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가 문제가 아닙니다 이 게임은
사람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변수를 줄일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은 사람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대격변때 불의땅 레이드에서 확실히 보여줬죠
10인이 25인보다 쉽다는걸...
보스가 문제가 아닙니다 이 게임은
사람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변수를 줄일수 있는 가장 큰 방법은 사람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대격변때 불의땅 레이드에서 확실히 보여줬죠
10인이 25인보다 쉽다는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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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
레이드에선 사실 넴드가 아니라 공대원이 적이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글쓰신 의도는 알겠다만 20인기준으로 설계를해놓고 인원별 스케일링을 하는 지금 공략수행에 10인은 개빡빡하고 30인은 매우널널해짐.
(IP보기클릭)110.70.***.***
레이드는 사람 적으면 더 어렵습니다. 공대장이 사람관리하긴 편하겠지만 사람이 많은게 난이도는 쉽습니다. 유틸기 공생기기가 남아 돌아서 패턴대처가 쉽다는게 가장 큰 이유고요. 위에분들 말씀처럼 1인분에 대한 할당량이 적어집니다. 사람이 적으면 어떤 사람이 해야될 일을 누가 대신해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더 정예 인원이 요구되고 레이드가 빡빡해집니다.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116.37.***.***
그게 아니라는게 증명된 사례의 레이드가 있다고 예시를 들어들였고...단 한명도 실수를 하면 안되는 레이드 보스가 존재하는데 10명은 1번 한다면 30명은 3명...3배로 높은 확률로 리트 가능성이 높다는걸 의미... | 18.08.28 12:39 | |
(IP보기클릭)14.36.***.***
직접 해보시면 무슨 말씀인지 알거예요 탱 2자리 고정때문에 딜러들 요구 딜량의 차이가 생각보다 큽니다 시골섭 얼라유저라 글로벌만 다니면서 최근까지도 10인~30인까지 쭉 경험해봐서 이건 확실해요 ㅋㅋ 단 한명도 실수하면 안되는 레이드 보스가 존재할경우 30인팟은 그냥 한두명 죽이고 시작해도 상관없어요 30명중 2명이 탱커인것과 10명중 2명이 탱커인것은 차이가 꽤 나거든요 | 18.08.28 12:58 | |
(IP보기클릭)14.36.***.***
그리고 위에 예를드신 불의땅 시절엔 10인과 25인이 공략법 자체가 달랐어요 2탱이냐 3탱이냐 차이가 있을정도로 지금처럼 공략은 똑같고 인원수별로 바닥갯수차이나 피통 차이만 나는거랑은 상황이 달라요 | 18.08.28 13:00 | |
(IP보기클릭)14.37.***.***
그렇게 생각하면 안되고 한명이 한트라이에서 보스패턴에 실수할 확율이 10%라고 가정한다면 한트라이에 10명중에 한명이 실수할 확율이 25명중에 한명이 실수할 확율이 보다 엄청 낮을텐뎅... 25인이나 30인도 마찬가지로 탱이 두명이라고 가정하면 딜러의 비율과 숫자가 10인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높지만 마찬가지로 보스 피통도 압도적으로 높아져서 딜량에 부족함을 느껴서 힐러를 줄이는건 똑같았어요 물론 최근 인디개발사 수준의 블쟈 피통 밸런스를 생각해보면 어떻게 될진 모르겠뜸 그리고 공장입장에서 봤을때도 10명 캐어해서 실수안하게 만드는게 25인이나 30인 캐어해서 실수안하게 만드는것보다 쉬움 ㄷㄷ 그래봤자 신화가 20인고정이라 =ㅅ= | 18.08.28 13:31 | |
(IP보기클릭)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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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사람마다 다를순 있는데 1인당 공략 수행 요구치가 30인이 훨씬 낮아서 난이도 자제는 사람이 많을수록 쉬워요 사람 적은게 쉬우면 공장들이 개인룻팟에서 굳이 사람을 꽉 채워서 갈 이유가 없죠 | 18.08.28 13:43 | |
(IP보기클릭)14.37.***.***
사람마다 다른게 아니라 상황마다 틀린거죠 그러니까 패치 후반이야 오버스팩이니까 몇명 누워도 공략할 딜량 힐량이 나오니까 그렇게 가는거구염 거기에 많으면 떨어지는 템도 많아지구여 그러니까 [공략]이 아니라 [파밍]을 위한 조합이니 30명을 꽉꽉채우는거구염 한명의 죽음 = 리트 인 공식이 적용되는 패치 초반엔 [공략]을 위해서면 그리고 인원수에 템떨어지는게 아닌 지금은 소규모로 가는게 이득인게 맞죠 왜냐면 위에도 적은거지만 한명의 실수가 리트가 된다면 10명중에 한명이 실수할 확율이 30명중에 한명이 실수할 확율보다 압도적으로 낮으니까여 | 18.08.28 13:48 | |
