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에 한 번 간단하게 링크만 걸었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보이셔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다시 왔습니다.
그런데 공들여서 쓰다가 날려서 이번엔 대충 쓸게요
"1"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V57Q0VA7FJNHWEXhGaQ0CGu_gy3U_fF8LrRbHJHu7Ps/edit#gid=0
위는 제일 중요한 계산기 링크입니다. 레딧 디비전 게시판의 'sublime81'이 제작하였고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배포 중입니다.
참 대단한 분이군요. 어렸을 때는 이런 어른이 되고 싶었습니다.
스프레드 시트는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일종의 오픈형 엑셀 같은 건데, 수정권한만 있다면 누구든 접속해서 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걸 그냥 풀어둔다면 계산기는 개판이 되기 십상이므로 보기전용 모드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당장 접속하셔도 값을 입력할 수 없어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 계산기를 사용하시려면 계산기의 사본을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로 옮기셔야합니다.
위 링크로 들어가신 뒤, 왼쪽 상단의 파일 >> 사본만들기 >> 이름이랑 저장위치 설정 하신 뒤 여시면 됩니다. 복사된 스프레드 시트는 본인의 구글 드라이브 내 저장경로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파일란 아래에 보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도 있긴 한데 제가 해본 바로는 파일이 깨져서 못 쓰게 됩니다.
"2"
처음 보면 뭔가 좀 막막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어로 작성되어있기도 하고, 어떤 건 수정이 되는데 어떤 건 안 되고 그러니까요.
그래서 간단하게 계산기 메인화면을 한국어화해봤습니다.
(올렸다 내렸다 보기 번거로우실 것 같으니 어디 이미지 새창으로 열어두시고 보세요)
기본적으로 캐릭터란의 오른쪽 하얀 칸에만 수치를 입력하시고, 무기정보나 파란칸은 건드리지 않습니다.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설명드립니다
화기: 본인 캐릭터의 화기수치를 입력합니다. 인벤토리 맨 위 큰 세 칸 중 가장 왼쪽 장착무기 DPS 아래에 표시되는 수치입니다.
무기대미지: 무기의 깡댐을 입력합니다. 인벤토리 >> 캐릭터 >> 무기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냥 인벤에서 곧장 12.8k 따위로 표시된 걸 12800처럼 입력해도 되긴 하는데, 정확하게 하려면 이게 낫습니다.
대미지 보너스: 캐릭터란에서 확인 가능한 대미지 보너스를 입력합니다. '돌격소총 대미지 보너스'나 '기관단총 대미지 보너스'처럼 되어있는 애들 입력하면 됩니다. 당연하지만 돌격소총 대미지 계산하시면서 기관단총 대미지 보너스 입력하시는 것 같은 일 하시면 수치 이상하게 나옵니다.
현 버전에서는 모든 무기 대미지 보너스가 사라진 걸로 압니다.
퍼센트 대미지 보너스: 대미지 보너스 아래에 퍼센트 붙은 애들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마 스컬스나 고문관 조끼 쓰시는 분들이 입력하게 되실 수치입니다.
현 버전에서는 모든 무기 퍼센트 대미지 보너스만 있는 걸로 압니다.
여기까지 입력하시면 입력할 건 다 끝났습니다.
"3"
다음은 무기 정보란입니다. 그래봤자 건드릴 건 2개밖에 없습니다.
첫째로 계산하고자 하는 무기 종류를 선택하시고, 다음은 무기 이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끝입니다.
무기 종류를 읽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AR: 돌격소총
LMG: 경기관총
Pistol: 권총
Shotgun: 산탄총
MMR: 저격소총
SMG: 기관단총
무기 종류를 선택하시고, 그 다음 칸에서 무기 이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영어의 압박이 좀 있긴 하지만, 최소한의 눈치와 최소한의 영어만 읽으실 수 있으면 큰 문제는 없을 정도입니다.
이하는 그 아래의 수정 안 되는 출력값들 읽는 법입니다.
화기계수는 화기 수치가 올라가는 것에 따라 무기 데미지가 증가하는 폭을 말하는데, 높을수록 보통 좋습니다. 하지만 얘가 높은 총은 대부분 다른 성능이 고자인 경향이 있습니다(예: T821, 클래식 M44).
최대 베이스 대미지는 선택하신 무기가 가질 수 있는 가장 높은 베이스 대미지입니다.
현재 베이스 대미지는 캐릭터란에 입력한 수치를 바탕으로 산출한 여러분 무기의 베이스 대미지입니다. 우측에 있는 색 설정을 따로 건드리지 않으셨다면 백분위 95% 이상은 초록, 90% 이상은 노랑, 85% 이상은 빨강으로 표시됩니다.
제일 아래 복잡한 애는 베이스 대미지가 아니라 캐릭터란에 입력한 화기수치, 대미지 보너스 다 받았을 때 나올 수 있는 최대 깡댐을 보여줍니다. 라스트 스탠드 입장시 보정되는 값과 같은 걸로 아는데, 라스를 잘 안 해서 모르겠습니다.
이상으로 기본적인 베이스 대미지 계산기 사용법은 다 끝났습니다.
많은 요원분들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조금 늦더라도 보고 답해드리겠습니다.
+
사족
만약 무기 베이스 대미지의 정확한 백분위를 알고 싶으시다면
현재 배이스 대미지 ÷ 최대 베이스 대미지 × 100
이렇게 백분율 계산하시면 됩니다.
(IP보기클릭)125.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