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초회차를 돌고나면 다들 이것부터 느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바로 생각보다 힘민지에 투자를 많이하지 않아도 된다는걸요
그래서 다음회차부터는 보통 두가지 방향으로 가게되죠
속도 통찰 건강을 좀더 투자해서 순수 직업의 극한을 바라보는방법과
주스탯을 두가지를 둠으로서 두가지 직업을 병행하는방법
하지만 직업을 병행할경우 스킬포인트와 재능도 그만큼 빡빡하게되고 골치가 아프기 때문에 난이도가 더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서술할 병행직업은 제조,대장장이,현자를 담당하거나 통찰스탯을 주고 파티를 이끄는 리더가 아닌
순수 전투원으로서 키우는걸 전제로 합니다
그리고 주인공이 해도되고 NPC가 해도 딱히 상관은 없습니다 해보니 상황에 따라서 다를정도로 각각 장단점이 있더군요
마법사+전사
일명 전투마법사
전투마법사의 경우 주속성 마법을 무엇으로 설정하느냐에 많이 달라집니다
마법속성을 두개이상으로 설정해서 나중에 두개속성의 대가스킬을 쓰는것보단
앵간하면 한개로 밀고 나머지 속성에 조금씩만 투자해서 하위스킬의 도움을 받는방식이 더 좋았습니다
그리고 뭣보다 원래 마법이 매즈가 강력한데 손길시리즈까지 더 활용할수있게 됨으로서 그야말로 매즈왕인데
이는 근접태세+격노가 명중율 100%로 들어간다는 말이됩니다
근접클래스인경우 악당 중기병 둘다 잘 어울리고 어느쪽을 선택하느냐에따라 시작 힘,민첩이 갈리게되긴 하는데
그런데 어짜피 둘다 나중엔 짬뽕해서 쓰게됩니다
초반까지 생각하면 검방이 그래도 조금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악당은 좀 더 공격적이고 제작쌍단검의 스탯 위엄덕분에 최종적으로 완성하고보면 더 강해보일수있지만
초반에 쌍수두개 만드려면 3포인트를 소모해야 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꽤 많이 힘들게하며 재능도 배후공격자를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초반에 잘못찍으면 난리나고 스트레스 겁나 받습니다
다만 개사기적인 도적 유틸들을 초반부터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중반넘어가면
그 동안 받았던 스트레스 다 풀수있을 정도로 강해집니다
주 공격수로 활용한다면 딜링으로는 악당이 훨씬 더 세지만 전투마법사의 다재다능함을 많은부분 포기해야됩니다
중기병은 검방을 기본으로 하며 초반 재능과 스킬포인트 소모가 매우 자유롭기 때문에 여유가 있고
이는 초반부터 빠르게 전속성 초보자 마법들을 조합해내 다재다능해진다는 장점이 됩니다
악당에 비해 딜은 부족하지만 안정성은 이쪽이 훨~씬 더 좋습니다 그리고 그 안정성을 바탕으로인해 전술의 다양성도 늘어납니다
무슨말이냐면 근접클래스들은 우리 후방지원수가 적들 밑에 만들어놓은 장판들보면서 '되게 아파보이네.. 굳이 내가 들어갈 필요는 없겠지?'
하고 구경하면서 ap모으기만 하는 경험을 다들 해보셨을텐데
검방 전투마법사는 그 장판이 깔려야 싸울준비가 됬다는 뜻으로 새롭게 탈바꿈할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전술이 많지만 간단하고 강력한 기본전술로 하나만 소개 해드리자면
후방지원수들이 마법,수류탄,화살등등으로 적들밑에 장판만들면 해당속성 화신 혹은 방패쓰고 한복판으로 들어가서 저항력저하를 광역으로 뿌려버리기만해도
적들입장에선 뭐하는 짓거리야! 소리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순서가 뒤바껴도 정령거북만 써주면 전혀 문제없습니다 오히려 미리 저항력 깎아놓은만큼 아이스크림처럼 살살녹는 적들을 볼수있죠
적들 사이로 들어가야하기 때문에 순수마법사나 쌍수전투마법사로는 하기 힘든 안정성을 바탕으로 검방 전투마법사만의 특색있는 전술이죠
시작과 속성,스킬분배
힘or민첩+2 지능+2(1) 속도,건강 택1(1,1)
주속성을 물의현자로하면 성직자가 되고 지능이 다른 속성에비해서 덜 필요하지만 그래도
매즈확율이 깎이니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후 바로 힘or민첩,지능 8부터 만들고 장비에서는 지능과 힘or민첩을, 얻는 속성포인트로는 속도와 건강,통찰을 조절해서 올리면 됩니다
중기병1 악당1 각 속성 1개씩 이후 선택한 속성위주로 레벨에 맞춰서 투자
