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개선안은 딜적 측면을 전혀 고려안한 순수 유틸성부분의 개선 요구안입니다.
*본 개선안은 움짤(Gif)가 포함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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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시작하기전에..
케릭터 밸런스는 던전의 특성과 연관되어 항상 바뀌어갑니다
따라 최종컨텐츠 업데이트와 함께 항상 케릭터 밸런스 패치도 같이 동반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상은 아직도 구조개선이 필요한 케릭터가 많아 케릭터 밸런스 패치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에도
개발사 측은 이러한 대책이나 해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키우고 있는 케릭인 디스트로이어 또한 개선이 필요한 케릭터 반열에 올라감에도 언급도 따로 없고
언제까지 기다려야 할지 모른다는 답답함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됬습니다.
*본 개선안에선 타직업의 언급을 가능한 삼가고 싶습니다.
디스트로이어 이외에 개선이 필요한 직업군이 많지만 굳이 본인이 키우고 있는 직업과 비교하지 말아주십시오.
본론으로 들어가 디스트로이어의 문제점을 요약하면 이러한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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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스킬 시전후 반동(밀려나는 시간)
자세히 보시면 스킬 시전시에 케릭터가 뒤로 밀려납니다.
2.스킬 시전시 후딜
기존 익스트루더 후딜
집중포화를 사용하여 익스트루더 후딜을 켄슬했을시
3.스킬 시전시 선딜
기본 스팅어
스프린터 쉘 6세트 선딜 50% 감소 옵션을 받았을시
4.너무나도 긴 설치기 딜링시간
새틀 풀딜까지 소요시간 약 '9초'
사이즈믹 풀딜까지 소요시간 약 '6~7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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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트로이어를 플레이 안해보신분이시라면 위의 사진들을 보고서는 "이게 그리 큰 차이야? 별 차이 못느끼겠는데"
하시는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실제 플레이시 위의 문제점들이 모두 합쳐져 케릭터가 굉장히 정적이고 답답한 플레이 스타일을 만들어냅니다.
그 근본적인 이유는 2차 각성이 출시된 이후로 위에 언급된 문제들을 단 한번도 개선해주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따라 집중포화를 사용하지 않았을때 런처의 딜적인 구조는 시간의문 시절 진고던이 최종컨텐츠인 시절로 정체되어 있습니다.
직접 플레이 해보신다면 런처의 대부분의 스킬들이 스킬 시전시 실질적인 딜이 바로 들어가지 않고
선후딜,반동,충전시간등이 합쳐져 일정시간의 지연에 걸쳐 들어갑니다.
이는 몹의 여기저기 날뛰는 마수 특성상 딜이 세기 정말 쉬운 구조이며 특정 스킬의 경우 준비동작이 매우 커
타 게임에서의 탱커처럼 몹의 공격을 그대로 받아내면서 스킬에 대한 준비동작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설상가상 런처 유일의 유틸성 스킬인 '집중포화' 자체에도 현재 엄청나게 문제가 많은데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이러합니다.
첫번째 집중포화 시전즉시'이동불가' 패널티에 걸리기때문에 몹의 공격을 그대로 받아내면서 딜링을 하는 문제점이 심화
두번째 스킬 켄슬과 유틸성의 옵션이 통합되어있고 사용 스킬 수 또한'10회'로 제한되어 있음
세번째 '20초 지속/50초 쿨타임' 으로 설정되어 있어 사용후의 현자타임이 김 (1회성 폭딜기로 밖에 활용불가능)
네번째 스킬켄슬시 스킬씹힘 버그 수정을 여러번 받아왔음에도 여전히 스킬씹힘 현상이 존재함
(스킬씹힘이 반복되는 원인으론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필자의 생각으론 다음의 두가지가 유력하다 판단됩니다.)
1.스킬 시전 과정 자체가 굉장히 김 (선후딜,충전,반동등) 이를 강제적으로 켄슬하는 과정에 '오류'가 발생
2.이동불가 패널티 자체에 오류가 발생
이러함에도 수년전부터 언급해온 문제점들을 지금껏 방치해왔기에 사용을 안할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마지막으로..
디스트로이어는 퓨딜입니다
퓨딜의 유틸성 자체에 조건부에다 패널티에다 버그까지 달아둔 케릭은 키워본케릭중에
'디스트로이어'가 유일하며 이제 제발 제대로된 구조개선을 해줬음 하는 바람입니다.
