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비공정을 얻게 되어서 스피라의 모든 지역을 편하게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메인스토리는 신과의 전투 >> 신의 체내 >> 엔딩 만 남았습니다.
그냥 이대로 바로 스토리진행을 해도 되지만 현시점에서 이런저런 여러가지 하고 가도 되는 것들이 많으니
1.비공정의 서치, 인풋을 입력하고 각종 상자 먹기(주로 무기, 방어구)
2.지나쳐온 여러 사원들을 재방문하면서 각종 아이템 획득(주로 스탯스피어)
3.칠요무기 획득과 스피라 전역의 몬스터 포획
4.젝트스피어를 보고오기 및 기타등등
이런 정도 하고 가면 됩니다.
칠요무기의 경우 신과의 전투 이전에 7명분 전부 다 강화가 모두 끝난 상태로 마련이 가능하고
칠요무기 장착한 상태로 신과의 전투에 돌입할 수 있습니다.
칠요무기 얻기와 포획, 신의 체내와 오메가유적에서의 전투에 관해서는 http://bbs.ruliweb.com/etcs/board/103384/read/9409631
우선은 비공정에 탑승 후 키마리와 유우나에게 다가가 말을 걸고 그레이트브릿지에 갑니다.
그레이트브릿지 다음이 신과의 전투입니다.
그레이트브릿지 이벤트를 해야 반역자의 누명을 벗어서 사원재방문이 가능해집니다.
- 내용추가
그레이트브릿지 이벤트에서의 대화내용과 가가제트산 입구에 있는 메이첸의 설명을 들으면 스토리이해에 도움이 됩니다.
그레이트브릿지 이벤트가 끝나면 신과의 전투는 일단 냅두고 서치, 인풋으로 비공정으로 갈 수 있는 목록을 늘립니다.
서치는 위 스샷의 빨간 동그라미를 찍으면 6군데 나옵니다. 요즘 마우스가 안좋아서 동그라미가 이쁘게 안그려졌음...
그리고 인풋은 갓핸드, 빅토리어스, 무라사메 3군데 입니다.
이러면 6 + 3 = 9군데가 new 마크가 뜨면서 새로 생깁니다.
바지 에본 사원과 오메가유적 제외하고는 일단 가서 아이템을 주워옵니다.
류크 칠요무기 갓핸드도 주워올텐데 칠요무기관련글을 참조
아이템 주워온 뒤에는 가장 먼저 게임의 편리성을 위해 인카운트없음장비를 얻으러 바지에본사원을 가겠습니다.
도둑맞은 기도자의 동굴에서 고스트에게 낮은 확률로 인카운트없음 장비를 주워온 분도 있을지 모르지만 대부분은 없을겁니다.
바지에본사원에서 소환수 아니마도 얻어올걸 생각해서 바지 에본 사원에 가기 전에 에본돔 테트리스 사원에서 파스피어아이템을 먹고 오기로 하죠.
에본돔 사원을 갈 때는 귀찮게 전투하며 갈 필요없이 비공정에서 자나르칸드 유적으로 간 뒤 바로 아래의 발판을 이용하면 됩니다.
아르베도홈 탈출시에 도나에게 [관둬버려]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에본돔에서 궁극소환이 없다고 투덜대는 도나와 만나게 됩니다.
에본돔 테트리스 사원은 흰색4칸짜리 네모만 밟으면 파스피어아이템(유우나무기1/2mp)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략대로 파스피어아이템을 얻으며 왔다면 이제 아니마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바지 에본 사원에서는 수중3인조로 지오스게이노와 보스전을 치뤄야 합니다.
주의할 것은 석화공격뿐이니 석화방어구를 입고, 없으면 없는 채로 해도 괜찮습니다.
석화공격으로 아군이 1명정도 깨져도 무난하게 이길 겁니다. (그렇게 쉬운 놈은 아닙니다 ...)
불안하면 와카오버드라이브를 모아서 갔다가 어택릴을 날려도 되고 류크는 가가제트산을 진행하며 훔친 불의마석, 물의마석을 사용하기로 쓰면 됩니다.
4속성에 모두 약점이 있어서 불의마석 물의마석이 데미지가 괜찮습니다. 독도 통하니 독니(독의이빨)를 써도 좋습니다
이 녀석의 드랍템은 7/8확률로 인카운터없음무기 1/8확률로 오토리플렉방어구를 줍니다.
혹시라도 인카운터없음 무기가 안나오면 리셋해서 다시 잡으세요.
인카운터없음이 달린 무기는 ff10 통틀어서 이 녀석에게서만 딱 1개 나옵니다. 개조로 만들면 방어구에 달리는데 무기쪽이 훨씬 편리합니다.(hp한계돌파때문에)
(오버킬수치 32767 와카 3천가량데미지 x 12 어택릴이라야 가능)
여기가 루루의 칠요무기 나이트오브다마네기(양파의기사) 가 있는 곳입니다. 지오스게이노를 쓰러뜨리기 전에는 못먹어요.
