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알파로 로봇대전을 처음 접하는 분들이 많은 요즘
2차 알파 발매시기가 거의 1년이 되어가기 때문에 공략도 구하기 어려워서
애를 먹고 계신 초심자 분들을 위해 2차 알파에서 사용되는 메뉴를
전부 한글로 해석하고 그 효과를 정리해 봤습니다.
(아마 빠진 메뉴는 거의 없을 듯.)
로봇대전은 시뮬레이션 RPG 게임이라 메뉴만 알아도 게임 진행엔 별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스토리 이해는 어렵겠지만 게임의 기본적 진행에 있어서는 이 메뉴얼 가지고
완벽히 커버가 가능할 것이기 때문에 초심자 분들은 한번 쯤 숙지 하시고 플레이를
하시면 좀 더 쾌적한 로봇대전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기본적인 것은 게이머즈 공략본을 참고했으며
필요 없는 부분은 빼고 없는 부분은 제가 임의로 채워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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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상에서의 메뉴-맵상에서 아무 것도 없는 칸에 커서를 맞춘 후 o 버튼을 누르면 표시되는 메뉴
턴 종료(タ-ン終了):플레이어 페이즈를 종료하고 에너미 페이즈로 넘어감.
검색(檢索):정신커멘드,파일럿 특수능력,유닛 특수능력을 검색.
부대표(部隊表):현재 맵에 출격해 있는 부대의 능력을 본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적의 능력을
보는 것도 가능(단 정찰이 되어있는 적 부대의 능력만 표시)
작전목적(作戰目的):맵의 승리 조건,숙련도 조건,시나리오 명을 표시(당연하지만 시나리오마다 다름)
시스템(システム):각종 시스템 옵션을 설정(자세한건 아래에)
세이브(セ-ブ ):맵상에서 중간 세이브를 실시
◎시스템 설정 메뉴-위의 시스템(システム)의 옵션 설정에서 설정 가능한 메뉴들
그리드 표시(グリッド表示):맵의 마스를 나눈선(=네모칸)의 표시의 ON/OFF를 설정
전투 BGM(戰鬪 BGM):고정(固定)을 선택하면 전투로 BGM이 변경된 후 그 BGM이 다른 전투 BGM
으로 변경 될 때 까지 BGM의 변경이 없음.
변경(切り換え)를 선택하면 전투가 끝남과 동시에 맵 BGM으로 변경.
바이브레이션(バイブレ-ション):진동의 ON/OFF를 설정.
커서 이동방식(カ-ソル移動方式):커서를 마스에 따라 이동 시킬 것인지 상하좌우에 따라 이동시킬
것인지 결정.(이게 글로 설명하면 애매한데 마스에 따라 이동하는게
알파부터 임팩트까지의 슈로대의 커서 이동방식임)
커서 점프(カ-ソル ジャンプ):슬라이드(スライド)를 선택하면 이번트 정신 커멘드 사용시 등
커서가 이동할 때 미끄러지면서 화면이 스크롤 되고
다이렉트(ダイレクト)를 선택 하면 미끄러짐 없이 바로 유닛으로 점프
◎소대 조작 커멘드-맵상에서 소대를 조작할 때 사용하는 메뉴
이동(移動):소대를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시킴(이동 능력 범위 내에 한함)
공격(攻擊):사정 거리 내에 공격 가능한 적이나 장애물등이 있을 때에 표시됨.
공격할 무기를 선택하면 원호공격(援護功擊),소대공격(小隊功擊),단체공격(單休功擊)
등이 표시된다. (원호,소대,단체에 관한것은 아래에)
※단체 공격의 체자는 "몸 체"자인데 게임상에서는 약자로 되어 있어서 루리웹 게시판에는 쓸 수 없는 글씨더군요
(오류 발생됨.) 그래서 비슷하게 생긴 글씨인 "쉴 휴"자로 대신 썼습니다.
소대(小隊):소대 메뉴를 표시. 소대장 변경(小隊長),정신(精神),능력(能力)이 표시됨.
※정신의 "신"자는 게임상에서는 일본식 한자로 표기되어 있으나 여기서는 해당한자의 한국식 글씨를 썼음.
파츠(パ-ツ):사용 가능한 소모성 파츠를 장비 하고 있을 때 표시됨. 장비하고 있는 파츠를 사용후 버림
설득(說得):설득 가능한 적의 바로 옆으로 인접했을 때 표시됨.
변형(變形):변형 가능한 기체의 변형을 행함(로봇대전 게임상에서의 변자는 저 변자가 아닙니다. 게임
상에서는 약자체로 되 있는데 대신할 글자가 없더군요)
합체(合休):합체 가능 유닛들이 동일 소대 내에 있을 경우 합체를 행함.
※여기서도 "몸 체"자를 "쉴 휴"자로 대신 써놨습니다. 앞으로 나오는 "휴"자는 모두 "체"자라고 생각해 주시길
분리(分離):분리가 가능한 유닛들이 합체 되어 있을 때 분리를 하거나 파츠로 존재하는 부품을 때어 내서 다른 유닛이 됨
공중(空中):비행 가능한 소대를 공중으로 부상시킴.
지상(地上):공중에 떠 있는 소대를 지상으로 내린다.
수중(水中):공중에 떠 있는 소대를 수중으로 내린다.
능력(能力):소대 소속 유닛과 파일럿의 능력을 본다.
대기(待機):이동 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대기 할 때 선택.
탑재(搭載):아군의 모함에 유닛을 집어넣을 때 표시됨. 모함에 유닛이 탑재되어 있으면
HP와 EN. 무기의 모든 잔탄이 회복되는 대신 기력이 5 떨어진다.
잔탄은 한턴만에 모두 회복되면 HP와 EN은 턴에 따라 일정치만 회복됨.
발진(發進):모함에 탑재된 유닛을 밖으로 꺼낼 때 사용함.
수리(修理):수리 기능이 있는 유닛이 소대장기로 되어 있을 경우 그 소대장기가 다른 소대(HP가 깎여있는
유닛이 있을 경우)에 인접했을 때 표시됨. 다른 아군 기체의 HP를 일정치 회복시켜 줌.
(회복량은 수리 기능이 있는 유닛의 파일럿의 레벨에 비례)
보급(補給):보급 기능이 있는 유닛이 소대장기로 되어 있을 경우 그 소대장기가 다른 소대(EN이나 잔탄이 떨어져
있는 유닛이 있을 경우)에 인접했을 때 표시됨. 다른 아군 기체의 EN과 소모된 잔탄을 전 회복 시켜줌
◎전투시 메뉴
전투개시(戰鬪開始):전투 화면으로 들어감.
행동설정(行動設定):적의 공격을 받았을 때 어떤 행동을 취할지 결정.
반격(反擊) 설정시엔 반격할 무기를 선택하여 반격을.
방어(防御) 설정시엔 반격이 불가능한 대신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40%로 감소시킴.
회피(回避) 설정시엔 반격이 불가능한 대신 적의 명중률을 절반으로 감소시킴.
원호방어(援護防御):원호방어 능력을 지닌 소대원이 있을시 표시. 있음(あり)를 선택하면 원호방어를 실시
하고 없음(なし)을 선택하면 원호방어 하지 않음.
전투데모(戰鬪デ-モ):전투 데모의 ON/OFF를 선택. OFF 선택시엔 간이 전투 화면만 표시됨.
◎인터미션 메뉴-각 시나리오를 클리어 한 후 나오는 인터미션(개조,PP로 파일럿 능력등을 상승 시키는 곳)에서의
메뉴들. 인터미션에서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해놓아야 게임이 쾌적하죠.
파일럿 능력(パイロット能力):현재 아군에 있는 파일럿의 능력을 볼 수 있는 메뉴.
파일럿 능력에 관한 자세한 것은 아래에
파일럿 양성(パイロット養成):전투를 하면서 모은 PP로 파일럿 능력을 상승시키는 메뉴.
자세한 것은 아래에
갈아태우기(のりかえ):갈아태우기가 가능한 파일럿을 같은 계열의 기체로 옮겨태운다.
소대편성(小隊編成):소대를 편성하는 메뉴.
기체능력(機休能力):각 유닛의 능력을 볼 수 있는 메뉴. 기체 능력에 대한 자세한 것은 아래에
기체개조(機休改造):전투등으로 모은 자금을 사용해 유닛의 스테이터스를 개조. 능력치를 향상시킴.
