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에 앞서 몇가지를 말씀드리면
1, 원작보단 슈로대쪽에 초점을 맞춰 글을 씁니다.
2, 제가 해본 시리즈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3, 성능이나 스토리구현에 대한 감상은 주관적입니다.
데뷔작 : 슈퍼로봇대전
창작년도 : 1985년
엄청난 흥행을 한 기동전사 건담의 후속작 기동전사 Z건담입니다.
건담의 후속작인 만큼 비슷한점은
주인공이 기계를 잘다루며 주변인물들의 죽음으로 변해가는 사춘기 소년 , 세력간의 군상극,
문제는 여기서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주인공인 카미유에겐 그를 제대로 이끌어줄 어른이 없었고 , 오히려 싸움을 부추기는 어른들이 있고
더 많은 주변인물들이 죽어갑니다.
이걸로 인해 아무로와는 다른 결말을 맞이하게됩니다.
또 다른 특징은 몇안되는 토미노옹의 후속작을 염두해두고 만든 작품입니다.
토미노옹의 작품을 보시면 알지만 후속작을 전혀 염두해두지 않고 만듭니다.
작품의 결말을 보면 바로 ZZ건담으로 연결될 여지를 남겨두고 마무리를 짓습니다.(종영후 바로 다음주 ZZ건담이 방영됩니다)
한 소년의 비극으로 보면 완성도가 뛰어나나, 전체적인 스토리로 봐선 좀 애매한 감이 있는 작품입니다.
리메이크한 극장판의 경우엔 전체적으로 가다듬었고, 결말도 확실히 내버려서 좀 더 보기에 친절한 좋은작품입니다.
1,성능
* 위 사진은 슈퍼로봇대전 F완결편입니다.
Z는 굉장히 많이 참전했으므로 묶어서 알아보도록하죠
일단 윙키 시절 Z건담은
하이퍼 메가런쳐(당시최종무장입니다)의 화력도 뛰어나고 다양한 무장이 존재하나
돈을 안발라 주면 후기에 들어오는 MS에 밀립니다.
특히 비교되는게 비기너기너이며(비슷한 무장구성이지만 스펙차이가 엄청납니다)
윙키시절의 몇안되는 원작고증 중 하나가
후기 우주세기 MS일수록 강합니다
그리고 꽤 오랜기간 동안있던 한계반응이라는 능력치가 낮아서 후반에 버려집니다.
2차 ,3차 , EX땐
I필드나 빔코트, 빔흡수가 보스에 기본이므로 하이메가 런처가 안통합니다
얌전히 판넬기체로 갈아태웁시다.( 그나마 EX는 좀 낫습니다)
4차때는 그래도 저 위의 빔 차별이 사라져서 후반까지 굴려먹을 수 있지만
리메이크인 완결에선 못씁니다
F까진 충분히 쓸 수 있지만
뉴타입 보정도 한계에 걸리므로 빨간불이 무진장 잘들어오기 대문에
비기너 기너나 다른 판넬기체로 얌전히 갈아태워주는게 좋았습니다.
물론 돈이랑 파츠를 발라주면 쓸 수 있지만...
슈퍼건담(MK2)은 3차의 버그로 가끔 사용하는 분들이 계셨을겁니다
3차는 경험치를 메인기준으로 얻기때문에 슈퍼건담은 최고의 경험치 셔틀이됩니다.
그 외작품은 보조정신기를 가진 MS파일럿(특히 크리스)을 키우는 용도나
버니로 2중 자폭하기
이것 외엔 쓸일이 없고
3차의 백식은 3X9라는 정신나간 맵병기를 가지고있습니다
이 당시엔 시스템 한계상 이동가능공격(P), 빔(B), 맵(M) 한개만 적용되었습니다(그래서 많은 빔병기들이 이동 후 공격불가)
즉 저 3X9라는 정신나간 맵병기를 아무한테가 직타로 써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웬만한 애들 필살기보다 강합니다.