안으로 들어가면 석상이 좌우로 3개씩 6개가 있고(좌우에 상자 1개씩 있음) 정면에 봉인으로 떡하니 막혀있는 곳이 나옵니다.
정면의봉인
비사이드 베베르
마카라냐 죠제
에본돔 키리카
어느 사원의 파스피어템을 안먹고 왔는지는 불이 켜지는걸 보고서 위와 같이 알 수 있습니다.
공략대로 다 먹고 왔을테니 들어가서 아니마를 얻고 나가면 됩니다.
이제 인카운터없음 무기를 구해왔으니 편하게 아이템을 회수하러 돌아다닙니다.
사원들을 돌면서 기도자와 얘기하고 스탯스피어들을 받아옵니다. (비사이드와 마카라냐는 다크소환수가 막고 있으니 나중에...)
키리카 = 운, 물방, 명중, 민첩
죠제 = 운, 마방, 민첩
요진보 얻은 곳 = 공격
비사이드(회피 + 잡템)와 마카라냐(마력, 마방, 명중)은 다크소환수 쓰러뜨리고나서.
아르베도홈 탈출시 도나에게 [관둬버려]를 선택한 경우 죠제사원 앞에서 바르테로의 고향으로 가는 길이라는 도나일행과 만남
아니마를 얻어왔으니 레미암사원에 가서 메이거스세자매도 얻으러 가죠.
가기 전에 나기평원 몬스터훈련소 노인한테 가서 꽃봉오리의관을 받아옵니다.
가가제트를 포획무기들고 올라갔으면 종류별로 1마리씩 이상 포획이 되어서 가가제트지역제패가 되었을겁니다. 뭔가 빠진게 있으면 가서 잡고옴.
레미암사원으로 가서 소환수 전투를 합니다.
아니마, 요진보가 있는 상태이니 바하무트까지 이기고 받는 꽃의관 과 가가제트지역제패로 받은 꽃봉오리의관이 있으면
베르게미네 뒤에 있는 안쪽 문을 열 수 있으니 들어가서 메이거스세자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얻고난 뒤 다시 들어가면 물방스피어 줍니다.
모든 소환수를 다 얻었으니 베르게미네와 소환수전투를 메이거스세자매까지 하고서 이계로 보내면 월륜의성인을 얻습니다.
이제 유우나의 칠요무기 + 월륜의인 + 월륜의성인 이 되었으니 마카라냐에서 강화하기만 하면 유우나는 칠요무기를 쓸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유우나 칠요무기)
참고 : 베르게미네와 소환수전투중 보상으로 받은 메가포션은 아니마의 케알가를 배우는데 사용하세요.
이제 오메가 유적을 가서 상자들을 열고 옵니다. 여기는 준비없이 가면 게임오버될 수 있으니 지금은 인카운터없음 장비를 하고서 상자만 회수합니다.
1 | Lv.4키스피어 |
2 | 수호의팔찌 (아론방어구:완전암흑방어,완전침묵방어) |
3 | 크로스카운터 (와카무기:카운터、마법카운터) |
4 | Lv.3키스피어x2 |
5 |
수호의 고떼 (키마리방어구:완전석화방지、완전독방어、빈칸x2) |
6 | 프랜드스피어x2 |
7 | Lv.4키스피어 |
8 |
요마의팔찌 (유우나방어구:불흡수、얼음흡수、전기흡수、빈칸) |
9 | 사보텐메이지 (루루무기:MP소모1/2) |
10 | 워몽가 (류크무기:AP2배、더블드라이브) |
11 | 텔레포스피어x2 |
12 | 워프스피어x99 |
오메가유적에는 상자가 2개 + 3개 + 3개 + 4개 해서 총 12개의 상자가 있습니다.
이 12개의 상자는 위의 순서대로 아이템이 나옵니다. 그런데 상자를 열 때 몹이 나오는 경우 주변의 미처 열지 않은 상자는 열기도 전에 사라집니다.
몹이 나올지 아이템이 나올지는 티더가 상자에 가까이 가면 와카어택릴 돌아가듯이 성공인지 실패인지가 게임 내부적으로 시간에 따라 변하는 시스템으로 보입니다. 예전에는 이게 처음부터 몇개가 성공이 될 지 오메가유적에 들어서는 순간 정해진다는 잘못된 정보(1/240확률이라는 정보)가 있어서 오메가유적에 들어간 뒤 세이브하지 말라는 얘기도 있었지만 오메가유적에 들어선 뒤 세이브를 하고 12개 전부 열기에 도전해도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상자를 열면서 도중에 세이브했다가 꽝이 나온 뒤에 세이브 한걸 로드해서 하면 다시 1번부터 받는 방식이니 12개성공은 처음부터 한 번에 다 해야합니다. 중간에 세이브하면 안되요. 워프스피어99개는 사기적인 아이템이라 이게 있으면 모든 스킬을 다 배울 수 있는데(스피어반 어디로든 이동가능) 이걸 노려보라는건 아니고 이런 것도 있다는 것만 알아두고 일반적으로는 적당히 상자를 열면 보통 4~7번 정도까지는 받을 거라고 봅니다.