기술스킬포인트 이외에 나머진 의지력과 보디빌딩이 최우선 순위
전투마법사는 마법사보다 더욱 더 매즈에 특화되어 있는데 내가 매즈걸린다는것은 적들의 매즈가 풀려버린다는것과 동일
그 다음 지도력이나 한손,쌍수정도가 고려대상
추천 재능 - 원거리술사
근접딜러라 필요없을거 같았는데 손길시리즈 3M와 5M는 그야말로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기타 전사용 재능들
마법사는 딱히 재능이 필요한직업이 아니기 때문에
재능하나하나에 목숨이 갈리는 전사와 궁합이 아주 잘맞는다고 할수있죠
운용방식
운용방식은 중기병,악당스킬과 각속성의 마법스킬을 전투마법사 입장에서 재조명해 설명하는 방식으로 하겠습니다
원거리 마법사에서 근접 마전사로 바뀌면서 느낌이 새롭게 변하는 마법이 정말 많습니다 저같은경우 상식이 완전히 뒤바뀐수준
중기병,악당 - 다들알고있는 중기병,악당스킬들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마법과 조합하면 꽤나 느낌이 새롭고 다른 스킬들이 있는데
그 부분을 위주로 설명하는 방식으로 하겠습니다
중기병 스킬
근접 전력 태세 - 전력태세+격노+서약 조합은 전투마법사의 알파이자 오메가
가장 중요하며 전투마법사를 하는 이유이고 순수 마법사를 쓰레기같이 보이게하는 완전히 미쳐버린 조합이다
AP는? 전력태세는 0 이며 격노는 2이고 서약은 3이다 으아니! 5AP로 마법이 두배이상 강해진다니?
매즈도 마법사보다 뛰어난데 거기에 그치지 않고 마법마저 더 낮은 지능으로 더 강하게 만들어주는 원동력이다
그렇다고 전투마법사 혼자서 마법사의 역할을 정말로 다 할수는 없으니 마법사를 파티에서 아예 제외하지는 말자 없으면 진짜 불편하다
앞으로 전격서 조합으로 통칭해서 설명
격려 - 힘민지건을 1씩 올려주는데 물의현자 숙련스킬인 생명의물과 조합되면 정말 굉장하다
그냥... 그냥... 정말... 굉장하다는 말밖에 안나오고 성직자의 이름에 절대 부끄럽지않은 활약을 혼자서 할수있다
성스러운빛 - 이 스킬이 또 마법사랑 조합되는순간 이름에 부끄럽지않은 대활약하는 스킬이 된다
이게 빛이 닿은부분의 바닥이 깨끗해지는데
전투마법사는 어떤속성이랑 조합하던간에 무조건 반드시 바닥이 개판난다 ㅋㅋㅋㅋㅋ
바닥을 청소해주는 의미도 있고 매즈확율을 올려주는 의미도 있다
그리고 빛에 닿으면 따뜻해지는데 가속걸고 무섭게 달려오는 녀석들에게 이 빛을 쬐어주면
자연발화하는 모습이 정말 재밌다
정령거북 - 원소저항40% 방패필요 이동속도 저하 -40%
전투마법사로 검방을 추천하는 이유
이거쓰고 자신있게 땅을 더럽히면서 개판만들어도 내가 이기는 이유이다
이동 패널티가 장난 아니니 중요할때 켜주는게 좋다 같이 폭사하려고 맘먹기 직전이라던가
나머지 스킬은 똑같다 공성퇴와 분쇄는 여전히 1티어 스킬이고 손길시리즈와 더불어서 제일많이쓰게될 S급 스킬이다
소용돌이는 전사할때보다 덜쓰게 될수도있다 순수전사와 달리 전투마법사는 겁나 바쁘기 때문이다
질풍 -한손에 포인트 좀 주면 검방이라고 딱히 엄청 약하거나 하지 않지만
악당쪽으로 가는것보단 아무래도 부족한 느낌이 들긴하다
어찌됬든 조건타지않고 제일강력한 단일딜링 스킬임은 변하지 않는다
악당 스킬
아드레날린 - 전격서+메테오,얼음폭풍은 ap소모가 16이다 시작ap가 16개 확보되지 않으면 쓰게될것이고
초반에도 전투마법사는 ap에 허덕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황봐서 곧잘쓰곤한다
사실 아드레날린은 궁수나 마법과 조합됬을때 그 진가가 발휘되는 스킬
날개달린발 - 전투마법사는 항시 더러운바닥에서 힘겹게 싸워야한다
제일 많이 쓰게 될 스킬
질주 - 전투 시작전에 쓰면 시작AP보너스가 있으므로 쓰고 적에게 돌진하는게 좋다
나머지 딜링스킬은 동일하다
대기화 - 물리면역 50%는 엄청난 효과지만
경험상 전투마법사가 죽을경우는 맞아죽는경우보다 타죽는경우가 제일 많았던거같다
전투마법사 근처에 있는 적들은 보스아니고서야 나에게 평타를 넣을수 있는 상황이 못된다
그래도 AP소모도 3밖에 안되는 주제에 효과가 엄청난건 변하지 않는다
브라쿠스렉스 앞에서 대기화걸고 깝춰도 잘산다
망토와 단검 - 누가 어떤조합에서 쓰던간에 성능이 변하지 않는다 개사기 이동기
태엽인형 - 중반에 태엽인형+순간이동콤보로 던져버리면 꽤 준수한딜을 내는걸로 유명하지만
전격서 조합의 데미지증가 효과를 받지 않아 전투마법사에겐 조금 흠
숨어서 적들사이에서 알낳고 망토와단검으로 쏙빠지는거도 되고
나중에 폭풍술사 황천의 이동술과 조합하면
보스급 적 혼자만 쏙 데려와서 다구리치고 보스자리에 태엽인형만 덩그러니 남은채 그 주위를 초토화 시킬것이다
단 4AP로!!
