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저는 최근에 친구들과 자주 ARAM (무작위 영웅중 하나를 골라 공격로에서 싸우는 난투)을 즐기는데 여기 몇가지 건의사항이 있습니다.
- 핵에 보호막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백도어를 당하면 너무 짜증나고 양팀에게 재미없다고 생각하거든요.
- 치유사는 ARAM을 흥미롭게 만드는데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를수 있는 15개의 영웅중 치유사가 최소 2명이나 3명이 있으면 어떨까요? 아무도 치유사를 고를수 없으면 게임이 재미없어집니다.
- 길잃은 바이킹을 없앴으면 좋겠습니다. ARAM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DWarner: 저희는 ARAM 모드를 다듬기 위해 소소한 변경점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보면 ARAM의 문제점중 하나가 모두가 서로 다른 요구를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일부 유저들은 5 암살자의 피바다 대결을 원하고 다른 유저들은 좀 더 전통적인 전사/치유사/기타3명 조합을 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의견 모두가 '틀린게' 아니라 그냥 다른것이지요.
핵의 보호막이 없는것은 ARAM에서 영웅의 부활 타이머가 줄어들었기에 의도된 사항입니다. 보호막이 있고 타이머가 짧으면 게임을 끝내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한편 백도어 전략은 불쾌할수도 있지만 왠만해서는 경계심과 전략적 플레이로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저희는 높은 확률로 길잃은 바이킹을 ARAM에서 없앨것입니다. 추가로 크로미나 아즈모단처럼 예전에 제한되었던 영웅들을 픽 비율을 조정하면서 다시 들어올려고 생각중입니다. 100% 장담할수 없지만 현재 작업중인 부분입니다!
질문: 최근 밸런스로 오르피아의 5개 특성이 변경되었는데 이 중 4개가 단순한 수치 조정이었습니다. 왜 그렇게 간단한 방법을 선택했죠? 그리고 짧은 쿨타임을 가진 기술이 시전 애니메이션으로 제한이 걸려있을때 쿨 타임이 더 짧아지는건 도움을 될까요?
AZJackson: 영웅 밸런스나 특성을 조정할때 많은 방법이 있지만 두 개발자가 이중에서 어떤 방식이 완벽한 해답인지 좀처럼 동의하기가 힘듭니다.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모두가 완벽하게 인지하기 힘듭니다. 아주 간단한 예를 들면 픽률이 낮은 특성을 새로 디자인하는 방법이 있지만 부작용으로 이 특성을 좋아했던 소수의 유저들을 외면하게 됩니다.
오르피아의 경우 기능을 조정하기 전에 먼저 수치를 조정해보고 싶었습니다. 오르피아에게는 독특한 시전 애니메이션 때문에 제한을 받지만 쿨타임만 줄여도 상당한 이득이 될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오르피아의 Q가 쿨타임 감소가 아예 없다고 생각해보세요. 완전히 다른 느낌이 될것입니다.)
만약 수치 조정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기능을 변경하게 됩니다. 하지만 생각했던것처럼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결과가 두려워서 아예 시도를 하지 않거나 1000% 자신이 있는 변경점만 적용시키기보다는 (스포일러: 참고로 이러한 경우는 사실 거의 없습니다.) 완벽하지 않지만 일단 시도를 해보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생각했던 것처럼 흘러가지 않더라도 다시 재조정을 할수 있으니까요.
질문: 정화, 지게로봇, 폭풍의 번개같은 공용 특성들을 조금씩 삭제하거나 수정하였던데 이러한 특성들에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예를 들면 왜 각 캐릭터 마다 다른 폭풍의 번개 특성을 만들고 전력질주는 삭제되었고 지게로봇은 아바투르에게만 남아있나요?
