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하의 의견은 어디까지나 제 사견입니다.
어떤 직업이나 아이템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부분을 토로하는 정도의,
ex) 이 직업을 키워봤는데 2각 이후 스킬셋이 매우 부실하다, 개선이 필요하다. (여메카, 배메 등), 파티 가입 쉬운건 맞아도 무큐기나 세라픽페더, 디바인생츄어리 등의 스포 소모값이 커서 기본기 거의 못찍는다. 바꿔달라. (팔라딘), 조건부 스킬이 너무 많아서 불편하다, 고쳐달라. (구 버서커, 현 섀댄?), 딜은 센건 알겠는데 버그가 너무 많다, 고쳐달라. (마신, 구 쿠노이치), 게슈, 초대륙 모공 너무 많이 몰려있고 핀드는 추뎀이 너무 많다. 바꿔달라. 이 스킬이 너무 허술하고 모션이 중복되어 있다, 고쳐달라 (카이저 2각스킬) 등등등...
이런 정도의 '토로'와 '개선 요구'는 충분히 의미가 있고(그게 어처구니 없을 징징 수준이 아니라는 가정 하에) 개발사에서 커뮤니티 의견을 모아서 나중에 캐릭터 개편할 때 이러한 의견들이 써먹을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유저가 나서서 그정도 수준을 넘은, A직업의 75제 스킬 계수를 몇 퍼센트 상향해야하고, 이 직업의 특성을 아예 싹 갈아 엎어서 기존 버퍼의 힘지물마독공증 버프를 스증화로 아예 싹 갈아 엎어버리자.
식의 주장은 유저가 해야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내용 그 자체에도 충분히 공감하기도 힘들고, 이렇게 왜 해야되는지에 대해 설득력도 부족합니다. 또 일견 하는 말이 타당해보여도 그건 당장의 제한적인 정보밖에 없는 상태라 그런 것이고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유저들은 기본적으로 개별의 플레이어일뿐 그들이 가진 권위라고 할 만한게 부족합니다. 게임사의 권위는 있다고 생각하냐? 식으로 비웃을지도 모르겠지만 게임 관련 데이터가 극히 부족한 한 개인의 입장에서, 혼자만의 생각으로 내놓는 개선안과 여러가지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있으며 팀으로 회의하고 월급받고 이 일이 생업인 사람들의 책임감과 그 결과물의 퀄리티는 극히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차이가 그들의 패치에 당위성을 부여하는, 권위의 첫걸음을 만들어준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노트를 통한 더욱 상세한 설명은 두번째 걸음이며, 실제 패치 후 유저들이 만족하게 된다면 그 권위는 높아질것이며, 높아진다면 킹명진 갓성욱, 낮아진다면 x명진,욱시바식으로 가는거겠지요.
전 유저가 개선안을 내놓는다는게 내가 던파 개발자가 되었다는 '팬픽정도의 느낌'으로 가볍게 접근하고 그냥 그 정도로 그쳐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 어? 왜 내가 며칠을 이렇게 고민하고 짜놓은건데 왜 이걸 공감 못하지? 비공만 찍네? 열받네?
- 사람들이 내 진의를 모르네. 진짜 게임 모르나보다.
- 내 개선안 대로라면 일부는 피해를 봐도 다른 사람들 모두가 혜택을 보는건데 자기 피해보기 싫다고 반대하네? 이사람 진짜 이기적이네.
- 내 개선안이 잘못된게 아니라 이걸 못알아보는 네오플이 겜알못 멍청이들이다.
이런식의 생각을 하는건 정말 개선안 안내놓느니만 못하다고봐요. 진지가 너무 과해요.
주변사람들만 더 고통스럽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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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안은 필요없어요. 매출이 줄고, 접속이 줄면 그걸로 판단하죠. 생각보다 간단하더라고요. 트라우마나 기억에 남을만한 뭔가를 하지 않는 한, 즐길거리와 이득만 있으면 유저는 돌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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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최근에 다크나이트 패치 관련해서 유저들이 내놓은 개선안 그대로 받아쓰기한것처럼 패치해서 정말 성능이 확 달라진 케이스도 있어서 무작정 나쁘게 보지만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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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닼나가 그유저말듣고 밸패받아서 다뽀개먹는0티어됬죠 유저가 제안할건 이스킬은 채널링인데왜슈아가없죠 이런식의 크게불편한점정도지 데미지상향이런건걍무시하는게좋음 쿠노가 유저말들어서밸패갈아엎었더니 결과는? 개편전 개쓰레기칠죄에 서킷 샛별2무탐들고 1인루크찍히는캐릭됬죠? 커맨더? 프레이야비교오지게해서 너프얼마안시키고 밸패보냈더니 결과는? 다른캐릭의딜량 4배 5배씩넣는캐릭터됬죠? 유저말들으면 그밸패는걍망함 네오플이 자기주장대로하는게차라리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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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유저가 나서서 그정도 수준을 넘은, A직업의 75제 스킬 계수를 몇 퍼센트 상향해야하고, 이 직업의 특성을 아예 싹 갈아 엎어서 기존 버퍼의 힘지물마독공증 버프를 스증화로 아예 싹 갈아 엎어버리자." 식의 주장은 유저가 해야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장군님 2각패시브 물마독이던 시절 생각하면 이거 하나도 공감이 안가는데요.