사실상 동작품의 ZZ건담, 사이버스타와 함께 3차의 몇안되는 밸런스 파괴범입니다
물론 4차 부턴 완벽한 상위호환인 엘가임 MK2가있으므로 버려집니다
그 외 작품에서도 두드러지는 점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윙키때는 그닥 쓸만한 점이 없네요
* 위 사진은 제2차 슈퍼로봇대전 알파 입니다.
이젠 반프레소프트에서의 Z건담을 알아보죠
알파에선 스토리참여는 많지만
그냥 평범한 MS입니다. 아니 나쁘게 말해선 진짜 특징없습니다.
알파 난이도가 쉬워서 별말이 안나왔지
다른 모든 건담보다 나은점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억지로 꼽자면 웨이브라이더 변형을 통한 이동력증가 하나가있겠네요(나머지 둘도 마찬가지)
이런 Z건담이 급변하는것은 알파 외전부터입니다.
웨이브라이더 돌격이라는 필살기가 추가되면서 다른 건담과의 차별점인 한방기가 생겼습니다.
정말 위의 내용에 비하면 엄청나게 좋아졌죠
임팩트에선 뭐...이 게임 자체가 밸런스가 엉망이긴한데, Z도 약합니다. 그냥 없는셈 치셔도될 정도(스토리도 없습니다)
문제는 위의 한방기가 격투이라는 점 때문에
이후 PP시스템에서 좀 손해를 봅니다.
대부분의 무장이 사격이며, 특히 소대시스템인 작품에선 ALL병기의 강함이 중요한데 이것도 사격입니다.
육성시 좀 애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상 다른애들의 2배의 PP를 필요로하는거니...
이 문제점이 가장 두드러지는건 2차,3차 알파입니다.
Z까지 와선 특수능력인 바이오센서도 추가되어 점점 강해지지만
Z에선 리얼계 자체가 나빳고
2차 3차 에선 강한애들이 너무많습니다.
V는 역대로 카미유가 늦게들어오며, 난이도가 낮아 위의 단점들이 별로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위 사진은 슈퍼로봇대전 D 입니다. ( 스샷을 못 찾아서 대체로 올립니다)
휴대용에선 정말 무난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A부터 하이퍼빔샤벨을 들고나오
화력으로도 큰 문제도 없고
거기에 휴대용들은 대체적으로 밸런스가 잘맞기 때문에
충분히 주력으로 쓸 수 있습니다.
(컴팩트 시리즈는 제외합니다)
2,스토리 구현
* 위 사진은 제3차 슈퍼로봇대전Z 천옥편입니다.
스토리구현은 이런 특징이있습니다.
장기시리즈 = 첫작품은 Z중심의 스토리를 전개
단일작품 = 스토리 종결상태
장기시리즈는 1화의 건담강탈 부터 진행되고(제2차는 제외)
티탄즈가 주 적 세력, 그리고 최종보스는 시로코로 진행됩니다.
특히 포우의 여부, 혹은 디오를 카미유로 격파하는등의 조건으로 카미유의 정신붕괴도 재현됩니다.
물론 이후엔 살아남는 야잔이나 티탄즈 잔당이 몇 나오며, 카미유도 자주 인터미션에 나오는등 존재감을 과시합니다.
* 위 사진은 슈퍼로봇대전 R 입니다.
문제는 크와트로의 존재 때문에 좀 많이 꼬이는게 있습니다.
1차와 알파에선 주적으로 지온공국도 등장하는데
샤아는 크와트로로 지내다가 크와트로로 키시리아에게 막타를 날리는 전개가있으며
A의 경우는 A자체의 스토리의 완성에비해, 참전작들의 완성도는 좀 떨어지는 편인데, 그 중 최고봉이 제타입니다.
적으로 나오는 가면샤아는 크와트로로 활동한 적이 없는데 티탄즈는 괴멸해있습니다
참고로 저 적이 티탄즈인지도 미지수입니다, 차라리 목련군과 쥬피트리스가 함께 침공했다고 뇌내망상하는게 낫죠
문제는 이러면 MK2건 Z건 개발될 이유가없어서...더욱 머리아픕니다.
