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란 투리스모의 스포트 모드를 즐기면서 코너링 경쟁과 양보, 페널티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
A를 뒤따라오던 B가 슬립스트림으로 꽁무니에 붙습니다.
코너링 경쟁에서 B가 A보다 인을 먼저 차지하는 경우를 상정해보겠습니다.
①
/
/ /
/ /
│ /
│ ┌─┐ │
│ │A│ │
│ └─┘ │
│ ┌─┐ │
│ │B│ │
│ └─┘ │
②
─
/
/
/┌─┐
/ │A│┌─┐
/ └─┘│B│ /
/ └─┘/
│ /
│ /
│ │
③
────────
/ ┌─┐
/ │A│
/ └─┘-┐
/ │B│
/ └─┘ -
/
/
/
/
A는 정석대로 아웃으로 진입한 다음 인으로 들어오려 시도하지만,
B가 인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라인을 돌지 못하게 됩니다.
결국 A는 코스아웃을 피하기 위해 덜 가속하게 되고 유리해진 B는 A를 추월하게 되죠.
문제는 온라인 특성상 충돌이나 밀어내기를 할 경우가 왕왕 있다는 점입니다.
③의 상황에서 일반적인 매너로 A는 B의 인 라인을 보장해줘야 합니다.
B 또한 인을 차지했다고 해서 A를 코스 바깥으로 밀어내면서 탈출하면 안 됩니다.
그러나 온라인에선 코너 라인을 보장해주지 않는 상황이 때때로 발생합니다.
일단 코너링 상태에 돌입했으니까 타임어택하듯이 옆차는 신경 쓰지 않는 거죠.
스포츠맨십 랭크가 A~S로 오르면 이런 경우를 자주 만나진 않지만 S 랭크인데도
페널티를 감수하면서까지 그냥 밀고 들어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신의 레코드 라인을 방해받기 싫거나 상대의 라인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걸 모르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온라인에선 상대 차가 최소한의 라인은 달릴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B인 사람이 아웃-인-아웃으로 돌려고 탈출 시점에 A의 옆구리를 머리로 밀어버리는 상황은
코너에 차들이 몰렸을 때 심심치 않게 봅니다. 그걸 피하기 위해서 일찍 감속하는 경우도 있죠.
또다른 상황으로 원치 않는 상대 차 충돌과 페널티 적용이 있습니다.
뒤에서 달리던 차가 나를 세게 박아서 감속할 틈도 없이 그대로 앞차를 박는 경우입니다.
─
/
┌─┐
│A│
└─┘ /
/ /
/ ∧ /
│ ┌─┐ │
│ │B│ │
│ └─┘ │
│ ∧ │
│ │ │
│ ┌─┐ │
│ │C│ │
│ └─┘ │
│ ∧∧ │
│ ││ │
│ ││ │
│ ┌─┐ │
│ │D│ │
│ └─┘ │
D가 오버스피드로 달려서 C를 박는 경우도 있지만
C가 D의 예상보다 더 빨리 감속해서 박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C는 코너 직전에 한창 가속하던 D에게 박혀서 의도치 않게 B를 박게 되고,
코너링에 들어가며 감속 중이던 B는 급가속하듯이 A를 박아서 코스아웃시켜버립니다.
만약 시케인이었을 경우 코너로 다시 돌아오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A의 손해가 상당히 큽니다.
C가 어느 정도 속도였느냐에 따라 B도 같이 코스아웃할 때도 있죠.
이때 B의 감속 상태에 따라 페널티로 10초가 주어질 때도 있고 그보단 덜 주어지기도 하더군요.
B가 잘못의 원인은 아니지만 A를 들이받은 건 사실이므로 페널티는 어쩔 수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전 C나 D 같은 상황에서 코너링을 할 경우 앞차 뒤에 안 붙고 미리 미들이나 인으로 붙는 걸 선호합니다.
안 박을 자신이 있으면 바싹 붙었다가 추월하면 되지만 앞차의 감속은 예상을 벗어날 때가 많습니다.
약간 불리해지더라도 앞차를 박아서 페널티를 먹는 것보단 낫죠.
외국 레이싱 게이머들 중에서는 철저히 매너를 지키면서 게임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자신의 실수나 접촉으로 상대가 코스아웃해버릴 경우 자신의 앞으로 복귀해서 달릴 때까지 멈춰주는 거죠.
아름다운 매너 게임이지만 물론 레이스를 할 때는 갈등이 생깁니다.
내가 부딪치긴 했지만 뒤로도 다른 차들이 쫓아오니 빨리 복구하고 싶어지죠.
페널티야 계속 달리면서 코너링하면 어느 정도는 줄어드니까요.
상위권으로 달리고 있었을 때는 저런 외국 게이머처럼 행동하기가 좀처럼 쉽지 않더군요.
열심히 달린 게 아깝기도 하고 다른 차가 원인으로 박은 경우 억울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스포트 모드의 스포츠맨십 A~S 랭크가 모인 방에선 저런 매너가 당연해지면 어떨까 싶습니다.
(IP보기클릭)182.230.***.***
(IP보기클릭)175.223.***.***
괜찮은 아이디어네요. | 18.01.14 13:30 | |
(IP보기클릭)58.78.***.***
(IP보기클릭)118.38.***.***
(IP보기클릭)75.83.***.***
(IP보기클릭)112.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