(IP보기클릭)175.223.***.***
맞는 말이라고 봄. 무엇이 불편하다 수준의 대략적인 개선방향은 제시할만 하지만 딜관련해선 쉽게 말하기 힘듬. 자기 케릭에 잘안다고 해도 그외 케릭들의 범위, 조건, 연계유무등등 그걸 다 아는 사람은 극히 드뭄. 대표적으로 조건부 캐릭들. 캔슬같은 조건부로 딜량올리는 케릭들은 당연히 그냥 스킬쓰는 케릭보다 당연히 딜이 쎄야하는대 그런거 모르고 딜낮다고 개선해주니 오히려 조건부가 발목만 잡아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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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대로 그랬을수도 있죠. 저도 예전부터 던파 하다접고 하다접고해서 별별 패치 다봤었던 복귀유저니까요. 다만 복귀하고 1년정도 플레이하면서 느낀건 예전처럼 별 생각없이 패치하는건 아닌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 18.02.19 17:56 | |
(IP보기클릭)49.163.***.***
개선안은 필요없어요. 매출이 줄고, 접속이 줄면 그걸로 판단하죠. 생각보다 간단하더라고요. 트라우마나 기억에 남을만한 뭔가를 하지 않는 한, 즐길거리와 이득만 있으면 유저는 돌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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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최근에 다크나이트 패치 관련해서 유저들이 내놓은 개선안 그대로 받아쓰기한것처럼 패치해서 정말 성능이 확 달라진 케이스도 있어서 무작정 나쁘게 보지만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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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유저가 나서서 그정도 수준을 넘은, A직업의 75제 스킬 계수를 몇 퍼센트 상향해야하고, 이 직업의 특성을 아예 싹 갈아 엎어서 기존 버퍼의 힘지물마독공증 버프를 스증화로 아예 싹 갈아 엎어버리자." 식의 주장은 유저가 해야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장군님 2각패시브 물마독이던 시절 생각하면 이거 하나도 공감이 안가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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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닼나가 그유저말듣고 밸패받아서 다뽀개먹는0티어됬죠 유저가 제안할건 이스킬은 채널링인데왜슈아가없죠 이런식의 크게불편한점정도지 데미지상향이런건걍무시하는게좋음 쿠노가 유저말들어서밸패갈아엎었더니 결과는? 개편전 개쓰레기칠죄에 서킷 샛별2무탐들고 1인루크찍히는캐릭됬죠? 커맨더? 프레이야비교오지게해서 너프얼마안시키고 밸패보냈더니 결과는? 다른캐릭의딜량 4배 5배씩넣는캐릭터됬죠? 유저말들으면 그밸패는걍망함 네오플이 자기주장대로하는게차라리나음
(IP보기클릭)115.136.***.***
진짜 커맨더는답도없는게 지금어디역대급사기캐릭들고와도 커맨더닼나하나못미칠정도로 밸패가바보가되버림 차라리 옛날 소마 프레이야사기시절들고와도 커맨더가개터는수준 | 18.02.20 06:26 | |
(IP보기클릭)175.223.***.***
맞는 말이라고 봄. 무엇이 불편하다 수준의 대략적인 개선방향은 제시할만 하지만 딜관련해선 쉽게 말하기 힘듬. 자기 케릭에 잘안다고 해도 그외 케릭들의 범위, 조건, 연계유무등등 그걸 다 아는 사람은 극히 드뭄. 대표적으로 조건부 캐릭들. 캔슬같은 조건부로 딜량올리는 케릭들은 당연히 그냥 스킬쓰는 케릭보다 당연히 딜이 쎄야하는대 그런거 모르고 딜낮다고 개선해주니 오히려 조건부가 발목만 잡아버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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