KGu: 좋은 질문입니다. 저희 개발팀은 공용 특성들이 좀 더 유니크하고 멋지게 될려면 각 영웅의 스킬셋과 판타지에 어울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디아블로의 20렙 특성 '지옥문'이 가장 좋은 예라고 생각합니다. 전력질주는 제이나나 케리건처럼 이 특성을 가지고 있던 영웅들에게 OP라고 생각되어서 결국 삭제하게 되었습니다. 대신 다른 특성들을 통해서 이동속도 증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질문: 카시아를 위한 멋진 스킨을 만들고 있나요?
Steve: 저희는 언제나 멋진 스킨의 가능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고 여러가지 스킨들이 현재 개발중입니다. 카시아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시공에서는 무엇이든지 가능합니다😉!
질문: 사무로를 계속해서 밸런스 조정을 할 예정인가요? 1렙 특성 '바람의 길', 7렙 특성 '분쇄의 칼날', 13렙 특성 '분신술'이 버프가 필요하고 20렙 특성은 '삼도류'밖에 선택지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AZJackson: 현재 사무로는 여러가지 밸런스 조정을 내부적으로 테스트중입니다. 자세히 알려드릴수는 없지만 사무로의 분신은 더 짧은 지속시간을 가지지만 사무로 본인이나 분신이 적 영웅을 공격하면 지속시간이 연장될것입니다. 이걸로 사무로의 스플릿-푸쉬 능력은 제한되지만 한타 때 좀 더 새롭고 멋진 플레이가 가능할것입니다.
저희는 사무로의 분신에게 조종 범위나 순간이동 범위를 설정하자는 의견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무로 유저에게 많은 불편함을 주고 분신이 유저가 원하는대로 행동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사무로가 속박에 걸릴때 화면밖에 있는 분신으로 순간이동을 하지 않으면 치명적일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떡밥을 드리자면 현재 플레이 테스트 버전에서는 칼날폭풍의 쿨타임이 20초입니다. :P
질문: 이동 속도 변화 이후 (내부적으로) 케리건의 승률에 눈에 띄는 변화가 있었나요? 개인적으로 케리건의 콤보를 피하기가 더 쉬워진것 같은데 이에 대한 보상을 있을건가요?
Shane: 저희는 이동 속도 변화 이후 모든 데이터에 대해서 자세히 관찰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판단하기가 너무 이른것 같으나 만약 승률에 눈에 띄는 변화가 있으면 밸런스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질문: 안두인 패치 이후 '적이 안보입니다'와 '여기를 공격해라'의 대사가 안들립니다. 다시 돌려줄 계획이 있나요?
KGu: 저번주에 개발팀의 누군가와 이것에 대해서 얘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저희 개발팀이 살펴보고 있는 중입니다.
질문: 갈의 숙련도 도발 모션이 없는데 어떻게 된건가요? Daybringer가 4월 4일 AMA때 알아보겠다고 한지 105일 지났는데 이게 버그였는지 아니면 지나친 부분이였는지 알려주세요. 아주 중요한 문제는 아니라서 이걸 고치기 위해 서두르지 않아도 되지만 답변을 해주겠다고 약속을 했잖아요.
Shane: 디자인팀은 이 문제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으며 우리 초갈이 다시 숙련도를 보여줄수 있도록 얘기해보겠습니다. :)
질문: 현재 티란데는 메타에서 가장 강한 지원가입니다. 정화 특성이 너무 강력한데 힐량을 늘리고 Q 스택을 하나 줄여서 너프하는것을 고려해보았나요? 그리고 디아블로의 16렙 특성 '지배'를 살짝 너프하는것에 대해서는 어떤가요? 마지막으로 한조는 대회에서 가장 강력한 평타딜러이지만 솔로큐에서는 최악입니다. 4렙 Q 특성을 너프하는건 어떤가요?
