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 철권위키 링크
크롬으로 구글 번역기 돌려보세요. 엣지로 번역하면 영 보기 좋지 않습니다.
번역기 돌리지 않아도 캐릭터명만 찾으시면 커맨드가 다 나와 있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게 내가 원하는 기술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술명, 커맨드, 판정, 데미지, 발동, 가드, 히트, 카운터히트, 비고로 되어있는데
딜캐를 보시려면 이 기술이 가드시 얼마나 불리한지 보시고, 보통 캐릭의 경우 LP가 10프레임입니다.
10이하는 딜캐 안된다고 보시면 되고, 보통 하단 큰 기술 막으면 15이상 불리할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때 참고해서 맥시멈데미지 딜캐하실때 참조하세요.
가드, 히트시의 프레임 득실차이로 공격과 방어를 주고 받게되는데
보통 LP가드시키면 +1, 히트시키면 +8 이렇습니다.
+1 상황에 내가 발동10짜리 LP내밀고 상대도 발동10짜리 LP 내밀어도 +1 상황으로 내가 1프레임먼저 움직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먼저 때리기 때문에 이기고요.
히트 됐을때와 가드 됐을때 유불리를 정확히 아시면 상황을 잘 이용할수 있겠죠.
그런데, 철권하시다보면 이런 유불리나 판정을 씹어대는 기술들이 있습니다.
프레임표에 보면 판정에 간혹 js, lc, cs 같은게 적혀있는데
js : jump status, 점프상태. 상대 하단무시
lc : 이건 정확하게 영어로 표시되어있지 않은데, 낮은 자세. 상대 상단무시
cs : crouch status, 웅크린 상태. 앉은상태.
커맨드란에 소문자 j는 저스트프레임 입력입니다.
비고란에는
S : 스크류
H : 호밍
P : 파워크래쉬
이런식으로 표기되어있습니다.
다들 빡쳐하시는 컷킥류 기술들을 프레임표에서 보면
기본적으로 점프공격이기 때문에 js이고 간혹 상단도 피하는 컷킥류들은 js에 lc까지 붙어있습니다.
대신 이런 기술들은 일반컷킥류보다 가드 했을때 경직이 조금 더 큰 것 같네요.
딱 정해진건 아닌데, 대부분 캐릭터들의 공통된 형태의 기술들에는 어느 정도 비슷한 유불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캐릭터마다 다른데, 확정딜캐가 있다 없다 정도만 알아도 되니까요.
LP : 보통 잽이라 그러죠. 발동10 가드 +1 히트 +8
LPRP : 원투라 그러죠. 1타에 이어서 나가는거라 발동은 10, 가드 -4 정도, 히트 +7.
3LP : 왼어퍼. 보통 발동13 가드 0에서 -3정도까지. 히트하면 +5~+7정도입니다.
3RP : 오른어퍼, 보통 발동 15인데 가드 시 유불리는 캐릭터 편차가 꽤 큽니다.
9RK : 컷킥이라고 하죠. 보통 발동 15정도. 가드 -13. 히트하면 공콤이죠. 기본적으로 js입니다. 간혹 캐릭터따라 lc붙는 경우 있습니다.
하단돌려차기류 : 보통은 공중콤보시동기 확정입니다. 시동기들이 보통 15이상이죠.
데이터화 된 자료들이 있기 때문에 찾아보면 상대의 기술에 어떤 기술로 대응하면 좋은지 좋고,
데미지별, 벽콤보 상황별, 바닥파괴상황별로 콤보정리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