일촉즉발 - 당연히 중기병위주로 플레이한 한손 질풍보다 훨씬 세긴하지만 뒤로가서 때려야하는점은 가끔 귀찮다
그림자밟기 - 전투마법사는 쓸일 거의 없다 도적이야 스킬 다쓰고나면 대충 멀리있는적 에게도 조건없이 갈길수있는 이 스킬이 은근 자주쓰이지만
전투마법사는 이런거에 AP소모하지 않아도 할수있는게 아주 많다
마법사 스킬 - 마법사의경우 '폭풍술사' '흙점쟁이' '물의현자' '염화술사' '사술' 이렇게 다섯가지가 존재하고
염화술사를 제외하고는 다들 초보자 숙련자의 스킬들이 쓸만한게 많기 때문에
1개씩은 반드시 다 줘야하며 부속성으로도 뭘해야될가 고민정말 많이하게됩니다
폭풍술사 - 그야말로 최고의 속성이라 할수있습니다
주속성으로도 1등 부속성으로도 1등
에초부터 좋은 유틸성은 근접전사와 만남으로 인해 오히려 더 강해지는 느낌이고
다른특성에비해 딜이 부족한것도 아니며 매즈가 부족하지도 않습니다 그야말로 최강이고
주속성으로 선택하지 않더라도 회오리정도는 쓸수있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주속성으로 선택시 자주 물웅덩이에 전기가 흐르는걸 볼수 있을것이고 의지력에 많은투자와 기절면역옵션을 빨리 재능으로 얻든가
기절면역옵션이 달린 절대반지를 빠르게 찾아야 합니다
폭풍술사 스킬 초보자
(혹한,충격의 손길,폭풍의화신) * 초보자 스킬밑의 () <- 주,부속성으로도 선택하지 않고 1포인트 분배시 필수 초보자마법 3개
번개전이 - 자체기절확율은 기대하기 힘든수준이지만 물웅덩이에서쓰면 얘기가 달라짐
이동용으로는 공성퇴가 AP, 매즈 둘다 더 우수해서 주속성이던 부속성이던간에 생각보다 별로 안쓰게되는 마법이지만
공성퇴는 독을 마시거나 불바닥위를 달리게되면 난리나므로 배워놓으면 어찌됬든 순수마법사보단 많이 쓴다
충격의 손길 - 전투마법사의 부속성으로 적합한가를 가릴때 손길시리즈가 초보자에 있느냐 숙련자에 있느냐로 갈린다고봐도 된다
딱히 지능을 소흘히 하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매즈확율에 전혀 지장없고
원거리 마법사가 쓰는 손길 시리즈랑 전사가 근접해서 쓰는 효용성 차이를 굳이 설명해야할 필요성을 못 느낄 정도
순간이동 - 7AP가 애들장난은 아니다 물론 필수이고 S급스킬인게 변하는건 아니지만 마법사가 쓰는쪽이 더 낫다
혹한 - 이건 원거리지만 원거리,근접 차이나지않을 정도로 유용하다 손길시리즈가 만능은 아니며 근접이여도 거리에 한계가 당연히 존재하고
차선택 매즈기로 분쇄와 더불어 당연히 우선시될 원거리 매즈기 뭣보다 AP가 2다 가까이에 있어도 AP때문에 잘만쓴다
전격볼트 - 별로 안써도 되지만 없으면 또 좀 그렇다 마땅한 마법딜링 스킬이 없기때문
마법사가 사용할시엔 매즈+딜링용으로 전속성 초보자 딜링+매즈스킬중 S급 으뜸 스킬이지만
전투마법사는 이걸 매즈기로 사용할일은 별로 없다고 봐도 된다 AP6은 애들 장난이 아니다
딜링용으로 멀리있는적에게는 종종 쓴다 매즈는 마법사에 비하면 그냥 덤수준
폭풍의 화신 - 화신시리즈는 마법형 전사에게 전부 모조리 다 필수중에 필수이다
없으면 운용이 불가능할정도
폭풍의 화신은 3턴간 기절면역을 부여해주는데 주속성으로 폭풍술사를 선택했다면 전깃물을 끼고 살아야하므로 당연히 써야하고
선택하지 않았더라도 당연히 필요하다
변화의 바람 - 거의 99% 기절해제용으로만 쓰게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주쓸것이다 주로 내옆에 있는 우리팀원에게....