무기개조(武器改造):전투등으로 모은 자금을 사용해 유닛의 무기를 개조. 능력치를 향상시킴.
강화파츠(强化パ-ツ):각 유닛에 현재 보유한 강화 파츠를 장착해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음.
강화 파츠 종류에 대한 자세한 것은 아래에
기체환장(機休換裝):환장이 가능한 특정기체의 옵션 파츠를 변경해서 유닛의 능력을 바꾸는게 가능한 메뉴.
검색(檢索):정신커멘드,파일럿 특수능력,유닛 특수능력을 검색.
데이터(デ-タ):현재 플레이중인 데이터를 세이브 하거나 로드함.
다음 맵으로(次のマップへ):인터미션을 종료하고 다음 시나리오로 넘어감.
◎파일럿 능력
Lv:해당 파일럿의 레벨
기력(氣力):해당 파일럿의 기력. 전투시 사용가능한 무기중엔 기력이 일정치에 달해야 사용가능한 무기들이
있는데 이 무기의 사용이라거나 유닛의 공격력/방어력에 영향을 끼침.
파일럿의 기력이 높을 수록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상승됨.
다음의 레벨까지(次のレベルまで):앞으로 레벨업을 위해 얻어야 할 경험치를 표시. 경험치 500을 얻을 때 마다
레벨 1씩 상승
PP:현재 그 파일럿의 소유한 PP를 표시
경험치(經驗値):해당 파일럿이 지금까지 얻은 총경험치가 표시됨.
※"경"자가 게임상에선 일본식 한자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한자의 한국식 한자를 썼습니다.
SP:해당 파일럿의 정신 포인트. 정신 포인트는 전투맵에서 정신기를 사용하는데 사용됨.
격추수(擊墜數):해당 파일럿의 격추수를 표시. 격추수가 50이 넘으면 해당 파일럿은 에이스 파일럿이 되며
에이스 파일럿은 출격시 부터 기력 +5와 적 격추시 입수 자금이 늘어나는 특전이 있음.
격투(格鬪):파일럿의 격투 무기의 공격력과 관련됨. 높을 수록 공격력이 높아짐.
(격투 무기는 무기 이름 왼쪽에 주먹 마크가 있음)
사격(射擊):파일럿의 사격 무기의 공격력과 관련됨. 높을 수록 공격력이 높아짐.
(사격 무기는 무기 이름 왼쪽에 조준기 마크가 있음)
기량(技量):파일럿의 크리티컬 발생률에 영향을 끼침. 적 파일럿의 기량보다 높아야 크리티컬 발생률이
높아지며 적 파일럿보다 기량이 낮더라도 최저 크리티컬 발생률인 1%는 보장됨.
방어(防御):유닛의 방어력과 관련됨.파일럿의 방어 능력과 기체의 장갑치. 외부의 지형조건이 따라서
전투시에 받는 데미지량이 변화됨
회피(回避):유닛의 회피율과 관련됨. 파일럿의 회피 능력과 기체의 운동성. 외부의 지형조건이 합쳐져서
전투시의 회피율이 결정된다.
명중(命中):유닛의 명중률과 관련됨. 적 기체의 외부 지형조건에 따라 명중률이 떨어질 수 있음
지형(地形):파일럿의 지형 적응을 나타냄.S,A,B,C,D가 있으며 S가 제일 높고 D가 가장 낮은 지형 적응임.
空은 공중 지형적응 陸은 지상 지형적응. 海는 물속에서의 지형적응. 宇는 우주에서의 지형적응.
특수능력(特殊技能):해당 파일럿 고유의 능력치인 특수능력과 그 능력의 레벨등이 표시됨.
특수능력에 대한 자세한 것은 아래에
정신 커멘드/SP(精神コマンド/SP):현재 해당 파일럿이 사용가능한 정신기와 그 정신기의 소모 SP가 적혀있음.
소대장 능력(小隊長能力):소대장 능력은 해당 파일럿을 소대장으로 했을 시에만 주어지는 특전격인 능력치
상승효과로 해당 파일럿의 소대장 능력 특전이 어떤 것인지 적혀있음.
파일럿마다 틀리다(소대장 능력치가 서로 같은 파일럿도 몇 있음)
◎유닛 능력-전투맵이나 인터미션 등에서 기체 능력 보기를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의 메뉴들
HP:해당 유닛의 HP.0이 되면 그 기체는 격추된다(=죽는다). 격추시엔 수리비를 내고 수리해야 함.(개조 가능)
EN:해당 유닛의 EN. EN은 무기등의 사용이나 기체의 이동과 관련된다(육상이나 수중에서의 이동시엔 EN이 소모
되지 않으나 우주나 공중등에서의 이동엔 1마스 이동당 1의 EN이 소모됨)(개조 가능)
운동성(運動性):기체의 운동성능을 표시한 수치로 기체의 회피율에 관여. 높을 수록 회피율도 높아진다(개조 가능)
장갑치(裝甲値):해당 유닛의 장갑치를 표시한 수치로 높을 수록 기체의 방어력이 높아진다(개조 가능)
타입(タイプ):해당 유닛의 타입이 표시되어 있음. 타입에 空이 표시되어 있는 유닛은 하늘을 날 수 있으나
표시가 되어 있지 않으면 날 수 없다.(개조는 불가능하나 강화 파츠로 타입을 바꿀 수 있음)
수리비(修理費):기체가 격추 됬을 시의 수리비가 표시됨.(개조 불가)
사이즈(サイズ):해당 유닛의 사이즈가 표시됨. LL L M S SS가 있으며 LL이 가장 큰 사이즈고 SS가 가장 작은
사이즈이다. 사이즈가 큰 유닛은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아지는 대신 회피율은 낮아지며
사이즈가 작은 유닛은 회피율이 높아진다.(공격력이 낮아진다던가 하는 보정은 없음)
지형(地形):해당 유닛의 지형적응을 표시. S,A,B,C,D 까지가 있으며 S가 가장 좋고 D가 가장 나쁘다
지형 적응이 좋은 지형에 있을 수록 기체의 명중률과 회피율이 좋아진다
특수능력(特殊技能):해당 기체의 특수능력이 표시되어 있음. 없는 기체도 있다.
특수 능력에 대한 자세한 것은 아래에
강화파츠(强化パ-ツ):현재 기체가 장착하고 있는 강화파츠가 표시됨.
◎무기 성능-기체의 능력을 보는 화면에서 무기 성능으로 넘어가면 나오는 메뉴들
무기명(武器名):해당 무기의 이름. 참고로 무기명 왼쪽에 조준기와 주먹 표시가 있는데 조준기 표시가 있는게
사격 무기이고 주먹 표시가 있는 것이 격투 무기임.
속성(屬性):해당 무기의 특성이 표시됨. P가 표시 되어 있으면 이동 후 사용 가능한 무기이며
B는 빔무기.(더 있는 것도 같은데 잘 기억이..;)
종별(種別):해당 무기의 종류를 표시 해 놓은 것으로 ALL로 표시 된 것이 전체 공격 무기(통칭 올공격)
PLA 라고 표시 된 것이 소대 공격용 무기임. MAP으로 표시된 것은 맵병기.
아무 표시도 없는 건 그냥 일반 무기.
공격력(功擊力):해당 유닛의 공격력. 높을 수록 적에게 주는 데미지가 높아진다 (개조 가능)
사정(射程):해당 무기의 사정거리가 표시됨. (개조는 불가능 하지만 강화파츠로 높히는 것이 가능)
명중(命中):해당 무기의 명중 보정이 표시됨. 예를 들어 +30 이라고 표시된 경우엔 파일럿의 능력 적의 회피율
등으로 계산되어 나온 명중률에 +30이 되고 반대로 -30이라면 원래 명중률에 추가로 -30의 보정이
붙는 것이다. 명중 보정은 당연 +쪽이 좋으며 높을 수록 더욱 좋다.
탄수(彈數):해당 무기의 탄수를 표시함. 가령 현재탄수/최대탄수로 표시됨. 가령 6/8로 탄수가 표시 되어
있을 경우 그 무기의 최대 탄수는 8발이고 현재 남은 탄은 6발이라는 것이 됨.