기왕이면 5번의 키마리석화방어구까지는 받으면 좋습니다. 최종보스전에서 완전석화방지가 필수거든요.
상자 열다가 몹이 나온 경우 몹에게는 훔치기하고 도망쳐도 되는데 상자는 건드리지 마세요. 상자가 미믹으로 변한 경우 도망치기가 불가능해짐.
이건 전에 12개 얻기 도전하면서 겨우 성공했을 때인데 상자뭉치별로 전부 성공하는 타이밍을 계속 연습해본 뒤에
20번 이상 시도하다가 겨우 성공한 케이스라 저도 정확한 방법은 잘 모릅니다. 파판랜드쪽에서 글을 봤는데 잘 파악이 안됨.
위의 12개열기는 넘어가고... 오메가유적 중간에 상자 4개가 있는 곳에 아르베도어사전 26권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26권의 사전을 다 모았으면 비공정에서 린과 대화하면 유우나 부모님에 관한 얘기를 들려주고 역전의 열쇠99개를 얻습니다.
스피어합성으로 게임초기에 사전 26권을 모두 모은 경우라면 역전의 열쇠를 받는건 베베르진입전의 비공정의 린에게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메가유적에서 안쪽에 2층으로 올라가는 발판을 타고 올라가면 중간보스 알테마웨폰이 있으니 거기는 가지 말고 상자만 회수하면 됩니다.
장치 두 군데를 건드리고 먹는 상자(텔레포스피어)는 간단합니다.
- 아르베도어사전에 관해서
1, 3, 14 = 지나친 이후 얻으러 갈 수 없으므로 비카네르섬(사막)의 여기저기에 재등장하니 그걸 주우면 됨
2 = 비사이드마을에 가서 주워오면 되긴 하나 다크발파레가 입구 봉쇄
(사전의보상 역전의열쇠99개는 메리트란게 없다보니 사실 사전2권은 아무래도 상관없고, 대부분은 비사이드사원 파스피어템때문에 문제...)
19, 20, 21, 22 = 지나친 이후로는 절대 입수불가능입니다.
본게임내에서의 해결은 불가능하고, 사전을 입수해놓은 다른 게임의 세이브데이타와 스피어합성하는 방법뿐입니다.
그 외 나머지 = 원래 있던 자리에 그대로 있으니 다시 가서 주워옴
8 = 사전을 아예 안줍고 진행하겠다고 맘먹어도 8권은 시나리오상 무조건 자동획득입니다.
이 정도 이외에는 루카 ~ 키리카 , 키리카 ~ 비사이드 사이의 배에서 쵸코보사육계가 된 쿠라스코를 만난다거나 배위의 갈매기 세는 아가씨에게 11마리인거 알려주고 아이템 받는 정도 이외엔 더 생각 나는게 없네요.
젝트스피어위치는 공략 3번글 [죠제사원 ~ 마카라냐 호수]에 위치가 있습니다.
내용추가 - 키마리의 적의스킬중 나머지 하나는 오메가유적 마지막보스 오메가웨폰
또는 스피어반노가다하며 등장하는 모든것을초월한자 에게서 마지막 적의기술 선샤인을 배우게 됩니다.
오메가 유적은 상태이상공격을 대비해야 합니다. 엔딩만 볼 거면 안가도 됩니다.
오메가에서 상자만 주워놓고 엔딩을 가도 되긴한데 몹과 전투도 하며 포획도 하고 싶다면 본문글 가장위의 칠요무기참조글을 보세요.
이제 비공정의 목록에서 신을 고르고 신과의 전투를 하러 갑니다.
비공정입수시점이면 대부분 각캐릭들의 자기성장영역을 다 돌았거나 거의 다 되가는 시점일겁니다.(티더라면 시작~퀵트릭)
그리고 최종보스까지 가면 자기성장영역은 다 끝나고 그 이상의 스탯업이 되어있을거라고 생각하는데
칠요무기나 노가다 같은거 안하고 엔딩보려는 사람을 기준으로 해서
제 경우는 칠요무기는 쓰지 않고 딱 자기성장분까지만 진행하고 멈춘상태에서 엔딩으로 가겠습니다.(티더라면 퀵트릭까지만)
신의 왼팔과 오른팔은 처음 녀석이 hp스피어 나중 녀석이 레벨3키스피어 주는 점 빼고는 똑같습니다.
아머브레이크와 멘탈브레이크는 통하는데 자기에게 상태이상(브레이크)이 걸리거나 아군에게 보조마법(헤이스트등)이 걸려있는 수가 많으면
리셋오라(적아군 전부 디스펠)를 쓸 확률이 올라가니 보조마법은 적당선에서 쓰도록 하세요.
여기서부터는 유우나가 홀리를 배웠는가 와카가 멘탈브레이크를 배웠는가에 따라 줄 수 있는 데미지량에서 확 차이가 납니다.
