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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스압]근본부터 잘못된 던전 및 레이드 밸런싱과 '카운터 시스템'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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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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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웃긴건 할기를 단종시켜놓고 훗날... 할기를 봉자에서 얻게 만들어뒀죠. 밸런스니 뭐니 해도 돈맛이 최고였나봅니다.
17.03.23 01:01

(IP보기클릭)39.7.***.***

BEST
글좋네여 개인적으론 악검베아라가 안톤네르베에 이어서 굉장히 잘만든보스라고 생각합니다. 무적이 없지만, 패턴이 정직하고 유저가 파훼하지 못할경우 빈사~사망. 대신에 유저가 파훼할경우 몇초간 샌드백이 되죠 베아라가 기본적인 평타급의 스킬도 어느정도있는 몹이고. 몹자체도 성격이 시원시원하면서 기사정신도 은근 있기도하고... 그반대로 레이드는 아니지만에컨은 진짜 개 실패한던전인거 같네요. 캐릭빨 오지게타고 뭐만하면 떡무적에 왼쪽오른쪽 보스밸런스는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린거같고
17.03.23 01:05

(IP보기클릭)12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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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벌단계는 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도저히 무적이 애교가 아닌놈을 피통 늘려서 두놈이나... 같은던전에 배치시켜놨으니 말이죠...
17.03.23 01:13

(IP보기클릭)2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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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먹을거 감안하고 그냥 할기 옵 자체를 바꾸면 될거 같은데... 아이템 하나때문에 이렇게 되다니;;
17.03.23 03:47

(IP보기클릭)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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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간단 해 져야 하는가 : no 게임이 어려워 져야 하는가 : no 게임이 재미 있어 져야 하는가 : Yes
17.03.23 04:28

(IP보기클릭)115.139.***.***

아라드마창협회장
그리고 패턴보면 토벌실패 | 17.03.23 01:57 | |

(IP보기클릭)211.33.***.***

17.03.23 00:59

(IP보기클릭)219.248.***.***

글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카운터 사로킥의 위용이 새삼 다시 떠오르네요.
17.03.23 01:00

(IP보기클릭)12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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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웃긴건 할기를 단종시켜놓고 훗날... 할기를 봉자에서 얻게 만들어뒀죠. 밸런스니 뭐니 해도 돈맛이 최고였나봅니다.
17.03.23 01:01

(IP보기클릭)39.7.***.***

BEST
글좋네여 개인적으론 악검베아라가 안톤네르베에 이어서 굉장히 잘만든보스라고 생각합니다. 무적이 없지만, 패턴이 정직하고 유저가 파훼하지 못할경우 빈사~사망. 대신에 유저가 파훼할경우 몇초간 샌드백이 되죠 베아라가 기본적인 평타급의 스킬도 어느정도있는 몹이고. 몹자체도 성격이 시원시원하면서 기사정신도 은근 있기도하고... 그반대로 레이드는 아니지만에컨은 진짜 개 실패한던전인거 같네요. 캐릭빨 오지게타고 뭐만하면 떡무적에 왼쪽오른쪽 보스밸런스는 안드로메다로 보내버린거같고
17.03.23 01:05

(IP보기클릭)39.7.***.***

마도만보면짖는카푸치노
모든몹이 베아라같을순 없어도 적어도 야신급만 됬어도 즐겜이 됬을텐데. 루크3캐릭 안톤10캐릭하는 입장에선 그냥 의무감가질필요도 없는데 반강제로 레이드하는느낌. 스펙업은 해야되는데 허구한날 무적떡칠하는 몹패턴 봐야하니원 | 17.03.23 01:07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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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칼렉시스
토벌단계는 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도저히 무적이 애교가 아닌놈을 피통 늘려서 두놈이나... 같은던전에 배치시켜놨으니 말이죠... | 17.03.23 01:13 | |

(IP보기클릭)211.180.***.***

감명깊은 글이었습니다
17.03.23 01:10

(IP보기클릭)121.173.***.***

꿀잼이고 할기 전성기 시절 유저는 아니지만 어쩐지 90제 템밸런스가 그 꼬라지인 이유를 이해할 수 있을거 같군요
17.03.23 01:46

(IP보기클릭)175.197.***.***

제가 수년간 던파 하면서 느낀 변화를 그대로 적어주셨네요. 완전 공감합니다. 가면 갈수록 몹패턴은 엄청난 짜증만 유발하는 쓰레기수준이 되고 캐릭터는 오버밸런스가 되고 있어요. 그리고 제가 레이드 안하는 이유도 저 말 대로입니다. 던파식 개쓰레기 게임성의 결정체가 레이드라 하고싶다는 마음이 조금도 안 들어요.
17.03.23 01:48

(IP보기클릭)49.165.***.***

약믿때문에 쓰레기 효율된 방무뎀도 있죠. 스텟이 이전에 비해 몇배가 됐는데도, 약믿때문에 아직도 이전하고 비슷한 수치인 방무뎀... 심지어 레이드에선 20%패널티에 슬레이어는 50%에 가까운 패널티까지 붙어있죠. 패널티 없고 이전처럼 스텟이 압축된 상태였다면, 이전 마신 개발자 노트가 이해되는 상태였을 겁니다.
17.03.23 02:06