소비EN(消費EN):해당 무기의 소모 EN을 표시. 사용EN/현재 EN으로 표시됨. 가령 50/200으로 표시 되어 있다면
그 무기의 소모 EN은 50이며 그 유닛의 현재 EN은 200이라는 소리.
필요 기력(必要氣力):해당 무기의 사용에 필요한 기력을 표시. 필요기력/현재기력으로 표시 되며
가령 120/100이라고 표시 되어 있다면 그 무기를 사용하기 위한 필요 기력은 120이며
해당 유닛의 파일럿의 기력이 100이라는 소리(이 경우라면 기력이 부족해서 해당 무기
는 사용 불가능이 되겠죠?)
크리티컬 보정(クリティカル補正):해당 무기의 크리티컬 보정치를 표시. 높을 수록 크리티컬이 잘 터진다.
지형대응(地形適應):해당 무기의 지형 대응을 표시. S>A>B>C>D의 관계이며 지형적응이 좋을 수록 데미지가
높아진다. 空은 공중 陸은 지상 海는 물속 宇는 우주.
필요기능(必要技能):해당 무기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특수 기능이 표시됨. 대부분의 무기엔 없으나 필요 기능이
표시 되어 있을 경우 그 능력이 없으면 해당 무기는 절대 사용이 불가능하다.
대표적인게 판넬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뉴타입 또는 강화인간 능력이다.
◎파일럿 양성 메뉴-인터미션에서 파일럿 양성을 선택 했을 시에 나오는 메뉴. PP를 사용해 능력치를 올림.
능력치 상승(能力値上昇):전투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능력치 격투,사격,방어,기량,회피,명중 능력을 올림
지형적응 상승(地形適應上昇):파일럿의 지형적응을 상승시킴. D-C-B-A-S 순으로 올라가며 높은 지형적응으로
올라갈 수록 PP를 많이 사용함.
◎강화파츠 일람
부스터(ブ-スタ-):이동력 +1
메가부스터(メガブ-スタ-):이동력 +2
아포지모터(アポジモ-タ-):이동력 +1,운동성 +5
학습형컴퓨터(學習形コンピュ-タ):운동성 +5,명중률 +5
마그넷코팅(マグネットコ-ティング):운동성 +5
바이오센서(バイオセンサ-):운동성 +10
사이코프레임(サイコフレ-ム):운동성 +25,크리티컬 발생율 +10%
바이오컴퓨터(バイオコンピュ-タ):운동성 +20,명중률 +20%
듀얼 센서(デュアルセンサ- ):명중률 +10%
멀티 센서(マルチセンサ-):명중률 +20%
고성능조준기(高性能照準器):명중률 +30%
하로(ハロ):이동력 +2,운동성 +25, 명중률 +20%,맵병기나 사정거리가 1인 무기를 제외한 전 무기의 사정거리 +1
켄타의 포켓컴(ケン大のポケコン):크리티컬 발생율 +20%
고성능 레이더(高性能レ-ダ-): 맵병기나 사정거리가 1인 무기를 제외한 전 무기의 사정거리 +1
미노프스키 크래프트(ミノフスキ-クラフト):유닛의 타입에 "공(空)"이 추가. 유닛이 날 수 있게 되며 공중 지형
적응이 A가 된다.(무기 지형 적응 포함)
미노프스키 드라이브(ミノフスキ-ドライブ):이동력 +1, 유닛의 타입에 "공(空)"이 추가. 유닛이 날 수 있게 되며
공중 지형적응이 S가 된다.(무기 지형 적응 포함)
슬래스터 모쥴(スラスタ-モジュ-ル):지형적응이 우주 A로 변화(무기 지형 적응 포함)
방진장치(防塵張置):유닛의 타입에 땅(陸)이 추가. 지형적응이 지상 A가 됨(무기 지형 적응 포함)
스크류모쥴(スクリュ-モジュ-ル):유닛의 타입에 수중(水)가 추가. 수중적응이 A가 됨(무기 지형 적응 포함)
A 어뎁터(A-アダプタ-):유닛의 모든 지형적응이 A가 됨.
S 어뎁터(S-アダプタ-):유닛의 모든 지형적응이 S가 됨.
쵸밤아머(チョバムア-マ-):HP +500,장갑 +100
하이브리드아머(ハイブリッドア-マ-):HP +1000,장갑 +150
초합금Z(超合金Z):HP +1000,장갑 +200
초합금 뉴Z(超合金ニュ-Z):HP +1500,장갑 +250
졸마니움 합금(ゾルマニウム合金):HP +1800,장갑 +200
대형 제네레이터(大形ヅェネレ-タ-):EN +50
메가 제네레이터(メガヅェネレ-タ-):EN +100
기가 제네레이터(ギガヅェネレ-タ-):EN +150
보조GS라이드(補助GSライド):EN +100,매턴 아군 페이즈 시작시 최대 EN의 20% 회복
오거닉 비트(オ-ガニック-ビット):매턴 아군 페이즈 시작시 최대 HP의 10% 회복
솔라패널(ソ-ラ-パネル):매턴 아군 페이즈 시작시 최대 EN의 10% 회복
대 빔코팅(對ビ-ムコ-ティング):빔 공격에 의한 데미지를 700 경감.
I필드배리어(Iフィ-ルドバリア):빔 공격에 의한 데미지 850 경감.
그래비티 테리토리(グラビティ-テリトリ-):전 속성 공격의 데미지를 1500 까지 무효화. 1501 부터는 경감 없이
데미지를 그대로 받음.
하이퍼 재머(ハイパ-ジャマ-):유닛에 특수능력 "분신"이 추가됨.
프로페런트 탱크(プロペラントタンク):EN 완전 회복. 사용 후 버림.
카드리지(カ-トリッジ):탄약 완전 회복. 사용 후 버림
리페어킷(リペアキット):HP 완전 회복. 사용 후 버림
슈퍼리페어킷(ス-パ-リペアキット):HP,EN,탄약 완전 회복. 사용 후 버림
OVA의 고로케(OVAのコロッケ):파일럿의 SP 20 회복. 사용 후 버림
세실리의 빵(セツリのパン):파일럿의 SP 50 회복. 사용 후 버림
캇트나라이저(カットナライザ-):파일럿의 SP 20 회복. 사용시 파일럿 기력 -50. 사용 후 버림
승리의 열쇠(勝利の鍵):파일럿의 SP 완전 회복. 사용 후 버림
머리띠(ハチマキ):출격시 파일럿 기력 +5
질끈 맨 머리띠(ねじりハチマキ):출격시 파일럿 기력 +10
용자의 각인(勇子の印):장갑 +200,운동성 +25,명중률 +30%
강철의 혼(强鐵の魂):장갑 +250,운동성 +30, 명중률 +35%
◎유닛 특수 능력(광역 배리어는 한 소대에 장비한 유닛이 하나만 있어도 소대 전체가 방어 효과를 받게 됨.)
안티 빔 코팅 망토(ABCマント):빔공격의 데미지 700 경감. EN 5 소비
I 필드(Iフィ-ルド):빔공격의 데미지 850 경감. EN 10 소비. 광역 배리어
I 필드 뉴건담용(Iフィ-ルド△):빔공격의 데미지 900 경감. EN 10 소비. 광역 배리어
프로텍트 쉐이드(プロテクトシェ-ド):기력 100 이상시 1600 이하의 전속성 공격의 데미지 무효화
EN 5 소비, 광역 배리어
프로텍트 월(プロテクトウォル):기력 100 이상시 1800 이하의 전속성 공격의 데미지 무효화
EN 5 소비, 광역 배리어
챠크라 실드(チャクラツ-ルド):기력 100 이상시 전속성의 데미지 700 경감. EN 5 소비. 광역 배리어
넷서배리어(ネッサ-バリア):기력 100 이상시 전속성의 1300 이하의 데미지 무효화. EN 5 소비. 광역 배리어
그래비티 테리토리(G テリトリ-):기력 100 이상시 전속성의 1500 이하의 데미지 무효화. EN 5 소비. 광역 배리어
검 장비:특수능력 베어내기 발동에 필요. 검이 장비된 유닛은 유닛 능력 화면에서 검모양 마크에 불이 들어와 있다.
방패 장비:방어 선택시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40%로 줄이며 특수능력 "실드방어" 발동에 필요.
방패가 장비된 유닛의 유닛 능력 화면에서 방패모양 마크에 불이 들어와 있다.