(기본스피어반의 경우 와카가 자기성장이 딱 끝나는 위치에 아론의 멘탈브레이크가 있습니다)
제 경우 아직 홀리도 와카의 멘탈브레이크도 없는 상태였음.
시작초기에는 리셋오라에 지워지지 않는 격려나 집중을 5중첩하고 나서 근접해도 됩니다.
왼팔 오른팔은 멀리서 공격해도 얌전히 맞기만 하는것 같지만 조금 지난 뒤에는 거리를 벌리면 몸통박치기로 전체 물리공격을 하니 적당히 근접거리로 붙습니다.
에네르기가 모이면 그라비쟈라고 남은체력의 3/4을 닳게 하는 스킬을 쓰는데 거리를 벌리면 회피가능합니다.(사실 이건 무섭지 않습니다. 안죽으니까)
몸통박치기 공격이 딜레이효과가 있는 전체물리공격입니다. 실은 이게 무섭습니다.
그냥 몸통박치기 공격을 당해도 죽거나 전멸하지는 않는데 가아아끔 연속으로 씁니다.
재수가 없었는지 3연속 몸통박치기를 당하며 게임오버되었습니다. 딜레이공격이라서 맞으면 또 상대 차례인데 그걸 3번 쓰니까 전멸하더라구요.
보통은 그런 경우 없으니 무난하게 아머브레이크나 멘탈브레이크 걸고 적당히 패다가 마무리만 오버킬하면 됩니다.
유우나의 홀리나 칠요무기(마법부스터)를 든 루루의 마법공격이면 넉넉할겁니다. 아니면 오버드라이브로 오버킬.
(왼팔 오른팔 둘다 오버킬수치 10000)
왼팔 오른팔을 쓰러뜨리면 호감도에 따른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번엔 티더를 제외한 6명중에서 호감도가 가장 높은 녀석이 티더에게 말을 걸면서 먼저 신에게 뛰어내립니다.
신에게 뛰어내리면 신의조각;구나이와 신이 같이 있습니다.(신이라기보다는 신의 뾰루지...)
앞에서 있는 구나이를 먼저 잡고서(리턴스피어) (오버킬수치 2000)
뒤에 있는 신을 공격합니다.(mp스피어) (오버킬수치 3000)
구나이는 아머브레이크 멘탈브레이크는 안통하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간단히 제압할 수 있습니다.
파워브레이크 매직브레이크는 통함
루루 파이가라면 간단하게 오버킬 날겁니다.
구나이가 체력이 떨어지면 껍데기 안으로 숨는데 이 때는 단단한 속성입니다. 하지만 마법은 그런거 관계없으니...
여기서의 신도 리셋오라를 쓰므로 보조마법을 열심히 쓸 필요는 없고
신은 아머브레이크 멘탈브레이크는 통합니다. 기를 모아서 그라비쟈를 쓰는데(그라비쟈로는 절대 안죽습니다)
그라비쟈로 hp가 낮아진 뒤에 4속성 전체마법을 맞으면 위험합니다.
4속성 전체마법은 공격을 받으면 카운터로 쓰는거니까 그라비쟈 맞고서 바로 때리지만 않으면 안전합니다.
류크의 사용하기로 아르베도회복약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구하기도 쉽고)
왼팔 오른팔 구나이 + 신 까지 이기면 일단 세이브가능합니다.
갑판에 있는 유우나에게 말을걸고 신2차전입니다.
이 녀석의 게이지가 가득 차면 게임오버입니다. 즉, 정해진 시간안에 14만 데미지를 줄 수 있는가의 시험인거죠.
유우나의 홀리, 와카의 멘탈브레이크가 있으면 역시나 상당히 쉽습니다.
제 경우 아직도 홀리도 없고 루루도 프레어를 배우기전인데다가 와카도 멘탈브레이크 배우기 전이었습니다.
신2차전에서는 아머브레이크와 멘탈브레이크가 통합니다. 그리고 리셋오라같이 디스펠도 하지 않으니 아군에게 헤이스트를 전부 걸고 데미지를 줍니다.
신의 공격은 전부 마법공격이고 석화, 혼란, 좀비 3가지 상태이상도 겁니다.
해당 상태이상 방어구가 있으면 입혀놓고 마법데미지뿐이니 프로테스는 필요없습니다.(혼란방어를 최우선으로)
시작하고 멀리 떨어진 거리에서는 마법과 공던지기만 됩니다. 근접공격은 신이 가까이 와야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와카에게 멘탈브레이크가 있으면 초기부터 유우나의 홀리와 루루의 연속마법이 빛을 발합니다.
신에게 약점 속성이 없으니 루루는 mp1의 루루칠요가 있거나 마나만 충분하면 파이가같은거보다 프레어가 더 쎄요.
멀리 있을때는 열심히 헤이스트 걸고 멘탈브레이크 걸고 마법으로 공격하다가 가까와지면 아머브레이크도 걸고 팹니다.
홀리와 와카의 멘탈브레이크도 없고 칠요무기도 들지 않고 했지만 시간내에 넉넉하게 이깁니다.