주의해야할점은 전깃물 밟고있는 팀원에게 써봐야 다음턴에 바로 다시 기절하니 없애놓고 쓰던가 기다려야 한다
폭풍술사 스킬 숙련자
투명화 - 안쓴다 악당의 그림자보행을 쓰면된다
회오리바람 - AP4로 성가신바닥을 제거할수 있다
바닥은 언제나 전사의 적이고 우리팀 마법사던 전투마법사던 누가됬던
폭풍술사 회오리바람은 반드시 배워놓는게 좋다
근접 원거리 할것없이 S급 스킬이다
움켜쥠 - 딜링,높은매즈확율,다른딜링스킬보다 적은 AP,장거리 4박자가 고루 갖춰진 완성도 높은 마법
그리고 감전은 전부 의지력기반 매즈지만 이건 보디빌딩기반이라 약점까지 커버해줌
이 게임에서 사실 제일 깔끔하고 완벽한 스킬이 아닐까 싶음
광역이 아닌게 아쉽다면 완전 양심이 없는것
폭풍술사 스킬 대가
연쇄 번개 - 12레벨이라는점이 아주 좋다
이것도 마법사가 쓰는거랑 크게 다르지 않게 좋은 스킬이지만 튕기는성능은 좀..
'직선으로 좀 더 곧게 뻗은 번개숨결' 이라는 설명이 가장 적합한거같다
폭풍 - 폭풍,유성우,얼음폭풍,지진은 누가쓰던 똑같이 괴물같은 성능을 발휘한다
시작하자마자 전격서 + 마법사 궁극기를 쓰기위해선 16AP가 필요한데 좀 벅차고
턴을 넘겨서 다음턴에 쓰려하면 다음턴에 어떻게 비빔밥이될지 몰라 유성우와 얼음폭풍이 애매해지지만
폭풍에겐 상관없는 이야기다
황천의 이동술 - 나도 처음엔 설명만 보고 별 쓸데없는 스킬인줄 알았다
지금은 유틸성이 제일 뛰어난 폭풍술사마법 중에서도 단연 으뜸이고
대가 마법인게 제대로 맞다고 생각할정도로 아주아주 유용하고 쓸만한 스킬로 생각이 바뀜 다만 15레벨은 좀 너무하긴했다
꼴랑 AP2로 엄청나게 늘어나는 전술폭 생각하면 15렙때 연쇄번개 같은거 걍 버려도 된다
이건 전투마법사입장에서 하는소리가 아니고 마법사가 써도 그러하다
15렙 이후 짱세서 되려 재미가 반감되는 다른 궁극기와는 다르게 반대로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그야말로 효자마법
4,5번 스킬칸같이 안보인는곳에 놓고 까먹지말고 1번칸에 놓고 싸우다보면 정말 쓸모 많은스킬이라는걸 몇번만 싸워봐도 알수있을것이다
원래 '유틸성' 이라는것이 안써도 상관없지만 쓰면 무척 편해진다는게 특징이고
안쓰면 자신이 게임을 불편하게 하고있다는것을 쓰기전까지는 알아채는것 조차 못한다
이 스킬 안쓰고 15렙 이후에도 연쇄번개따윌 쓰고있다면 바로 그렇게 하고 있다는거다
쓸수있는 방식은 그야말로 무궁무진하지만 대충 느낌만 설명해주자면
메테오나 얼음폭풍 배우고 15렙 이후에 싸우다보면 '크윽 얼음폭풍,메테오만쓰면 쓰레기처럼 쓸려나갈 애송이들이 날 이렇게 귀찮게 하다니!'
