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8판을 반복 뺑뺑이 하고, 그렇다고 파밍 기간이 짧기라도 하냐? 라는 물음에는 아니오라고 할 수밖에 없는 컨텐츠가 어썰트인 만큼 피로감은 당연히 느낄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무엇보다도 유저들이 이 구간을 지겨워하는 이유는 던전 자체의 문제도 크지 않나 싶어요.
예전 고대던전이 지금의 어썰트 모드와 같은 포지션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당시 고대던전도 어썰트처럼 하루에 8판 가량을 돌아야 했지만, 던전의 완성도가 높고 난이도도 만렙 후 처음으로 입성하는 만렙 컨텐츠에 부합하도록 짜여져 있어 그렇게까지 지루함이 느껴지진 않았거든요. 그 당시에는 만렙 찍고 퀘전더리만 맞춰도 재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어썰트는 만렙 전의 시나리오 던전보다도 쉬워 대충 푹찍으악하면 끝나는 진빠지는 난이도, 그런 주제에 쓸데없이 맵은 넓고 많아 증폭되는 지루함, '그 디렉터'의 작품답게 어렵기보다는 더러움에 가까운 짜증나는 패턴들로 무장되어 있어 기존유저도 신규유저도 외면하는 컨텐츠가 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전 어썰트를 좀 크게 갈아엎어서 갓 만렙 찍은 유저들이 직업 운용에 익숙해지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는 컨텐츠가 되었으면 합니다. 미명도 테이도 문제지만 만렙 후 첫걸음인 어썰트를 개선해야 신규, 복귀유저 유치를 유의미한 수치로 불러들일수 있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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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도 너무 쓸어먹어서 하고나면 재난이던 토탈이던 돌 피로도가 없음 그래놓고 업글은 골드내놓으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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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8번이나 되는 횟수를 일반몹이 한방 나도 맞으면 한방인 짜증나는 패턴을 견디면서 오랫동안 계속 도는것과, 적당한 횟수를 일반몹.보스등과 적당히 재미있게 싸울 수 있으면서 적정기간동안 도는것과는 천지차이죠. 어썰트모드는 가장 안좋은 것만 가져온 최악의 던전입니다. 뉴비들이 어썰트 좀 돌아보고 접는게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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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난이도 내려간겁니다..원래 일던 슬레이어 이상급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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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린이가 처음에 돌아야 하는 컨텐츠가 어썰트인데 난이도가 솔플해도 될 정도니 괜찮다고 생각되요. 미틈은 막 할전 세팅 끝난 캐릭이 돌기에는 힘드니 파티 갖추고 돌아야 되니까 난이도 괜찮다 생각되고요. 테이부터는 기본마부,아바타칭호크리쳐등 기본장비템이외의 세팅에 신경쓰고, 공략도 알아야 되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어썰이 계속 반복해서 재미 없는것이니 어썰만큼은 파밍기간이라도 줄여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미틈 파밍기간 얘기가 크게 안 나오는건 입장횟수, 비교적 짧은방으로 얘기가 덜 나오는거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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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도 너무 쓸어먹어서 하고나면 재난이던 토탈이던 돌 피로도가 없음 그래놓고 업글은 골드내놓으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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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참 뺑이를 단축시키고 난이도를 약간 상승시키면요? | 19.07.19 1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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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뺑이치는걸 단축시키고 난이도를 소폭 올리면 되는거 아닌가요? 세상 어느 게임 만렙컨텐츠가 만렙 전 육성구간보다 쉽나요. 어렵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성취감을 느낄 정도는 되어야지. | 19.07.19 11: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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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울 필요는 없죠. 근데 어썰트는 지나치게 쉽습니다. 하품 나올정도로 쉬워요. RPG라는 건 단계적으로 차츰차츰 난이도가 붙어 나가야 키워 나가는 재미가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최소기반을 만드는 컨텐츠라고 마냥 쉬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 19.07.19 11: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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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 8번이나 되는 횟수를 일반몹이 한방 나도 맞으면 한방인 짜증나는 패턴을 견디면서 오랫동안 계속 도는것과, 적당한 횟수를 일반몹.보스등과 적당히 재미있게 싸울 수 있으면서 적정기간동안 도는것과는 천지차이죠. 어썰트모드는 가장 안좋은 것만 가져온 최악의 던전입니다. 뉴비들이 어썰트 좀 돌아보고 접는게 다 이유가 있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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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명은 그나마 빨리라도 끝나고, 테이는 자잘한 패턴은 좀 짜증나도 최소한 큰 패턴들은 직관적이라 그나마 덜 심각한데, 어썰은 아무리 찾아봐도 좋을 점이 보이질 않죠. 