레벨3키스피어를 주니 막타는 오버킬. 칠요로 데미지한계돌파가 되어있는 유우나의 홀리라면 간단히 오버킬됩니다.
9999로는 오버킬 안됨(오버킬수치 10000)
이제 신의 체내로...
신의 체내로 가게 되면 필드전투는 해도 되고 안해도 됩니다.(인카운터없음 이용) 마지막이라 상자에서 나오는 아이템이 고급이지만
막상 주워보면 애매한 것들이 많습니다. 하여간에 상자를 다 뒤지고 오면서 세이브포인트가 나오면 그 계단 위로 시모어4차전입니다.
신의 체내에서 등장하는 필드몹은 강하긴 한데...
킹베히모스의 죽으면서 쏘는 메테오(물리), 데빌 모노리스의 전체석화공격 정도 주의.
시모어는 아머브레이크와 멘탈브레이크는 통합니다.
시모어4차전은 상태이상 같은건 없습니다. 방어구는 hp와 마법방어만 보면 됩니다.
속성마법방어도 좋긴 한데 불속성만 보면 됩니다. 불속성에서 다음 속성 넘어갈 쯤에 시모어가 쓰러질테니.
이제는 4연속마법입니다. 처음에 4연속 파이가인데 바파이로 막으면 3번은 무효화되고 1명은 파이가 그대로 맞아야 하는데 아파요.
바파이 안걸고 4번 다 맞으면, 1방씩 맞은 2명은 아프고 2방 맞은 1명은 많이 아파요.
이번엔 빙(氷), 뇌(雷), 수(水), 염(炎) 순서같은게 아니라 시모어 주변의 4가지 판떼기(환광천극) 색깔로 마법을 씁니다.
스샷처럼 초기에는 빨간색이 시모어를 향한 그림에서 파이가입니다.
그리고 시모어의 약점속성도 저 판떼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불속성공격을 하는 스샷같은 상황에서는 얼음이 약점입니다.
지금은 약점속성이 있으니 루루는 연속프레어보다 연속브리자가가 더 쎕니다.
행동패턴은 4연속파이가를 쓰다가 디스펠을 쓰면 다음턴은 알테마입니다.
(6대 맞으면 디스펠 사용하니 6대 때리고나서는 바파이로 대비할 필요 없음. 연속마법은 2대로 계산)
(브레이크 걸어놓고 데미지한계돌파된(칠요들고) 홀리나 연속브리자가 어택릴등 데미지난사를 하면 알테마 전에 쓰리뜨리는것도 충분히 가능)
쉘을 걸어놓고 버팁니다. 노가다하고 온게 아니면 쉘없이 못버틸겁니다.
알테마 다음턴은 공격하지 않고 판떼기를 돌리는 행동을 하니 알테마에서 아군이 죽어나가도 수습할 시간은 충분합니다.
판떼기가 돌아가면 색깔로 다음 속성을 알 수 있습니다. 간파하기로 시모어를 봐도 뭐가 약점이고 뭐가 흡수인지 알 수 있음.
판떼기 돌려놓고는 똑같습니다. 4연속마법 하다가 디스펠하고 알테마......
보통은 알테마 한 번 맞은 정도면 충분히 이길거라고 봅니다. 참고로 9999데미지로는 오버킬이 안뜹니다.
데미지돌파된 무기로 홀리나 약점속성 블리자가 같은걸 쓰거나 오버드라이브를 써야 오버킬이 됩니다. 레벨3키스피어
(오버킬수치 15000)
시모어의 어머니가 이노리고(기도자)인 아니마를 소환하면 시모어의 대사가 나옵니다
모두가 나를 거부하는건가
그 다음 맵에서는 발판을 밟고 올라가거나 벽에 세워진 길다란 판을 밀거나 막힌 곳의 문양을 손대거나 식으로 아이템을 싹 회수합니다.
hp스피어와 물방스피어도 있습니다.
시모어격파바로 뒤에 처음 나오는 벽에 있는 문양은 신의 체내에서 필드몹을 죽인 숫자가 많아져야 열립니다. 레벨4키스피어이니
무시하고 엔딩을 보기 위해 빨리 다음 세이브포인트로 갑니다.
여기가 마지막 세이브 포인트입니다. 여기서 위로 올라가면 엔딩으로 가는거고 엔딩을 본 뒤는 2회차플레이 같은게 아니라
여기서 세이브한 세이브파일을 로드하고서 이런 저런 노가다를 하는겁니다.
일단 가기 전에 방어구를 확인합니다. 최종보스와의 싸움은 완전석화방어가 필수입니다. 그 외에 오버드라이브기를 모으고 가도 좋고...
완전석화방어 방어구는 석화수류탄 20개로 개조하는데 나기 평원의 헷지바이퍼나 죠제가도의 바질리스크, 또는 신의 체내의 데빌모노리스 등에게 훔치면 됩니다.