같은 중2병대사나 읊고 있어야하는 상황이 종종 나오는데 그때 황천의 이동술만 있으면 그러한 상황 대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
흙점쟁이 - 마법사랑 비교시 나머지 다섯가지 속성중 상식이 제일 많이 천지개변 하게되는 속성
전투마법사의 주속성으로는 폭풍술사와 흙점쟁이가 가장 적합하며
원래 제일 좋은 폭풍술사와는 달리 흙점쟁이는 전투마법사가 쓸경우 마법사에비해 티어가 치솓게 됩니다
흙점쟁이는 사실 근접용으로 쓰라고 설계한 마법인가 생각될정도고 실제로도 그러합니다
주속성으로 선택시 특징으론 전 속성중 가장 더럽게 플레이하게 될것이고
바닥은 각종 오일로 뒤덮이고 그 다음 곧 불타오를것이며
불타오른다음엔 그 위에 독을 끼얹어 연쇄폭발을 일으킬것이며 전장은 연막으로 새까매지고
우리팀 궁수랑 마법사가 할일이 없어지는 상황이 나와 짜증낼수있지만
단언컨데 지혼자 제일 재밌습니다!
그리고 연막안에 있으면 적 궁수에게 맞을일이 없습니다 뒤에있는 우리팀 법사나 궁수가 맞겠지만
연막안에서 우리팀 전사나 도적이랑 같이 난전을 일으킬때 우리팀 법사나 궁수는 그런애들 정리해주면 됩니다
흙점쟁이 초보자 스킬
(축복. 두개는 취향)
거미소환 - 전투마법사 기준으로 AP7소모는 애들 장난이 아니며 별로 적합하지 않다
마법사나 가끔 할거없는 순수전사,도적이 써야 좋은 스킬
정작필요하다면 스크롤로 쓰도록 하자 물론 대지정령으로다가
독의 화신 - 화신마법은 당연히 필수지만
주의할점은 중독에 면역인것이지 독데미지에 면역인것은 아니다..... 주의하자
축복 - 근접태세+격노에 보통 자주 따라붙게되는 스킬이고 5턴지속인점도 무척 좋다
나에게든 팀원에게든 종종 쓰게될것
낙석 강타 - 쪼렙 유일의 원거리 범위형 딜링스킬
인데 데미지가 좀 낮은편이고 표기된 범위 바깥쪽은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점에 주의
아마 그 원은 오일생성의 범위인듯 싶다
마법사가 쓰는게 더 좋다
오일 - 3AP로 저렴하게 오일바닥을 깔수있고 오일에 불을 붙일경우 불바닥이 생성되는건 게임 상식이지만
주 속성으로 흙점쟁이 선택시 전투마법사에겐 더 좋은 방법이 존재한다
바로 어디든 널려있는 오일통을 들고 다니면서 공성퇴로 적들 한가운데 들어가서
오일통 꺼내고 3AP로 후려치면 훨씬 더 넓은 범위에 오일을 깔수 있다
그 오일 한가운데 서있게 되겠지만 상관없다 오히려 익숙해져야한다
그 다음 바닥에 불을 붙이고 이번엔 들고있던 점액통을 마저 꺼내보도록 하자
요새화 - 근접 원거리 할거없이 안쓴다
흙점쟁이 숙련가 스킬
마법의 독 다트 - 흙점쟁이 단일 딜링마법 성능은 그럭저럭 ap소모도 5로 부담될정도는 아니다
현자를 통해서 적들 면역속성만 잘 확인해주면 충분히 제값한다
석화의 손길 - 손길시리즈는 다 좋지만 얘는 숙련가에 있어서 확율도 더 낮고 ap도 4다
손길시리즈중 가장 마지막에 쓰자
늑대소환 - 히버하임용 소환주문 마법사가 쓰도록하자
대지의 숨결 - 마법사가 쓰기엔 너무 애매한범위에 애매한 매즈확율에 애매한 효과지만
마법형 전사가 쓰면 정말 쓸만하기에 흙점쟁이 티어를 올리는데에 공헌도가 지대한 스킬이다
애매한 범위는 별로 패널티가 안되고 매즈확율은 여전히 애매하긴 하지만 광범위 매즈라는점은 그래도 유용하다
AP는 8로 많이드는편이라 좀 부담스럽긴한데
기본데미지가 원래 센편이라 전격서 조합이랑 같이 조합시 꽤 괜찮은 데미지를 뿜어낸다
대지데미지 저항인적은 거의 없고 약점인놈은 은근히 있는편인데
내 기억으론 보통 두놈들 다 겉보기론 티가 잘 안나는애들 이므로 반드시 현자로 잘 살펴보고 다니는 버릇을 들이자
일찍배우는편이고 그때 이것보다 센 스킬은 없기 때문에 저항만 아니면 전투한번당 한번씩은 무조건 쓰게 되어있다
흙점쟁이 대가 스킬
