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커뮤니티에 적었던 글을 옮깁니다. 링크를 바로 옮기는건 도의가 아닌것 같아 전문을 그대로 붙입니다.
글을 정돈해야하나 시간이 늦어 평어체 그대로 옮기는 점도 양해바랍니다.
1. 연속기 연습
연습할 연속기 종류
- 승룡권 가드했을때 크러시카운터내고 쓰는 연속기
- 기본기, 기본기, 필살기 형태의 연속기
- 점프기본기, 기본기, 기본기, 필살기 형태의 연속기
언제까지 연습?
- 실전에서 반사적으로 튀어나올때까지. 트레이닝에서 잘쓴다고 실전에서 잘쓰는거 아님. 둘 사이 갭이 있으므로 머리로 쓰지말고 손이 쓰도록 연습해야됨. 그냥 구르다보면 자연히 손에 붙을 것
1-1. 연속기 연습 심화
요즘 콜린하면서 정리하는건데 조건은 같지만 (게이지1개) 공격력이나 기절치가 레시피마다 편차가 있음
요점은 같은 조건에서 최대 공격력이나 최대 기절치를 노리는 것임
만약 난이도가 있는 연속기라서 실패율이 높으면 차선을 고르면 무난함
2. 잡풀 연습
상대방이 기본기를 쓴다. 그러면 가드하면서 0.1초 가량 뒤에 잡풀 누르는 거 연습 (늦잡풀)
나중에 늦잡풀 습관은 반드시 빼야하는데 당장은 이게 필요할거임
3. 밀착싸움 연습
3-1. 내가 공격할때
약, 약, 중 기본기
중, 중 기본기
위 두 타입을 대체로 많이 쓰고 한 셋트를 쓰면 일단 빠져나와야됨
왜? 가드백때문에 거리가 밀려나서 상대방에게 기본기를 쓸 수 있는 틈이 마련되기 때문에
캐릭에 따라서 중 기본기, 필살기로 끝나는 경우가 있거나 (류 앉아 중발, 파동권이나 네칼리 중발, 밟기 등)
가드시켰을때 유리한 기본기를 미친듯이 깔아놓는 경우도 있음 (장군 사이코액스, 중손이나 라시드 밀착지옥 등)
잡기는 다음과 같은 패턴을 많이 씀
점약발가드시키고 잡기
점약발, 앉아약손/발 가드시키고 잡기
약 기본기 가드시키고 잡기
대시 잡기
저 패턴을 섞어서 써야함
이 게임은 쉽게 말해 타격/잡기의 이지선다를 끊임없이 우겨넣는 게임임
타격, 타격, 타격, 잡기 / 타격, 잡기 / 타격, 쉬고, 잡기 등
쌀보리 하듯이 상대방이 먹혀들때까지 계속 몰아붙여야하는데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수 없기 때문에 한 셋트? 한 텀? 끝나면 뒤로 빼서 숨고르고 다시 들어가는게 좋음
그래서 위에 한 셋트를 쓰면 일단 빠져나와야됨 이라고 말한거임
이건 실전에서 연습하거나 리플레이를 통해 벤치마킹할 수 있음
3-2. 상대가 공격할때
3-1에서 설명한 항목을 상대도 쓸거임
상대가 먼저 공격을 내밀어 내가 가드를 올리게 되면 최소 2, 3타는 막고 거리가 벌어지면 그 때 약 기본기부터 내밀어야함
왜? 중간에 개기면 카운터맞고 더 아프게 맞을 수 있는 패턴이 많기 때문에 큰일나는수가 있음
그래서 개겨도 안전한 거리를 확보하는게 중요하고 그게 대충 2, 3타 가드후에 만들어짐. 최소 약 기본기 지를 거리는 나오거든
그리고 가드하면서 위 잡풀은 꼬박꼬박 눌러주는게 좋음. 상대방이 언제 잡을지 모르기 때문에.
3-3. 점프인하는 방법
약, 약, 중 가드시키고 점프 약발 같은걸로 뛰면 대충 역가드 거리 나옴
앞잡기나 뒤잡기하고 상대방 기상에 맞춰서 뒤통수 썌린다는 느낌으로 뛰어도 역가드 나옴. 캐릭따라 잡기후 거리 다르니 알아서 연습
4. 중거리싸움 연습 (견제)
대체로 캐릭터 중기본기는 길게 뻗으면서 몸은 뒤로 빠져있는 형태임. 류 중발이나 켄 강발, 캐미 중발 같은거
사용법은 끄트머리가 상대방에게 닿게 쓰거나 그보다 약간 뒤로 빠진 상태에서 쓰는 것
스샷이 없으니 거리로 보면 트레이닝모드에서 큰 칸으로 1.8~2.3칸 정도
중거리싸움으로 얻을 수 있는 기대값은 상대방이 뭐 내밀다가 카운터로 맞거나, 이동하다(점프, 대시 등) 맞는 것
5. 무빙 연습
니가 때릴 수 있지만 상대방은 못때리는 거리를 유지하면 좋음
어떻게?
사람마다 다르므로 내 경우를 설명하면 나는 아웃복서타입임
완전히 멀리 떨어져있으면 나도 못때리지만 상대도 못때림
그러다가 대시해서 살짝 붙고 중거리 기본기로 견제를 시작함
상대가 움직임이 굳으면 다시 대시해서 약, 약, 중이나 중, 중 정도를 내밈
상대가 막았어 그러면 백대시나 수직점프 간혹 백점프로 빠짐.
그러면 한템포 벌 수 있고 다시 반복함
그리고 표준은 아니지만 내가 생각하는 팁을 남기면
니가 유리한 거리를 딱 잡고 상대가 뒤로 한발 빠지면 너도 한발 들어가고 상대가 한발 전진하면 너도 한발 뒤로 빼면 좋음
그러면 너와 상대가 계속 유리한 거리가 유지될거임
6. 대공 연습
언제까지? 실전에서 반사적으로 나올때까지
7. 리플레이 벤치마킹
니가 하는 캐릭터 슈플 급의 유저와 동 계급의 유저가 붙어서 이긴 영상을 보는게 좋음
어떻게 보나?
만약 내 캐릭터가 상대방에게 점프공격을 성공시켰어
그러면 점프공격 성공전 2초가량의 움직임을 통째로 보고 따라함
상황1) 5초에서 콜린이 앉아 약손치고, 앉아 중손, 앉아 약발, 중발 치고 앞점프약발로 들어갔음.
앉아 약손치고, 앉아 중손, 앉아 약발, 중발 치고 앞점프약발 << 이거 따라하면 됨
상황2) 20초에 앉아 약발, 앉아 약손, 앉아 중손 가드시키고 앞점프약발로 들어감
약발, 앉아 약손, 앉아 중손 가드시키고 앞점프약발 << 따라하세여
이러면 상황1,2를 통해서 점프는 저런식으로 들어가면 안전하다는 점을 배우는 거임
리플레이는 이런식으로 보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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