수리 장치:수리가 가능한 유닛이라는 뜻. 수리 장치가 달린 유닛은 유닛 능력 화면에서 스패너 모양 마크에
불이 들어와 있다
보급 장치:보급이 가능한 유닛이라는 뜻. 보급 장치가 달린 유닛은 유닛 능력 화면에서 EN이라고 써 있는 마크에
불이 들어와 있다
분신(分身):기력 130 이상일 때 적의 공격을 50% 확률로 완전 회피 하는 분신 기능이 발동됨.
HP회복(HP回復):매턴 아군 페이즈 시작시 HP가 회복됨(소 최대치의10%, 중 20%, 대 30%)
마징파워(マヅンパワ-):기력 130 이상 일 때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1.25배 증가
제로시스템(ゼロツステム):기력 140 이상 일 때 파이럿의 격투,사격,방어,기량 능력치가 +10,
명중 회피 능력치가 +20
바이탈점프(パイタルジャンプ):기력 120 이상 일 때 발동. 소대장일 때 지형에 영향을 받지 않고
최대 이동력 만큼을 자유로이 이동
변형(變形):기체의 변형이 가능
◎파일럿 특수 능력
베어내기(切り拂い):실탄 병기와 특정 격투 병기를 일정확률로 무효화 한다. 레벨이 높을 수록 발동 확률 상승.
기체에 검이 장비 되어 있어야 발동됨.
실드 방어(シ-ルド防御):일정 확률로 상대 공격을 방패로 막아서 데미지를 40%로 경감시킴. 레벨이 높을 수록
발동 확률 상승. 기체에 방패가 장비되어 있어야 발동
저력(底力):HP의 잔량에 따라 명중률,회피율,방어력,크리티컬율이 상승한다. 레벨이 높을 수록 상승폭이 커지며
많은 HP에서도 발동된다.
카운터(カウンタ-):반격시 공격하는 상대보다 먼저 공격을 행함. 레벨이 높을 수록 발동 확률 상승
원호공격(援護功擊):인접한 소대의 소대장이 공격시 원호 공격을 해줄 수 있다(자신도 소대장이어야 함.).
한 페이즈에 원호 공격 레벨 수 만큼 원호 공격이 가능하다.
원호방어(援護防御):같은 소대의 아군 유닛이 공격을 받을 때 원호 방어를 해줄 수 있다. 한 페이즈에
원호 방어 레벨 수 만큼 원호 방어가 가능하다.
SP업(SPアップ):최대 정신 포인트가 상승됨. 레벨에 따라 상승치가 높아짐.
SP회복(SP回復):아군 페이즈 개시시 SP가 10씩 회복 됨.
뉴타입(ニュ-タイプ):뉴타입 레벨에 대응하여 명중률,회피율이 상승. 특정 무기의 사정거리가 증가함
(뉴타입 레벨이 필요 능력에 있는 무기의 사정거리)
강화인간(强化人間):뉴타입 능력과 성능이 동일하나 상승치가 뉴타입보다 약간 떨어짐.
염동력(念動力):염동력 레벨에 대응하여 회피율과 명중률이 상승.
초능력(超能力):초능력 레벨에 대응하여 명중률과 회피율, 크리티컬률이 상승.
항체반응(抗休反應):항체 반응 레벨에 대응하여 명중률,회피율,공격력,무기의 사정거리가 상승.
지휘관(指揮官):해당 파일럿의 지휘범위(노란 칸) 내에 있는 아군 유닛의 명중률과 회피율을 상승시킴.
강운(强運):적을 격파했을 시 얻는 자금의 1.2배로 늘어난다.
기력+회피[氣力+(回避)]:적의 공격을 피할 때 마다 기력이 1씩 상승.
기력+명중[氣力+(命中)]:적에게 자신의 공격을 명중 시킬 때 마다 기력이 1씩 상승.
기력+데미지[氣力+(ダメ-ジ)]:적에게 데미지를 입을 때 마다 기력이 2씩 상승.
E세이브(Eセ-ブ):소모 EN이 보통 때의 80%로 줄어든다
러닝(ラ-ニング):소대원일 경우에도 소대장과 같은 경험치를 입수 할 수 있다.
연계공격(連繫功擊):원호 공격에 참가하면 반드시 크리털이 터진다.
지원공격(支援功擊):소대 공격에 참가했을 때 소대지원공격의 데미지가 50% 상승한다.
간파(見切り):기력 130 이상시 파일럿의 명중능력,회피능력 +10
가드(ガ-ド):기력 130 이상시 상대의 공격을 맞았을 경우 데미지를 80%로 감소시킴.
수리기능(修理技能):t수리 커멘드 사용시 회복량이 1.5배로 증가
보급기능(補給技能):이동후에도 보급 커멘드가 사용 가능
◎정신 커멘드 일람
열혈(熱血):사용 후 1회의 공격에만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 두배. 전투해도 공격을 하지 않았다면 풀리지 않음
혼(魂):사용 후 1회의 공격에만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2.5배. 전투해도 공격을 하지 안핬다면 풀리지 않음.
번뜩임(ひらめぎ):전투시 1회만 상대의 공격을 완전 회피.
불굴(不屈):전투시 1회만 상대의 공격에 대한 데미지를 0으로 만듬. 적의 공격을 회피 했다면 풀리지 않음.
철벽(鐵壁):1턴간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1/4(25%)로 줄인다.
집중(集中):1턴간 자신의 명중률과 회피율을 30% 상승 시킨다.
필중(必中):1턴간 자신의 명중률이 100%가 됨.적이 회피계 정신기를 사용중이더라도 무시하고 히트시킴.(단 번뜩임엔 필중이 무효가 됨)
감응(感應):아군 지정 유닛에게 필중을 걸어줌.
가속(加速):1회만 자신이 소속된 소대 이동력 +3. 이동하기 전까지는 풀리지 않음
각성(覺醒):자신이 소속된 소대의 행동 횟수가 한번 늘어난다.
근성(根性):자신의 HP를 최대 HP의 30% 까지 회복함.
초근성(ド根性):자신의 HP를 완전 회복.
신뢰(信賴):지정한 아군 유닛의 HP를 2000 까지 회복.
우정(友精):지정한 아군 소대의 소속기체 전원의 HP를 완전 회복.
보급(補給):지정한 아군 유닛의 EN과 탄약을 완전 회복.
기합(氣合):자신의 기력을 10 상승시킴.
기백(氣迫):자신의 기력을 30 상승시킴.
격려(激勵):자신이 소속된 소대원 전원의 기력을 5 상승시킴.
봐주기/힘조절(てかげん):자신보다 기량치가 낮은 적일 경우 죽일 수 있는 상황에도 죽이지 않고 HP를 10 남긴다.
저격(狙擊):한번만 맵병기와 사정거리 1인 무기를 제외한 전무기의 사정거리 +2. 공격하지 않으면 풀리지 않음.
직격(直擊):한번만 적의 특수능력이나 배리어. 원호방어등의 효과를 무시하고 적에게 공격 하는 것이 가능.
(적이 피해버리면 아무것도 아닌게 됨.)
기대(期待):지정 아군 파일럿 한명의 SP를 50 회복.
정찰(偵察):지정한 적 소대의 능력치를 전투 없이도 알아낼 수 있다.
탈력(脫力):지정한 적 파일럿 한명의 기력을 10 하락 감소 시킴.
노력(努力):한번만 전투시 얻는 경험치가 두배가 됨. 소대원 전체에게 효과 있음. 전투 하지 않았다면 효과 풀리지
않음.
교란(かく亂):한탄간 모든 적의 아군기에 대한 명중률을 절반으로 떨어뜨림.
행운(幸運):한번만 적을 격추했을 때 얻는 자금이 두배가 됨. 소대원 전체에게 효과 있음. 전투 하지 않았다면 효과
풀리지 않음.(적을 격추 시키지 못했을 경우엔 아무것도 아닌게 됨.)
사랑(愛):가속,필중,열혈,번뜩임,노력,행운,기합이 한번에 걸림.
축복(祝福):지정한 아군 소대에게 행운을 걸어준다.
