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및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의 실제 구현 여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또한 경과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관련된 신규 공지를 즉시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를 참조해주세요.
정글 몰아주기 페널티 삭제
정글 몰아주기 페널티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말씀드렸듯이, 프리시즌의 목표 중 하나는 괴물 사냥꾼 효과를 삭제하는 것입니다. 이 페널티는 각 역할군에서 적과 그다지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챔피언 한 명에게 정글과 공격로의 경험치/골드를 모두 몰아주는 플레이를 위축시키기 위해 추가된 바 있었습니다.
하지만 추후 프리시즌 변경사항 중 두 가지 내용이 몰아주기 효과를 충분히 감소시킬 것이기 때문에 확실한 대안 없어도 괴물 사냥꾼 효과를 삭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 두 가지 내용은 아래를 읽어주세요.
• 현상금 조정 - 앞으로는 현상금이 챔피언 처치 수만이 아니라 미니언/몬스터 처치 수에도 비례하게
됩니다. 즉, 챔피언 한 명에게 경험치/골드를 지나치게 몰아주면 해당 챔피언이 처치당했을 때 적이 더
큰 보상을 획득하게 되는 위험이 생기는 거죠. 이 변경사항으로 몰아주기 전략에 더 효과적으로 대항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길 겁니다.
• 방패(가칭) 파괴 시 획득 골드 - 완전히 파괴하지는 못하더라도 포탑을 공격하는 것만으로 보상을 획득
할 수 있게 되면 공격로에서 적과 싸우지 않는 경우 더 비싼 대가를 치러야 할 겁니다. 또한 이렇게 변경
되면 대부분의 상황에서 몰아주기 전략을 선택할 이유가 감소합니다.
두 가지 변경사항으로 충분할지 확인하는 테스트는 아직 진행 중입니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결과가 긍정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게임 모드별 플레이율은 어떨까?
리그 오브 레전드의 다양한 게임 모드에 대한 플레이율을 전체적인 관점과 지역별 관점 모두에서 살펴본 결과를 공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서로 다른 플레이 습관을 보이는 지역 몇 곳을 대상으로 9월 초에 각 게임 모드에서 플레이한 시간을 비율로 분석한 차트를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지역별 결과는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 전체 - 차트에 표시된 지역과 표시되지 않은 지역을 통틀어서 전 세계 평균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지역은 없었습니다. 각 지역마다 평균 플레이율과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게임 모드가 적어도 하나씩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 한국 - 한국 플레이어는 다른 지역보다 개인/2인 랭크 게임을 훨씬 좋아하며, 일반 게임의 플레이율은
낮게 나타났습니다. 한국 플레이어의 무작위 총력전 플레이 횟수는 평균적이었지만 과거에 실시했던
돌격! 넥서스 모드나 대부분의 게임 모드 로테이션 등 다른 게임 모드에 대해서는 다른 지역에 비해
낮은 참여도를 보였습니다.
• 북미 - 북미 플레이어의 자유 랭크 게임 플레이율은 다른 거의 모든 지역보다 낮았습니다. 북미 지역은
소환사의 협곡에서 진행되지 않는 게임 모드를 사랑하는 플레이어가 많아서, 돌격! 넥서스 모드 플레이
율이 전 지역 통틀어 가장 높았고 뒤틀린 숲 플레이율도 1위에 가까운 수치를 나타냈습니다. 뒤틀린 숲
플레이율은 서유럽이 약간 더 높았습니다.
• 브라질 - 신규 지역인 브라질에서는 일반 게임과 AI 상대 대전 게임 플레이율이 평균을 웃돌았고 무작위
총력전 플레이율이 낮게 나타나는 등 신규 서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8.21 패치의 아이템/룬 소규모 변경사항
8.21 패치에서 일부 아이템/룬에 대한 소규모 조정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간단한 맥락은 아래를 읽어주세요.
• 정수 약탈자 – 단기적인 조치로 가격이 200골드 감소합니다. 연말에 더 큰 부분이 조정될 수 있지만,
그것과 별개로 현재 상태를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하려고 합니다.
• 밤의 끝자락 – 밤의 끝자락 역시 가격이 200골드 감소합니다. 능력치 변경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지만,
현재 가격이 너무 높다는 것은 확실한 것으로 보입니다.
• 시간 왜곡 물약 – 시간 왜곡 물약 룬은 체력/마나 회복량을 지나치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약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검토 중입니다. 즉시 적용되는 회복량이 추가되지만 물약, 영약 또는 비스킷의 효과 지속
시간 증가를 삭제하고 이동 속도 증가는 그대로 유지하는 변경사항을 테스트 중입니다.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24.59.***.***
(IP보기클릭)124.59.***.***
강타 에코랑? | 18.10.12 12:03 | | |
(IP보기클릭)124.59.***.***
십년묵은불빠따
리신 딱 2겜 했는데 누구시래 | 18.10.12 12:44 | | |
(IP보기클릭)223.62.***.***
개그맨 초가스요 | 18.10.12 12:47 | | |
(IP보기클릭)124.59.***.***
마지막 별플 잘 봤음 굿겜 ㅈㅈ | 18.10.12 12:50 | | |
(IP보기클릭)6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