AZJackson: 티란데, 디아블로, 한조에 대한 피드백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 어떻게 조정할지 약속을 할수 없지만 다음 밸런스 패치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유저들이 대부분이 D.Va는 소냐같은 솔로레이너 투사보다는 자리야같은 올라운더 지원가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리워크로 D.Va 둘중 어떤 역할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DWarner: 곧 있을 리워크로 D.Va 여전히 '투사'로 분류될것이지만 특성을 이용해서 좀 더 전통적인 솔로레인 역할이나 팀-지원가 역할을 맡을수 있을겁니다. 개인적으로 D.Va를 지원가 역할로 서브탱커로 플레이 하는것을 좋아합니다. 그녀는 게임의 흐름을 바꿀 상대팀의 이니시나 갱킹을 방어해줄 많은 수단을 가질것입니다. 저희는 내부 테스트 게임때 물몸의 암살자랑 짝을 이루어서 거의 전사에 가까운 역할을 한 경우가 많았는데 결과가 매우 좋았습니다.
질문: 새로운 D.Va는 이전처럼 조종사 모드가 메카 모드보다 더 좋은 경우가 있나요? 예를 들면 현재 D.Va는 우두머리를 성채로부터 보호할때 조종사 모드가 훨씬 좋지요.
DWarner: D.Va의 조종사 모드는 단일 타겟 상대로 메카 모드보다 더 높은 딜량을 가질것입니다.
질문: 아바투르는 현재 유일하게 구조물을 수리할수 있는 영웅입니다. 이 점은 아바투르의 플레이스타일에 어울리지만 오직 아바투르에게만 가능하다는 점은 불공평한것 같습니다. 핵탄두 전장같은 일부 맵에서는 오브젝트의 가치를 완전히 무효화 시킬수 있습니다. 아바투르 이외에 다른 영웅에게도 구조물을 수리할수 있는 능력을 부여해줄수 있나요? 아니면 아바투르는 지게로봇을 잃게 될까요?
KGu: 저희는 내부적으로 대회를 나눠보았고 아바투르에게만 지게로봇이 있는점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말씀대로 그의 플레이스타일에 어울리고 아바투르를 픽할 좋은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게로봇은 공격로가 밀리는것을 방지해서 게임의 시간을 늘리고 전체적인 페이스를 늘어지게 만드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여하튼 시공에서는 무엇이든지 일어날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여러분은 어떤 영웅에게 지게로봇을 주고싶나요?
질문: 티란데의 특성에 대해서 어떤 계획이 있나요? 1렙 특성 '엘룬의 총애', 4렙 특성 '이글거리는 달빛', 7렙 특성 '천체의 조율'은 필수인것 같습니다. (이하 생략)
Daybringer: 저번에 아담이 다른 스레드에 답변을 달았지만 현재 언급하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가지 밸런스를 조절할 계획을 만들고 있습니다. 특히 '엘룬의 총애'와 '천체의 조율'을 관심있게 살펴보고있습니다!
질문: 케오 밀커는 왜 이번 AMA에 참여하지 않았나요? 설마 다른 미발표 프로젝트로 가버린건 아니겠죠!
Daybringer: 걱정하지마세요. 케오는 이번주에 게으름을 피우고 있는거뿐입니다. 그는 사막에서 피부를 태우면서 휴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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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로 이번 AMA 질문답변은 끝입니다. 내일은 AMA 파트1-4을 다시 훑어보고 다듬고 마지막에 저번처럼 하나로 통합해서 올릴 예정입니다. 혹시 번역에 오타나 오역같은 문제점이 있거나 빠진 질문이 있으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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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플레이 테스트 버전에서는 칼날폭풍의 쿨타임이 20초입니다. :P 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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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평소에 칼폭으로 줄여서 부르니까 헷갈린것 같네요. ㅎㅎ | 19.07.20 0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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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미국엔 사막 많으니까요 그러고 보니 라스베가스도 사막에 있... | 19.07.20 04:31 | |
(IP보기클릭)222.112.***.***
그냥 밀커가 휴가중이라는걸 비유한것 같네요 ㅎㅎ | 19.07.20 10: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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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플레이 테스트 버전에서는 칼날폭풍의 쿨타임이 20초입니다. :P 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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