응원(應援):지정한 아군 소대에게 노력을 걸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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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진 것이나 오타등 지적 사항이나 질문사항 있으시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완성본 만든 후 제목 크게 달아서 게시판 위에 링크할 생각입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2차 알파 발매시기가 거의 1년이 되어가기 때문에 공략도 구하기 어려워서
애를 먹고 계신 초심자 분들을 위해 2차 알파에서 사용되는 메뉴를
전부 한글로 해석하고 그 효과를 정리해 봤습니다.
(아마 빠진 메뉴는 거의 없을 듯.)
로봇대전은 시뮬레이션 RPG 게임이라 메뉴만 알아도 게임 진행엔 별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스토리 이해는 어렵겠지만 게임의 기본적 진행에 있어서는 이 메뉴얼 가지고
완벽히 커버가 가능할 것이기 때문에 초심자 분들은 한번 쯤 숙지 하시고 플레이를
하시면 좀 더 쾌적한 로봇대전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기본적인 것은 게이머즈 공략본을 참고했으며
필요 없는 부분은 빼고 없는 부분은 제가 임의로 채워넣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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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상에서의 메뉴-맵상에서 아무 것도 없는 칸에 커서를 맞춘 후 o 버튼을 누르면 표시되는 메뉴
턴 종료(タ-ン終了):플레이어 페이즈를 종료하고 에너미 페이즈로 넘어감.
검색(檢索):정신커멘드,파일럿 특수능력,유닛 특수능력을 검색.
부대표(部隊表):현재 맵에 출격해 있는 부대의 능력을 본다.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적의 능력을
보는 것도 가능(단 정찰이 되어있는 적 부대의 능력만 표시)
작전목적(作戰目的):맵의 승리 조건,숙련도 조건,시나리오 명을 표시(당연하지만 시나리오마다 다름)
시스템(システム):각종 시스템 옵션을 설정(자세한건 아래에)
세이브(セ-ブ ):맵상에서 중간 세이브를 실시
◎시스템 설정 메뉴-위의 시스템(システム)의 옵션 설정에서 설정 가능한 메뉴들
그리드 표시(グリッド表示):맵의 마스를 나눈선(=네모칸)의 표시의 ON/OFF를 설정
전투 BGM(戰鬪 BGM):고정(固定)을 선택하면 전투로 BGM이 변경된 후 그 BGM이 다른 전투 BGM
으로 변경 될 때 까지 BGM의 변경이 없음.
변경(切り換え)를 선택하면 전투가 끝남과 동시에 맵 BGM으로 변경.
바이브레이션(バイブレ-ション):진동의 ON/OFF를 설정.
커서 이동방식(カ-ソル移動方式):커서를 마스에 따라 이동 시킬 것인지 상하좌우에 따라 이동시킬
것인지 결정.(이게 글로 설명하면 애매한데 마스에 따라 이동하는게
알파부터 임팩트까지의 슈로대의 커서 이동방식임)
커서 점프(カ-ソル ジャンプ):슬라이드(スライド)를 선택하면 이번트 정신 커멘드 사용시 등
커서가 이동할 때 미끄러지면서 화면이 스크롤 되고
다이렉트(ダイレクト)를 선택 하면 미끄러짐 없이 바로 유닛으로 점프
◎소대 조작 커멘드-맵상에서 소대를 조작할 때 사용하는 메뉴
이동(移動):소대를 원하는 지점으로 이동시킴(이동 능력 범위 내에 한함)
공격(攻擊):사정 거리 내에 공격 가능한 적이나 장애물등이 있을 때에 표시됨.
공격할 무기를 선택하면 원호공격(援護功擊),소대공격(小隊功擊),단체공격(單休功擊)
등이 표시된다. (원호,소대,단체에 관한것은 아래에)
※단체 공격의 체자는 "몸 체"자인데 게임상에서는 약자로 되어 있어서 루리웹 게시판에는 쓸 수 없는 글씨더군요
(오류 발생됨.) 그래서 비슷하게 생긴 글씨인 "쉴 휴"자로 대신 썼습니다.
소대(小隊):소대 메뉴를 표시. 소대장 변경(小隊長),정신(精神),능력(能力)이 표시됨.
※정신의 "신"자는 게임상에서는 일본식 한자로 표기되어 있으나 여기서는 해당한자의 한국식 글씨를 썼음.
파츠(パ-ツ):사용 가능한 소모성 파츠를 장비 하고 있을 때 표시됨. 장비하고 있는 파츠를 사용후 버림
설득(說得):설득 가능한 적의 바로 옆으로 인접했을 때 표시됨.
변형(變形):변형 가능한 기체의 변형을 행함(로봇대전 게임상에서의 변자는 저 변자가 아닙니다. 게임
상에서는 약자체로 되 있는데 대신할 글자가 없더군요)
합체(合休):합체 가능 유닛들이 동일 소대 내에 있을 경우 합체를 행함.
※여기서도 "몸 체"자를 "쉴 휴"자로 대신 써놨습니다. 앞으로 나오는 "휴"자는 모두 "체"자라고 생각해 주시길
분리(分離):분리가 가능한 유닛들이 합체 되어 있을 때 분리를 하거나 파츠로 존재하는 부품을 때어 내서 다른 유닛이 됨
공중(空中):비행 가능한 소대를 공중으로 부상시킴.
지상(地上):공중에 떠 있는 소대를 지상으로 내린다.
수중(水中):공중에 떠 있는 소대를 수중으로 내린다.
능력(能力):소대 소속 유닛과 파일럿의 능력을 본다.
대기(待機):이동 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대기 할 때 선택.
탑재(搭載):아군의 모함에 유닛을 집어넣을 때 표시됨. 모함에 유닛이 탑재되어 있으면
HP와 EN. 무기의 모든 잔탄이 회복되는 대신 기력이 5 떨어진다.
잔탄은 한턴만에 모두 회복되면 HP와 EN은 턴에 따라 일정치만 회복됨.
발진(發進):모함에 탑재된 유닛을 밖으로 꺼낼 때 사용함.
수리(修理):수리 기능이 있는 유닛이 소대장기로 되어 있을 경우 그 소대장기가 다른 소대(HP가 깎여있는
유닛이 있을 경우)에 인접했을 때 표시됨. 다른 아군 기체의 HP를 일정치 회복시켜 줌.
(회복량은 수리 기능이 있는 유닛의 파일럿의 레벨에 비례)
보급(補給):보급 기능이 있는 유닛이 소대장기로 되어 있을 경우 그 소대장기가 다른 소대(EN이나 잔탄이 떨어져
있는 유닛이 있을 경우)에 인접했을 때 표시됨. 다른 아군 기체의 EN과 소모된 잔탄을 전 회복 시켜줌
◎전투시 메뉴
전투개시(戰鬪開始):전투 화면으로 들어감.
행동설정(行動設定):적의 공격을 받았을 때 어떤 행동을 취할지 결정.
반격(反擊) 설정시엔 반격할 무기를 선택하여 반격을.
방어(防御) 설정시엔 반격이 불가능한 대신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40%로 감소시킴.
회피(回避) 설정시엔 반격이 불가능한 대신 적의 명중률을 절반으로 감소시킴.
원호방어(援護防御):원호방어 능력을 지닌 소대원이 있을시 표시. 있음(あり)를 선택하면 원호방어를 실시
하고 없음(なし)을 선택하면 원호방어 하지 않음.
전투데모(戰鬪デ-モ):전투 데모의 ON/OFF를 선택. OFF 선택시엔 간이 전투 화면만 표시됨.
◎인터미션 메뉴-각 시나리오를 클리어 한 후 나오는 인터미션(개조,PP로 파일럿 능력등을 상승 시키는 곳)에서의
메뉴들. 인터미션에서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해놓아야 게임이 쾌적하죠.
파일럿 능력(パイロット能力):현재 아군에 있는 파일럿의 능력을 볼 수 있는 메뉴.
파일럿 능력에 관한 자세한 것은 아래에
파일럿 양성(パイロット養成):전투를 하면서 모은 PP로 파일럿 능력을 상승시키는 메뉴.
자세한 것은 아래에
갈아태우기(のりかえ):갈아태우기가 가능한 파일럿을 같은 계열의 기체로 옮겨태운다.
소대편성(小隊編成):소대를 편성하는 메뉴.
기체능력(機休能力):각 유닛의 능력을 볼 수 있는 메뉴. 기체 능력에 대한 자세한 것은 아래에
기체개조(機休改造):전투등으로 모은 자금을 사용해 유닛의 스테이터스를 개조. 능력치를 향상시킴.