한 번에 99개를 구하는 방법은 죠제가도의 몹을 1마리씩 잡고서 몬스터훈련소의 노인에게 받는 법도 있습니다.
그 외 여러가지 상태이상 공격도 있긴 하나 필수는 아님. 석화만 막으면 됩니다. 그냥 석화방어는 소용없습니다.
제 경우 죠제가도에서 받은 유우나의 완전석화방어구, 가가제트에서 주운 아론 완전석화방어구, 오메가유적 5번아이템 키마리의 완전석화방어구가 있고
1명분은 개조할 석화수류탄 20개가 있어서 나머지 3명은 죠제가도지역제패보상으로 받은 99개로 개조 했습니다.
마지막 세이브포인트에서 위로 올라가면 이런 곳이 나옵니다. 바닥에서 얼음이 솟아오르는걸 부딪히면 전투가 일어나는데 도망쳐도 됩니다.
하얗게 빛나는 구슬을 10개 주우면 최종보스전으로 가게 됩니다. 구슬의 내용물은 이런 저런 쓸만한 무기나 아이템.
10개 주운 뒤엔 젝트에게 다가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메뉴를 열어서 마지막점검을 하고 젝트에게 다가갑니다.
최종보스전을 앞둔 제 캐릭들의 상태는 스피어반은 자기영역의 마지막 스킬 배우는 곳까지만 간 상태이고
티더 = 물리공격5% / 물리공격10% / 물공격 / 간파 (와카에게받은 초기무기)
핀치에 쉘 / 완전석화방어 / 빈칸 / 빈칸 (빈칸에 석화방어 붙인)
유우나 = mp소모1/2 / 빈칸 / 빈칸 (테트리스사원 파스피어아이템)
완전석화방어 / 빈칸 (죠제가도에서 받은 유우나 석화방어구)
류크 = 포획 / 간파 (포획무기)
완전좀비방어 / 완전석화방어 / 빈칸 (시모어3차전에서 줍고 석화방어 붙인)
와카 = 물리공격5% / 물리공격10% (어디선가 주운 무기)
물리방어10% / 완전석화방어 / 빈칸 / 빈칸 (빈칸에 석화방어 붙인)
루루 = 포획 / 간파 (포획무기)
hp20% / 완전석화방어 (버섯바위가도 들어올 때 받은 방어구에 석화방어붙인)
아론 = 관통 / mp소모1 / 빈칸 / 빈칸 (무라사메)
완전석화방어 / 완전독방어 (가가제트에서 주운 방어구)
키마리 = 마법공격3% / 마법공격5% / 마법공격10% / 빈칸 (신의 체내 상자)
완전석화방어 / 완전독방어 / 빈칸 / 빈칸 (오메가유적에서 주운 방어구)
완전석화방어 방어구를 전부 입고서 소환수들 오버드라이브도 좀 채워둔 상태로 최종보스전에 들어갔습니다.
브라스카의 궁극소환, 즉 젝트는 4종브레이크는 다 걸립니다. 완전석화방어구도 준비되었고
디스펠같은 기술도 없으니 아군은 헤이스트, 프로테스, 쉘 등 보조마법도 열심히 걸고서 데미지에 잘 버티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전투이니 에릭서든 메가포션이든 아이템은 쓸 수 있는건 다 써서 회복에서는 확실하게 회복합니다.
문제는 그 양 옆의 쥬파고다입니다.
이 녀석들 처음에는 5000hp인데 뒤로 갈수록 hp가 늘어나면서 부활합니다.
쥬파고다가 받은 데미지량만큼이 다음 부활할 때의 hp가 됩니다.
예를 들어 3천 데미지 + 4천 데미지를 주며 쥬파고다를 잡으면 7천 hp로 부활합니다.
그래서 자꾸 죽이다보면 hp가 계속 늘어납니다.
처음 초반에야 쉽게 죽이는거 같지만 뒤로 가면 결국은 쥬파고다를 붙잡고만 있을 수가 없게 됩니다.
결국은 쥬파고다는 포기하고 빨리 젝트를 쳐서 전투를 끝내야겠다 라고 생각이 들게 될겁니다.
데미지한계돌파 없는 무기로 무조건 9999데미지가 보장될만큼 루루의 데미지가 쎈 경우,
연속마법으로 양쪽 쥬파고다를 반드시 9999데미지로 1방킬이 가능하다면 쥬파고다는 항상 9999hp로 부활하고
항상 루루의 연속마법으로 1방에 처리되면 난이도가 엄청나게 낮아집니다.
- 내용추가
스피어반을 1인분만 돈 경우의 유우나 마력 64, 스피어반 1인분 돌고 마력스피어2개 넣은 루루 마력 65에서 데미지한계돌파 없는 무기를 들고
쥬파고다 상대로 홀리데미지 9999 확정입니다. 무조건 쥬파고다 1방킬이 되기 때문에 무척 쉬워집니다.
알테마 8600~9000 정도 프레어 6~7000대 정도여서 루루한테 홀리를 배우게 하길 추천
마력이 이보다 낮으면 마법부스터나 마법데미지 20% 10% 같은 개조를 고려해볼만한데 최종보스전까지 스피어반 자기구역도 다 못돌 정도는 없을거 같습니다.