(IP보기클릭)211.59.***.***

케이건_드라카
약믿의 영향력에 대해서도 언젠간 언급해볼 생각입니다. 의견 고마워요 | 17.03.23 02:08 | |

(IP보기클릭)211.195.***.***

케이건_드라카
방어력 무시 데미지를 막아내는 방어력. 이게 넥슨 스타일! | 17.03.23 06:41 | |

(IP보기클릭)121.167.***.***

그나마 상향 전 루크레이드는 홀딩 없이 카운터로도 어느정도 해쳐나갈 수 있었는데 누가 더 아포 잘받아서 빨리 딜 넣냐가 중요한 지금은 루크조차도 걍 닥홀딩이 답
17.03.23 02:06

(IP보기클릭)121.167.***.***

클레이아즈
파워 인플레라는게 옛날에는 고강화, 지금은 시너지+아포가 대표적이죠 | 17.03.23 02:09 | |

(IP보기클릭)39.118.***.***

애내들도 패턴에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나본데 그 중에도 최악만 골라서 하는 느낌입니다. 다단히트/단타기 차별화에 무적패턴으로 된 루크만 봐도..
17.03.23 02:48

(IP보기클릭)175.215.***.***

이미 밸런스를 논하기엔...게임의 나이가 너무 처 드셨죠. 리니지에게 게임 밸런스를 논하지 않는거랑 비슷하다고 봅니다. 던파 밸런스를 잡는 거 보다 완벽하게 새로운 던파2(가칭)을 만드는게 더 쉬울지경 물론 모든 것들은 다 개판 만들고 회사를 떠나거나 신경 안써버린 운영진들입니다. 유져는 게임을 10년을 해도 개발진은 10년 근속이 있을까요...글쎄요
17.03.23 03:06

(IP보기클릭)175.223.***.***

밸런스가 예전과 지금이 다른 가장 큰 이유는 게임만드는 사람이 전부 바뀌고 바통을 이어받아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개발자들보다 던파 1차각성이 나오기전부터 한 유저들이 던파에 대해 더 잘 알고있을거에요.
17.03.23 03:35

(IP보기클릭)218.37.***.***

BEST
욕먹을거 감안하고 그냥 할기 옵 자체를 바꾸면 될거 같은데... 아이템 하나때문에 이렇게 되다니;;
17.03.23 03:47

(IP보기클릭)211.59.***.***

Lyzen
단순히 욕먹을거 정도로 감안하기엔 단종 당시 할기의 가치는 어마무시했습니다 한 개에 현금 5만원이 넘는 아이템이 하루아침에 휴지조각이 된다고 생각해보시면 어떤 기분일지 아실겁니다 | 17.03.23 18:33 | |

(IP보기클릭)59.0.***.***

BEST
게임이 간단 해 져야 하는가 : no 게임이 어려워 져야 하는가 : no 게임이 재미 있어 져야 하는가 : Yes
17.03.23 04:28

(IP보기클릭)125.141.***.***


나무위키 참조. 카운터 증뎀이라고 준 과거 탐식의 잔재는 20퍼밖에 안줬었고 어짜피 할기만도 못한 반지여서 바꿔준 사례도 있었죠 카운터는 솔플시에나 쓸까말까한 옵션이 되버렸습니다.
17.03.23 07:14

(IP보기클릭)121.131.***.***

지금 시점에선 던파2를 만드는게 아닌이상 되돌리기엔 큰 구멍들이 너무 많고 그걸 메꾸는게 사실상 불가능.. 유저의 요구 + 운영진 및 디렉터의 생각 + 윗대가리들의 이익충족요건 이 사이에서 최적의 결과를 끌어내야 하는데 항상 피해를 보는건 유저들이죠. 던파는 앞으로 최소 5년은 더 가겠지만.. 중대한 결점이었던 약믿부 터 카드돌려막기식의 패치에 급급하다보니 이제는 뭘 바꾸기엔 너무나 늦었습니다.
17.03.23 08:27

(IP보기클릭)1.231.***.***

슈퍼홀딩이 남발되는거도 생각보다 문제죠
17.03.23 10:44

(IP보기클릭)211.36.***.***

할기 스커나 렝거 고던솔플할때좋아영
17.03.23 11:09

(IP보기클릭)211.36.***.***

우주해파리
아 마틈 첫번째보스는 아예카운터 안뜨더군여 | 17.03.23 11:09 | |

(IP보기클릭)183.109.***.***

글 잘 봤습니다. 소소한 부분인데, 그당시 마딜 천대현상은 아마 할기 뿐만이 아니었을 겁니다. 물론 할기때문인 게 크긴 한데, 지금은 퀘스트로도 지급하지 않는 '샤프아이 포션' 도 한몫 했다고 봅니다(크리티컬이 무려 50%나 오르는 도핑아이템인데 물크만 올랐죠). 만크가 97퍼다! 라는 걸 알아도 챙기기가 어려웠던 당시에는 레인저들의 필수 소모품이었던..
17.03.23 13:01

