅존은 돌을 완전히 들때까지 기다렸다가 씁니다)
6.EX모드
6-1 EX모드 특성
1.리제네
타 캐릭들과 동일하지만 EX모드가 풀리기전에 공격을 차지한상태로 쭉 있으면 공격이 끝날때까지는 모드가 풀리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여 추가로 회복할수 있습니다(그럴일 거의 없지만)
2.콤보이행(이름이 잘 기억이 안나서 그냥 편의상 붙였습니다)
원래는 타격에 성공해야 그 다음 콤보로 이행할 수 있던 콤보를 타격 여부와는 상관없이 이행할수 있게 됩니다.
다만 상대도 젝트가 EX모드로 들어가게되면 콤보이행할수 있다는걸 알고 거리재다가 가드하는 경우도 많으니 사용에는 주의해야합니다
그나마 가능성이 높은 패턴은 지상에서 콤보이행하는 방법인데요
1)젝트러쉬 2단계를 O로 입력한다.
러쉬 2단계(그냥O)는 사거리를 벗어나지만 않으면 Z축상의 상대위치를 정확히 쫓는데(상대의 회피커브의 경우는 케바케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갑작스러운 돌진이 가능하기에 상대를 당황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1-1)상대가 머리위에 있는데 진짜 방금전에 가드를 한상태다
3단계를 위+O입력을 하되, 저스트로 입력하여 잡아줍니다
1-2)상대가 머리위에 있는데 가드한지 좀 됐거나 안한상태이다
3단계를 위+O입력을 하되, 저스트로 입력하지 않습니다
센스가 좀 생기면 2단계부터 위+O로 잡는 상황도 생깁니다.
6-2 EX버스트
블리츠 킹
처음에 3초가 주어지고, 2.73초부터 2.63초 정도 사이에 O를 입력하는...쉽게 말해 0.1초라는 범위안으로 입력해야 하는 뭐같은 난이도의 버스트입니다
그런데....짜잔! 티더랑은 다르게 아버지는 이걸 2번해야하는데 2번째로 입력할때는 시간이 많이 없습니다(1초정도?)
난이도만 높은 그런 버스트입니다
7.익혀둘점
젝트를 입문하면서 가장 먼저 익혀두어야 할점은 콤보와 가드타이밍입니다
운영은 일단 저 2개가 되면 그때부터 익혀나가도 됩니다.
자세한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될듯합니다
이전에 나름대로 자세하게 쓴다고 좀 끄적여봤습니다
틀린부분이 있다던가 하면 추후에 수정할 예정입니다
젝트가드타이밍에 관한글:http://bbs.ruliweb.com/game/76920/board/read/8761632
7-1 운영
각 기술들의 특징들을 잘 익혀두시고 실전에서 써먹을 수있는 센스는 기본적으로 모든 캐릭터들에게 요구됩니다.
젝트는 기본적으로 황제,케프카에게 압도적으로 불리한 상성을 갖고 있으므로 이 둘을 만났다하면 어쩔 수 없습니다.
황제의 경우 에어리스 어시끼고 별의수호자걸고 돌진하는 수 밖에는 없는데 황제가 잘하면 이것도 힘듭니다.
젝트의 브레이브 공격기술들은 빠르지만 차지를 하지 않으면 그만큼 사거리도 짧기 때문에 항상 공격을 할때에는 근접해서 싸우는 인파티어가 되야합니다
(상대도 근거리 캐릭터면 서로 좀 편한데 니가와캐릭들 만나면 좀 대전이 길어집니다)
다만 선공격으로 들어가게 될 경우 틈이 은근히 크기 때문에 역공당할 가능성이 커서 꾸준한 눈치싸움과 딜캐가 중요합니다
확실한 방법이 회피캐치(차지나 대쉬로), 가드후 공격, 딜캐인데, 어느것 하나 간단하지만은 않습니다.
좀 수비적으로 운영하시려면 상대의 사거리를 파악하시고 끊임없이 가드를 보여주어 눈치보게 만들어주시고
공격적으로 운영하시려면 불나방마냥 계속 뛰어드셔야 합니다.
7-2 테크닉
7-2-1 차지(or 회피캐치)
젝트의 차지는 회피캐치나 심리전에 아주 유용한데 일부러 돌진한다음 상대의 회피를 예측하고 대쉬+공격을 하거나
구석같은데서 몰면 사거리가 닿는 걸 이용하여 차지로 잡아내는 테크닉이 좀 필요합니다.
※EX모드때 1타가 안맞아도 콤보를 이행할수있는데 풀차지를 하더라도 콤보2단계부터는 강판정이 적용이 안됩니다
7-2-2 상황에 맞는 콤보(특히 지상)
젝트는 상황에 맞게 콤보를 넣어야 할때가 많은데 브레이크 상태에서 최단속도로 HP기를 집어넣는것보다는 당연히
좀 시간끌면서라도 HP데미지를 넣는게 중요하기 때문에(상대 EX게이지 풀이면 예외) 지상에서는 확장콤보로,
공중에서는 젝트블레이드 약차지로 넣는다던가 어시에 맞춘 콤보로 이행한다던가 하는 판단능력이 필요합니다
8.젝트 대인전 영상
9.상성
유리)vs클라우드, 반, 미시아, 카인, 빛돌이, 프리오닐, 바츠, 티나, 엑스데스(블랙홀X), 라그나, 가브라스
보통)vs세피로스, 티더, 암운, 골베자, 티파, 양파기사, 세실, 스퀄, 길가메쉬, 샨토토, 프리슈, 라이트닝, 지탄
불리)vs황제, 케프카, 엑스데스(블랙홀O), 쿠자, 유우나, 가란드
10.마치며
훈련소때 나가면 공략써야지 하고 쭉 노트에 적어놓은게 있었는데 노트가 어디갔는지 안보이는...
조금이라도 더 많이 적고 싶었는데 이 정도네요... ㅠ
NT도 나온 시점에서 DDFF 입문하실분도 거의 없을 것 같지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