(IP보기클릭)14.36.***.***
개인룻에서는 떨어지는 템이 많아지지 않아요 전혀 상관없어요 공략 확고자 10명을 모으는것과 30명을 모으는 난이도가 차이가 난다라면 10인이 더 쉬운게 맞는데 공대원 개인의 공략 수행 요구치 자체는 인원이 많을수록 난이도가 훨씬 낮아져요 군단에서 인원수가 많아서 오히려 더 어려웠던 넴드는 살게무덤때 여신 정도뿐이었고 나머지 넴드는 오히려 인원이 많은게 쉬웠어요 특히 킬제덴 같은경우는 인원수가 적을수록 공대원 대부분이 바닥을 밟아줘야 했었고 | 18.08.28 13:58 | |
(IP보기클릭)14.37.***.***
아니 초반이야기 하는건뎅 ㄷㄷ 살게는 잘은 모르지만 패치 중반 아니였나염 ㄷㄷ 개인룻 템숫자는 ㅈㅅ 과거의 와우랑 했갈림 ㄷㄷ 공략확고자를 10명 혹은 30명 모으는게 아니라 공략미확고자 10명을 공략확고 10명으로 만드는게 공략미확고자 30명을 공략확고 30명 만드는거보다 쉽다는거죠 당연한거 아닌가염? 생각해보세요 [공략]이 목적인데 한두명 눕혀도 잡을수있다면 왜 그 한두명을 대리고 가나요? 걍 그 죽는 한두명 버리고 잡는게 넴드 피통도 낮아지고 더 빨리 잡을수있는데요? | 18.08.28 14:12 | |
(IP보기클릭)14.36.***.***
아래에 폐허를지나서님이 설명 해두셨네요 제가 예시를 잘못든거 같긴 한데 실제로 경험해보면 10인이랑 30인이랑 난이도 차이 엄청나요 | 18.08.28 14:31 | |
(IP보기클릭)175.223.***.***
레이드에선 사실 넴드가 아니라 공대원이 적이되는 경우가 많다보니 글쓰신 의도는 알겠다만 20인기준으로 설계를해놓고 인원별 스케일링을 하는 지금 공략수행에 10인은 개빡빡하고 30인은 매우널널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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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66.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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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의도로 쓰신 글인지는 알겠습니다만 실제로 공대생존기 구성이나 딜요구치로 인한 패턴넘기기 문제, 특임조 구성으로 인한 딜로스 등 여러 방면에서 인원이 많을 때 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 18.08.28 16: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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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는 사람 적으면 더 어렵습니다. 공대장이 사람관리하긴 편하겠지만 사람이 많은게 난이도는 쉽습니다. 유틸기 공생기기가 남아 돌아서 패턴대처가 쉽다는게 가장 큰 이유고요. 위에분들 말씀처럼 1인분에 대한 할당량이 적어집니다. 사람이 적으면 어떤 사람이 해야될 일을 누가 대신해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더 정예 인원이 요구되고 레이드가 빡빡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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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이거보고 정공10인에서 1~2명 죽어도 깨는데? 하신다고 하면.. 그 정도의 같은 난이도에서는 정공 30인은 더 쉽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게 견적이 안나온다고 하시면 이번 레이드에서 막공10인, 막공 30인 붙잡고 한번 해보세요. | 18.08.29 12: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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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한 경우에나 맞는 소리고 어지간하면 인원 많은게 편한게 명백한데 왠만하면 맞는 말이라니 무슨 소리 하세요 | 18.08.29 18: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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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아예 던전을 구분한거고.. 지금은 자동 스케일링에 따른 난이도 얘기인 것 같네요. | 18.09.02 15: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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