쥬파고다는 턴이 돌아올 때마다 젝트에게 1500hp회복을 하며 젝트의 오버드라이브기를 채워줍니다.
그리고 젝트의 불리한 상태이상을 다 지워버립니다.(각종 브레이크가 지워짐)
그리고 mp를 빨아내거나 독, 침묵, 암흑, 수면, 커즈 등의 상태이상을 걸어서 귀찮습니다.
mp를 흡수당하면 트윈스타나 쓰리스타가 있다면 mp소모0 상태로 만드는게 턴수절약이 됩니다.
젝트의 오버드라이브기가 차면 젝트핑거(1인 좀비공격)를 합니다.
티더에게 2번까지는 오버드라이브기를 초기화 시킬 수 있는 찬스는 있습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류크조합 마이티G슈퍼 (헤이스트 + 프로테스 + 쉘 + 리제네) 달의커튼2개 or 빛의커튼2개
마이티G그레이트(위에거에 리레이즈 추가) 역전의열쇠 와 달의커튼(or빛의커튼)
키마리의 마이티가드등 전원에게 헤이스트 프로테스 쉘같은 보조마법을 겁니다.
회복할 때는 턴수를 줄이기 위해 최대한 메가포션(전체2000)이나 아르베도회복약(전체1000)같은걸 씁니다. 치료의물(전체9999)도 있으면 좋음.
보조마법 걸기가 끝나면 쥬파고다는 죽여가면서 젝트hp를 깎아내고 공격받으면 아이템으로 회복시켜가며 젝트1형태를 넘깁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쥬파고다를 천천히 죽이는게 좋기도 합니다.)
설명은 무책임해보이는데 이렇게 할 수 밖에 없는 전투...
1형태에서는 1인에게물리공격, 1인석화공격, OD1인좀비공격 이었던 것이
2형태에서는 전체물리공격, 1인석화공격, OD 전체좀비공격 으로 바뀝니다. (hp6만부터 전체좀비로 바뀜)
쥬파고다는 패턴이 똑같습니다.
1형태와 대처방법은 똑같은데 중요한건 아군이 절대 죽는 캐릭이 없게끔 해야 한다는겁니다.
죽으면 그 동안 걸어놧던 보조마법이 싸그리 사라져서 되살려도 계속 발목을 잡습니다.
젝트와 싸우는 중에 누군가 하나가 죽으면 아마도 그 전투는 못이길 확률이 큽니다.
최고의 흐름은 젝트가 오버드라이브기가 꽉 차는거를 2번까지는 티더가 초기화시키고
3번째 오버드라이브가 꽉 차기전에 6만 + 12만 합해서 18만의 hp를 깎아내는겁니다.
제 경우 3번째 오버드라이브가 타이밍이 곧 다가올것 같아서 막판에는 오버드라이브 채워논 발파레와 아니마까지 써버리고 이겼습니다.(아니마OD 사기스킬임)
만약에 방어력면에서 너무 힘들다고 느껴지면...
체력의 비약(아군 전원에게 hp2배)을 써봅니다. 비사이드섬의 딩고, 콘돌, 워터프린 1마리씩 포획하면 훈련소 노인에게 99개 받습니다.
체력의 비약 1개로 방어구 개조를 하면 hp30% 옵션도 가능
그리고 치유의 물(전체회복 9999)은 나기평원 헷지바이퍼에게 11만6천원에 16개 정도 뇌물로 구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면에서는... 소환수등등과 아군캐릭들 싸그리 오버드라이브만 가득 채우고 가도 데미지는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듯
뭔 짓을 해서라도 이기고 싶다면...
카르텟99 라는 밸런스붕괴 조합이 있습니다. 역전의열쇠 와 레벨3 or 4키스피어 합성하면 3명에게 뭘해도 9999가 나오게 하는효과라
그냥 때려도 되고 어택릴12연타나 루루오버드라이브 가장 약한 파이어같은걸로 돌려서 15~16연타까지도 가능합니다.
카르텟99로 루루가 9999고정데미지를 넣을 수 있으면 쥬파고다가 1샷1킬이라 난이도가 급감
젝트를 쓰러뜨리면 그 뒤의 전투는 이벤트전투이므로 그냥 하면 됩니다.
이벤트 전투도 끝이 나면 엔딩을 감상하면 됩니다.
- 내용추가(마지막전투가 어렵다면...)
스피어반은 1캐릭분만 성장 (티더는 퀵트릭까지만 가고 멈춤)
칠요무기 없이 일반잡무기 + 완전석화방어만 달린 방어구
체력의비약(hp2배)이나 쓰리스타 같은거 안씀
본문글에도 썼지만 제가 클리어 할 때는 위의 상황에서 사기성이라고 할 만한 건 아니마의 오버드라이브를 쓴 정도 선에서 마지막보스 이기고 엔딩까지 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젝트가 너무 어렵다 좀 더 도움이 될만한 건 없는가 라는 분에게는
1.방어측면
포획무기 들고 비사이드가서 딩고,콘돌,워터프린 잡으면 체력의 비약 99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게 방어구에 개조하면 (1개소모)hp30% 이고 전투중에 쓰면 체력을 2배로 늘립니다.
