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장 등급은 제 주관입니다. 너무 맹신하지 말아주세요.
조조 - S
모든 차지가 기준 이하인데 오로지 공중 타입액션 하나로 언리를 평정하는 파밍 제왕. 공중 타입액션에 선딜 후딜 전무한데다 자체 속성도 붙어있어
무장을 상대로도 잡병을 상대로도 압도적인 플레이를 가능하게 한다. 플스 기준 x + r1 만 빠르게 따닥 눌러주면 무장 잡는게 끝이라
언리미티드 모드라 해도 맵이 좁을 경우 조조의 살상력에 무장 리젠이 따라가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흡활을 불안한 타입액션 하나에 기대야 한다는 아쉬운 점이 있지만 전방위를 커버하는 공중 타입액션이 모든 안정성을 대신하는 전천후 스킬 하나 몰빵 사기캐.
하후돈 - S
ex차지가 전방위 충격파. 근데 흡생 흡활 적용. 근데 3차지에서 파생. 끝. 이거 하나만으로도 이미 반은 먹고 들어가는 데 무쌍난무는 방향 전환 되는 전방위 기술이고
공중 타입 액션은 사거리도 위력도 압도적이다. 단점이 있다면 평타가 좀 빈다는 것과 공중 타입 액션의 후딜이 너무 무방비하다는 점.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도 상대를 잡는 게 가능한 만능 캐다 보니 이 단점도 잘 느껴지지 않는 편. 일직선으로 달려오는 적들에게 공중 타입을 때리는 쾌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왕이 - S
타입 액션도 ex 차지도 다 어중간하게 좋은 데 궁합이 기가막히게 좋은 타입. 후딜을 캐치하면서 전방위를 쓸어버리는 타입 액션 캔슬이 재미와 성능을 동시에 보장한다.
스피드 타입이지만 차지 후 점프 캔슬보다 타입 액션으로 캔슬하는 걸 익히는 게 좋은 캐릭터. 여포의 타입 액션을 방불케 하는 강력한 ex차지와
넓은 범위를 제압하는 차지를 타입 액션으로 끊임없이 연계해나가는 타입. 강력한 한방은 없지만 몰아치는 섬멸력이 일품이다.
하후연 - S
원거리 캐릭터의 패널티인 공격 시 이동 불가와 약한 근접 전투를 강력한 원거리 딜로 찍어누르는 캐릭터.
원더 타입의 영기 캔슬로 빠르게 위치를 바꿀 수 있고 시야 끝까지 박살내는 긴 사거리의 무쌍난무는 궁수 제거에 용이하다.
거기다 연발로 화살을 쏘는 6차지 한방이면 무장도 필킬! 이래저래 강력한 캐릭터.
서황 - S
위나라 무의 정점. ex 차지로 파생되는 방어력 버프 한방이면 수라 난이도도 언리미티드 독기 100레벨도 무시하는 괴물이 된다.
흠집 하나 안나는 몸뚱아리가 최대의 장점. 말이 필요없는 이번 작 최강 캐릭터 중 하나지만 후달리는 살상력이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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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료 - A
4차지 - ex 차지 - 4차지 - ex차지 라는 극도로 재미없는 연계가 유일한 희망. 공속이 더럽게 느려서 이거 없으면 a는 커녕 b도 간당간당할 캐릭터.
심지어 무쌍난무를 쓰면 버프가 풀리는 패널티도 있어서 돌입 깽판이란게 여러모로 어려운 캐릭터. 하지만 4차지 무한 반복의 안정적인 살상력과 강력한 무쌍난무로 A
조인 - A
ex에서 연계되는 무쌍난무가 강력한 데다 차지들이 전부 무난하게 강력한 캐릭터. 수라 모드에서도 언리에서도 자기 역할을 확실히 할 수 있는 안정적인 강캐.
무쌍난무 위주로 돌아가는 딜 싸이클이 살짝 아쉽다.
채문희 - A
전방위를 커버하는 차지들과 강력한 마상 공격이 인상적인 캐릭터. 말 위에선 마초고 여포고 무섭지 않지만 말에서 내려가면 다소 아쉬운 평타 견제 능력 탓에
기껏 가진 차지들을 조심스레 쓰게된다. 필자는 주로 마상 공격의 간편성 탓에 앵벌이 용으로 종종 썼던 편.
장합 - A
지나치게 빠른 공속 버프와 적당한 범위를 커버하는 차지를 가진 난무계 캐릭터. 빠른 공속으로 주변을 쓸어버리다가 시시때때로 타이밍을 잡아서
공중에서 아름다움을 뽐내줘야 한다. 원더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제대로 쓸 수 있는데다 무장에 대한 킬 결정력이 다소 아쉬운 편이라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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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비 - B
ex 차지 하나에 모든 걸 걸어야 하지만 그 마저도 약해서 피눈물나는 캐릭터. 살상력이 해도해도 너무 후달려서 연계하기 좋은 차지들을 모두 포기하고
ex 차지에 모든 걸 걸어야 한다. 필자는 이 ex 차지의 데미지를 살려보기 위해 용쇄부터 파격까지 온갖 속성을 다 달아봤지만 이 저주받은 공격력은 도리가 없었다.