제 주변 사람들도 전부 어썰트에서 질려 떠나더군요. | 19.07.19 11: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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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어썰트 모드 안쉽네 뭐 초보자들은 어려워 하네 이러는데, 제가 예전에 계정 새로파서 만렙찍고 어썰트 모드 돌았었는데 그동안 돌았던 던전보다 몬스터가 더 쉽게 죽는 던전입니다. 그리고 나도 쉽게 죽고요. 이벤트로 퍼주거나 본캐는 모험단 상점으로 구할 수 있으니까 빨리 넘어가는거지 정말 짜증밖에 안납니다. | 19.07.19 11: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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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됩니다. 던파 돌아온 사람 여럿 봤지만 어썰트를 어렵다 하는 사람들은 보질 못했어요. 그게 어려울 사람이었으면 시나리오에서 이미 나가떨어졌겠죠. 너무 쉬운데 그 와중에 간간히 들이닥치는 패턴은 또 더럽고. 여러가지로 지루하고 불쾌함밖에 들지 않는 던전이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네요. | 19.07.19 1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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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난이도 내려간겁니다..원래 일던 슬레이어 이상급이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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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당시에는 또 너무 어렵다고 혹평일색이었던 기억이 나네요. 난이도 하락이 필요한건 맞았어요. 그 당시에는요. 근데 이걸 몹 패턴, 방 구조등을 크게 손봐서 조절했어야 했는데 단순히 체력만 시나리오 이하급으로 훅 까버리는 단순한 방식으로 해결해 이런 사단이 나지 않았나 싶습니다. | 19.07.19 11: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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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난이도 하락 이후에 방 구조도 개선하긴 했지요.(갈림길 없고 약간 짧아지게) 미션체제도 삭제했고요.. 이런저런 개선을 했지만 여전히 별로인건 역시 시작이 똥망인것으로... | 19.07.19 11: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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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 구조 개선된건 체감이 제법 됩니다. 예전엔 패턴도 더럽고 몹들도 넓은 방에 흩어져 있는 총체적 난국이었는데 그나마 맵 크기는 줄어들어 그 스트레스는 줄어들었죠. 근데 더러운 패턴은 그대로 방치되어 많이 아쉽죠. 확실히 근본이 너무 망이었다보니... | 19.07.19 1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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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은 에픽이지만 노력으로 맞추는 상한선이 퀘전더리라서 그런거에요 | 19.07.19 12: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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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쳐가는 구간이라도 성취감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던전 자체가 지루하고 짜증난다는 건데, 그걸 문제라고 말하고 싶은 거고요. | 19.07.19 12: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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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감이 없다고 느껴지는게 할전더리로는 상위 컨텐츠를 즐길 수 없으니 하는 말 아닌가요? 던전 난이도를 올려 미니게임식으로 하는것이 추가되면 더 싫을걸요?(바칼ddr, 이틈보스 바닥패턴) 또한 버그도 유발되기 때문에 오히려 더 피로해질거라 생각됩니다 | 19.07.19 12: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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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게임식 패턴은 저도 좋아하지 않고요, 그래서 예시를 든 것이 패턴 완성도가 준수했던 고대던전이었던 겁니다. 그리고 제가 말하는 성취감이라는 것은 '던전 그 자체에서 느끼는 성취감' 이에요. 이전보다 어려운 던전에 도전하고, 그것을 자신의 힘으로 클리어 했을 때의 성취감이요. 어썰트 모드는 그 자체로 재미가 없어서 그걸 느끼기 힘들다는 겁니다. 던파가 템을 맞추면서 한 단계 한 단계 더 높은 컨텐츠로 올라가는 재미는 있는데, 컨텐츠 자체가 재미있다-라는 것은 좀 많이 느끼기 힘들어서 그게 아쉬운겁니다. | 19.07.19 12: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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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ede
던린이가 처음에 돌아야 하는 컨텐츠가 어썰트인데 난이도가 솔플해도 될 정도니 괜찮다고 생각되요. 미틈은 막 할전 세팅 끝난 캐릭이 돌기에는 힘드니 파티 갖추고 돌아야 되니까 난이도 괜찮다 생각되고요. 테이부터는 기본마부,아바타칭호크리쳐등 기본장비템이외의 세팅에 신경쓰고, 공략도 알아야 되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어썰이 계속 반복해서 재미 없는것이니 어썰만큼은 파밍기간이라도 줄여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미틈 파밍기간 얘기가 크게 안 나오는건 입장횟수, 비교적 짧은방으로 얘기가 덜 나오는거니까요 | 19.07.19 13: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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