죽음의 포자 - 이 스킬의 기본사용법 - 불바닥 생성후 그곳에 던져서 연쇄폭발을 일으키면서 절륜한 데미지를 자랑한다
만 조건을 그야말로 더럽게 많이 탄다
1.진행경로에 장해물이 없어야하며
2.도착지점 근처와 내 바로 옆이나 앞에 우리팀원이 없어야하며
3.적의 저항중에 불이나 독 둘중 하나만 있어도 데미지가 급감하고 독의경우 되려 회복해버리는 애들이 아주 많기에 없어야한다
4.그리고 불이랑 조합되지않은 기본데미지는 그리 크지않으니 가급적 불바닥이랑 연동해줘야한다
이 조건들이 의외로 잘 클리어되는 경우가 없어
효과와 데미지에 비해 기피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4번은 그렇다쳐도 1,2,3 이 동시에 클리어되는 상황이 잘 안생기는게 정상이다
하지만 흙점쟁이 마법전사는 이 스킬을 아주 재밌고 좀 더 편하게 쓸수있는데
조건이 조금 달라지고 효과도 조금 달라진다
위 조건중 3번만 클리어된다면 흙점쟁이 마법전사는 나머지가 자연스럽게 해결되는편이다
왜냐하면 내 코앞에있는 적에게 터트릴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추가 조건으로 재능중 좀비를 배워야한다
그동안 불바닥에 입어왔던 피해와 폭발의 피해는 죽음의 포자스킬의 독데미지로 거의 다 회복되고
연막이 생기면서 더이상 날괴롭게하는 불바닥은 없어지고
적들은 걸레가 되어 있을것이다
이 스킬은 조건을 더럽게 많이탈뿐 원래 데미지가 구린스킬이 아니다 여러번 터지는 시각효과도 눈에 즐거움을 선사한다
좀비 재능이 예능재능이긴 하지만 막상 써보면 또 그리 나쁘지 많은 않다
평소에 신경안써왔던 독장판,독구름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는 재미도 있을것이고
그안에서 공성퇴로 지나가기만해도 풀피가되는 즐거움도 있을것이다
전투가 끝나고 회복하는게 좀 성가시긴한데 열심히 마법의 독 다트로 주사해서 회복하자
좀비는 아무리 그래도 영 아니다 싶으면 조금 떨어져서 쓰면 폭발+독데미지는 피할수있고
정령거북과 날개달린발만 계속 잘 신경써준다면 좀비가 없다하더라도 전투마법사가 쓰기에 유용한주문인건 여전하니
피 상황봐가면서 자신있게 내 바로 앞의 적에게 던져버리자
지진 - 흙점쟁이 최종절기이고 다른속성절기와 다르게 ap가 9다
넉다운확율이 300%로 면역없으면 무조건 눕는다고 봐야 되지만 1턴지속이라 다음턴에 전부 벌떡 서고
게다가 이 시기가 딱 슬슬 넉다운 면역적들이 하나 둘씩 나타나는 시기이긴하다
범위가 엄청나게 넓은만큼 적들이 많을수록 입히는 총데미지가 세지는편
그리고 모션이 점프했다가 등짝으로 바닥을 찍으면서 지진을 일으키는데
당연히 천옷입은 마법사가 쓰는것 보다 갑옷입은 전사가 써야 더욱 더 그럴듯한게 그야말로 전투마법사에게 딱이라고 할수있다
예능속성답게 최종절기도 꽤나 예능스럽기까지하다 바닥의 오일은 덤
ap9라는 점은 전격서+지진이 14ap밖에 안된다는것이고 시작 14ap는 무척 클리어하기 쉽기때문에
꽤나 좋은 장점이다
대지정령 소환 - 좀 어려울거같은 전투면 자주 소환하도록 하자
물론 스크롤로 다가
물의 현자 - 이 속성을 주속성으로 선택할시 말그대로 성직자가 됩니다
플레이도 약간 서포팅형식으로 바뀔것이고 직접 활약하진 않지만
얼음폭풍은 여전히 셉니다
못들을 잘 구비해서 미끄럼방지에 신경 많이 써줘야합니다
그리고 전사가 힐링까지 담당하게된다는것은 파티에 자리하나가 남는다는게 되고
자연스럽게 다른직업의 자유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전투마법사는 어짜피 혼종이니 다 똑같은거 아닌가 라고 생각될수 있지만 다릅니다
왜냐하면 파티내 힐러는 무조건 한명 있어야하지만 다른직업은 아니니까요
성직자가 있으면 남은 파티원 세명 모두가 스킬과 재능이 한결 더 자유롭게됨을 느낄수 있을겁니다
물의 현자 초보자 스킬
(회복,빙결의손길 한개 취향)