(IP보기클릭)119.192.***.***

카운터가 저런 기능이 있는줄은 몰랐네요. 그런데 슈아 켜놓은 적을 때리기만 해도 카운터가 걸려요?
17.03.23 13:13

(IP보기클릭)223.62.***.***

컨셉충
슈아자체는 카운터와 상관이 없지만 몹이 슈아가 되는 상황이 대부분 공격 모션이 동반되는경우가 많기때문입니다. 용암굴 골리앗같은 애들이 상시슈아를 갖고있기에 이와 상반되는 대표적인 예구요 | 17.03.23 16:50 | |

(IP보기클릭)211.172.***.***

안톤기준으로 얘기하면 카운터시스템은 거의 무쓸모수준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지금 루크를 기준으로 말한다면 얘기가 달라지죠. 황홀풀유져들에게 할기는 사용가치가 없을정도로 더이상 데미지측면에서 가치있는템이 아니고 게다가 루크가 생기고 광폭화가 도입되면서 안톤처럼 마냥 홀딩-줘팸 메타를 쓸수없게 되었죠. 이는 카운터 활용도가 더 높아졌음을 뜻합니다. 황홀풀이 아니라면 할기의 효용은 이전보다 훨씬 높아진셈이죠.
17.03.23 16:00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23.62.***.***

싱크탱크.
할기의 장점은 단일템으로서의 효용성과 거래가능이라는 점입니다. 황홀풀이 아무리 성능이 좋다고한들 세트가 아닌 단일템으론 할기보다 영향력이 적으며 결정적으로 아무나 얻을 수 없는 아이템이란 단점이 있죠 | 17.03.23 16:54 | |

(IP보기클릭)211.172.***.***

Antimone
그래서 제가 황홀풀유져들에 한정해서 할기가 무의미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만. | 17.03.23 16:59 | |

(IP보기클릭)223.62.***.***

싱크탱크.
제가 댓글을 잘못읽었네요 죄송합니다 | 17.03.23 17:02 | |

(IP보기클릭)211.172.***.***

Antimone
사과까지 하실껀 아닌.. 오직 카이저 하나만 키우는 입장에서 본문과 같은 논리전개는 고마울따름입니다. | 17.03.23 17:04 | |

(IP보기클릭)147.46.***.***

블랙 펄 미스트가 사실상 마딜할기긴 했는데 그당시엔 샤프없이 물크 100%가 사실상 힘들었고 마크는 그보다 더 더욱 힘들어서 아예 마딜자체가 좀 천민이였습니다. 스커처럼 슈아가 있는것도 아니고 몹들이 빠르게 붙어서 패는게많다보니 카운터 노리다간 안정적인 스킬 시전이 힘들었죠 (캐스팅이 많아서) 끽해야 넨화 카운터 증뎀 노리고 넨마로 블펄 장만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걸로 비명굴 돌았죠.
17.03.23 19:21

(IP보기클릭)1.241.***.***

그래서 요즘 던파수명이 거의 끝났다 라고 생각하고있죠..
17.03.23 19:57

(IP보기클릭)223.39.***.***

근본인 액션쾌감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할만했다고생각되던때가 약믿전 레쉬폰 정도..
17.03.24 02:53

(IP보기클릭)121.157.***.***

아이템 밸런스부터 잘못되었어요. 성능이 아니라 강화로 성능의 차이를 매꿔야하는데 그냥 성능이 개좋다보니 이 꼬라지 났음 ㅋ 스증 40%, 18% 등등등등등 리부트한답시고 공식을 싹 갈아 엎어야함. 예전엔 공속 1, 2%도 중요해 카드들이 매력있고 다 장단점이 있었는데ㅋ 게임이 메이플 꼬라지남 ㅋㅋ 그당시 팀장부터 싹다 내리 안갈아 엎으면 그냥 던파도 메이플처럼 망겜 코스 ㄱㄱ씽임 ㅋ
17.03.24 05:34

(IP보기클릭)175.194.***.***

마딜이 천대받았다고 하기는 좀.. 구시대부터 귀족들은 넨엘솔이었던지라 할기와 샤프의 존재만으론 마딜이 천대받았다고 할 정도는 아닙니다. 오히려 물딜들은 스탯같은 부분이나 고대의 기억등에서 마딜보다 차별을 받았죠.
17.03.24 18:25

(IP보기클릭)211.59.***.***

루리웹-3399862256
정확히는 마딜이 천대받았다기보단 제대로 된 마딜캐릭이 몇 없던 시절이기도 했죠 마퇴, 배메, 소환사, 스핏(섬광작열 너프이후) 등 마딜 직종의 절반이 비주류 중에서도 탑급... 흥했던 마딜들도 딜때문에 흥했다기보단 나할, 넨가드, 브레멘 등의 부가효과의 득도 적지않은 비중을 차지했구요 | 17.03.24 23: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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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앤 파이터

평점
1.7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온라인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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