무기개조(武器改造):전투등으로 모은 자금을 사용해 유닛의 무기를 개조. 능력치를 향상시킴.
강화파츠(强化パ-ツ):각 유닛에 현재 보유한 강화 파츠를 장착해서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음.
강화 파츠 종류에 대한 자세한 것은 아래에
기체환장(機休換裝):환장이 가능한 특정기체의 옵션 파츠를 변경해서 유닛의 능력을 바꾸는게 가능한 메뉴.
검색(檢索):정신커멘드,파일럿 특수능력,유닛 특수능력을 검색.
데이터(デ-タ):현재 플레이중인 데이터를 세이브 하거나 로드함.
다음 맵으로(次のマップへ):인터미션을 종료하고 다음 시나리오로 넘어감.
◎파일럿 능력
Lv:해당 파일럿의 레벨
기력(氣力):해당 파일럿의 기력. 전투시 사용가능한 무기중엔 기력이 일정치에 달해야 사용가능한 무기들이
있는데 이 무기의 사용이라거나 유닛의 공격력/방어력에 영향을 끼침.
파일럿의 기력이 높을 수록 유닛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상승됨.
다음의 레벨까지(次のレベルまで):앞으로 레벨업을 위해 얻어야 할 경험치를 표시. 경험치 500을 얻을 때 마다
레벨 1씩 상승
PP:현재 그 파일럿의 소유한 PP를 표시
경험치(經驗値):해당 파일럿이 지금까지 얻은 총경험치가 표시됨.
※"경"자가 게임상에선 일본식 한자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한자의 한국식 한자를 썼습니다.
SP:해당 파일럿의 정신 포인트. 정신 포인트는 전투맵에서 정신기를 사용하는데 사용됨.
격추수(擊墜數):해당 파일럿의 격추수를 표시. 격추수가 50이 넘으면 해당 파일럿은 에이스 파일럿이 되며
에이스 파일럿은 출격시 부터 기력 +5와 적 격추시 입수 자금이 늘어나는 특전이 있음.
격투(格鬪):파일럿의 격투 무기의 공격력과 관련됨. 높을 수록 공격력이 높아짐.
(격투 무기는 무기 이름 왼쪽에 주먹 마크가 있음)
사격(射擊):파일럿의 사격 무기의 공격력과 관련됨. 높을 수록 공격력이 높아짐.
(사격 무기는 무기 이름 왼쪽에 조준기 마크가 있음)
기량(技量):파일럿의 크리티컬 발생률에 영향을 끼침. 적 파일럿의 기량보다 높아야 크리티컬 발생률이
높아지며 적 파일럿보다 기량이 낮더라도 최저 크리티컬 발생률인 1%는 보장됨.
방어(防御):유닛의 방어력과 관련됨.파일럿의 방어 능력과 기체의 장갑치. 외부의 지형조건이 따라서
전투시에 받는 데미지량이 변화됨
회피(回避):유닛의 회피율과 관련됨. 파일럿의 회피 능력과 기체의 운동성. 외부의 지형조건이 합쳐져서
전투시의 회피율이 결정된다.
명중(命中):유닛의 명중률과 관련됨. 적 기체의 외부 지형조건에 따라 명중률이 떨어질 수 있음
지형(地形):파일럿의 지형 적응을 나타냄.S,A,B,C,D가 있으며 S가 제일 높고 D가 가장 낮은 지형 적응임.
空은 공중 지형적응 陸은 지상 지형적응. 海는 물속에서의 지형적응. 宇는 우주에서의 지형적응.
특수능력(特殊技能):해당 파일럿 고유의 능력치인 특수능력과 그 능력의 레벨등이 표시됨.
특수능력에 대한 자세한 것은 아래에
정신 커멘드/SP(精神コマンド/SP):현재 해당 파일럿이 사용가능한 정신기와 그 정신기의 소모 SP가 적혀있음.
소대장 능력(小隊長能力):소대장 능력은 해당 파일럿을 소대장으로 했을 시에만 주어지는 특전격인 능력치
상승효과로 해당 파일럿의 소대장 능력 특전이 어떤 것인지 적혀있음.
파일럿마다 틀리다(소대장 능력치가 서로 같은 파일럿도 몇 있음)
◎유닛 능력-전투맵이나 인터미션 등에서 기체 능력 보기를 선택하면 나오는 화면의 메뉴들
HP:해당 유닛의 HP.0이 되면 그 기체는 격추된다(=죽는다). 격추시엔 수리비를 내고 수리해야 함.(개조 가능)
EN:해당 유닛의 EN. EN은 무기등의 사용이나 기체의 이동과 관련된다(육상이나 수중에서의 이동시엔 EN이 소모
되지 않으나 우주나 공중등에서의 이동엔 1마스 이동당 1의 EN이 소모됨)(개조 가능)
운동성(運動性):기체의 운동성능을 표시한 수치로 기체의 회피율에 관여. 높을 수록 회피율도 높아진다(개조 가능)
장갑치(裝甲値):해당 유닛의 장갑치를 표시한 수치로 높을 수록 기체의 방어력이 높아진다(개조 가능)
타입(タイプ):해당 유닛의 타입이 표시되어 있음. 타입에 空이 표시되어 있는 유닛은 하늘을 날 수 있으나
표시가 되어 있지 않으면 날 수 없다.(개조는 불가능하나 강화 파츠로 타입을 바꿀 수 있음)
수리비(修理費):기체가 격추 됬을 시의 수리비가 표시됨.(개조 불가)
사이즈(サイズ):해당 유닛의 사이즈가 표시됨. LL L M S SS가 있으며 LL이 가장 큰 사이즈고 SS가 가장 작은
사이즈이다. 사이즈가 큰 유닛은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아지는 대신 회피율은 낮아지며
사이즈가 작은 유닛은 회피율이 높아진다.(공격력이 낮아진다던가 하는 보정은 없음)
지형(地形):해당 유닛의 지형적응을 표시. S,A,B,C,D 까지가 있으며 S가 가장 좋고 D가 가장 나쁘다
지형 적응이 좋은 지형에 있을 수록 기체의 명중률과 회피율이 좋아진다
특수능력(特殊技能):해당 기체의 특수능력이 표시되어 있음. 없는 기체도 있다.
특수 능력에 대한 자세한 것은 아래에
강화파츠(强化パ-ツ):현재 기체가 장착하고 있는 강화파츠가 표시됨.
◎무기 성능-기체의 능력을 보는 화면에서 무기 성능으로 넘어가면 나오는 메뉴들
무기명(武器名):해당 무기의 이름. 참고로 무기명 왼쪽에 조준기와 주먹 표시가 있는데 조준기 표시가 있는게
사격 무기이고 주먹 표시가 있는 것이 격투 무기임.
속성(屬性):해당 무기의 특성이 표시됨. P가 표시 되어 있으면 이동 후 사용 가능한 무기이며
B는 빔무기.(더 있는 것도 같은데 잘 기억이..;)
종별(種別):해당 무기의 종류를 표시 해 놓은 것으로 ALL로 표시 된 것이 전체 공격 무기(통칭 올공격)
PLA 라고 표시 된 것이 소대 공격용 무기임. MAP으로 표시된 것은 맵병기.
아무 표시도 없는 건 그냥 일반 무기.
공격력(功擊力):해당 유닛의 공격력. 높을 수록 적에게 주는 데미지가 높아진다 (개조 가능)
사정(射程):해당 무기의 사정거리가 표시됨. (개조는 불가능 하지만 강화파츠로 높히는 것이 가능)
명중(命中):해당 무기의 명중 보정이 표시됨. 예를 들어 +30 이라고 표시된 경우엔 파일럿의 능력 적의 회피율
등으로 계산되어 나온 명중률에 +30이 되고 반대로 -30이라면 원래 명중률에 추가로 -30의 보정이
붙는 것이다. 명중 보정은 당연 +쪽이 좋으며 높을 수록 더욱 좋다.
탄수(彈數):해당 무기의 탄수를 표시함. 가령 현재탄수/최대탄수로 표시됨. 가령 6/8로 탄수가 표시 되어
있을 경우 그 무기의 최대 탄수는 8발이고 현재 남은 탄은 6발이라는 것이 됨.