얼음의 화신 - 빙결을 거는 적들이 별로 없긴 하지만 들고 있으면 유용하게 쓸데가 온다
감속 - 뭔가 다른 매즈는 꼼짝못하게 하는데 반해 얘는 일단 움직일수는 있으니까 좀 그래보이는데
2ap이며 확율이 높고 장거리기 때문에 혹한이 쿨타임이거나 타고있는적에게 보통 쓰게 된다
빙결의 손길 - 별 말이 필요없는 손길시리즈
얼면 방어도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긴한데 당연히 신경쓸정도는 아니다
회복 - 누가쓰던 제값하고 설령 지능이 5여도 회복을 잘만 한다 수치는 좀 낮긴하지만
게임하면서 제일많이쓰게될 필수마법
비 - 불바닥과 독을 씻어주지만
그 이후 전기가 흐를수 있는것은 조심하자
주속성이 폭풍술사면 일단 비부터 내리고 바닥을 관찰하면서 뒷일을 생각해보자
물의 현자 숙련자 스킬
얼음파편 - 범위마법인척하고 있지만 막상 쓰면 1인마법이고 바닥생성만 범위이다
ap소모는 심하고 데미지도 별로라 누가 쓰든 그리 좋지는 않지만 물속성 약점 적은 많기에 의외로 자주 쓰게된다
얼음벽 - 범위 딜링+동결+장애물생성
가둬놓고 팬다는 마인드로 쓰면 된다
ap도 5로 나쁘지 않은편
얼음파편보다 훨씬 더 낫다
생명의 물 - 성직자는 아마 전투시작하면 격려와함께 이것부터 쓰게 될것이고
그것만 써도 1인분 끝났다고 할수있을 정도로 효과는 좋다
대규모 감속 - 15레벨에 배우는 특이한 숙련자 스킬인데
효과야 당연히 좋지만 의외로 거의 쓰게 되진 않을것이다 얼음폭풍쓰면 해당범위는 다 죽을것이고 나머진 파티원이 알아서 정리할것이기 때문
따라서 다음턴때는 광범위 감속하는것보다 핀포인트로 찾아가서 광풍으로 패던가
평소에는 쓸생각 못해봤던 겨울의 숨결이나 뿜고다니게 된다
물의 현자 대가 스킬
얼음폭풍 - 성직자는 이제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전격서+얼음폭풍으로 시작할것인가 평소대로 격려+생명의 물을 시작할것인가
15레벨 이후론 전직업 막론하고 전부가 세기 때문에
전투 태세정도만 키고 전투전 오프닝으로 이걸 갈기고 시작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겨울의 숨결 - 12레벨만 됬어도 쩌는 성직자가 되었을텐데 무척 아쉬운 스킬
평소에 당연히 못써봤을테니 이 스킬을 써보려면 지금밖에 없다는 심정으로 쓰자
효과는 뭐.. 당연히 15레벨 값은 못한다
대규모 회복 - 마법사로 이미 많이 써봤을것이다 전투가 끝나고...
없어도 힐링에 차질이 생기는건 아니나 편의성엔 차질이 생긴다
사술 - 전투마법사 핵심스킬 두개가 초보자스킬에 있고 겁나게 많이 쓰게 됩니다
딱봐도 부속성으로 적합한 속성이고 주속성으로는 그닥 적합해보이지 않을수도 있지만
막상 해보니 또 그렇지는 않습니다
사술마법의 특징은 전부 소소하고 정작 쓰는스킬은 몇개밖에 안되는데
그 몇개의 효과가 정말 강력하기 그지없습니다 화려하진 않지만 강력한느낌
다른 속성 조합에 비해 전사의 성격이 좀 더 짙어질것입니다
사술 초보자 스킬
(서약,저항력저하,한개 취향)
모독의 서약 - 필수
저항력 저하 - 마법사가 쓰면 효과와 달리 애매한 범위 때문에 영 계륵인데
전투마법사가 쓰면 딱 좋은 범위이다
근처에 적들 좀 많이있다 싶으면 일단 갈기고 생각해도 늦지 않는다 ap도 4로 저렴한편
손길 두개 - 손길씨리즈임에도 불구하고 쓸일 없다
쓰려고하면 못쓸건 아니지만 굳이? 라는 느낌
사술 숙련자 스킬
소환수 파괴 - 보통 적이쓰는걸 자주 볼텐데 나라고 못쓸건 없다
6ap로 한명제거는 당연히 ap상 이득일수밖에 없다
의지력 저하 - 보스들을 닭으로 만드는 첫번째 과정
의지력을 전부 0으로 만들어 버리고 아무도 저항하지 못하며 그 다음 모든 의지력기반 매즈가 면역없으면
고작 ap3소모 + 해당 매즈 소모ap로 무조건 다 걸린다