오히려 섀도우 미러가 날아온 세계가 더 정상으로 보일정도로 해괴하게 진행됩니다.
R,D는 그래도 그리프스전역 이야기가 나오고 제대로 전개된거로 볼 수 있습니다.(크와트로의 오류가 안나는 로봇대전입니다)
사실상 A 이후엔 이 크와트로의 오류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 위 사진은 슈퍼로봇대전 F 완결편입니다.
여기서 잠깐 제작진 아이돌 듀오 바이올렛패밀리(가칭)중 하나인
시로코에 대해 알아보죠(또 하나는 단쿠가의 샤피로입니다)
Z건담의 최종보스인데 윙키시절 PD인 사카타의 편애를 받았는지
2,3차에서 모두 판권작에서 최후로 싸우는 캐릭터이며
2차 G에선 데빌건담을 복제해서 자신이 타고
발시온을 타고 두번이나 최종보스로 나옵니다 (F완결,3차)
신기한건 또다른 멤버인 샤피로도 발시온을 타는군요(F완결)
그래도 알파시절부턴 그냥 적 보스 A 수준으로 격하...라고 해야할지
어쨋든 이전보단 위상이 좀 죽었습니다.
도리어 샤피로는 활약상이 늘어났지만요
자세한건 초수기신 단쿠가 편에서 이야기하도록하죠
3,총평
기동전사 건담은 너무 이르고
역습의 샤아는 스토리가 스토리인지라
대부분의 장기시리즈에서 스토리로 잘써먹는 작품입니다.
이덕에 나름 피해를 보는 작품이 ZZ건담...이랄까(심지어 UC까지나와서 더 피해를 보는 작품이죠)
대신 성능적으론 완전히 눈에띄는 경우는 없습니다.
언제나 평범하게 사용할 수 있는 딱 균형잡힌 아군 A로 나오죠
윙키시절에도 애정을 가지고 쓸 수 있었을 정도니, 아주 나쁜편은 아니었고요(비교대상들이 너무 좋아서그런거지)
다음 장기시리즈가 나온다면 다시한번 더 스토리재현을 기대해봅니다.
-다음편은 메가존 2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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씁쓸하게 본 제타 건담이었는데, V에서 나름 훈훈해서 좋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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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sagarakun 여기에 이전글 모아놨으니 보세용~ 참고로 년도순으로 했기때문에 85년 이전작들만있습니다. | 17.04.18 16: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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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와!!! 참고하겠습니다^^ | 17.04.18 16: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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씁쓸하게 본 제타 건담이었는데, V에서 나름 훈훈해서 좋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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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원래 그런작품이라서...제가 드릴말씀이 없네요 | 17.04.18 17: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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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타를 슈로대로만 알아서 멋지다 하고 봤는데 왠 히스테릭 중2병 환자가 나와서 괴리감이 크네요^^ | 17.04.18 17: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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겟타로보 원작보면 까무러치시겠네요. ㄷㄷㄷ 슈로대 덕분에 이미지 바뀐 캐릭터 엄청 많아요. | 17.04.19 04: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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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상 리얼계가 약했던게 사실입니다. 몇몇 미친성능의 애들이 밸런스를 맞춰준거지 성능이 애매한 애들은 쓰기 힘들었어요. | 17.04.19 22: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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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에이랑 XX 맵병기 같은거만 봐도... 그냥 슈퍼/리얼 차이만 있을 뿐 꼭 슈퍼로봇이 더 강했다고 보지는 않네요. 물론 저력9 달고 장갑개조해주면 슈퍼로봇들이 무적이긴 했지만... 리얼계열도 저력달고 운동성, 집중 쓰면 거진 무적이었으니까요. 참전기체 구성이 워낙 훌륭해서 리얼계 특성상 조연들도 엄청나게 많이 출연했던거지.. 슈퍼계들은 조연 자체가 거의 없었던 거지 조연도 강했던 건 아니었습니다. | 17.04.19 23: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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