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특수능력 글 찾다가 발견한 것들인데 참고하시면 도움 될 것 같아 정리해서 올립니다.
예전에 PC에서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쪼개서 살펴보면 Traits이 선수마다 따로 있다는게 확인 되었습니다. 그때 당시가 ea가 선수별 특징을 구현화 해서 체감을 다르게 하는 부분에 대해서 홍보를 많이 하던 시절이었을 겁니다.
traits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파 13버전 기준)
crosser - Early Crosser
Performs early crosses often
얼리 크로스를 자주 날립니다.
Dribbler - Speed Dribbler
Player is Known to knock the ball ahead of his opponent and use his speed to beat them
플레이어는 상대방보다 먼저 공을 차고 자신의 스피드를 이용해 제칩니다.
Finesse shot
Player is efficient with shots utilizing the inside/ outside of the foot
플레이어는 발의 인사이드/아웃 사이드를 효과적으로 이용해 슛을 합니다.
Flair
Player is known to try flamboyant moves (traps, pass, etc...) during a game
플레이어는 경기중 화려한 움직임을 시도합니다.(속임수, 패스 등...)
Long Shot Taker
Player is known for shooting often from long distance
플레이어는 중거리슛을 자주 날립니다.
Long Throw In
Player is known for throwing the ball farther than the average player
플레이어는 보통 선수들보다 멀리 공을 던집니다.
Giant Throw In
Player is Known for throwing the ball even farther
플레이어는 공을 더욱 멀리 던집니다.
Passing - Long Passer
Player performs long passes a lot
플레이어는 롱패스를 많이 합니다.
Shooting - Outside Foot
Player is known to shoot with the outside of the foot often
플레이어는 발의 아웃사이드를 자주 사용하여 슛을 합니다.
Power Header
Player is known to hit the ball powerfully when heading at goal
플레이어는 해딩을 할때 강력하게 공을 때립니다.
Passing - Swerve
Player is really accurate with swerve passing
플레이어는 아주 정확하게 휘어지는 패스를 합니다.
Takes Powerful Driven Free Kicks
Player relies on power rather than placement when taking direct free-kicks
플레이어는 다른 장소보다 직접 프리킥을 찰 때 강하게 찹니다.
[MENTAL]
Argues With Officials
Player is known to argue with referees
플레이어는 심판과 말다툼을 합니다.
Leadership
Player is known to inspire the other players on the team
(for GK, how well he command his own area)
플레이어는 팀의 다른 선수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키퍼의 경우, 골대 근처에서 명령을 얼마나 잘하는지)
Selfish
Player is known for holding onto the ball even when team-mates are in a better position
플레이어는 팀 동료들이 더 좋은 위치에 있을때에도 자신이 공을 가지고 있습니다.
[PHYSICAL]
Avoids Using Weaker Foot
Player is known to always use his favoured foot
플레이어는 언제나 자신이 선호하는 발을 사용합니다.
Diver
Player is known for diving to earn a kick or penalty
플레이어는 프리킥이나 페널티킥을 얻기 위해 다이빙을 합니다.
Dives Into Tackles
Player is known for consistently going to ground while attemping a tackle
플레이어는 그라운드에서 지속적으로 태클을 시도합니다.
Injury Prone
Player is known to be often injured
플레이어는 자주 부상을 입습니다.
Injury-Free
Player is known to be rarely injured
플레이어는 거의 부상을 입지 않습니다.
Play Maker
Player is focal for attacks, team mates pass ball to him more often and make more runs when the ball
플레이어는 공격의 중심으로, 팀 동료들이 해당 선수에게 더 자주 패스를 하고 더 많이 움직이게 합니다.
Tries To Beat Defensice Line
Player times his run to stay onside when a ball is played through to him
플레이어는 스루패스를 받을때 온사이드 위치에서 달리는 걸 유지합니다.
[GOALKEEPER]
Long Thrower
GK likes to start counter attacks with long throws
플레이어는 역습시 롱스로우로 시작하는걸 좋아합니다.
Puncher
GK is Known to often punch the ball
플레이어는 공을 자주 처냅니다.
Pushes Up For Corners
GK is known for pushing forward in attack for a corner near the end of a game, if a goal is desperately needed
플레이어는 경기가 거의 끝나가는 상황에서 골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면, 코너킥에 공격자로 가담합니다.