+ 터치시리즈로 동네 해골병사부터 공허의 드래곤까지 모두를 평등하게 바보로 만들수 있다
이는 마법사가 써도 역시 다르지 않다 매즈가 터치시리즈만 있는것은 아니니까
소소하지만 그야말로 무시무시한 결과
매혹 - 우리편이 된다
이 역시 소소하지만 무시무시한 결과
개인적으로 대상은 적 궁수들이 제일 적합한거같다
운좋으면 이놈이 적들에게 추가매즈를 끼얹어주고 그것은 원래라면
나에게 들어올 예정인 매즈였다는 뜻이기때문
사술 대가 스킬
무적 - 마법사입장에서는 '이건 또 나랑 뭐하자는 장난질이지?' 싶은 스킬
진짜 필요한 전사들 앞에서 자랑하는 용도로 쓰는건가 싶지만
전투마법사에겐 그야말로 꿈에나 그리던 무적마법이다
단점은 버프가 다 지워진다는 생각보다 더 끔찍한 단점이 존재하긴 하지만
데스빤치보단 낫다
영혼 착취 - 사술마법의 최종절기는 바로
의지력저하 3ap + 영혼착취 8ap 도합 11ap 라고 할수있다
공허의 드래곤을 원턴킬 시키는 준비작업이 끝났으니
나머지는 당신의 파티원들에게 맡기면 된다
모든 능력치가 2감소하므로 건강저하에 의한 소소한 딜링효과까지 있고
메테오 얼음폭풍 폭풍등 다른속성 절기를 쓸생각이라면
저항력 저하도 추가로 거는것을 잊으면 안된다
염화술사 - 염화술사의 경우 초보자 숙련자 스킬들이 대책이 안설정도로 막장 쓰레기스킬들 뿐이므로
고려조차 하고싶지 않지만 메테오가 그것을 허락하지 않긴하죠
따라서 메테오쓰는 전투마법사를 하실 생각이시라면
스킬포인트를 쥐어짜서라도 주속성을 두개로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다른 전투마법사가 주속성을 두개만들지않는 가장 큰이유가
스킬포인트 부족도있지만 뭣보다 제대로 활용을 못합니다
이제껏 스킬설명할때 아마 느끼셨을테지만 소모ap를 그리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개인 ap는 한정되어있고 마법들은 ap소모가 큰것들이 많아 그런것들 다 쓰고 다니면 칼질 한개도 못합니다
그런데 염화술사는 대부분 쓰레기기 때문에 두 속성을 주력으로 삼아도 모두 활용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굳이 나누지 않고 봐줄만한 스킬 몇개만 적겠습니다
불의 화신 - 초보시절 평소에 날 아프게 하는게 발화상태이상 자체일까 화염데미지일까 정말 헷갈렸는데
화염데미지임을 알게해준 고마운 스킬 이것을 배우려고 스킬1포인트 넣을거까진 없다
연막 - 연막자체는 잘만 이용하면 평소엔 정말 성가셨던 적 궁수들을 바보로 만들수 있어 전략적으로 잘만쓰면 충분히 사기적으로 쓸수있고
광역실명 매즈기라는 설명만 봐도 개사기적인 효과 두개가 같이 만나 오히려 쓰기 성가신 스킬로 변신한 기적의 산물 그 자체
마치 맛있는 파인애플과 맛있는 피자가 조합된거같은 느낌이라 좋아할사람은 좋아할 스킬일수도 있다
광역실명기로는 효과가 좋기때문에 보통 그 용도로 쓰게될것이고 그렇게 쓰다보면
적의 시야를 가리라고 쓰는거지 우리팀의 시야를 가리는게 아닌것이 연막의 상식인데 주로 후자를 담당하게 될것이다
전략적으로 쓰고싶다면 수류탄이랑 화살이 더 적합하다
불의방패 - 염화술사 스킬중 메테오 다음으로 유용한 스킬
전투마법사는 메테오를 내 머리위에 써야할때가 있는데 화신쓰고 자폭하지말고 이걸 쓰자
사실 왜 있는지 모르겠는 자폭기들도 쓰려면 얘랑 조합하면 되기는 하지만
전투마법사밖에 못하는 전술이기에 어찌어찌 해보긴 했지만 그냥 정밀조준재능 안찍고 바닥에 수류탄까는게 더 낫다
메테오 - 모든 속성 모든 마법중 가장 세다
이 한가지 사실만으로 굳이 염화술사를 5포인트 주는 이유이다
중수이상 빠요엔이라면 당연히 극한의 극딜에 관심이 갈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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