소비EN(消費EN):해당 무기의 소모 EN을 표시. 사용EN/현재 EN으로 표시됨. 가령 50/200으로 표시 되어 있다면
그 무기의 소모 EN은 50이며 그 유닛의 현재 EN은 200이라는 소리.
필요 기력(必要氣力):해당 무기의 사용에 필요한 기력을 표시. 필요기력/현재기력으로 표시 되며
가령 120/100이라고 표시 되어 있다면 그 무기를 사용하기 위한 필요 기력은 120이며
해당 유닛의 파일럿의 기력이 100이라는 소리(이 경우라면 기력이 부족해서 해당 무기
는 사용 불가능이 되겠죠?)
크리티컬 보정(クリティカル補正):해당 무기의 크리티컬 보정치를 표시. 높을 수록 크리티컬이 잘 터진다.
지형대응(地形適應):해당 무기의 지형 대응을 표시. S>A>B>C>D의 관계이며 지형적응이 좋을 수록 데미지가
높아진다. 空은 공중 陸은 지상 海는 물속 宇는 우주.
필요기능(必要技能):해당 무기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특수 기능이 표시됨. 대부분의 무기엔 없으나 필요 기능이
표시 되어 있을 경우 그 능력이 없으면 해당 무기는 절대 사용이 불가능하다.
대표적인게 판넬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뉴타입 또는 강화인간 능력이다.
◎파일럿 양성 메뉴-인터미션에서 파일럿 양성을 선택 했을 시에 나오는 메뉴. PP를 사용해 능력치를 올림.
능력치 상승(能力値上昇):전투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능력치 격투,사격,방어,기량,회피,명중 능력을 올림
지형적응 상승(地形適應上昇):파일럿의 지형적응을 상승시킴. D-C-B-A-S 순으로 올라가며 높은 지형적응으로
올라갈 수록 PP를 많이 사용함.
◎강화파츠 일람
부스터(ブ-スタ-):이동력 +1
메가부스터(メガブ-スタ-):이동력 +2
아포지모터(アポジモ-タ-):이동력 +1,운동성 +5
학습형컴퓨터(學習形コンピュ-タ):운동성 +5,명중률 +5
마그넷코팅(マグネットコ-ティング):운동성 +5
바이오센서(バイオセンサ-):운동성 +10
사이코프레임(サイコフレ-ム):운동성 +25,크리티컬 발생율 +10%
바이오컴퓨터(バイオコンピュ-タ):운동성 +20,명중률 +20%
듀얼 센서(デュアルセンサ- ):명중률 +10%
멀티 센서(マルチセンサ-):명중률 +20%
고성능조준기(高性能照準器):명중률 +30%
하로(ハロ):이동력 +2,운동성 +25, 명중률 +20%,맵병기나 사정거리가 1인 무기를 제외한 전 무기의 사정거리 +1
켄타의 포켓컴(ケン大のポケコン):크리티컬 발생율 +20%
고성능 레이더(高性能レ-ダ-): 맵병기나 사정거리가 1인 무기를 제외한 전 무기의 사정거리 +1
미노프스키 크래프트(ミノフスキ-クラフト):유닛의 타입에 "공(空)"이 추가. 유닛이 날 수 있게 되며 공중 지형
적응이 A가 된다.(무기 지형 적응 포함)
미노프스키 드라이브(ミノフスキ-ドライブ):이동력 +1, 유닛의 타입에 "공(空)"이 추가. 유닛이 날 수 있게 되며
공중 지형적응이 S가 된다.(무기 지형 적응 포함)
슬래스터 모쥴(スラスタ-モジュ-ル):지형적응이 우주 A로 변화(무기 지형 적응 포함)
방진장치(防塵張置):유닛의 타입에 땅(陸)이 추가. 지형적응이 지상 A가 됨(무기 지형 적응 포함)
스크류모쥴(スクリュ-モジュ-ル):유닛의 타입에 수중(水)가 추가. 수중적응이 A가 됨(무기 지형 적응 포함)
A 어뎁터(A-アダプタ-):유닛의 모든 지형적응이 A가 됨.
S 어뎁터(S-アダプタ-):유닛의 모든 지형적응이 S가 됨.
쵸밤아머(チョバムア-マ-):HP +500,장갑 +100
하이브리드아머(ハイブリッドア-マ-):HP +1000,장갑 +150
초합금Z(超合金Z):HP +1000,장갑 +200
초합금 뉴Z(超合金ニュ-Z):HP +1500,장갑 +250
졸마니움 합금(ゾルマニウム合金):HP +1800,장갑 +200
대형 제네레이터(大形ヅェネレ-タ-):EN +50
메가 제네레이터(メガヅェネレ-タ-):EN +100
기가 제네레이터(ギガヅェネレ-タ-):EN +150
보조GS라이드(補助GSライド):EN +100,매턴 아군 페이즈 시작시 최대 EN의 20% 회복
오거닉 비트(オ-ガニック-ビット):매턴 아군 페이즈 시작시 최대 HP의 10% 회복
솔라패널(ソ-ラ-パネル):매턴 아군 페이즈 시작시 최대 EN의 10% 회복
대 빔코팅(對ビ-ムコ-ティング):빔 공격에 의한 데미지를 700 경감.
I필드배리어(Iフィ-ルドバリア):빔 공격에 의한 데미지 850 경감.
그래비티 테리토리(グラビティ-テリトリ-):전 속성 공격의 데미지를 1500 까지 무효화. 1501 부터는 경감 없이
데미지를 그대로 받음.
하이퍼 재머(ハイパ-ジャマ-):유닛에 특수능력 "분신"이 추가됨.
프로페런트 탱크(プロペラントタンク):EN 완전 회복. 사용 후 버림.
카드리지(カ-トリッジ):탄약 완전 회복. 사용 후 버림
리페어킷(リペアキット):HP 완전 회복. 사용 후 버림
슈퍼리페어킷(ス-パ-リペアキット):HP,EN,탄약 완전 회복. 사용 후 버림
OVA의 고로케(OVAのコロッケ):파일럿의 SP 20 회복. 사용 후 버림
세실리의 빵(セツリのパン):파일럿의 SP 50 회복. 사용 후 버림
캇트나라이저(カットナライザ-):파일럿의 SP 20 회복. 사용시 파일럿 기력 -50. 사용 후 버림
승리의 열쇠(勝利の鍵):파일럿의 SP 완전 회복. 사용 후 버림
머리띠(ハチマキ):출격시 파일럿 기력 +5
질끈 맨 머리띠(ねじりハチマキ):출격시 파일럿 기력 +10
용자의 각인(勇子の印):장갑 +200,운동성 +25,명중률 +30%
강철의 혼(强鐵の魂):장갑 +250,운동성 +30, 명중률 +35%
◎유닛 특수 능력(광역 배리어는 한 소대에 장비한 유닛이 하나만 있어도 소대 전체가 방어 효과를 받게 됨.)
안티 빔 코팅 망토(ABCマント):빔공격의 데미지 700 경감. EN 5 소비
I 필드(Iフィ-ルド):빔공격의 데미지 850 경감. EN 10 소비. 광역 배리어
I 필드 뉴건담용(Iフィ-ルド△):빔공격의 데미지 900 경감. EN 10 소비. 광역 배리어
프로텍트 쉐이드(プロテクトシェ-ド):기력 100 이상시 1600 이하의 전속성 공격의 데미지 무효화
EN 5 소비, 광역 배리어
프로텍트 월(プロテクトウォル):기력 100 이상시 1800 이하의 전속성 공격의 데미지 무효화
EN 5 소비, 광역 배리어
챠크라 실드(チャクラツ-ルド):기력 100 이상시 전속성의 데미지 700 경감. EN 5 소비. 광역 배리어
넷서배리어(ネッサ-バリア):기력 100 이상시 전속성의 1300 이하의 데미지 무효화. EN 5 소비. 광역 배리어
그래비티 테리토리(G テリトリ-):기력 100 이상시 전속성의 1500 이하의 데미지 무효화. EN 5 소비. 광역 배리어
검 장비:특수능력 베어내기 발동에 필요. 검이 장비된 유닛은 유닛 능력 화면에서 검모양 마크에 불이 들어와 있다.
방패 장비:방어 선택시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40%로 줄이며 특수능력 "실드방어" 발동에 필요.
방패가 장비된 유닛의 유닛 능력 화면에서 방패모양 마크에 불이 들어와 있다.
