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쓴게 무조건 맞는건 아니고, 다르게 생각하는 신기분들도 있을거니 참고만 하세용
* 개인적으로 암살도적을 만났을 시, 응징의 성전사를 찍던 긴날개(일반날개)를 찍던 '정화의 심장' 이 더 좋았음
* '여명의 빛'은 존나 씹구린 스킬 같음. 노캐스팅 힐+힐량증가10% 였나 있어서 위급할때야 쓰겠지만 힐도 엄청 약하고, 특히 마나 比 효율이 존나 씹구림. 쿨마다 쓰면 엠피 진짜 빨리 타므로 왠만하면 걍 쓰지 않는게 좋음
* 눈뽕 혹은 참회를 찍지 않은 경우, 심주의 쿨을 줄이기 위해 쿨마다 심판을 쳐서 심주를 땡겨오는게 좋음. 따라서 대상찍지 않고 심판 던질 수 있는 심판 단축키 매크로를 지정하는것이 중요(보통 우리편 찍고 있을 테니). 물론, 따로 일반 심판도 단축키창에 있어야 함
/targetenemy
/stopcasting
/시전 심판
(확실하지 않으나 도적 절매크로와 같으므로 댓글에 도적분이 수정해줄듯)
* 희축 제외 보축이랑 자축은 전부 글쿨이 있는데, 힐 시전하면서 보축 자축을 주면 힐 캐스팅 끝나기 전엔 들어가지 않으므로, 빠른 축복류 시전을 위해서 스탑캐스팅 매크로를 만들어두면 좋음
/stopcasting
/시전 보호의 축복
* 붙었을때 가장 욕나오게 아픈 밀리클래스: 냉죽
→ 죽기를 존나 패거나 or 죽기를 최대한 메즈해서 기사가 최대한 안맞을 수 있는 그림이 나오도록 할 것
→ 얼기&냉겨켰을때 중첩쌓이기 전에 자손 먹고 3~4페쯤 해재 한번 할 것 or 쿨보축 먹기(스턴안걸림)
→ 걍 안맞는게 베스트(존나 아픔)
* 붙었을때 그나마 만만한 밀리클래스: 암살도적 & 무기전사
→ 도적이 원한 밖았을 경우, 보축으로 푸는게 뭘 하든 이득(안 먹을 시, 다른 쿨기 1~2개 더 나옴)
예) 우리편 딜러한테 원한+스턴걸고 내가 힐 할 수 있는 경우 = 보축
예) 우리편 딜러한테 원한+스턴걸고 내가 힐 할 수 없는 경우(메즈가 올 시) = 희축
예) 나한테 원한+스턴 = 보축
※ 간결하게, 도적의 원한은 보축 스왑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함
→ 무기전사는 전함보다 '무기연마'를 가장 신경쓰는게 좋음
전함도 물론 전사의 쿨기 중 하나지만, 무기연마+죽격 치감이 꼽히면 그 지속시간 동안 힐 하는 건 거의 씹힌다고 보면 될 정도로 힐이 안참. 따라서, 디버프 창의 무기연마를 보고(일반 죽격모양으로 나옴. 도끼), 무기연마 꼽혔을때는 힐 안하면 됨. 그 시간에 꼽는 신충이나 빛섬 성빛 등등이 너무 아까움. 어쩔수 없으면 당연히 힐 해야 겠지만, 최대한 신념수여(보호막) 정도만 던지는게 좋음.
* 발기했을때만 아픈 밀리클래스: 풍운, 고술, 악사
* 꾸준히 아픈 밀리클래스: 징기, 야드, 냥꾼(사격)
→ 솔직히 붙었을때 말도 안되게 아프긴 한데, 잘 못붙기(징기) 때문에 냉죽보다는 나은편...
→ 야드는 단일보다는 광딜 도트위주라고 느껴서 냉죽보다 낫다고 봄
→ 징기 날개키고 심망꼽혔는데 가호없고 급장없으면 걍 징기 원딜에 뒤질수도 있음(농담아님)
→ 야드는 '아샤메인(유물무기)', '화신', '광폭화' 등에 힐쿨기 쓰면 좋았음
→ 냥꾼은 '속사' 에 힐쿨기 쓰면 좋았음
* 심판은 칠때마다 뎀감 13%였나 딸려오니까, 본인이 맞을 경우 심판 쿨마다 치는게 좋음
* 꼭 응징의 성전사가 아니라도, 성격이나 심판 데미지는 무시할 수준은 아니므로(20만씩은 빼는듯), 널널하고 상대를 팰 수 있으면 치는게 좋음.
* 속박토템, 하늘격노 토템, 암사 치감마귀등은 심판으로 깨주면 좋음(한방에 깨짐)
* 유물스킬(티르)는 게임 시작하기 전 or 우리편 피가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잠깐 여유가 생길 경우 or 응징의 성전사 끝나구 힐부족이 예상될 경우 쓰는게 좋음. 도트 힐도 있지만, 도트힐 받은 대상의 받는힐량 증가가 있음.
* '참회' 라는 스킬이 신기도 메즈조합이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것 같음. 예) 야파기 or 도파기
→ 참회는 기본적으로 양점감을 공유하므로, 신기+파흑+밀리 조합이 케미가 좋음(양+공포+스턴)
→ 참회를 찍으면 심판 쿨마다 쳐도 심주쿨이 줄지 않으므로, 굳이 본인이 맞지 않는 경우는 안쳐도 됨(글쿨낭비)
→ 참회는 인간대상에만 시전가능하기 때문에 드루나 술사 등 폼변이 가능한 클은 폼변을 보고 써야됨
→ 일반적으로는 심망+참회 연계를 가장 많이 하지만, 참회 찍을 경우 심망이 1분에 한번씩만 오니까, 참회 가능할때 계속 시도해주면 상대에게 엄청난 압박을 줄 수 있음(물론 힐러는 힐이 최우선)
→ 참회가 꿀인 대상: 응징의성전사 킨 신기, 주학 킨 운무 外
* '신성화' 스킬로 은신, 투명화 등 찾을 수 있음. 신폭질 처럼 잘 사용하면 좋음
* '신의 은총' 은 오숙스킬이지만, 오숙효과가 지워질 수 있으므로 '신성한 복수자'와 같이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상대가지우고 짤릴 위험이 있음. 또한, 오숙효과뿐 아니라 힐량증가+마나가 들지 않음이라는 장점도 있으니 꼭 상대 마차 있다고 쓸건 아니고, 상황에 맞춰서 유용하게 쓸 수 있음
* 위급한 상황에도 엠관리 한답시고, 노버프 성빛 땡겨봤자 안나와야 될 쿨만 더 나올 경우가 종종 있었음. 무조건 성빛만 땡길게 아니라 빛섬도 필요하면 땡겨야 함.(물론 '빛의 은혜"로 인한 성빛 댐감은, 상대에 지우는 클이 없을 경우 아주 크게 느껴졌음)
[응징의 성전사 사용 Tip]
상대가 도트조합(고흑+밀리, 고흑+암사, 암사+파흑 등등)일 경우 응징의 성전사가 좋음
신기와 운무는 상대를 패면서 힐을 할 수 있는 스킬이 있는데, 신기의 경우 그게 '응징의 성전사'라는 스킬임
일반 힐 방식과 다르고 원리는 매우 간단하지만, 알고 가면 좋을 부분이 있어서 소소한 tip을 공유해볼까 함
은 내일...2편에 적을게용 ㅂㅂ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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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