따라서 위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겠습니다
개선안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집중포화'를 삭제하여 의존도 감소 , 기존 유틸성 옵션들은 중화기 개조 옵션에 통합
2.스킬 시전시 실질적인 딜이 들어가기까지의 지연시간 최소화
3. 일부 스킬 패널티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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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시브>
-스킬 삭제
-기존 편의성 옵션들은 중화기 개조 스킬에 통합
- 집중포화 삭제로 인한 옵션 통합
그레네이드 투사체 속도 증가율 : 200
화염방사,화염강타 지속시간 감소율 : 50%
화염방사,화염강타,플라즈마 부스터 다단히트 간격 감소율 : 50%
개틀링 지속시간 감소율 : 25%
개틀링 다단히트 간격 감소율 : 25%
(1/2차 각성기 제외) 사용한 중화기의 쿨타임 감소율: 20%
레이저 라이플, 익스트루더 스킬 시전즉시 완충
- 중화기 개조 충전 시간 감소율,반동 감소 옵션 삭제
- 후 딜레이 감소율 수치 증가 (6레벨 기준 35%-> 65%>
- 후 딜레이 감소 스킬 항목 추가(양자폭탄, 새틀라이트 빔)
-플라즈마 부스터 지속시간 감소율 옵션 삭제
<액티브 스킬>
- 이동속도 비율 '100%'로 고정
<슈타이어 대전차포,레이저 라이플,FM-31 그레네이드 런처,MSC-7>
- 스킬 시전시 반동 삭제
M-92 스팅어,FM-92 스팅어 SW>
-스킬 시전시 선딜 30% 감소
-스킬 시전시 폭탄이 공중에 떠있는 시간 감소
(폭탄 낙하 속도 증가)
- 미사일 낙하 속도 증가
-미사일 본체 데미지 삭제 , 폭발데미지에 통합
-미사일 지면 충돌 즉시 폭발하도록 변경
-시전시 앉지 않도록 변경
-투사체 발사 직후 시전자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
<예시>
출처- 던파조선 힐더 탈논
-레이저 다단히트 간격 50% 감소 ,레이저 지속시간 50% 감소
-레이저 이동 속도 50% 증가
- 3레벨의 레이저 수 증가 옵션을 레이저 크기 30% 증가로 변경
<부가설명>
위 스킬은 남런처의 1차 각성 액티브 스킬로서 풀 히트시 준수한 딜량을 내는 스킬입니다.
다만 풀히트를 위해선 타겟 조준시간+실 딜링시간 합쳐 '약9초'라는 긴 시간을 필요로 하며
스킬 범위가 넓은편이 아니며 타겟팅되어 이동하는 레이저의 속도가 빠른편이 아니기 때문에
몹이 맵 전체를 여기저기 이동하는 마수던전의 특성상 딜손실이 일어나기 굉장히 쉬운 구조로 되어있어
어느정도 개선이 필요한 스킬중 하나라 판단되어 추가하였습니다.
- 지진파 발동 속도 50% 증가 (발동횟수는 6회로 동일)
-타점 중앙으로 끌어오는 흡입력 증가
스킬 리메이크
-공중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변경 (이동속도 비율 100%)
-보조 레이저 삭제
-빔 캐넌 발사시 몹을 타점안으로 모으는 기능 추가
이해하기 어려우신분들을 위해서 움짤로 설명하겠습니다.
기존의 버스터빔입니다
점프후 보조 레이저로 일직선상 적을 모두 모은후 빔캐넌으로 적을 공격하는 방식입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버스터빔입니다.
제자리에서 점프후 보조레이저로 적을 모으는 모션을 생략한후 바로 빔캐넌으로 적을 공격합니다. (이동가능)
이에 추가로
위 사진과 같이 타점중앙으로 적을 모으는 기능과 시전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게시글은 루리웹과 던파 조선의 피드백을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IP보기클릭)180.231.***.***
gif가 포함되어있어 익스플로러로 보시면 이미지 출력이 안될 수 있으실겁니다 ㅠ | 18.03.10 13:36 | |
(IP보기클릭)218.50.***.***
연결이 다 깨진것 같습니다.크롬인데도 다깨짐 | 18.03.10 13:37 | |
(IP보기클릭)180.231.***.***
글 수정했습니다 다시한번 봐주시겠어요? ㅠ | 18.03.10 13:46 | |
(IP보기클릭)22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