수리 장치:수리가 가능한 유닛이라는 뜻. 수리 장치가 달린 유닛은 유닛 능력 화면에서 스패너 모양 마크에
불이 들어와 있다
보급 장치:보급이 가능한 유닛이라는 뜻. 보급 장치가 달린 유닛은 유닛 능력 화면에서 EN이라고 써 있는 마크에
불이 들어와 있다
분신(分身):기력 130 이상일 때 적의 공격을 50% 확률로 완전 회피 하는 분신 기능이 발동됨.
HP회복(HP回復):매턴 아군 페이즈 시작시 HP가 회복됨(소 최대치의10%, 중 20%, 대 30%)
마징파워(マヅンパワ-):기력 130 이상 일 때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1.25배 증가
제로시스템(ゼロツステム):기력 140 이상 일 때 파이럿의 격투,사격,방어,기량 능력치가 +10,
명중 회피 능력치가 +20
바이탈점프(パイタルジャンプ):기력 120 이상 일 때 발동. 소대장일 때 지형에 영향을 받지 않고
최대 이동력 만큼을 자유로이 이동
변형(變形):기체의 변형이 가능
◎파일럿 특수 능력
베어내기(切り拂い):실탄 병기와 특정 격투 병기를 일정확률로 무효화 한다. 레벨이 높을 수록 발동 확률 상승.
기체에 검이 장비 되어 있어야 발동됨.
실드 방어(シ-ルド防御):일정 확률로 상대 공격을 방패로 막아서 데미지를 40%로 경감시킴. 레벨이 높을 수록
발동 확률 상승. 기체에 방패가 장비되어 있어야 발동
저력(底力):HP의 잔량에 따라 명중률,회피율,방어력,크리티컬율이 상승한다. 레벨이 높을 수록 상승폭이 커지며
많은 HP에서도 발동된다.
카운터(カウンタ-):반격시 공격하는 상대보다 먼저 공격을 행함. 레벨이 높을 수록 발동 확률 상승
원호공격(援護功擊):인접한 소대의 소대장이 공격시 원호 공격을 해줄 수 있다(자신도 소대장이어야 함.).
한 페이즈에 원호 공격 레벨 수 만큼 원호 공격이 가능하다.
원호방어(援護防御):같은 소대의 아군 유닛이 공격을 받을 때 원호 방어를 해줄 수 있다. 한 페이즈에
원호 방어 레벨 수 만큼 원호 방어가 가능하다.
SP업(SPアップ):최대 정신 포인트가 상승됨. 레벨에 따라 상승치가 높아짐.
SP회복(SP回復):아군 페이즈 개시시 SP가 10씩 회복 됨.
뉴타입(ニュ-タイプ):뉴타입 레벨에 대응하여 명중률,회피율이 상승. 특정 무기의 사정거리가 증가함
(뉴타입 레벨이 필요 능력에 있는 무기의 사정거리)
강화인간(强化人間):뉴타입 능력과 성능이 동일하나 상승치가 뉴타입보다 약간 떨어짐.
염동력(念動力):염동력 레벨에 대응하여 회피율과 명중률이 상승.
초능력(超能力):초능력 레벨에 대응하여 명중률과 회피율, 크리티컬률이 상승.
항체반응(抗休反應):항체 반응 레벨에 대응하여 명중률,회피율,공격력,무기의 사정거리가 상승.
지휘관(指揮官):해당 파일럿의 지휘범위(노란 칸) 내에 있는 아군 유닛의 명중률과 회피율을 상승시킴.
강운(强運):적을 격파했을 시 얻는 자금의 1.2배로 늘어난다.
기력+회피[氣力+(回避)]:적의 공격을 피할 때 마다 기력이 1씩 상승.
기력+명중[氣力+(命中)]:적에게 자신의 공격을 명중 시킬 때 마다 기력이 1씩 상승.
기력+데미지[氣力+(ダメ-ジ)]:적에게 데미지를 입을 때 마다 기력이 2씩 상승.
E세이브(Eセ-ブ):소모 EN이 보통 때의 80%로 줄어든다
러닝(ラ-ニング):소대원일 경우에도 소대장과 같은 경험치를 입수 할 수 있다.
연계공격(連繫功擊):원호 공격에 참가하면 반드시 크리털이 터진다.
지원공격(支援功擊):소대 공격에 참가했을 때 소대지원공격의 데미지가 50% 상승한다.
간파(見切り):기력 130 이상시 파일럿의 명중능력,회피능력 +10
가드(ガ-ド):기력 130 이상시 상대의 공격을 맞았을 경우 데미지를 80%로 감소시킴.
수리기능(修理技能):t수리 커멘드 사용시 회복량이 1.5배로 증가
보급기능(補給技能):이동후에도 보급 커멘드가 사용 가능
◎정신 커멘드 일람
열혈(熱血):사용 후 1회의 공격에만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 두배. 전투해도 공격을 하지 않았다면 풀리지 않음
혼(魂):사용 후 1회의 공격에만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2.5배. 전투해도 공격을 하지 안핬다면 풀리지 않음.
번뜩임(ひらめぎ):전투시 1회만 상대의 공격을 완전 회피.
불굴(不屈):전투시 1회만 상대의 공격에 대한 데미지를 0으로 만듬. 적의 공격을 회피 했다면 풀리지 않음.
철벽(鐵壁):1턴간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1/4(25%)로 줄인다.
집중(集中):1턴간 자신의 명중률과 회피율을 30% 상승 시킨다.
필중(必中):1턴간 자신의 명중률이 100%가 됨.적이 회피계 정신기를 사용중이더라도 무시하고 히트시킴.(단 번뜩임엔 필중이 무효가 됨)
감응(感應):아군 지정 유닛에게 필중을 걸어줌.
가속(加速):1회만 자신이 소속된 소대 이동력 +3. 이동하기 전까지는 풀리지 않음
각성(覺醒):자신이 소속된 소대의 행동 횟수가 한번 늘어난다.
근성(根性):자신의 HP를 최대 HP의 30% 까지 회복함.
초근성(ド根性):자신의 HP를 완전 회복.
신뢰(信賴):지정한 아군 유닛의 HP를 2000 까지 회복.
우정(友精):지정한 아군 소대의 소속기체 전원의 HP를 완전 회복.
보급(補給):지정한 아군 유닛의 EN과 탄약을 완전 회복.
기합(氣合):자신의 기력을 10 상승시킴.
기백(氣迫):자신의 기력을 30 상승시킴.
격려(激勵):자신이 소속된 소대원 전원의 기력을 5 상승시킴.
봐주기/힘조절(てかげん):자신보다 기량치가 낮은 적일 경우 죽일 수 있는 상황에도 죽이지 않고 HP를 10 남긴다.
저격(狙擊):한번만 맵병기와 사정거리 1인 무기를 제외한 전무기의 사정거리 +2. 공격하지 않으면 풀리지 않음.
직격(直擊):한번만 적의 특수능력이나 배리어. 원호방어등의 효과를 무시하고 적에게 공격 하는 것이 가능.
(적이 피해버리면 아무것도 아닌게 됨.)
기대(期待):지정 아군 파일럿 한명의 SP를 50 회복.
정찰(偵察):지정한 적 소대의 능력치를 전투 없이도 알아낼 수 있다.
탈력(脫力):지정한 적 파일럿 한명의 기력을 10 하락 감소 시킴.
노력(努力):한번만 전투시 얻는 경험치가 두배가 됨. 소대원 전체에게 효과 있음. 전투 하지 않았다면 효과 풀리지
않음.
교란(かく亂):한탄간 모든 적의 아군기에 대한 명중률을 절반으로 떨어뜨림.
행운(幸運):한번만 적을 격추했을 때 얻는 자금이 두배가 됨. 소대원 전체에게 효과 있음. 전투 하지 않았다면 효과
풀리지 않음.(적을 격추 시키지 못했을 경우엔 아무것도 아닌게 됨.)
사랑(愛):가속,필중,열혈,번뜩임,노력,행운,기합이 한번에 걸림.
축복(祝福):지정한 아군 소대에게 행운을 걸어준다.
응원(應援):지정한 아군 소대에게 노력을 걸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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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진 것이나 오타등 지적 사항이나 질문사항 있으시면 덧글로 남겨주세요.
완성본 만든 후 제목 크게 달아서 게시판 위에 링크할 생각입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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