플레이 자체는 안정적이나 재미도 데미지도 더럽게 낮아서 B
견희 - B
고성능의 무쌍난무 하나만 믿고 파야하는 타입이라 B. 조인은 무쌍 없어도 어찌어찌 플레이는 되는 데 얜 무쌍난무 없으면 피리 부메랑 던지고 놀아야 된다.
허저 - B
초반 차지들이 정말 고성능이라 무난하게 굴릴 수는 있지만 무쌍난무에 의존해야 하면서도 무쌍난무의 범위가 좁아 아쉬운 캐릭터.
안정성은 상당하지만 대무장전이 약하고 많은 수를 잡기도 약간 아쉽다.
방덕 - B
대놓고 무쌍난무 위주로 싸우라고 만들어진 캐릭터인데 정작 무쌍난무는 충격파 류 무쌍난무 중에 제일 맞추기 어렵다.
3타를 모조리 맞춰야 보통 무쌍난무의 데미지가 나오는 데 그 데미지도 미묘하게 약한, 딜적인 면에서 존중받지 못한 캐릭터.
거기다 느린 공속 덕에 일기토도 꽤나 후달린다.
가후 - B
모든 차지들이 그냥 그래서 그저 그런 B로 채택. 특출나게 강력한 기술로 밀어붙이지도 못하고 오히려 찾아보면 단점이 꽤 많은 편이지만
그 무난한 성능탓에 어디가서 박살날 일은 많이 없는 편. 무쌍난무가 고위력인데다 기술들이 생존에 용이하여 활약할 여지가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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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위 - C
폭발 버프를 통한 고위력의 차지는 정말 좋지만 무쌍 난무는 잡기고 타입 액션은 범위가 좁고 차지들의 범위도 하나 같이 나사 빠져있다.
안정적인 전투는 가능하지만 확실하게 남들보다 좋다는 점도 없고 한방기가 큰 것도 아닌 어정쩡한 대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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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 다음 주엔 오나라로 찾아뵙겠습니다.
곽가 까먹은 줄 알았지?
획득 조건 - 3장 번성의 전투 개변 후 [아야고젠, 조운, 마에다 토시이에] 클리어
무장 타입 - 원더
특이 사항 - 1차지, 2차지로 구슬 생성 가능.
1차지, 2차지로 구슬을 생성하고 차지 사용시
4차지 5차지 범위 증가, 6차지 히트 수 증가.
4차지가 벽에 부딪힐 경우 튕김.
1차지를 쓴 상태로 구슬이 벽에 부딪히면 튕김.
선계 무기 획득 조건
3장 이릉 구출전 어려움 이상 [곽회, 곽가, 성채] 어려움 이상
츠쿠시 하데츠나 구출.
영기 타입이지만 얘가 영기 캔슬할 일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무쌍난무부터 차지들까지 이 캐릭터는 안정성의 끝판왕이 뭔지 보여준다.
무쌍난무가 설치형이라는 것부터 이미 사기다. 쓰고나서 2초 정도 더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주면 주변 병사들을 모은다.
재밌는 건 이 무쌍난무에 어떤 위험하다는 그 판단이 없는 지 이걸 써도 적들이 몰려와서 알아서 맞는 다는 것.
혹시 이걸 무한으로 쓰면 꽤 좋지 않을까 해서 무쌍난무 몰빵형으로 속성을 맞춰보기도 했는 데 이 기술은 보조로 쓸때 가장 좋다. 천활이나 끼워주자.
일단 무쌍난무를 깔고 그 안에서 안전하게 차지를 쓰다보면 다시 무쌍게이지가 차고 이하 반복. 주변에 데미지를 주는 무적 버프를 가지고 게임하는 것과 다를게 없다.
거기다 차지들의 범위도 엄청난 데 6차지는 잡병 학살에선 타에 추종을 불허하고 5차지 역시 구슬을 모으고 쓴다면 일직선으로 날아오는 적들을 확실하게 제압해준다.
그리고 보통 눈여겨 보지 않을 4차지는 숨겨진 진국 기술인데. 무쌍 장수 4차지의 강제 넉백이 여기에도 들어있다. 게다가 이 기술은 원거리 기술인데
이 사거리가 장난아니게 길어서 장수의 어그로 범위 밖에서 적장 순살이 가능하다. 혼돈이든 우귀든 가드 뚫어버리고 공놀이로 죽여버릴 수 있다는 것.
게다가 고위력! 관통력도 좋아서 상당히 좋은 편인 5차지를 봉인기로 만든다.
무쌍난무로 안정성 확보도 하고 데미지도 확실하고 무장 순살도 가능한 만능 캐릭터.
섬멸력 - ★★★★★ 6차지나 4차지의 효용성이 죽인다.
일기토 - ★★★★★ 너도 나도 4차지 한방.
비주얼 - ★★★★★ 당구공 놀이 꽤 재밌다.
안정성 - ★★★★☆ 미묘하게 비는 평타가 아쉬운 점.
당연히 등급은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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