대충 주워둔 방어구 또는 적당히 키리카에서 파는 방어구(빈칸3칸+hp5% 10만짜리 4칸방어구는 돈아까움)에 완전석화방지 옵션 + hp30% 옵션을 붙입니다.
hp가 3800 정도면 hp30% 옵션으로 5천 정도가 되고 전투중에 체력의비약을 쓰면 거의 9999 hp가 됩니다.
방어면에서는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어차피 마지막전투니 메가포션같은거 아낄 필요도 없어요.
그리고 젝트에게는 최우선적으로 파워브레이크부터 걸어두세요. 데미지량을 1/2로 줄이는 효과입니다.
젝트의 오버드라이브 2회없애기 쿠폰(티더의 말하기)은 2형태에서 쓰는 것도 방법
2.공격측면
방어면에서 문제가 없으면... 사실 공략 자체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데
장기전이 되다보면 점점 hp가 늘어나며 부활하는 쥬파고다가 짜증나질 겁니다.
루루가 한계돌파없이 확실하게 9999데미지로 1샷1킬만 되면 hp가 늘어나지 않고 9999로 언제나 1방에 죽이는게 되면
난이도가 확 줄어들고 쥬파고다 없는 젝트는 걍 샌드백이나 마찬가집니다.
한계돌파가 있는 칠요무기로 공격하면 안되고 일반무기로 9999데미지를 확정시켜야 합니다.
똑같은 마력에서 마법공격의 위력은 1.홀리 >>> 2.알테마 >>> 3.프레어 순서입니다.
9999데미지가 안나오면 마력을 올리든가 무기개조를 해서 9999가 무조건 나오게끔 합니다.
마법부스터개조는 봄계열 종족제패로 얻는 에텔터보로 가능
마법공격20%는 종족제패 2군데 이상하면 받는 지고의마석
마법공격10%는 시나리오진행하다 받아놨을 흑마법스피어
보스직전 세이브 포인트에서 개조전에 세이브를 해놓고 세이브이후에 무기개조하고서 엔딩으로 가도록 합니다. 개조재료 아깝잖아요.
엔딩보면 파판10 그만할 거라면 세이브 해도 되고...
홀리가 낮은 마력에서도 9999가 나오기 쉽긴 한데 백마법은 연속마법이 안되니 루루와 유우나가 같이 쥬파고다를 하나씩 처치
알테마는 레벨4키스피어가 제법 필요해서 애매하고 프레어는 연속마법으로 하나씩 되긴한데 홀리에 비해 9999를 내려면 마력요구치가 좀 높습니다.
(마력 몇에서 9999가 확정되는지 지금 계산을 못하겠음)
-내용추가
데미지 계산기 사이트가 막혀서 직접 플레이 해보며 마력이 얼마나 높으면 쥬파고다에게 9999 확정데미지나 나와서 편해지는가 실험해봤습니다.
생각 이상으로 너무 쉬워서 결과가 좀 허탈합니다.
바로 위에 무기개조로 데미지를 올려야 하나 싶어 개조정보를 써놨는데 전부 뻘짓이 되어버렸어요
기본스피어반의 경우 루루가 프레어 지나서 와카구역에 진입한 순간의 드레인찍고 그 옆의 +3 마력까지 찍으면 루루마력이 57이 됩니다.
스토리상의 마력스피어(루카5번포트 + 죠제사원파스피어) 2개를 넣으면 루루마력이 65가 됩니다.
여기까지는 사실상 노가다랄거 없이 최종보스전까지 그냥 진행하면 당연히 루루마력이 57 또는 65가 될겁니다.
유우나의 경우 홀리까지 자기구역만 돌면 64마력이 됩니다.
쥬파고다 상대로
64마력에서 프레어 7600가량 알테마 8600가량 홀리 9999확정 입니다.(유우나1인분마력 = 64, 루루1인분 + 마력8 = 65)
57마력에서 프레어 6300가량 알테마 7000가량 홀리 9999확정 입니다.(루루1인분마력 =57)
그냥 스피어반1인분만 돈 유우나(64마력)하고 1인분 + 마력스피어2개 넣은 루루(65마력)가 데미지한계돌파 없는 무기 들고 쥬파고다에게 홀리로 9999 확정데미지 넣으면 무조건 1방킬이 되니까 루루로 홀리만 배우게 하고 쥬파고다에게 유우나 루루 둘이서 홀리로 9999확정데미지 넣으면 최종보스전이 너무 쉽네요
다 귀찮으면 치트키를 씁니다. 카르텟99나 참마도 쓰면 다 이깁니다.
엔딩 이후에 관해서는 https://bbs.ruliweb.com/family/514/board/103384/read/9409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