스트라이커(ST)
Defensive Pressing |
|
Basic Defence Support(Default) |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돌아와서 수비를 지원한다. |
Press Back Line |
수비진영으로 내려와 같이 압박을 한다. |
Cut Passing Lanes |
개인적으로 움직이면서 패스컷을 시도한다. |
Support Runs |
|
Balanced Width(Default) |
상황에 따라서 공간을 넓게 벌려 위치하거나 인사이드로 침투 한다. |
Drift Wide |
축구장의 넓은 공간으로 달리며 지원한다. (보통 측면이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
Stay Central |
축구장의 중앙에 위치하여 지원한다. |
Attacking Runs |
|
Balanced Attack |
기회가 있으면 종종 앞으로 달린다. |
Get in Behind |
수비의 뒷공간을 노리고 앞으로 달린다. |
Target Man |
상대수비를 등지고 있으며, 발쪽으로 패스를 요청한다. |
윙어
Defensive Support |
|
Basic Defence Support(Default) |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돌아와서 수비를 지원한다. |
Come Back On Defence |
항상 자기 진영으로 내려와서 수비를 지원한다. |
Stay Forward |
진영으로 내려오지 않고 전방에 포진한다.(수비가 약한 선수나 역습형전술에 필요한 유형일 듯) |
Chance Creation |
|
Balanced Width(Default) |
상황에 따라서 공간을 넓게 벌려 위치하거나 인사이드로 침투 한다. |
Cut Inside |
측면에서 중앙을 향해 달리며 찬스를 만들어 낸다. |
Stay Wide |
언제나 측면이나 라인근처에 위치한다. |
Support Runs |
|
Balanced Support(Default) |
상황에 따라서 앞으로 침투하거나 볼 근처로 가까이 다가온다. |
Get in Behind |
수비의 뒷공간을 노리고 앞으로 달린다. |
Come Short |
볼 근처로 가까이 다가와서 발쪽으로 볼을 요청한다. |
Support on Crosses |
|
Balanced Crossing Runs(Default) |
크로스상황에서 페널티박스 안으로 들어가서 공격을 하거나 박스 모서리에서 대기한다. |
Get into The box for Cross |
크로스상황에서 페널티박스 안으로 들어가서 공격한다. |
Stay on Edge of Box for Cross |
페널티박스 모서리에서 대기하며 기회를 노린다. |
공격형 미드필더(CAM)
Defensive Support |
|
Basic Defence Support(Default) |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돌아와서 수비를 지원한다. |
Come Back on Defence |
항상 자기 진영으로 내려와서 수비를 지원한다. |
Stay Forward |
내려오지 않고 전방에 포진한다. |
Support on Crosses |
|
Balanced Crossing Runs(Default) |
크로스상황에서 페널티박스 안으로 들어가서 공격을 하거나 박스 모서리에서 대기한다. |
Get into The box for Cross |
크로스상황에서 페널티박스 안으로 들어가서 공격한다. |
Stay on Edge of Box for Cross |
페널티박스 모서리에서 대기하며 기회를 노린다. |
Positioning Freedom |
|
Stick to Position(Default) |
공격을 할 때, 자신의 포지션을 유지한다. |
Free Roam |
프리롤을 맡아 공격진 근처를 돌아다닌다. |
중앙 미드필더(CM)
Attacking Support |
|
Attacking Support(Default) |
기회가 생기면 앞으로 전진한다. |
Stay Back while Attacking |
공격을 할 때, 절대 올라가지 않는다. |
Get Forward |
공격에 참여하여 스트라이커 바로 밑에서 공격을 지원한다. |
Support on Crosses |
|
Balanced Crossing Runs(Default) |
크로스상황에서 페널티박스 안으로 들어가서 공격을 하거나 박스 모서리에서 대기한다. |
Get into The box for Cross |
크로스상황에서 페널티박스 안으로 들어가서 공격한다. |
Stay on Edge of Box for Cross |
페널티박스 모서리에서 대기하며 기회를 노린다. |
Positioning Freedom |
|
Stick to Position(Default) |
공격을 할 때, 자신의 포지션을 유지한다. |
Free Roam |
프리롤을 맡아 공격진 근처를 돌아다닌다. |
수비형 미드필더(CDM)
Defensive Behaviour |
|
Balanced Defence(Default) |
공격을 지원하며 수비를 위해 포지션을 지킨다. |
Cut Passing Lanes |
상대편 사이에 위치하여 패스 커트를 시도한다. |
Man Mark |
상대편을 밀착마크한다. |
Attacking Support |
|
Attacking Support(Default) |
기회가 생기면 앞으로 전진한다. |
Stay Back while Attacking |
공격을 할 때, 절대 올라가지 않는다. |
Get Forward |
공격에 참여하여 스트라이커 바로 밑에서 공격을 지원한다 |
중앙수비수(CB)
Attacking Support |
|
Stay Back while Attacking(Default) |
공격을 할 때, 절대 올라가지 않는다. |
Join The Attack |
기회가 생기면 앞으로 올라간다. |
Play as Striker |
지고 있을 때, 최전방으로 올라가 공격에 참여한다. |
풀백(LB,RB)
Attacking Runs |
|
Balanced Attack(Default) |
기회가 생기면 앞으로 전진한다. |
Always Overlap |
가능한 많이 오버래핑을 시도한다. |
Stay Back while Attacking |
공격을 할 때, 절대 올라가지 않는다. |
커스텀 전술 설정
Bulid Up Play(공격전개 스타일)
Speed : 공격전개 속도를 결정합니다.
Passing : 패스의 거리를 결정합니다.
Positioning : 선수들의 이동 스타일을 결정합니다.
- Organised : 유기적인 움직임
- Free roam : 자유로운 움직임
Chance Creation(기회창출 스타일)
Passing : 패스를 통해 기회를 만드는 빈도
Crossing : 크로스를 통해 기회를 만드는 빈도
Shooting : 슛을 통해 기회를 만드는 빈도
Positioning : 선수들의 이동 스타일을 결정합니다.
- Organised : 유기적인 움직임
- Free roam : 자유로운 움직임
Defence(수비 스타일)
Pressure : 압박의 빈도를 결정합니다.
Aggression : 수비의 적극성을 결정합니다.(태클)
Team Width : 수비라인의 횡간격을 결정합니다.
Defender Line : 수비라인의 스타일을 결정합니다.
- Cover : 다른 수비수를 커버하는 형식으로 수비합니다.
- Offside Trap : 오프사이드 트랩을 통해 수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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